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미 뷰티 영양제 매출 규모 1억4,400만 달러 규모 전망-
- 최근 몇 년간 전문 브랜드가 생겨나고, 동 시장 투자가 투자도 증가 -
□ 뷰티 영양제 인기 급상승
ㅇ 미국 뷰티 영양제 매출 규모는 2018 년 1억4,400만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 시장조사업체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동 시장 매출 규모는 2017년 8900만 달러에서 2018년 61.8% 증가해 1억4,000여 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음
- 2017~2018년 미국의 뷰티 영양제 시장 성장률은 세계 시장의 주요국가들 가운데 가장 높게 나타남
2017~2018년 국가별 뷰티 영양제 시장 성장률
주 : 중국은 홍콩 통계를 포함한 수치임
자료원 : 유로모니터, nutraingredients-usa.com
ㅇ 미국 비타민·미네랄 영양제 시장에서 ‘미용’을 목적으로 론칭되는 제품의 비율은 전체 신제품의 7%를 차지함
- 시장조사업체 민텔은 글로벌 비타민·미네랄 영양제 시장에서 미용용 제품은 5%정도로 현재까지 니치 마켓이라고 평가
- 하지만 미국은 글로벌 평균치를 웃도는 7%로 미국 내 뷰티 영양제 성장 가능성은 높게 평가됨
* 이 비율은 일본이 20%로 가장 높았고, 영국이 11%, 한국이 8%로 미국은 4위에 랭크
- 시장 전문가들은 미국의 뷰티 영양제 시장이 강세를 보이기 시작했다고 분석했으며, 뷰티 영양제 주요 브랜드에 전문 투자가들의 투자가 집중되고 있는 현상도 이를 뒷받침함
- 영양제 업체뿐 아니라 라이프스타일, 뷰티 업체들도 미용 영양제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추세
ㅇ 미용 영양제의 인기는 클린 먹거리, 수퍼푸드, 생식을 통해 건강과 미용 효과를 동시에 누리고 싶어하는 소비자 수요에서 기인
-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캡슐이나 파우더 형식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장점
-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뷰티 및 영양제 브랜드와 스타트업 기업들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면서 소비자들의 미용 영양제 쇼핑이 더욱 편리해지고, 선택의 폭도 넓어짐
* 제조과정에서 들어가는 식물 성분 리스트를 공개하고, 식물 성분의 원산지나 유기농인지 여부 등을 밝힘으로써 클린 먹거리, 수퍼푸드 등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신뢰감 부여
* 온라인, 서브스크립션 방식 등으로 쇼핑이 빠르고 간편해짐
-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노출되는 미용 영양제의 효능이나 후기도 인기의 한 요인으로 분석됨
소셜미디어를 통해 노출된 뷰티 영양제와 복용자들의 모습
자료원 : Vox media
□ 뷰티 영양제 트렌드
ㅇ 콜라겐 제품의 인기가 뷰티 영양제 시장 성장을 견인
- 피부탄력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콜라겐 성분의 제품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장에 관련 제품이 쏟아져 나왔음
- 2017년 북미 지역에서 출시된 뷰티 영양제 제품 가운데 26%가 콜라겐 관련 제품이었음
* 이밖에 스낵과 스포츠 보충제 출시제품 가운데 각각 25%와 6%가 콜라겐 함유 제품임
- 유로모니터가 선정, 2018년 가장 핫한 성분으로 콜라겐이 뽑혔으며, 구글의 트렌드 데이터 공개 결과 미국 내에서 콜라겐 파우더 검색은 지속적으로 증가했음
* 구글이 콜라겐 파우더의 검색 인기를 국가별 순위를 매긴 결과 미국은 5위에 랭크됨
2017년 북미 지역에서 출시된 제품 중 콜라겐 제품이 차지하는 비율
자료원 : Innova Market Insights, nutraingredients-usa.com
ㅇ 미국 소비자들은 비타민과 영양제의 주기능 외에도 건강에 유익하고 논란이 없는 원료의 비타민 혹은 영양제를 선호함
- 시장조사 기관 민텔에 따르면 지난 2013~2017년 사이 소비자들이 비타민 및 영양제를 구입시 요구하는 요소를 조사한 결과 ‘non-GMO(비유전자 조작 식품)’의 비율이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음
- non-GMO를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한 소비자 비율은 2017년 전체의 21%를 기록
- 소비자들이 비타민 및 영양제 제품에서 가장 많이 요구하는 것은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적게 첨가됐거나 무첨가된 제품이었음
비타민 및 영양제 소비자들의 제품 조건 선호도
순위 | 선호하는 제품의 조건 |
1 | 알레르기 유발 성분 적게 첨가 혹은 무첨가 |
2 | 글루틴 프리 |
3 | 방부제 무첨가 |
4 | 기타 기능성 |
5 | 식물성/허브 |
6 | 면역력 증진 |
7 | 에너지 |
8 | 활력 증진 |
9 | 노화방지 |
10 | Non-GMO |
자료원: 민텔
□ 주요 제품
ㅇ 미국에서 판매되는 뷰티 영양제는 다양한 목적의 여러 가지 형태로 판매되고 있음
- 뷰티 영양제는 피부, 헤어, 네일 등 외모를 가꾸는 것뿐 아니라 생활에 에너지를 부여하고, 불면증을 개선하는 등 그 범위가 매우 광범위함
- 캡슐 형식의 제품과 물에 타먹거나 다른 식품에 섞어서 먹을 수 있는 파우더 타입이 있으며, 파우더 타입의 경우 휴대하기 쉽도록 한 포씩 파우치에 담긴 제품이 출시됨
- 판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온라인의 경우 대부분이 정기 구매 옵셥과 이에 따른 할인 혜택을 제공함
