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갑지맥이란?
한남금북정맥에서 분기한 부용지맥이 사정고개 1km 지난 지점에서 가섭지맥을 떨구고 북동진하여 수레의산 0.9km 지난 641봉에서 북쪽으로 수리산(436m), 솔고개, 안산(323m), 행덕산(447.7m), 원통산(655.7m), 질마재, 이문고개, 오갑고개, 오갑산(609m), 해남고개, 봉골산(200m), 마골산(275m), 닭이머리고개, 중간말고개로 이어져 청미천의 남쪽 분수령을 맡으며 남한강과 청미천 합수점에서 생명을 다하는 30km 산줄기를 말한다.
오갑지맥 개념도
1.산행일시 : 2023.10.11/12.22:50~10:28
교통편
동서울터미널 21:00 감곡행
감곡에서 음성청소년수련원 택시이동
청소년수련원 수레의산 자연휴양림 입구에서 산행준비하고 출발합니다
산행준비하고 22:50분 출발합니다
수리정
충청북도 충주시 신니면 모남리관련항목 보기와 음성군 생극면 차곡리에 걸쳐 있는 산.
유래 : 음성군 생극면 차곡리에는 수레울마을이 있는데 수레의산은 수레울에서 유래된 것이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부용지맥 652.6m
노승이 아주 못된 불효자를 타일렀으나 듣지 않자 도술로 불효자의 죽은 어머니의 상여와 함께 그 불효자를 바위가 되게 한 것이 지금의 상여바위라는 긴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조선시대 정승 양촌권근 묘지의 전설이 전해오는 전설의 샘
조선시대 정승 양촌권근 묘지의 전설이 전해오는 전설의 샘
충청북도 음성군 생극면 차곡리와 감곡면 월정리의 경계에 있는 산.
수리산은 일명 수레내산·차산(車山)·차의산(車依山) 등으로도 불리고 있다.
차곡리천이 수리산에서 발원하여 서류하면서 차평리에서 차평천이 되며 응천과 합류하는 한강 수계를 이루고 있다.
솔고개
행덕산
행덕산 삼각점
일제강점기에 ‘원망하여 서럽게 울다怨慟’라는 뜻으로 강제 변경되어 불리다가 2016년 3월 25일 ‘원만하게 잘 통한다圓通’는 본래 이름을 되찾은 기념으로 세워진 원통정.
원통산이라는 산 이름은 1786년에 나온 〈음성읍지〉에 둥글 원圓과 통할 통通자를 사용한 원통산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렇게 원만하게 잘 통한다는 뜻으로 지어진 원통산이라는 산 이름은 일제강점기에 민족정기를 말살하려는 의도에서 일제가 원통산怨慟山(원망하여 서럽게 울다)으로 산 이름을 변경해 지형도에 표기했다. 그런 사실을 괴이怪異하게 여겼던 산 아래 지역주민들이 2015년에 종전대로 지형도상의 산 이름을 개명해야 한다고 탄원歎願했다.
오갑지맥 364m
상대촌 마을 버스승강장
이문고개
이문육교
오갑지맥 283.8m
283.3m 삼각점
오갑지맥 356.9m
오갑산에는 임진왜란이 일어난 해인 임진년壬辰年에 왜군倭軍을 막기 위해 산 전체가 적을 막는 진지陣地 역할을 했었다는 설에서 임진봉壬辰峰으로 불렸었다는 설도 전해진다. 또는 명나라 장수 이여송이 이곳에 진을 쳤으나 왜군과의 전투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또 다른 설로는 고려 초기 앙성면 모점리에 있었다는 오갑사烏甲寺라는 절 이름과 연관성이 있다는 주장도 있다.〈아름다운 충북의 명산·1997년 충북관광협회 발행〉 참조.
오갑산 삼각점
오갑산 정상비석. 이 비석은 여주군이 시市로 승격되기 이전인 1999년 2월에 세워졌다. 이 비석은 지형도상 가장 높은 곳인 609.2봉에 제대로 자리한 것 같다. 정상 비석마다 정상이 609.4m로 표시되어 있지만, 지형도상에는 609.2m봉이 최고봉이다.
국수봉 594m
국사봉 지나 한장
경기도와 충청북도 경계 고개이름은 네이버 등 이름있는 지도에는 한티고개로 되어 있다.
닭이머리고개는 삼합저수지에서 우측 소로로 올라가면 지형상 도경계 마루에 있는 고개를 닭이머리고개로 표기되어 있다.
경기도와 충청북도 경계 고개이름은 네이버 등 이름있는 지도에는 한티고개로 되어 있다.
닭이머리고개는 삼합저수지에서 우측 소로로 올라가면 지형상 도경계 마루에 있는 고개를 닭이머리고개로 표기되어 있다.
오갑지맥 183.5m
오갑지맥 204.8m
오갑지맥 산인데 봉우재 225.2m
합수점 (남한강/청미천)
합수점 (남한강/청미천)
합수점
교통편
삼합리 11:53 여주역으로 버스이동
여주역에서 전철타고 귀경
첫댓글 이제 조금 한가해지신 모양입니다.
요 근래 뜸 하더니 다시 산행에
속도를 내는 모양입니다.
또 하나의 지맥을 마치심을 축하합니다.
감사합니다 joon대장님
프로젝트가 마무리 시간이 나서 지맥산행 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 하나의 지맥 완주 축하 메시지 고맙습니다
오갑지맥 구경 잘했습니다
날씨가 쌀쌀헤 집니다
안전한 산행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아론님
이제는 산행 중 추위가 있으나 진행하는데는 좋았습니다
안전한 산행 되길 바라는 기원 메시지 고맙습니다
시간이 좀 되나보네요~
계절이 좋습니다!
바쁨에 그저 눈팅만 하게되네요~
감사합니다 손건님
프로젝트 마무리 시간이나 오갑지맥 잘다녀왔습니다
바쁘심에도 댓글까지 달아주시니 고맙습니다
직장이 한가하니 지맥 완성갯수가 빠르게 늘어나는군요..수고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진강산님
시간이 나서 하나씩 지맥 추가하고 있습니다
항상 관심과 배려로 댓글까지 달아주시니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