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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경 : 수 1:8절
제 목 : 형통을 방해하고 가로막는 것들
일 시 : 2023. 5. 28.
수1:8/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예수님을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된 성도들이 하나님의 뜻 안에서 형통하게 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며,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입니다. 그리고 만사형통이라는 글귀가 부적처럼 대문에 붙여 있는 것을 보면 모든 일이 잘 되는 것이 인간의 간절한 소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성경이 말하는 형통의 뜻을 살펴보고, 또한 형통하게 되는 비결과 형통하게 되는 것을 방해하고 가로막는 요소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뜻 안에서 형통한 삶을 살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성경에서 형통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는 대표적인 성경구절이 있습니다. 창39:2-3절, 수1:8절, 그리고 시1:1-3절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 외에도 형통에 대해서 말씀하는 성경구절들이 있습니다. 신29:9/그런즉 너희는 이 언약의 말씀을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의 하는 모든 일이 형통하리라(싸칼)/라고 했으며, 수1:7/오직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싸칼)/라고 했으며, 왕상2:3/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을 지켜 그 길로 행하여 그 법률과 계명과 율례와 증거를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무릇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할지라(싸칼)/라고 했으며, 왕하18:7/여호와께서 저와 함께 하시매 저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였더라 저가 앗수르 왕을 배척하고 섬기지 아니하였고(싸칼/히스기야)/라고 했으며,대상22:13/네가 만일 여호와께서 모세로 이스라엘에게 명하신 모든 율례와 규례를 삼가 행하면 형통하리니(짜라흐) 강하고 담대하여 두려워 말고 놀라지 말지어다/라고 했으며, 대하31:21/무릇 그 행하는 모든 일 곧 하나님의 전에 수종드는 일에나 율법에나 계명에나 그 하나님을 구하고 일심으로 행하여 형통하였더라(짜라흐)/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의 본문인 수1:8/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가운데 기록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짜라흐) 네가 형통하리라(싸칼)/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본문 하반절에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 네가 형통하리라고 했습니다. 평탄하게 되다란 짜라흐 라고 하는데 기본어근은 돌진하다 이며, 앞으로 나가다, 발전하다, 형통하다 라는 뜻입니다. 평탄하게 되다란 곧 막힘 없이 앞으로 전진하는 것으로 형통하다 라는 뜻입니다. 무엇인가에 가로 막혀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것은 평탄하거나 형통한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형통하리라란 싸칼이라고 하는데 신중하다, 이지적이다, -숙고하다, 능숙하다, 번창하다, 성공하다 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형통하다는 단어의 뜻은 신중하고 능숙해서(지혜롭게 되어서) 성공한다는 뜻으로 형통하다 라는 의미입니다. 한 번 밖에 없는 인생을 함부로 살지 않고 신중하게 살아가기 때문에 실수하지 않고 성공한다는 뜻이 곧 형통하리라는 단어의 뜻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형통은 만사형통이라는 단어가 보여주듯이 모든 일이 다 잘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이 말하는 형통은 두 가지의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1) 하나는 평탄이라는 단어이며 짜라흐(돌진하다, 전진하다) 라고 합니다. 2) 다른 하나는 싸칼(신중하다,성공하다)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성경이 말하는 형통은 자신이 하는 일(사명)을 계속해서 행하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예배, 기도, 전도, 찬양, 구제와 봉사 등을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지속하는 것이 형통이며,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얻은 지혜로 세상을 살아가되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것이 형통하고 성공하는 것입니다.
1. 먼저 하나님께서 주시는 형통의 특징은 세 가지입니다.
1) 수1:8절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수1:8/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고 했습니다.
이미 말씀드린 것처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고 했는데 "그리하면" 이라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그리하면 이라는 접속사 앞에 무슨 내용이 있습니까? 수1:8절 전반절에는 형통의 조건이 있습니다.
① 즉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라고 했습니다. 율법책은 율법을 기록한 책이라는 뜻으로 좁게는 구약성경에서 모세오경을 가리킵니다. 그러나 넓게는 성경전체를 의미합니다.
② 특별히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라고 했습니다. 그 뜻은 율법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항상 외우라는 의미의 문학적 표현입니다. 그리고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라고 했는데 떠나다란 히브리어로 무쉬 라고 하는데 어기다, 벗어나다 라는 뜻으로서, 앞으로도 계속 떠나서는 안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 미완료시제를 사용하였습니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라는 말씀은 율법을 잊어버려서는 안된다는 말씀입니다. 그 말씀을 항상 기억하라는 뜻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묵상하는 것입니다.