* 민텔 조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 및 영양제 소비자의 68%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
주요 제품
브랜드 및 제품명 | 가격 | 특징 |
Hum Nutrition (Daily Cleanse) | 60 캡슐(30일분)
$25 | - 미용 영양제 전문 브랜드로 뷰티 유통체인 ‘세포라’에 입점 - 데일리 클렌즈 제품은 해조류와 허브, 녹차 등에서 추출한 성분을 주 원료로 하고 있으며, 간·신장 등의 디톡스 효과와 여드름 치료 효과를 광고 - Hum은 디톡스 제품 외에 피부탄력, 헤어·피부·네일, 색소침착개선, 다이어트, 기초대사량 증가, 불면증 완화, 스트레스 완화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 하고 있음 - 자체 사이트를 통해 소비자가 전문 영양사와 무료 상담 서비스 제공 - 서브스크립션 옵션 및 할인 혜택 |
Murad (Hydro-Glow Dietary Supplements) | 60캡슐(30일분)
$54.00 | - 화장품 브랜드 Murad가 출시한 미용 영양제로 수분공급, 색소침착개선, 스트레스 완화, 피부탄력, 불면증 완화 등과 관련된 영양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수분공급 제품은 Murad의 Cellular Water Principle 기술을 통해 피부에 수분을 공급, 젊음을 유지시켜주고, 주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업체 측은 설명 - 서브스크립션 옵션 및 할인혜택 |
Sugarbearhair (Hair Vitamins) | 60개(30일분)
$31.31 | - 헤어 비타민제로 광고에 따르면 복용 시 모발이 굵어지고 풍성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광고 - 젤리 타입의 헤어 비타민으로 캡슐을 삼키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소비자를 겨냥 - 아마존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채식주의자도 복용할 수 있는 포뮬러 채택 - 비타민 A, C, D, E, B-6, 엽산, 비타민 B-12, 비오틴, 판토텐산,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음 |
Goop Wellness (Morning Skin Superpowder) | 0.9g x 30포(30일분)
$60.00
| - 기네스 펠트로우가 론칭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가 2017년 가을에 출시한 뷰티 영양제 - 파우더 타입으로 1회 사용분씩 파우치 포장해 30일분을 박스로 판매함 - 포도씨에서 추출한 프로안토시아니딘, 비타민 C·E, CoQ10, 루테인, 제아잔틴 등이 함유되어 피부 노화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광고 - 서브스크립션 옵션 및 할인 혜택 |
Vital Proteins (Collagen Peptides) | 567g
$43.00 | - 파우더 타입 콜라겐 보충제 - 목초비육쇠고기에서 난 콜라겐 펩티드 성분으로 피부, 헤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 업체 측의 설명 - 파우더 타입으로 물이나 주스 등 음료에 섞어 마시거나 오트밀, 스프, 소스 등에 넣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음 - 바이탈 프로틴은 채식주의자용 콜라겐이나 향을 가미한 콜라겐 등 다양한 종류의 콜라겐 파우더를 판매하고 있으며, 커피에 섞어 마실 수 있는 콜라겐 크리머도 판매 중 |
자료원 : 각 사 홈페이지
□ 시사점
ㅇ 미국 비타민 및 영양제 시장에서 미용을 목적으로 한 제품은 향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민텔의 글로벌 스킨케어 애널리스트인 데이빗 티렐은 “미국은 출시된 미용 영양제의 수는 많지 않지만 최근 몇 년간 비타민 및 영양제 분야에서 미용을 목적으로 한 제품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시장”이라고 설명함
- 바쁜 현대인들이 빠르고 간편하게 비타민과 영양제를 통해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하고, 건강과 미용, 두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원함
- 뷰티 영양제 분야에서 강세를 보이는 한국 기업은 성장기를 맞은 미국의 뷰티 영양제 시장 진출에 도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ㅇ 건강과 뷰티를 강조한 마케팅과 ‘클린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전략 구사의 중요성이 강조됨
- 제품 섭취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건강의 효능과 함께 미용 측면의 혜택을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교육 시킴으로써 제품에 대한 호감도를 상승 시킬 수 있음
- 비타민과 영양제 구입도 식품처럼 성분과 유통과정 등을 꼼꼼하게 따지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 점을 제품 개발 단계부터 패키징 및 마케팅 전략 수립 시까지 고려할 필요가 있음
* non-GMO(유전자 비변형 식품), 유기농, 글루틴 프리, 식물 성분 유래, 인조 및 합성물질 배제 등의 제품이 인기
여성용 비타민 Ritual이 웹사이트에 제품의 특징과 성분의 원산지를 소개한 페이지
자료원 : Ritual.com
자료원 : FONA International, 뉴욕타임즈, 민텔, 유로모니터, 복스 미디어 및 뉴욕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