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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 에어컨 2.5RT를 기존 배관만 남아있던 5RT용 배관에(약 35M) 3RT용 유분리기만을 추가하여 설치 운전하였읍니다 그런데 저압측 써비스 밸브에 성애가끼고 메니폴더에 진공이 잡히면서 에러를 띠웁니다. 기존배관은 배관경만 클뿐 이상이 없는것 같읍니다. 이런 증상은 어떤경우에 생기나요 유분리기에 오일첨부량이 많을수도 있읍니다. 제대로 오일을 보충할 용기가 없어서 보충하는데 자꾸 옆으로만 흘러서 조금더 조금더 하면서 넣다보니까 확실히 얼마나 들어갔는지 모릅니다 그리고 R22 냉매에 쓰이는 오일은 회사가 틀려도 섞어써도 상관이 없나요 기존 배관에 남아있는 오일도 있겠지요. 고수님들의 현명한 답변을 구합니다 . --------------------------- 배관에 대해서는...... 제 경우는 그렇게 작업을 해본 기억이 없어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짐작컨데..... 저압측 배관에 성애가 끼며 진공이 잡히는 것은 ... 배관경하고는 큰 영향은 없을 것 같습니다. 배관 중 막힘현상이 나는것은 아닌지 점검을 해보시는것이 어떨까요? 배관경이 너무 크면 냉매 유속이 떨어져 오일의 회수가 어려워지고 액관이 크니 냉매 주입량이 많아 콤프가 과부하 기동을 하게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냉동유는 콤프의 종류에 따라 틀리므로 고려를 한번쯤은 해보셨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스크롤 콤프와 왕복동 콤프 그리고 로타리 콤프에 들어가는 오일은 서로 틀리거든요... 냉동유를 보충할때는 콤프에 적합한 오일을 보충하셔야 하구요... 약간의 혼합이야 큰 문제가 없겠지만 그 양이 어느정도인지가 문제이지 않을까 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배관의 냉동유를 질소로 후러싱한 후 작업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
냉동 왕초보입니다.
에어컨 점검중 압축기를 한대 고장 냈는데 무엇을 잘못했는지 잘모르겠네요.
제가 한일을 순서 대로 나열하겠습니다.
1. 실내기 작동 不 (전원 투입不) - 2. 실외기 확인 저압스위치 동작 - 3. 메뉴폴더게이지 압력 0 PSI - 4. 원인 저압 서비스밸브 캡 누설로 냉매 누설 - 5. 냉매 주입 (저압스위치 복귀 될때까지) - 6. 저압스위치 강제 복귀후 압축기 가동 - 7. 메뉴폴더게이지 압력 진공 PSI - 8. 압축기 정지후 - 9. (냉매 주입 - 압축기 가동 - 10. 메뉴폴더게이지 압력 10 - 40 PSI) 4회정도 반복 - 11. 압축기 가동 - 12. EOCR 동작 3회 - 13. 압축기 소손 - 14. 절연저항 RST(0, 0, 0)
실내기에서 실외기까지 거리는 약 40M 압축기 용량은 10RT
제가 판단하는 부분은 1. 냉매 누설로 공기중 수분이 침입
2. 냉매 주입시 진공작업 후 냉매를 주입해야 되는데 ?
잘못된 부분을 고쳐주세요.
그리고 정확한 고장 수리 방법을 순서를 가르쳐주세요.
항상 머리 나쁘고 부지런한 사람이 사고를 칩니다. 이런 사람이 되지 않으려고 노력중입니다. 부탁드립니다.
[답변]냉동 왕초보 "압축기" 고장냄
: 참 !냉매주입시 콤푸운전전류도 보면서 운전하면 더 좋을거 같구요
[답변]냉동 왕초보 "압축기" 고장냄
: 문태식님 말씀에 한표 ..조금 덧붙인 다면 장시간 진공 작업이 이루어 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진공작업 이야말로 냉동에 기본이라 생각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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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동에관련해서
기계운전시 comp 지연시과 EVA 지연시간 을주는 이유를 정확히 알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comp 지연은 온도t/c에서 지연시 comp정지후 곧바로 문개방시처럼 정지후 바로운전을 하지않도록 잡아주는겁니다.
