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민교육헌장 전문(全文)
우리는 민족 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 땅에 태어났다. 조상의 빛난 얼을 오늘에 되살려, 안으로 자주독립의 자세를 확립하고, 밖으로 인류 공영에 이바지할 때다. 이에, 우리의 나아갈 바를 밝혀 교육의 지표로 삼는다.
성실한 마음과 튼튼한 몸으로, 학문과 기술을 배우고 익히며, 타고난 저마다의 소질을 개발하고, 우리의 처지를 약진의 발판으로 삼아, 창조의 힘과 개척의 정신을 기른다.
공익과 질서를 앞세우며 능률과 실질을 숭상하고, 경애와 신의에 뿌리박은 상부상조의 전통을 이어받아, 명랑하고 따뜻한 협동 정신을 북돋운다.
우리의 창의와 협력을 바탕으로 나라가 발전하며, 나라의 융성이 나의 발전의 근본임을 깨달아, 자유와 권리에 따르는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스스로 국가 건설에 참여하고 봉사하는 국민 정신을 드높인다.
반공 민주 정신에 투철한 애국 애족이 우리의 삶의 길이며, 자유 세계의 이상을 실현하는 기반이다.
길이 후손에 물려줄 영광된 통일 조국의 앞날을 내다보며, 신념과 긍지를 지닌 근면한 국민으로서, 민족의 슬기를 모아 줄기찬 노력으로, 새 역사를 창조하자.
1968. 12. 5 대통령 박정희
내가 군에가서 열심히 외우던 국민교육헌장 읽고 또 읽으면서 단어 하나하나에 담긴 뜻을 생각하면 할 수록 나라를 사랑하고 국민을 사랑하는 마음이 깊에 새겨져 있다는 느낌이들었다. 내가 먼저 다듬어져야 나라가 바로 설 수 있고 발전할 수 있다는....
평생을 가더라도 잊지않을것 같았었는데 언제부터인가 외우려하면 중간에 막혀버리고 도통 생각이 나질 않았다. 요즘에야 독재가니 뭐니 하면서 욕들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지만, 특히 일부 특정 정치인을 따르는 사람들이 박모여인을 헐뜯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욕들을 하지만 나라를 위하여 그만큼 헌신한 사람이 그 후에 누가 있었을까?
반공 민주 정신에 투철한 애국 애족이 우리의 삶의 길이며, 자유 세계의 이상을 실현하는 기반이다.
길이 후손에 물려줄 영광된 통일 조국의 앞날을 내다보며, 신념과 긍지를 지닌 근면한 국민으로서, 민족의 슬기를 모아 줄기찬 노력으로, 새 역사를 창조하자.
이보다도 더 나라의 장래를 위한 크고 깊은 뜻이 담긴 다른 글을 본적이 없는듯 하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이 글을 다시 찾아 여기에 올려본다.
|
첫댓글 꾸벅 ~ 박수와 찬사를 보냅니다.. 누가 뭐라해도 박정회 대통령은 위대한 지도자요 우리 국민의 삶의 질을 바꿔놓은 영웅입니다.. 혹자는 시대가 변화 시켰다고 합니다만 .. 필리핀을 보십시요.. 그 당시 우리보다 잘 살던 나라입니다.. 그러나 지급은 반대로 경제(국민 GNP)가 우리 1/3밖에 되지 않지요.. 오늘날 풍요를 누리는 것은 무두 박대통령의 덕으로 아셔야 할 텐데... 나는 정치 같은거 무릅니다. 알고 싶지도 않구요..
ㅎㅎ 이 국민교육헌장은 저의 초등시절에 사실 뜻도모르고 힘들게 외웠는데 지금보니 새롭습니다...이젠 뜻도 일일이 알겠고 ㅋㅋ..지금 다시 외우라면 까먹어사서 못외우겠구만요..ㅎㅎㅎ나 어릴때 대통령은 박정희만 해야하는줄 알았어요..지금 생각하면 박대통령님이 고생을 엄청 하셨죠...
요즘정치인들은 입으로눈치로처신하는것같아요 그게언론& I T 의발전으로인하여 정보를 쉽고빠르게 얻을수있는
장점으로인한 문제점으로인식되네요
국민교육헌장 정말 오랜만에 잘봤습니다.
지금도 외울수 있겠죠..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