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명통회 권10
1.看命口訣 = 간명구결
看命口訣 명을 보는 입으로 전하는 비결
大凡看命先看月支,有無財官,方看其他,月令爲命也.
月取支神,年取天干,日取天干,
流歲取天干,大運取支神.
대개는 명을 보는 것은 우선 月支(월지), 財官(재관)有無(유무)를 보고, 비로소 그다른것들을 보며, 月令(월령)이 명이 되는 것이다
월에서 支神(지신)을 취하고, 년에서 천간을 취하며, 일에서 천간을 취하는데,
流年(유년)歲에서 天干(천간)을 취하고, 大運(대운)에서 支神(지지신)을 취한다
月爲本,日爲主,如月有正官及偏官,而時又入他格,只以月中取,他格無用.
如月令全無可用,方看他格.
월이 근본이 되고 日(일)이 주가 되는데, 만일 월에서 正官(정관)과 편관이 있으며, 時(시)에도 타격이 들었다면, 오직 월 에서 취하지만, 타격은 무용이다.
만일 월영에서 전부 사용할 수 없으면, 비로소 타격을본다
ㅡㅡㅡㅡㅡ
이 내용은 여러고서에도 나오지만,정리가 잘 되어있는가는 그렇지 않지만,
고서 여러곳의 내용은 다소 차이가 있을것이다. 그래서 공부가 필요하지 않겠는가 하는 것입니다.
論年月日時 14. 논년월일시
論胎元 15. 논태원
論坐命宮 16.논좌명궁
論大運 17.논대운
論小運 18.논소운
論太歳 19.논태세
명나라때 육오 만민영이라는 학자가 삼명통회(三命通會) 12권을 집필한 이 책은 오래전부터 내려온 신살(神殺)에서부터 당대에 정립된 사주 명리까지 접목한 방대한 양의 책으로 알려져 있다.
워낙 다양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마치 사주명리학의 백과사전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할 정도다.
ㅡㅡㅡ
청나라 진소암 명리약언 참고
25. 看命總法 一 26. 看命總法 二 27. 總綱賦 …
28. 看生年法 29. 看月令法 一 30. 看月令法 二
ㅡㅡ참고서
命理에 관한 책으로는 삼명통회가 가장 넓고 광범위하게 자료를 모아 나열해 두었으나 애석하게도 체계가 정밀하지 못하며 文字가 거칠어 초학자가 읽기는 무리여서 단지 참고용으로 삼는 것이 可하며 첫 번째로 꼽히는 책은 攔江網(궁통보감)으로 뜻과 이치가 가장 치밀하여 말로 할수 없다.
江湖人의 手筆에서 비롯되었다 하나 10 干의 12 月에 따른 用法은 번잡한 것 같으나 실은 그 이치가 하나를 꿰뚫고 있어 그 주된 綱領은 모두 五行總論에 있으며 억지로 기억하는 것은 無益하고 숙달되이 연습하지 않으면 깨달아 응용할수 없을 것이다.
子平眞全 과 命理約言은 文人의 手筆에서 나와 문장과 뜻이 유창하나 애석하게도 너무 간단하여 응용할수 없기는 하나 초학자들이 읽기에 가장 좋은 책이다.
滴天髓는 문장이 우아하고 아름다우며 뜻과 이치도 자세하기는 하나 보통의 내용은 대략적으로 언급하고 주로 變局에 중점을 두어 초학자는 깨치기 어려우며 또 그 글이 故意로 분명히 밝히지 않음이 많으니 아는사람이 아니면 취할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