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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성군내버스시간표입니다 ↓
제3구간의 들머리입니다 ↓ 본인은 후방의 콘테이너가 자리한 고갯마루로 이동하여 우측으로 진행했습니다 ↓ 들머리를 출발하기전 고속도로 건너편의 대명산 방향의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06:18 유풍농원 정류장을 출발했습니다 버스정류장 표시가 없는 유풍농원 정류장에서 하차해 콘테이너 한동이 자리한 지점에서 맞은편 밭을 통과해 비닐하우스 앞에서 우측으로 이동하여 버스정류장에서 곡성눈썰매장으로 연결되는 도로와 합류되어 좌향으로 올라 "박덕은 문학관"이 자리하고 좌측과 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며 표지목(통명산정상5.9km,금계리1.5km)이 설치된 삼거리에 도착하여 좌측의 임도를 짧게 이동해 우측의 넓은 개활지와 정면의 흰색 건물을 확인후 갈림길로 되돌아와 우측의 임도를 짧게 이동후 좌측10시 방향과 직진의 임도가 갈라지는 갈림길에서 좌측의 폐임도를 짧게 올라 조그전에 확인했던 넓은 개활지(눈썰매장인듯)를 통과하여 후방으로 지난 제2구간에서 진행했었던 대명산 방향의 마루금과 좌측 삼기면 방향의 최악산과 반월산이 조망되는 개활지 상단부에 도착하여 잡목지대로 이어지는 가파른 오르막길과 급경사를 긴 시간동안 올라서 좌우측으로 뚜렷한 길이 연결되는 능선정상에 도착해 좌측9시방향의 완만한 오름길을 짧게 올라서 "준,희"님의 안내판이 나무에 부착되어있는 440.2m봉에 도착합니다 비닐하우스에 도착해 우측으로 이동후 버스정류장에서 연결되는 도로와 합류었습니다 ↓ 좌측의 박덕은 문학관에 도착했습니다 ↓ 문학관을 지나 좌우측으로 임도가 갈라지는 삼거리에 도착했습니다 ↓ 삼거리 좌측에 위치한 건물입니다 ↓ 넓게 조성된 눈 썰매장인 듯 한 개활지를 통과하여 상단부에서 후방을 조망했습니다 ↓ 개활지 상단부에서 잡목지대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 440.2m봉에 도착하니 온몸에 꽃가루 범벅입니다 ↓ 07:09 440.2m봉에 도착했습니다 준,희님의 안내판이 부착된 봉우리에서 가쁜숨을 고르며 완만한 길을 이어가 정면의 통명산 방향을 나무사이로 조망한후 우측4시방향의 길이 연결되는 갈림길과 둥글고 커다란 바위들이 자리한 지점을 지나 좌측과 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갈림길을 통과하여 좌측에 산불감시초소가 자리하고 국가지점번호판과 표지목이 설치된 통명사임도에 도착하여 우측의 756.8m봉을 조망후 산불감시초소 우측의 잡목지대를 가파른 오르막길로 올라 좌측 임도에서 연결되는 뚜렷한 길과 합류되어 우향으로 올라서 국가지점번호판과 커다란 바위를 지나 우측 아래의 금계리와 임도에서 조망했던 756.8m봉이 조망되는 바위를 지나서 통명산정상에 도착합니다 440.2m봉에 도착했습니다 ↓ 통명산을 나무사이로 조망했습니다 ↓ 임도에 도착했습니다 ↓ 임도 우측입니다 ↓ 산불초소 우측의 잡목지대 오르막길을 진행합니다 ↓ 잡목지대 오르막길을 올라 임도에서 이어지는 뚜렷한 등산로와 합류되어 도착했습니다 ↓ 통명산정상으로 오르며 우측이 열려있는 바위에서 우측 아래를 조망했습니다 ↓ 임도에서 우측으로 조망했었던 봉우리입니다 ↓ 08:37 통명산정상(764.8m)에 도착했습니다 정상석과 국가지점번호판(다,라 7819 9012)이 설치되어있으며 바위들이 몰려있는 정상에서 좌측의 삼기면 방향과 곡성읍내 방향을 조망후 우향의 완만한 길을 짧게 진행하여 산불감시용 무인카메라가 설치된 철탑을 지나서 좌측과 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헬기장에 도착해 국가지점번호판과 등산로안내판이 표지목과 함께 설치되어있는 좌측10시방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잡목이 우거진 폐헬기장에서 우향으로 전환하여 진행하게될 정면의 마루금을 조망후 내리막길을 내려가 넓고 완만하며 아무런 표시가없는 통명치를 통과하여 키가큰 산죽군락지를 오르막길로 올라 특징없는 오르내림을 좌향과 우향으로 번갈아 진행하여 국가짖점번호를 지나 699.8m봉에 도착해 우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우측 아래의 신풍저수지를 조망후 "항공촬영중" 플래카드가 