③ 그래서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라고 했습니다. 주야란 낮과 밤이라는 뜻으로 밤낮으로 라는 뜻입니다. 묵상이란 하가라고 하는데 중얼거리다, 신중히 생각하다, -묵상하다, 속삭이다, 고함치다, 연구하다 라는 뜻으로 단순히 율법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사색하거나 명상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고, 실제생활에서 그 말씀을 적용하고 실천하기 위해서 깊이 연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④ 마지막으로 지켜 행하라고 했는데 두 단어의 합성어입니다. 지키다란 샤마르 라고 하는데 둘레에 (가시로)울타리 치다, 즉 지키다, 일반적으로 보호하다, 보존하다, 보관하다, 망보다(파수꾼)라는 뜻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귀한 보물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고이 간직한다는 뜻과 같습니다. 행하다란 아싸라고 하는데 행하다, 또는 만들다, 실시하다, 실행하다 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말씀을 지켜 행하다 란 말씀은 마음속에 잘 보존하면서 지켜 행하라는 뜻입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그리고 세월이 아무리 많이 흘러도 결코 잊어버리지 않고 그 말씀대로 살아가라는 뜻입니다.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고 했습니다. 형통에 대해서 두 가지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① 평탄하게 되다란 짜라흐 라고 하는데 기본어근은 돌진하다 이며, 앞으로 나가다, 발전하다, 형통하다 라는 뜻입니다. 평탄하게 되다란 곧 막힘 없이 앞으로 전진하는 것으로 형통하다 라는 뜻입니다. 무엇인가에 가로 막혀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것은 평탄하거나 형통한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② 형통하리란 싸칼이라고 하는데 신중하다, 이지적이다, -숙고하다, 능숙하다, 번창하다, 신중한(신중히 처리하다), 능숙한(노련하다), 성공하다 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형통하다는 단어의 뜻은 신중하고 능숙해서 성공한다는 뜻으로 형통하다라는 의미입니다. 한 번 밖에 없는 인생을 함부로 살지 않고 신중하게 살아가기 때문에 실수하지 않고 성공한다는 뜻이 곧 형통하리라는 단어의 뜻입니다.
2) 시편 1:1-3절을 중심으로 형통하게 되는 비결입니다.
시1:1-3/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3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라고 했습니다.
시1:3절 마지막 절을 보시면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 라고 했습니다. 이 구절에서 사용된 형통하리라는 단어는 짜라흐 라고 하는데 기본어근은 돌진하다 이며, 앞으로 나가다, 발전하다, 형통하다 라는 뜻입니다. 모든 일이 막히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으로 형통하다라는 뜻입니다. 한 두 가지만이 아니라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막힘이 없이 다 전진하고 발전하고 형통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시편 기자는 그렇게 되는 비결을 시1:2절에서 이렇게 말씀합니다.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라고 했습니다. 수1:8절과 동일한 조건을 제시했습니다.
3) 창39:2-3절을 중심으로 형통하게 되는 비결입니다.
창39:2-3/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의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3 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고 했습니다.
여기에는 형통이라는 단어가 두 번 나오는 짜라흐라는 단어입니다. 돌진하다. 앞으로 나가다. 성공하다 라는 뜻입니다. 그가 하는 일이 막히지 않고 돌진한다는 뜻입니다. 그 비결은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라고 했으며, 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고 했습니다. 창39:2-3절이 말하는 형통의 비결은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심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특징은 내가 형통하게 되면 주위 사람들이 그것을 알아 보는 것입니다.
창39장의 형통하게 되는 비결이나 수1:8절이 말하는 비결이나 시1:1-3절이 말하는 비결이나 결국에는 동일합니다.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나와 항상 함께 하시는 것은 곧 하나님의 율법(말씀)을 주야로 묵상하여 그 율법을 지켜 행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함께 하심은 곧 말씀이 나와 함께 하심을 의미합니다. 그것도 하루 중에서 어느 아침이나 점심이나 저녁이라는 한정된 시간이 아니라 주야로 즉 항상 나와 함께 하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고 있어서 그 말씀을 주야로 지켜 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그렇다면 형통하게 되는 비결은 무엇입니까?
