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약언
사주쟁이들아 고수라도 읽어보고 자기가 시비판단하며 치우치지 말라~
다른곳은 또 다른 주장을 하기도 하지만 선택은 그 명조 구성에 따르는지혜가 있어야 하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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看化局法 원문1장 간화국법
1.
凡看命先看有無合化,若日幹或與月幹相合,或與時幹相合,化作他神,則生可俱變矣。
化木以木論生克,化火以火論生克,雖己合甲仍是土,庚合乙仍是金,然單己之土,丁壬兩見,自以印財論,合甲之土,丁壬兩見,即以木論矣,
獨庚之金,戊癸兩見,自以印傷論,合乙之庚,戊癸兩見,即以火論矣。
2.
凡化局之成否,化神之喜忌,皆詳合化賦中。
若舊書所載,某局生某月則化,不生某月則不化,亦不盡然。
如雲甲己生辰月不化,中有木氣也,見戊字有損,亦爲妒合也。
乃又雲,甲己得戊辰時化土方真,既取辰又取戊,不自相矛盾乎?
若四柱中辰戌醜未全見,此反不能化,蓋四支雖皆土氣然互相沖掣,不成化局矣。
3.
要之化局看天幹易,看地支難。
不特化神貴生旺,忌死絕,更須字字理會,孰能助化,孰能破化,孰助化而反複破損,孰損化而仍可調停。
4.
至於行運,又須看日主情勢,化神意向,而變通推測之。總不可粗心率略也。
更有柱中化局不真,而行運一路助化,亦能榮達,但此運過後,亦然不利耳。
若世術於日幹之外,餘幹見甲己二字,輒雲化土,可作土用,見丁壬二字,輒雲化木,可作木用,夫化局以日主爲主,合月時乃化,即合年亦不在化例,若餘幹自相合,亦宜化氣取用,但四柱五行,俱無一定,不甚紛紜乎矣,
此雖通根得時,必無化理,勿因柱卻某神,勉強借湊也。
ㅡㅡㅡㅡ해석문
68.看化局法 화국 간법 -천간에는 5합화가 있고~
1.
대개 看命을 할 때 우선 合化가 있는지 없는지를 봐야 한다.
만약 日干이 月干과 相合하거나 時間과 相合해 다른 神으로 化하게 된다면 生剋도 모두 변하게 된다.
木으로 化하면 木으로 生剋을 論할것이며 火로 化하면 火로 生剋을 論해야한다.
그러나 己가 甲을 合하면 그대로 土며 庚이 乙을 合하면 도로 金이 된다.
그러나 己土 혼자 丁과 壬을 다 보면 印과 財로 論하나 甲과 合하여 土가 되면서 丁과 壬을 다 보면 丁壬은 木으로 論해야 한다.
역시 庚金이 혼자 戊癸를 다 보면 印, 傷官으로 論하지만, 乙이 庚과 合하면서 戊癸를 다 보고, 그 戊癸는 火로 논해야 한다.
2.
보통 化局의 이루는 여부와 化神의 喜忌는, 모두 合化賦중에 자세하다.
舊書에는「某局이 某月에 生하면 化하고 某月에 生하지 않으면 不化한다」고 써있으나 꼭 그런 것은 아니다.
예를들어 甲乙이 辰月에 生하면 그중에 木氣가 있기는 하지만 戊字를 보니 損傷이 있고 역시 妬合이 되니 不化한다고 하며 또 말하기를 甲己가 戊辰時를 얻으면 化土가 비로소 참되다고 하는데 이미 辰을 취하고서는 또 戊를 取하는 것은 서로 矛盾이 아닌가?만약 柱中에 辰戌丑未를 모두 본다면 도리어 化할수 없게되니 대개 四支가 비록 모두 土氣라 하나 서로 相沖되니 化局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3.