지면에 설치되어있으며 좌측과 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 도착하여 우측2시방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산불감시초소와 기초대의 번호가 불확실한 삼각점을 지나 커다란 바위가 자리하고 급경사의 높은 절개지가 가깝게 조망되는 임도에 도착하여 좌향으로 이동해 육각정자를 지나 진둔치(구성신풍재)에 도착합니다 통명산정상에 도착했습니다 ↓ 정상에서 좌측 후방을 조망했습니다 ↓ 좌측으로 희미하게 조망되는 곡성읍내입니다 ↓ 정상을 출발하여 무인카메라 철탑을 지나갑니다 ↓ 좌우측의 길이 갈라지는 헬기장에 도착했습니다 ↓ 헬기장에서 구성신풍재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 진행방향의 마루금입니다 ↓ 우측 아래의 신풍리와 저수지를 조망했습니다 ↓ 하늘에서 잘 보일까요? ↓ 구성신풍재로 내려서기전 산불초소입니다 ↓ 지형도에 표기되지 않은 삼각점도 지나갑니다 ↓ 절개지에 자리한 바위에서 임도로 전환되어 진행합니다 ↓ 육각정장에 도착했습니다 ↓ 도로 건너편의 절개지입니다 ↓ 진둔치 우측입니다 ↓ 09:51 진둔치에 도착했습니다 편도1차로인 840번도로를 횡단하여 좌측으로 짧게 이동해 "곡성숲길안내도"가 설치되어있는 지점에서 급경사로 이어지는 데크계단을 올라 계단이 끝나는 지점에서 오르막길로 전환되어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능선정상에 도착해 좌측9시방향의 오르막길을 올라서 표지목(구성신풍재 1.0km←■→3.4km통점재)이 설치된 지점을 지나 산죽군락지를 통과하여 우측 아래의 신풍리를 비롯해 신풍저수지가 후방의 지나온 마루금과함께 조망되는 바위를 지나서 674.7m봉에 도착합니다 진둔치(구성신풍재)에 도착했습니다 ↓ 도로를 횡단해 올라가게될 데크계단 앞에 설치된 안내판입니다 ↓ 급경사의 계단을 올라갑니다 ↓ 표지목도 지나갑니다 ↓ 조망바위에서 지나온 통명산 방향의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우측 신풍리 방향을 조망했습니다 ↓ 진둔치로 이어지는 도로입니다 ↓ 10:52 674.7m봉에 도착했습니다 표지목(구성신풍재 1.5km←■↓0.5km주부산 →7.8km오곡미산)이 설치되어있으며 우측 주부산 방향의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 봉우리에 도착하여 시간단축을 위하여 가깝게 위치한 주부산을 외면하고 좌측9시 방향으로 전환하여 내림길과 오름길을 별다른 특징없이 좌향과 우향으로 번갈아 진행하여 653.5m봉을 우사면으로 우회하는 갈림길에서 직진하여 관리되지않는 흙묘1기가 자리하며 준희님의 안내판이 나무에 부착된 봉우리에 도착해 좌측9시방향의 완만한 길을 이어가 표지목과 송신철탑이 설치되어있으며 좌우측의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 봉우리에 도착후 우측2시방향으로 전환되어 잡목지대로 이어지는 뚜렷한 길을 오르내리며 긴 시간동안 진행후 정면으로 또 다른 송신철탑이 조망되는 577.6m봉에 도착해 좌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좌측 아래의 임도와 근접해있는 얕은 안부를 통과하여 잡목지대를 올라 좌측에 추락방지용 목책이 설치되어있으며 미산리방향과 곡성방향이 조망되는 통점재에 도착합니다 674.7m봉의 표지목입니다 ↓ 준,희님의 안내판이 우측의 주분산과 성주봉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 본인은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조망으로 대신합니다 ↓ 653.5m봉에 도착했습니다 ↓ 송신철탑에 도착했습니다 ↓ 통점재로 연결되는 임도에 도착했습니다 ↓ 12:56 통점재에 도착했습니다 추락방지용 목책이 설치된 임도에서 조금전 안부에서 만났던 임도에 설치된 정자와 전망대를 조망후 우측 절개지와 나란한 잡목지대를 오르지못하고 세멘트 임도를 올라서 좌측에 송전탑이 설치되어있으며 공터가 형성된 헬기장에 도착하여 우측의 묘터로 이어지는 오르길을 짧게 올라서 흙묘2기가 조성된 묘터에 도착해 좌측의 봉조리 방향과 진행방향의 송신철탑을 조망후 좌측으로 벌목되어 측백나무가 조림된 완만한 길을 이어가 준,희님의 안내판이 나무에 부착되어있으며 정면의 송신철탑이 가깝게 조망되는 619.6m봉에 도착하여 완만하게 이어가 송신철탑을 지나서 