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일 사상, 통일 교육론, 하나님에의 닮기 ( 상사성 )와 3대 축복, 도표 오류 고찰. II. >
이 글은
인용문의 보강과
설명을 보완하여
동일 제목의 글을
재 게시 한다.
1. 통일 사상 인용.
* I :
그림 5 - 1 . 하나님에의 닮기와 3대 축복.
< 제 1 축복 > 도표.
< 중심 > 에 < 目的 > : 오류 ( 창조 원리에 위배 ).
< 통일 사상. P. 346. 하. 10. >
----->>>
< 중심 >에 < 心情 > : 창조 원리에 부합.
* II :
하나님에 있어서
성상과 형상은
심정을 중심하고 주체와 대상의 관계에서
원만한 수수 작용을 하므로서
합성 일체화를 이루고 있다.
< 통일 사상. P. 346. 하. 6 말 ~ 하. 4 말. >
* III.
하나님에 있어서 性相과 形狀은
心情 을 중심하고 수수작용을 하므로서
통일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생심과 육심이 하나가 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심정과 같은 心情 이
생심과 육심의 수수작용의
中心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 통일 사상. P. 353. 하. 5 말 ~ 하. 1 초 . >
2. 위 인용 본문의 창조 원리적 이해.
창조 원리에 의하면
사위 기대의 중심에 < 目的 > 을 둘 때,
動的, 發展的 수수 작용을 하여
그 결과로 新生體, 獨立體, 繁殖體 를 생성하게 된다.
그리고
사위 기대의 중심에 < 心情 > 을 두게 되면,
靜的, 自動的 수수 작용을 하여
그 결과로 調和體, 中和體, 合性體, 統一體 를 형성 한다.
그런데 < 제 1축복 >은
하나님의 < 心情 > 을 중심하고
성상과 형상이 하나 ( 합성 일체화 ) 가 되는 것이다 ( 위 인용 본문 * II. 및 III. ).
그러므로
위 인용 < 그림 5-1. 하나님에의 닮기와 3대 축복 > 도표 중에서
< 제 1 축복 >의 그림에 있어서
그 중심에 < 목적 : 目的 > 을 가지는 것은
창조 원리에 위배 될 뿐만 아니라,
위 인용 본문 < * II 및 * III > 에도 상충 된다.
3. 결론.
위 그림 가운데에서
도표 1 < 제 1 축복 >의 그림은
그 중심에 < 心情 >을 두어야
창조 원리에 부합하고
인용 본문 < * II 및 * III .> 에도 합치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