化局의 要는 天干에서는 보기 쉬우나 地支에서는 보기 어려우니 化神이 貴하고 生旺해야 할 뿐아니라 死絶도 꺼리며 더욱 반드시 글자마다 이치에 맞아야 할 것이니 어떤것은 化하는 것을 도울수도 있고 어떤 것은 化를 破하게 할수도 있으며 어떤 것은 化함을 돕지만 도리어 破損이 감춰져 있기도 하며 어떤 것은 化를 損傷시키는 것으로 인해 調停을 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4.
行運에 대해서는 또 반드시 日主의 情勢를 자세히 봐야 하니 化神의 意向이 어떠한가를 봐서 변통해 추측해야지 뭉뚱거려 대충 소홀히 생각해서는 안될것이다.
더우기 柱중에는 化局이 참되지 않더라도 行運에서나마 계속 化局을 돕는다면 또한 능히 榮達할 수 있으나 이 運이 지나간 후에는 그전처럼 不利하게 된다.
세상에 術士들은 日干外에 다른 干에서 甲己 二字를 보더라도 쉽게 化土하면서 土로 쓸 수 있다고 보며 丁壬 二字를 봐도 문득 化木해 木으로 쓸 수 있다고 하나 化局은 日主를 爲主로 하여 月이나 時와 합하면 化하는 것이지 年과 合했다고 해서 化局의 例로 보는 것은 아니다.
만약 나머지 干끼리 서로 合하고 또 그 化氣를 取用한다면 四柱에서 五行이 모두 一定치 않게 될것이니 어찌 어지러움이 심하지 않겠는가?
이런 것이 비록 通根, 得時했다 손치더라도 절대 化하는 理致가 없으니 柱에 어떤 神이 없다고 해서 억지로 끌어다 붙이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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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化局賦 화국부 읽으십시요.
69.化局賦
四柱에서 格을 取함이 참되면 마땅히 十干이 合을 만나 化하는지를 살펴야 한다.
甲己合이면 化土하고 乙庚合이면 化金하며 丙辛合이면 濕하고 흐르는 水로 化하고 丁壬合하면 化木하여 수풀을 이루고 戊癸合하면 火로 化하니 모두 陰陽이 짝을 지어 한마음이 되는 것이며 甲이 兩己를 만나거나 己가 兩甲을 만날 때 처럼 대개 하나가 두 개를 보아 다투면 化가 안되며 甲은 庚의 剋을 두려워하고 己는 乙의 剋을 두려워하니 또한 이런 것을 만나면 妬合되어 서로 침범하게 된다.
(甲하나가 두 개의 己를 만나거나 己는 하나인데 두 개의 甲을 만나면 爭化가 되어 둘이 하나를 다투는 것이 되고 甲己가 聯合하는데 庚이나 乙을 만나면 妬化가 되는데 대개 甲은 庚의 剋을 꺼리고 己는 乙의 剋을 두려워한다.)
또 甲己合化土하는데 丁과 壬이 雙으로 드러나 있으면 그 局은 반드시 敗하게 되며 혹 丁이나 壬을 단독으로 보면 害가 심하지는 않다.
(甲己化土格에서 홀로 壬字를 만나거나 홀로 丁字를 만나면 害가 그래도 가벼우나 만약 丁壬을 같이 보아 연합해 化木하면 甲己化土와는 극단적으로 상반되니 그害가 심하게 된다.)
종합하자면 나를(註:化한 五行) 剋하는 木과 내가 生하는 金을 같이 보는 것을 꺼리며 나를 生하는 火와 내가 剋하는 水는 加臨하는 것을 기뻐한다.
(이것은 甲己化土格을 지칭한 말로 化木하여 나를 剋하는것이나 化金하여 나를 설기시키는 것을 꺼리며 만약 化水한 것이 있으면 潤土시키고, 化火한것은 土를 의젓하게 하기 때문에 이것은 모두 化土의 입장에서 가장 기뻐하는것들이 된다. 나머지도 이와 같다. )
만약 化局의 眞假를 가리려 한다면 온전히 地支의 情勢를 살펴야 하는데 먼저 月氣를 觀察한다. 그것은 化神의 根本이 되는곳이기 때문에 그러하며 다시 時支도 重要한데 반드시 化神이 生旺한 地라야 하고 時가 絶處가 되면 化局은 이루어지지 못하게 된다.