정지후 곧바로 기동시 기동불량이 간혹발생합니다.
LP에서 지연은 잦은 발정을 방지하기위해 사용합니다. 한번 LP가 작동하면 comp를 일정시간후
가동하게 합니다.
-.EVA 지연은 제상 종료시 바로 fan 작동하게되면 자체열로 인해 고내 공기가 순간 팽창하는 원인이 됩니다
기압 조정변이 있지만 심할경우 문이 열리거나 판넬이음쇠부분이 벌어지는 경우까지 발생합니다.
그래서 EVA온도가 일정온도 이하가 될때까지 EVA fan만 일정시간정지후 가동시켜주는 역활을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EVA T/C 를 선호합니다.
EVA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fan을 on/off 하니까요~
*허접한 내용 도움이 되셧는지 모르겟네여~~글재주가 없으서리 ㅜ.ㅜ
: 참고로 위내용에 정답은 없습니다.
응용하기에 따라 사용처와 사용법은 무궁무진 하니까여~~~ [03/18]
: 정답은 없지만 정석은 있습니다. 정현석님과 같이 작업을 해주시는것이 정석에 가장 가깝우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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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 스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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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은 모르오나.. 1. 세팅치 2kg/㎠ 에서 저압스위치작동 -> 압축기 정지 -> 압상승 -> 저압 4kg/㎠시 (편차 2kg/㎠만큼 상승했을시) 압축기 재기동.. 으로 알고있습니다.. 2. 팬조절용 압력스위치로 잘못보고 답변을 드리려고 했는데..차압스위치군요..-_-;; 차압스위치 사용을 안해봐서 잘은 모르지만..양단의 압력차 상승 -> 18kg/㎠ 도달 -> open -> 차압하강 -> 차압 16kg/㎠ 도달 -> close 가 아닐까 싶은데..압축기 흡입,토출간의 바이패스용으로 사용하는건가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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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P 설정치 (2kg/cm2)에서 ON,,편차 (2kg/cm2)이면 2-2=0,,,0 kg/cm2에서 OFF 모델이 D606M인경우 사용접점 고압 3,6 번....저압 1,2 번 -.HPS 설정치 (18kg/cm2)에서 ON..편차 (2kg/cm2)이면 18-2=16..16 kg/cm2 에서 OFF 모델이 FNS-C106인경우 사용접점 1,3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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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으음.. 님..팬스위치는 고압상승방지..저압은 하강방지의 목적을 위하여 세팅치를 설정하고 diff 값의 동작이 반대로 된다고 알고있는데요..; 저압은 제가 말씀드린대로이며 팬콘트롤용 고압스위치는 고압상승->18kg/cm2시 팬기동 -> 고압하강 ->16kg/cm2 도달 시 팬 정지 이며.. 일반고압용스위치는 세팅치에서 무조건 압축기 정지 -> 수동재기동 으로 알고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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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적인 냉동 시스템에서 사기노미아사 LP설정은 세팅치에서 기계가 운전하여 차압설정치만큼 스프링의 힘으로 당기고 있다가 차압 도달시 기계정지합니다. 예로 설정치가 1키로이고 차압이 0.5키로라면 기계는 저압이 1키로로 상승시 운전하여 저압하강시 0.5키로의힘만큼 차압스프링이 잡고있다가 1-0.5=0.5키로가 되면 정지됩니다. 냉동기 운전용 콘트롤로는 H.P+L.P 인 DPS를 흔히쓰고 팬제어용은 H.P자동복귀형을 사용합니다. |
[답변]압력 스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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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압력 스위치 - ┼
│ 안녕하세요...
│ 압력 스위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서 글올립니다...
│ 좋은 답변 부탁 드립니다...
│ 다름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사기노미야 사 D.P 스위치 & 차압 스위치에서 압력 셋팅 값이 이해가 안되어서...(잘 모름)
│ 편차 값에 대해서 잘 몰라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 쉽게 질문을 하겠습니다.
