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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0원 | 10만원 미만 | 10만원~ 50만원미만 | 50만원~ 100만원 미만 | 100만원 이상 | 합계 | |
계좌수 | 2,022,028 | 1,700,982 | 56,966 | 8,677 | 13,827 | 3,802,480 | |
금 액 | - | 98.1 | 117.0 | 58.9 | 1,206.5 | 1,480.5 | |
비중(%) | 계좌수 | 53.2 | 44.7 | 1.5 | 0.2 | 0.4 | 100.0 |
금액 | - | 6.6 | 7.9 | 44.5 | 81.5 | 100.0 | |
주) 압류 등 지급곤란 상태가 아닌 정상적인 개인계좌 기준
Ⅱ
저축은행 계좌조회 서비스 내용
□ (조회방법) 인터넷(PC) 금감원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의 「내 계좌 한눈에」 메뉴 또는 모바일 전용앱에 로그인하여 ‘저축은행‧상호금융‧우체국’을 선택하여 계좌 조회
□ (제공정보) 저축은행에 가입한 수시입출금, 정기 예‧적금 상품의 잔액 등 수신계좌정보를 요약정보와 상세정보로 구분하여 제공
◦ (요약정보) 저축은행별, 상태별*, 상품유형별 정보 제공
* 최종 입출금일(또는 만기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여부에 따라 활동성․비활동성 계좌로 구분하여 안내
◦ (상세정보) 개별계좌의 상품명, 계좌번호, 잔액 등 정보 제공
※ 저축은행 대출정보는 ‘17.12.19.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개시 때 부터 기 제공 중
저축은행 계좌정보 조회 화면
인터넷(PC)
모바일
※ 본인의 상호금융조합(신협, 농협, 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우체국 계좌정보와 함께 조회
□(미사용 계좌정리) ‘내 계좌 한눈에’를 통해 확인된 미사용계좌는 저축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해당 저축은행의 인터넷‧모바일 뱅킹으로 해지처리 가능
※ 현재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를 통한 비대면 계좌해지, 잔고이전 기능은 은행계좌(잔액 50만원 이하)만 가능
계좌조회 및 정리방법
①계좌조회
②계좌정리
Ⅲ
캠페인 실시계획
□(기간) ‘18년 8월 13일*부터 ’18년 9월 21일까지(6주간)
* 시스템 안정화를 위해 내 계좌 한눈에 저축은행 개통(8.9) 3일 경과후 캠페인 실시
□(주관) 금감원, 저축은행중앙회(79개 저축은행 참여), 금융결제원 공동
□(캠페인 실시 내용) 캠페인 기간 중 장기 미사용계좌 보유사실 개별 안내 및 다양한 홍보물을 활용한 적극적인 홍보활동
각 저축은행은 1년 이상 미사용계좌 보유 고객에게 계좌보유 사실 및 정리방법 등을 이메일, SMS, SNS 등으로 개별 통지
홍보물*을 통해 미사용계좌 현황 및 계좌조회․정리 방법 등을 중점 안내하여 全 국민의 미사용계좌 조회 및 정리 촉진
* 동영상・포스터를 제작하여 캠페인 홍보활동(온・오프라인) 추진
☞ ‘캠페인 포스터 내용’ (붙임2) 참조
Ⅳ
기 타
□ ‘17년말 기준 全 금융권의 휴면* 및 3년 이상 장기미청구** 금융재산은 총 11.8조원
* 소멸시효가 완성된 예․적금, 보험금 등
** 개인이 보유한 정상계좌 중 만기 또는 지급시기 도래후 3년 이상 경과한 예․적금 및 보험금, 3년 이상 입출금 거래가 없는 수시입출금식 예금 등
‘17.12월말 휴면 및 3년 이상 장기미청구 금융재산 현황
(단위: 억원)
구분 | 휴면금융재산 | 장기미청구 금융재산 | 합계 |
은행 | 3,394 | 65,167 | 68,561 |
보험 | 5,259 | 31,441 | 36,700 |
증권 | 2,959 | - | 2,959 |
저축은행 | 162 | 512 | 674 |
상호금융 | 883 | 8,376 | 9,259 |
합계 | 12,657 | 105,496 | 118,153 |
□ 금감원은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및 휴면금융재산 찾아주기 공동 캠페인* 실시 등을 통해 휴면 및 장기미청구 금융재산 감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 ‘휴면․장기미청구 금융재산 찾아주기 공동 캠페인 사례’ (붙임3) 참조
◦휴면‧장기미청구 금융재산 관리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하여 휴면금융재산 등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 노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
* 신규계약시, 만기전․후 등 거래단계별 고객안내 우수사례 등
붙임 1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개요
이용방법 :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fine.fss.or.kr), 「내 계좌 한눈에」 홈페이지(www.accountinfo.or.kr), 모바일 앱을 통해 이용가능
인증방법 : 공인인증서 및 휴대폰 인증(모바일 앱은 간편번호로 인증 가능)
이용시간 : 연중무휴 09:00 ∼ 22:00
제공정보 : 개인*의 은행‧저축은행‧상호금융의 예금계좌, 보험 계약, 대출내역, 카드발급 정보 등
* 법인, 임의단체, 미성년자, 외국인은 서비스대상에서 제외
‘내 계좌 한눈에’ 제공정보
구 분 | 정보유형 | 세부내용 |
은행 저축은행 상호금융1) 우체국 | 본인계좌를 금융기관별, 활동별3), 상품유형*별로 구분하여 정보 제공
*(은행) 수시입출금, 정기예・적금, 신탁, ISA・펀드, 외화 (저축은행)수시입출금, 정기예・적금 (상호금융)수시입출금, 정기예・적금 (우체국) 수시입출금, 정기예・적금, 펀드 | 금융기관명, 지점명, 계좌번호, 상품명, 개설일, 최종입출금일, 잔고, 만기일 |
보 험2) | 정액형보험, 실손형보험으로 구분하여 보험가입정보 제공 | 보험회사명, 상품명, 계약상태, 보장 시작․종료일, 피보험자정보 |
대 출 | 대부업체를 제외한 모든 제도권 금융회사의 대출정보 | 대출기관명, 대출 종류*, 발생일자, 대출금액 * 신용․담보대출,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 |
카 드 | 신용카드 발급 내역 | 카드회사명, 카드종류, 발급일자 |
1) 농협, 신협, 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2) 우체국보험 포함
3) 최종 입출금일 또는 만기일로부터 1년이상 경과 여부에 따라 활동성/비활동성으로 안내
정보보안 : 고객의 정보보호를 위해 조회정보는 「내 계좌 한눈에」 시스템에 저장되지 않고 즉시 삭제(휘발성 방식)
붙임 3
금융권 휴면‧장기미청구 금융재산 찾아주기 캠페인 사례
□ 생․손보사
◦’17.12.18일부터 ’18.1월말까지 생·손보업계는 숨은 보험금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 행안부 계약자 최신주소정보를 활용한 고객통보(192만건) 및 8,310억원(59만건)의 이르는 미청구 보험금을 반환
□ 은행
◦’17.5.31일부터 7.14일까지 은행 및 은행연합회는 미사용 은행계좌 정리하기 캠페인을 실시, 3,706억원(95만개)의 미사용 은행계좌를 해지․환급
□ 상호금융
◦’17.12.21일부터 ’18.1월말까지 상호금융권 5개 중앙회*, 조합(3,577개) 및 금융결제원은 상호금융권 미사용 계좌 찾아주기 캠페인을 실시, 1,038억원(22만개)의 미사용 계좌를 해지․환급
* 신협중앙회, 농협중앙회, 수협중앙회, 산림조합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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