세 구절의 말씀(창39,수1:8,시1:1-3)을 함께 놓고 보면 형통의 비결은 간단합니다.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셔야 합니다. 문제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이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나와 함께 하십니까?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고, 어떻게 하면 보이지 않는 하나님께서 항상 나와 함께 하시도록 할 수 있습니까? 그 비결은 무엇입니까?
1) 시편 1편을 중심으로 생각해 보겠습니다.
시1:1-3/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3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라고 했습니다.
3절은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 라고 했습니다. 형통이라는 단어는 짜라흐 라고 하는데 기본어근은 돌진하다 이며, 앞으로 나가다, 발전하다, 형통하다 라는 뜻입니다. 즉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막히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며 발전하여 형통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시1:3절이 말씀하고 있는 것처럼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막히지 않고 전진하고 발전함으로 형통하게 되는 것은 시1:1-2절 말씀대로 산 결과와 열매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3절에 기록된 것처럼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도록 살아가는 방법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2절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2절이 원인이 되어서 3절이라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2) 그러면 2절의 내용이 무엇입니까?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라고 했습니다.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고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누구든지 이렇게 살면 3절과 같이 그가 하는 모든 일이 형통(돌진하는)하게 되는 복을 받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2절과 같은 삶을 살아서 3절과 같은 복 즉 그가 하는 모든 일이 형통하게 되는 복을 받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일까요? 그것은 1절입니다.
3) 형통한 삶을 방해하는 것이 있습니다.
2절과 같은 삶을 살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이 1절에 나오는 사람들이며, 1절처럼 살아가는 잘못된 삶의 방식입니다. 즉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게 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무엇입니까? 바로 1절 말씀이 그것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라고 했습니다. 복 있는 사람은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그런 복 있는 삶과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게 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들과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곧 악인들의 꾀를 따르는 것이며, 죄인들의 길에 서는 것이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는 것입니다. 요약하면 악인들의 꾀를 좇고 죄인들의 길에 서고,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는 것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예수님을 믿지 않고 사탄 마귀를 따라가는 사람들의 삶을 본받고 추구하고 그들과 함께 살아가는 것입니다.
4) 그리고 믿지 않는 사람들의 특징들이 많지만 본문과 관련하여 대표적인 것을 들라면 다음과 같습니다.
요일2:15-17/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니 16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17 이 세상도,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고 했습니다. 믿지 않는 사람들의 특징은 육신의 정욕을 따라가는 자들이며, 안목의 정욕을 따라가는 자들이며, 이생의 자랑을 추구하는 사람들입니다. 육체가 원하는 것을 하며 눈이 보고 싶어하는 것을 추구하는 삶이며, 세상 것을 자랑하는 삶을 추구하는 삶입니다. 그래서 세상의 것을 보고 싶어하고, 세상의 것을 더 많이 가지고 싶어하고, 또한 그것을 자랑하고 싶어합니다.
그들은 1) 먼저 육체의 정욕을 따라갑니다. 육체가 요구하는 것들 먹고 싶어 하고 육체가 원하는 것을 추구하고 육체적인 쾌락을 즐거워하며 추구합니다. 2) 그들은 육신의 눈으로 무엇인가를 보고 싶어하고 본 것을 자랑합니다. 끊임없이 보아야 합니다. 습관적으로 보고 싶어합니다. 특히 유튜브나 인터넷 동영상이나 게임이나 기타 영상물을 보고 싶어하고 그것을 보는 일에 중독되어 있습니다. 3) 세 번째는 얼마나 많은 것을 가졌느냐 하는 것을 자랑합니다. 눈에 보이는 세상 것을 추구하고 그것을 즐기고 그것을 자랑하는 자들입니다.
사실 눈에 보이는 것은 허상이고 보이지 않는 것이 실상입니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사람이나 환경을 보지 말고 우리와 항상 함께하시고 우리의 예배를 받으시고 우리의 모든 삶을 감찰하시는 하나님과 예수님을 의식하고 우리가 기도할 때 기름부으시고 은사를 주시는 성령님을 의식하고 또한 우리가 어디를 가든지 항상 우리를 지키며 우리를 돕는 천사들을 의식해야 합니다.
5) 그렇지만 반대로 믿는 성도들의 특징이 있습니다.