│
1.L/P 설정을 2kg/㎠ 조정하고 편차를 2kg/㎠ 주었을때 발생되는 현상(압력)은 어떤 것이
있는지요? (L/P 동작 상태 궁금?)
│ 2.차압 스위치 설정을 18kg/㎠에 설정하고 편차값을 2kg/㎠ 주었을때 동작되는 압력점은 어떻게
변화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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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 (편차 2kg/㎠만큼 상승했을시) 압축기 재기동.. 으로 알고있습니다..
양단의 압력차 상승 -> 18kg/㎠ 도달 -> open -> 차압하강 -> 차압 16kg/㎠ 도달 -> close 가 아닐까 싶은데..압축기 흡입,토출간의 바이패스용으로 사용하는건가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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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P 설정치 (2kg/cm2)에서 ON,,편차 (2kg/cm2)이면 2-2=0,,,0 kg/cm2에서 OFF │ 모델이 D606M인경우 사용접점 고압 3,6 번....저압 1,2 번 │ │ -.HPS 설정치 (18kg/cm2)에서 ON..편차 (2kg/cm2)이면 18-2=16..16 kg/cm2 에서 OFF │ 모델이 FNS-C106인경우 사용접점 1,3번 │ |
[02/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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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으음.. │ 님..팬스위치는 고압상승방지..저압은 하강방지의 목적을 위하여 세팅치를 설정하고 diff 값의 동작이 반대로 된다고 알고있는데요..; │ 저압은 제가 말씀드린대로이며 팬콘트롤용 고압스위치는 고압상승->18kg/cm2시 팬기동 -> 고압하강 ->16kg/cm2 도달 시 팬 정지 이며.. 일반고압용스위치는 세팅치에서 무조건 압축기 정지 -> 수동재기동 으로 알고있습니다.. |
[02/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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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반적인 냉동 시스템에서 사기노미아사 LP설정은 세팅치에서 기계가 운전하여 │ 차압설정치만큼 스프링의 힘으로 당기고 있다가 차압 도달시 기계정지합니다. │ 예로 설정치가 1키로이고 차압이 0.5키로라면 기계는 저압이 1키로로 상승시 운전하여 │ 저압하강시 0.5키로의힘만큼 차압스프링이 잡고있다가 1-0.5=0.5키로가 되면 정지됩니다. │ 냉동기 운전용 콘트롤로는 H.P+L.P 인 DPS를 흔히쓰고 │ 팬제어용은 H.P자동복귀형을 사용합니다. │ ┼ |
[02/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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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의하신 님의 질문 에 대한 답변. 도움이 되시길 기대합니다.
1번 질의 내용은 L,P에 관한 문제인데 먼저, 답글을 적어주신 님의 답변이 옳은 답변입니다
2번 질의 내용은 질의 내용이 확실치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차압 Switch란 압력Switch 모두(고압압력,저압압력,유압압력보호,차압Switch 등,) 압력의 차이(차압)를 이용합니다.
그런데 질의하신 내용은 차압Switch라고 돼있지 어느부분인지가 확실치 안군요!!. 어느부위에 접속 돼있는지?
앞에 답글을 적어주신 두분 님들은 차압Switch를 고압력을 이용한 Fan제어용으로만 설명이 되었는데 일본제 SAGINOMIYA제품중엔 차압Switch가 별도로 있어요, 크기는 유압보호스위치(OPPS)의 2/3 정도로 즉, 고압이든 저압이든 한가지만 있는Switch 형태를 하고있지만
유압보호스위치와 같이이 좌단 상하에 압력을 감지하는 인출관이 있으며 , 차압을 조절하는 조절나사는 고,저압력스위치와 같은 형태입니다.
물론 제품의 가격차이는 유압압력스위치 대비 1/2 이하이므로 어떤분들은 유압보호스위치 대용(위험한 발상)이나, Pump의 흡입,토출 부위에 부착하여
양단의 압력차이가 형성되지 않으면 다음단계 (냉동기 에서는 주로 Inter Lock) 로 전환될수 없도록 안전장치로도 사용됩니다.
