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당시 소년 챔프에서는 당대 히트작 '짱'을 이을 초신성 만화로 주목 했으며 연재 초중반에는 짱과 함께 크게 히트를 쳐서 챔프의 쌍두마차였다. 하지만 중반을 넘어가면서 '공기화' 되어가는 주인공과 학원 액션에서 성인 격투기로 변해가면서 인기가 떨어졌고 결국 '짱'보다 더 일찍 연재가 종료되며 완결 되었다.
2. 짱 (74권 완결)
장르 불문하고 열혈강호와 함께 당대 최고의 인기작이었다. 인기 요소는 너무나 많지만 무엇보다 그동안의 학원물과 달리 나름 현실 고증을 많이 시도했던 작품이며 화려한 액션과 주인공만큼 인기 많았던 수많은 개성 있는 조연들과 빌런 등 작품이 끝날때까지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였다. 후반부에는 너무나 현실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감으로 아쉬웠다는 평가도 있었지만 74권이라는 단행본 수만 보아도 그 인기는 대단했다. 현재도 국내 학원물의 교과서라고 불리는 작품이다.
2014년 완결 이후에 6년후 2020년에 '용산대명의나충기'라는 프리퀄 작품을 연재하였다.
3. 니나잘해 (50권 완결)
대원씨아이의 만화 잡지 '챔프'에서는 짱과 체인지가이 있었다면 학산문화사의 만화 잡지 '찬스'에서는 니나잘해가 있었다. 연재 초기에는 당시 양산형 깍두기 그림체로 좋은 평가를 못 받았지만 연재를 지속하면서 작화가 완성되어 인기가 오르기 시작했다. 또 찬스에서는 일본 만화로 '더파이팅' '에어기어' '용랑전' '반항하지마(GTO)'와 동시기에 연재를 하였음에도 인기차트 역시 최상위를 유지하였고 찬스 잡지 역사상 한국 만화 최고 히트작으로 '유레카'와 '니나잘해'가 뽑혔다. 번외로 2000년에 '힙합'과 함께 "오늘의우리 만화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첫댓글 우와ㅋㅋㅋㅋㅋ
진짜꿀잼으로봤죠
체인지가이도 재밌었지만
삐따기 ㅎㄷㄷ 했슴다
니나잘해는 반토막 한건했고
와 옛날생각나네
저도 기억은 잘안나지만 삐따기가 제일 재밌었던것 같네요ㅎ
짱의 역동적인 액션씬들은 드래곤볼과 함께 최고로 꼽습니다 저는 ㅋㅋ
열강이 최강 아니었나욤?
설마 열혈강호 말씀이신가요
그건 학원물이 아닌데
전 니나잘해는 아직도 가끔 봅니다ㅋㅋ
진짜사나이가 없군요
전국도
우범진
현상태 ㅋ
니나잘해 겁나 재밌어서 전권 샀었어요 ㅋㅋㅋ
빵 강건마가 없군요 ㅋㅋ
니나 잘해 작화는 천지개벽이네요 ㅋㅋ
전 럭키짱
릭키짱 인기겁나많았는데 3단콤보
제갈길
나윤발
ㅇㅏ 이거 제목이 뭐였지??
진짜사나이 입니다.
@V.CARTER 아하!!전 중학교때 그게 젤 재밌었어요 ㅎ
진짜 사나이 재미있게 봤었죠 ㅎㅎ 그리고 나선 짱이 짱이었고 ㅎㅎ
진짜사나이 니나잘해 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