月이 化神과 다른 神에 속하면 化는 심히 어려우며 年支는 약간 덜하나 그래도 반드시 化를 거스림이 없어야 하고 日支는 비교적 밀접하여 더욱 化에 맞아 떨어져야 한다.
行運의 吉凶에 관해서는 원래 四柱 내에서의 원칙과 같아서 化를 돕는 運은 氣勢를 크게 더하며 化를 깨는 運이 오게 되면 運이 不利해진다.
(예를들어 甲己化土格이 火土運으로 行하면 化土하는 것과 意氣投合되므로 化를 돕는 것이 되며 戊運을 行할때 命中에 癸가 있거나 癸運을 行하는데 命中에 戊가 있으면 化火하여 土를 의젓하게 해주며 丙運을 行하는데 命中에 辛이 있거나 辛運을 行하는데 命中에 丙이 있으면 化水하여 土를 潤澤케 하기 때문에 역시 化를 돕는 것이 되며 그 더함이 장애가 없기 때문에 氣勢가 더욱 드높아지는 것이 된다. 만약 丁運을 行하는데 命中에 壬이 있거나 壬運을 行하는데 命中에 丁이 있으면 化木하여 剋土하게 되고 乙運을 行하는데 命中에 庚이 있거나 庚運을 行하는데 命中에 乙이 있으면 化金하여 土를 설기시키므로 化를 깨는 것이 되니 運이 不利하다 한 것이다.)
그래서 化神運이면 계속 뜻과 같이 되어 通하고 드러남은 의심할 나위가 없으나 化神중 한字가 還原돼 버리면 災厄이 문득 미치게 될것이다.
(즉 化神을 無 剋破刑沖하는 運, 또 爭合,妬合化하는 것이 없는 運이면 一路如意하게 된다. 예를들어 丙辛化水格이 丙運이나 辛運을 만나면 爭合妬化하여 丙辛化水를 不純하게 하는데 이때의 丙火,辛金을 還原했다하여 災殃이 문득 미치게 되니 그 災厄을 면할수 없게된다.)
그러나 局에 變化가 많으면 假格이 되니 化神을 참되게 하는 運을 만나면 역시 眞格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理致를 두루 원만하게 通해 알아야함은 비록 剋神일지라도 合해 마땅함을 얻으면 역시 크게 꺼리는 것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化局의 眞假는 일정치 않으니 眞格이었다가도 假格으로 變하는 경우도 있고 假가 變하여 眞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항상 四柱와 行運의 消息에 달려 있어 化하는 神이 氣勢가 有餘하여 行運이 튼튼하면 약간의 剋洩하는 神을 본다 해도 역시 四柱와 꺼리는 것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化局할 때 반드시 辰字를 만나야 한다면서 말하기를 龍이 날아야만 비로소 化神이 된다고 하니 그렇다면 대개 寅支를 만나면 그 호랑이는 날을 길이 없으니 영원히 化意가 없게 되며 항차 五行의 좋고 싫어함이 제 각각으로 辰庫와 다르니 무엇 때문인가? 이처럼 황당한 이론은 없애버려야 마땅할 것이다.
(舊書에서 逢龍則化라 했는데 여기서 龍이란 辰이다. 甲己가 戊辰을 만날 때 戊는 土에 屬하니 化土하고 乙庚이 庚辰을 만나면 庚은 金이니 化金하고 丙辛,戊癸,丁壬 모두 이러하다 했다. 그러나 原柱에서 꼭 辰을 봐야만 비로소 化局이 된다고 말할 수는 없다.)
ㅡㅡㅡ 명리약언 연결
63. 看比劫祿刃法 64. 比劫賦 65. 祿刃賦
66. 看從局法 67. 從局賦
68. 化局法 화국법 69. 化局賦 화국부
70. 看一行得氣法 71. 一行得氣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