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부. 철밥통 만큼이나 둔탁한 주 금문 / 한자의 발생과 형성>
중국역사상 가장 오래 존속했던 왕조는 기원전 1046년 부터 기원 전 256년 까지 약 800여년 간 존속했던 周왕조 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신라가 1,000년에서 8년이 모자라는 992년 간 존속) 주 왕조는 처음에 은나라에 예속된 한 제후였으나 은 말기의 혼란한 시기를 틈타 차츰 세력을 키워 주 무왕에 이르러 마침내는 은나라를 멸망시키고 주나라를 열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역사상 유명한 두 인물을 만나게 됩니다. 그 첫째가 <강태공, 태공망>으로 불리는 인물이며, 두번째가 경국지색으로 그야말로 은나라를 주지육림에 빠뜨려 멸망으로 몰고가는 <달기>라는 여인입니다.
고고학자들의 연구 결과, 금문의 내용에 의해 주 무왕(재위;기원 전 1046년~기원 전 1043년) 시대에 만들어진 청동기로 알려진 <대풍돈>의 금문을 올립니다.
주나라 금문에서는 대풍돈, 대보돈, 사송돈 처럼 <돈>이라는 이름의 청동기가 자주 등장하는데 <돈>이라는 이름이 붙은 청동기의 모양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대풍돈 금문>
이 금문은 주의 가장 초창기의 것으로 매우 귀중한 것이며 금문의 내용은 을해일, 왕이 중신을 모으고, 백신을 초대하여 상재인 부친 문왕을 위한 제사를 모셨으며, 다음으로 그 신업을 찬양하였고, 대향연을 베푼 것을 기록하였습니다. 이 금문의 문자는 은 말기 갑골 점사의 자체와 유사하고 글자의 해석이 어려운 문자가 많이 있습니다.
<인물 탐구 ; 주 무왕>
주 무왕(周武王[1], ? ~ 기원전 1043년?)은 주나라의 첫 군주로서, 성(姓)은 희(姬), 이름은 발(發)인데, 둘째였으므로 중발(仲發)이라고 불렀다.[1] 다양한 문헌이 그의 죽음을 인용하는데 나이는 다르게 나오며 93세, 54세 또는 43세 때였다고 기록된다.[출처 필요] 그는 정의롭고 유능한 지도자로 고려되었다. 주공 단은 그의 형제였다.
[편집] 생애무왕은 주 문왕의 차남으로 왕위에 오른 후에 그의 아버지의 유언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것은 상나라의 격파였는데 무왕은 현명한 관료를 등용하였고, 특히 재상으로 강태공을 기용하였다. 그는 군사(軍師)였다. 결과적으로 주나라는 강대화되었다. 기원전 1048년 무왕은 맹진에서 제후들의 회합을 요청하고 800명 이상의 제후가 참석하였다. 기원전 1046년에는 상나라 정부가 파탄상태가 되고 무왕은 많은 인접 제후와 함께 공격을 시작하였다. 무예의 전투에서 상나라 군대는 파괴돠었고 상나라의 주왕(紂王, 제신)은 궁을 불태우고 분사하였다. 전쟁에서 승리하여 무왕은 중국을 통일했으며 그의 형제와 장군들의 많은 제후국을 세웠다.[출처 필요] 그는 즉위 3년 후 기원전 1043년에 사망하였다. [편집] 가계주 나라 시대의 금문을 올리면서 주 나라가 얼마나 오래 전의 나라 인지 실감이 나지 않기 때문에 이해를 돕기 위하여 참고로 중국과 우리나라, 일본의 역사연표를 올립니다.
東洋?史年表
|
출처: i무릉도원/imrdowon 원문보기 글쓴이: 도원장
첫댓글 지나칠 항 목 항 亢 인가요?
해 세 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