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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언: 명사 |
구체적이거나 추상적인 대상의 이름을 나타내는 단어 |
강, 나무, 사람, 꿈 |
대명사 |
사람이나 사물, 장소의 이름을 대신 가리키는 단어 |
나, 너, 이것, 저것, 어디 |
수사 |
수량이나 순서를 나타냄 |
일, 이, 삼, 첫째, 둘째. 하나, 둘 |
수식언: 관형사 |
체언 앞에 놓여서 그 내용으로 자세히 꾸며주는 단어. |
새, 헌, 어느, 여러, 한 |
부사 |
주로 용언을 꾸며 그 뜻을 분면하게 해 주는 단어 |
매우, 빨리, 과연 그리고 |
독립언: 감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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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람, 느낌이나 부름, 대답 등 나타내는 단어 |
어머나, 앗, 네, 에이쿠, 글쎄, 여보세요 |
용언 : 동사 |
사람이나 사물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단어 |
가다, 오다, 먹다, 주다, 일어나다 |
형용사 |
사람이나 사물의 상태나 성질을 나타내는 단어 |
아름답다,착하다, 달다, 빠르다. |
관계언: 조사 |
주로 체언 뒤여 붙어 그 말과 다른 말과의 문법적인 관계를 나타내 주거나 특별한 뜻을 더해줌 |
이/가, 을/를, 은/는, 한테, 만 |
9품사 꼭 기억하세요!!
2. 형태소 뜻: 뜻을 가진 가장 작은 말로 더 나누면 뜻을 잃어버리는 가장 작은 말의 단위.
예)감나무 -> 감 + 나무 (형태소 2개)
최소의 유의적 단위이자 상보적 분포. 단어 < 형태소
3.어근과 접사
어근: 형태소가 결합해 단어를 형성할 때, 실질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부분.
접사 : 어근에 붙어 그 뜻을 제한하는 부분.
4. 단일어와 합성어
단일어: 하나의 어근으로만 이루어진 단어 예: 돌, 하늘 , 밤, 연필, 가다, 먹다
복합어: 둘 이상의 어근이 결합하거나, 어근과 접사가 결합되어 이루어진 단어
둘 이상 어근 결합 : 밤+하늘 , 잣+나무, 앞+뒤 ( 어근+어근)
어근과 접사의 결합 : 날+고기, 애+호박, 개+살구(어근+접사)
5. 복합어와 파생어
복합어 : 둘 이상 어근이 결합된 복합어(어근+어근) 예: 책+가방
파생어: 어근에 접사가 결합된 복합어. 접두사 파생어(접사+어근) 개+ 수작,날+달걀, 덧+신
접미사 파생어(개) 코+흘리개, 지우+개. 꾸러기 : 장난+꾸러기
접두사 파생어는 앞이고, 접미사 파생어는 뒤에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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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알아보기 좋게 잘 하였네요
감사합니다. 이것만 외워도 3학년 우리말의 구조는 거뜬합니다..^^
우선, 칭찬 드립니다.^^
복합어 예들을 다 띄어썼는데 붙이거나 +로 표시하거나 해야 합니다. 띄어쓰면 두 단어가 되는 셈이거든요.
즉, '날고기(날+고기)' 이렇게 하거나 적어도 '날고기'로 붙여써야지요. 이건 수정해 주시구요.
그리고 숙제입니다.
9품사를 감탄사를 제외하고 나머지 8개는 각각 세부 분류까지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루에 하나씩 올려보세요.(다른 분들도 함께하셔도 됩니다.)
자, 명사부터 시작하세요. 명사는 어떻게 분류하는지 예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서 올려 주세요.
다시 한번 정리하는 셈치고 숙제 꼭 해보세요.~
네. 알겠습니다. 수정할께요.. 명사부터 분류하면 길어질텐데.. 해볼께요. 첨부 파일 올리는 걸 몰라도 해보니까 되네요. ㅎㅎ
오랜만에 다시 복습하니 좋으네요.
요즘 바빠서 ㅎ 공부 못했어요.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