그것은 고후4:18/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고 했습니다. 참 믿는 자들이 주목하고 바라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합니다. 그래서 참 믿는 자들은 육신의 눈에 보이는 것을 보지 않고 육신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믿음의 눈으로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을 바라봅니다.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아 계신 믿음의 주요 온전하게 하시는 분이신 예수님만을 바라봅니다.
6) 이 말씀을 통해서 볼 때 우리의 형통을 가로막는 적들은 무엇입니까?
육신의 눈으로 보고 싶어하는 것들입니다. 보아야지 행복하고 즐거운 것들입니다. 게임, 오락, 영화와 같은 것들을 끊임없이 보게 만듭니다. 핸드폰이 주범입니다. 하루 종일 폰을 보면서 그것을 즐깁니다. 우리는 육신의 눈에 보이지 않는 영이신 하나님을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육신의 눈을 즐겁게 하는 것을 추구하지 말고 우리의 영혼육을 진정으로 행복하고 형통하게 만드는 말씀을 즐거워하고 그것을 묵상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러면서 영이신 하나님을 내 마음속에 모시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성경은 여호와의 말씀을 즐거워하여 그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여 그 말씀대로 사는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그것이 평탄하고 형통하게 되는 비결이다. 그런데 원수 마귀는 그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 일을 못하게 방해합니다.
육신의 눈으로 보지 말고 마음의 눈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보이는 사람보다 보이지 않는 주님을 더욱더 의지하고 실감하고 느끼고 사귀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보이는 사람을 의지하지 말고 보이지 않는 예수님을 의지하십시오. 눈에 보이는 돈을 추구하지 말고 모든 필요를 채우시고 공급하시는 하나님을 추구하십시오.
즉 가장 좋은 방법은 시편 16편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시편 16:2,8-11/내가 여호와께 아뢰되 주는 나의 주님이시오니 주 밖에는 나의 복이 없다 하였나이다 8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9 이러므로 나의 마음이 기쁘고 나의 영도 즐거워하며 내 육체도 안전히 살리니 10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스올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를 멸망시키지 않으실 것임이니이다 11 주께서 생명의 길을 내게 보이시리니 주의 앞에는 충만한 기쁨이 있고 주의 오른쪽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라는 말씀과 같이 사는 것입니다. 오직 주님 한 분만을 바라보며 그분을 사랑하는 삶입니다.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라는 다윗의 고백처럼 그렇게 주님만을 바라보고 그분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며 살아갈 때 흔들리지 않는 삶을 살게 되고 마음이 기쁘고 영도 즐거워하며 육체도 안전하게 사는 것이 곧 형통하게 되는 삶이며, 더 나아가서 주님께서 보여주시는 생명의 길(천국)을 바라보면서 충만한 기쁨과 영원한 즐거움이 있는 삶이야 말로 평탄하고 형통한 삶을 사는 삶입니다. 저와 여러분의 삶이 이렇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첫댓글 할렐루야 아멘
아멘 아멘 아멘
아멘
◐ 홀로 앉으십시오.
1. 수1:8절을 읽고 말씀과 나의 삶을 비교해 보십시오.
◑ 함께 나누십시오.
1. 성경에서 형통에 대해서 말씀하는 대표적인 성경구절은 무엇입니까?
2. 성경이 말하는 형통의 단어 두 가지는 무엇이며, 그 뜻은 무엇입니까?
3. 수1:8절에서 그리하면 형통하게 된다고 했는데 형통의 전제조건은 무엇입니까?
4. 창39장에서 말하는 형통의 방법과 특징은 무엇입니까?
5. 시1:3절과 같은 형통의 전제조건은 어떻게 사는 것입니까?
6. 불신자와 참 믿는 자의 삶을 특징 짓는 성경구절 두 가지는?
7. 시16편이 말하는 형통하게 되는 참된 비결은 무엇입니까?
아멘 아멘 아멘 아멘
1.창39:2~3, 수1:8, 시1:1~3
2.평탄하게되다(짜라흐) - 막힘없이 앞으로 전진하는것으로 형통하다. 형통하리라(싸칼) - 신중하고 능숙해서(지혜롭게되어서) 성공한다는뜻으로 형통하다
3.1)이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라 2)그것을 주야로 묵상하라 3)지켜행하라
4.비결은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심이며 형통하게되면 주위사람들이 그것을 알아보는 특징이 있습니다
5.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것입니다
6.요일 2:15~17, 고후4:18
7.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시는것으로 주님만 바라보고 사랑하여 그 분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며 살아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