[답변]팬 조절용 압력 스위치....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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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글을 올린뒤 확인 하니 Fan 조절용 스위치라는군요!!! 임의 설정압력(Setting 치)에 도달하면 On/Off 될수 있도록 사용할수 있습니다. 즉, 공통단자(Common)와 A,B접점이 있어 입맛대로 사용할수 있다는 얘기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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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발압력이 진공상태이면 생기는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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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확하게 알고계십니다..^*^ 굳이 더 나열하자면... 급유성능 저하가 일어나며 오일회수가 원활히 되지않습니다. 또, 저압부 시스템누설개소에서 불응축가스(공기)가 시스템내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냉동장치에서 압축비가 커지므로 발생되는 모든 현상이 나타날수 있다고 보시면 정확하지 않을까...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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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고저압압력
항온항습기 20rt 인데 2싸이클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가동시 1번싸이클은 저압 5kg 고압은17kg 이고 나머지 2번싸이클은 저압 5kg 고압은17kg 인데 1번싸이클은 저고압을계속유지하면서 가동되고 2번싸이클만 가동중 저압이 2kg까지 내려가서 마크네틱스위치가 꺼지고 다시 가동되고있습니다 셋팅온도는20도씨이고 리턴온도는 28도씨입니다 .
그럼 2번 싸이클도 고저압이 계속유지되어야하는데 왜 자꾸 헌팅현상이 일어나는지 알구싶습니다
정상가동시 압력이 정상이기 때문에 냉매부족은 아닌것같고 .. 송풍량도 괜찮은것같고 일단흡입측 필터를 제거한다음에 계속가동하고 있습니다 혹아시면 갈켜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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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사이클의 응축기 팬제어 압력스위치 세팅의 Diff(편차 :Differential)가 1번 사이클과 틀린것 아닌가요?
편차가 너무 클경우 저압이 낮아질때까지 응축기 팬이 가동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팅 포인트가 같은데도 저압이 낮아질때까지 팬이 가동된다면 압력스위치를 교체해봄도 고려해보십시요.
흡입측 필터를 제거한다음 가동하면 저압으로 떨어지지 않는다면 ......(물론 1번시스템은 정상작동된다고 가정합니다..)
2번 사이클의 모세관 직전 필터가 막혔거나 모세관이 정상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이와같은 경우 증발압력(온도)가 낮아지기때문에 약간의 풍량저하만 일어나도 증발기가 결빙이 될 수 있습니다.
혹은 고압이 너무 낮을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는 팬제어 스위치의 작동 점검 및 압력 세팅 포인트 점검, 냉매량 점검 등을 하시면 쉽게 발견하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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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fan moter 속도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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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데 잘되더라구요...수동으로사용....소음이있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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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동기연자료
오일트랩
오 일 트 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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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냉식 냉동장치에서 압축기가 실외에 있고 , 증발기보다 위에 있을 경우 냉매배관방법중 높이차가 10M이상일 때 가스측 배관에 오일트랩을 설치해야 한다. | ||||||
보통 건물 1층의 높이가 3~3.5M이므로 3층 이상의 높이차가 날 경우 가스측 배관중간에 오일트랩을 설치하고 10M가 초과 되 경우 10M마다 오일트랩을 설치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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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배관에는 냉매와 냉동기유(압축기 윤활용)가 흐르고 있다. | ||||||
2.냉동기유는 배관 내부에 어느 정도 남아있다. | ||||||
3.냉동기유는 냉매가 액상인 경우 잘 흐르며 , 가스인 경우 , 특히 높이차가 10M이상인 경우는 가스입자가 크게되어 잘흐르지 않게 된다. | ||||||
4.압축기는 냉동기유가 되돌아 오지 않아서 파손된다. 파손을 막기 위해서 오일트랩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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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온 냉매는 냉동기유와 혼합하여 배관내를 흐르고 트랩의 낮은 부위에 냉동기유가 고이게 된다. | ||||||
막힌 배관 통로는 ㉠측(압축기 출입구) 과 ㉡측과의 사이에 압력차가 생겨 그로인해 압축기로 흡상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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