별다른 특징 없이 긴 시간동안 진행하여 가파른 오르막길을 올라 삼각점이 설치된 618.4m봉에 도착합니다 임도에서 헬기장방향으로 진행합니다 ↓ 임도에서 좌측을 조망했습니다 ↓ 11시방향입니다 ↓ 9시방향 아래입니다 ↓ 헬기장에 도착했습니다 ↓ 헬기장에서 우측 묘터로 올라 좌측 봉조리 방향을 조망했습니다 ↓ 묘터에서 측백나무가 조림된 벌목지를 따라 진행하여 619.6m봉에 도착했습니다 ↓ 오늘 통과해야할 두 번째의 송신철탑입니다 ↓ 13:50 ▲618.4m봉에 도착했습니다 휴대한 지형도에는 표기되지 않은 삼각점(구례407 1985재설)이 설치되어있으며 준,희님의 안내판이 나무에 부착되어있는 봉우리에서 우향의 내림길을 내려가 좌우측으로 능선이 분기되는 지점에서 좌측으로 전환되어 급경사 내리막길을 내려가 정면으로 천덕산 방향의 능선과 올라야할 봉우리가 조망되며 베롱나무 두구루가 조림된 봉분이 낮은 흙묘1기가 자리한 묘터를 지나 넓고 완만한 안부를 통과하여 가파른 오르막길을 긴 시간동안 올라서 굵은 소나무 한구루가 자리하고 좁은 공터가 형성된 봉우리에 도착하여 좌향의 완만한 내림길을 내려가 별다른 특징없이 오르내리기를 반복후 철망울타리가 설치된 619.6m봉에 도착합니다 이곳에도 지형도에 표기되지 않은 삼각점이 설치된 618.4m봉에 도착했습니다 ↓ 묘터에서 바라본 천덕산입니다 ↓ 공터봉을 통과합니다 ↓ 14:39 619.6m봉에 도착했습니다 (철망우측으로진입하면안됩니다) 좌우측으로 굽어 돌아가는 철망 울타리가 길을 가로막고 있는 봉우리에서 좁게 뚤린 철망을 통과하여 우측의 철망울타리를 따라 소나무와 측백나무를 비롯해 잡목들이 우거진 오르내림길을 좌향과 우향으로 어렵게 번갈아 진행하여 철망울타리로 가로막혀있는 천덕산 방향의 분기점에 도착하여 좌측9시 방향으로 이어지는 철망울타리를 따라 진행후 지나온 마루금이 조망되는 지점에서 짧은 휴식을 마치고 출발하여 나란히 진행되던 우측의 철망울타리가 뚤려있는 지점에서 철망을 통과하여 완만한 길을 이어가 좌측에 번호를 알 수 없는 송전탑이 설치되어있으며 우측에는 철망 설치용 쇠파이프 지지대가 이어지는 송전탑봉에 도착했습니다 고생문이 열려있는 619.6m봉에 도착했습니다 ↓ 휴식을 취하며 지나온 철망울타리의 마루금을 조망했습니다 ↓ 15:40 송전탑에 도착했습니다 이곳에는 좌우측으로 나뉘어 철망울타리가 설치되어있어 우측의 철망지지대 파이프를 통과하여 철마울타리를 좌측에 두고 사면길을 짧게 이어가 철망울타리가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지점에서 철망과 헤어져 우측3시방향의 내리막길을 내려가 봉분이 낮은 부부합장 흙묘1기가 자리한 묘터에 도착해 완만한 내림길로 전환되어 좌향과 우향으로 번갈아 진행하여 좌측11시 방으로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서 직진의 오름길을 올라 무명봉에 도착해 좌향으로 내려가 조금전에 헤어졌던 길과 합류되어 봉분에 풀이 없는 흙묘1기가 자리하고 좌우측으로 길이 연결되는 얕은 안부를 통과후 우측으로 길이 갈라지는 갈림길에서 직진의 오르막길을 올라 무명봉에 도착해 좌측9시방향으로 전환되어 오르내림을 좌향과 우향으로 번갈아 진행후 가파른 오르막길을 긴 시간동안 진행하여 봉분이 낮은 흙묘1기가 자리한 묘터봉에 도착해 좌향의 완만한 길을 이어가 567.7m봉에 도착합니다 철망울타리가 끝나는 송전탑에 도착했습니다 ↓ 봉조리와 남양리로 연결되는 안부 갈림길을 통과합니다 ↓ 16:31 567.7m봉에 도착했습니다 아무런 표시가 없는 봉우리에서 완만한 길로 이어가 황토가 드러나 있는 이장묘터에 도착하여 우측3시방향의 내리막길을 내려가 좌우측으로 능선이 분기되는 지점에서 좌측10시 방향으로 전환하여 정면이 트여있어 구례방향의 섬진강이 조망되는 “전주이씨”의 원형석곽묘1기가 조성된 묘터를 지나 넓게 조성된 임도를 완만한 내림길로 내려가 청색물탱크 두 개가 놓여 있으며 좌측으로 벌목되어 넓은 개활지로 조성된 지역에 도착하여 좌측 아래의 압록마을을 조망하여 벌목지 상단부를 내려가 진행하던 임도가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지점에서 직진하여 우측의 밤나무단지를 지나 좌측의 감나무단지와 우측의 매실나무 단지가 조성되어있는 세멘트 임도에 도착하여 내림길로 내려가 합수점이 조망되는 우측 매실나무 단지의 울타리를 넘어 내리막길을 내려가 조금전에 헤어졌던 세멘트 임도와 합류되어 우향으로 진행하여 임도 좌향으로 굽어 돌아가는 지점에서 정면의 이동통신사 기지국을 목표삼아 고사리가 군락을 이루고있는 완만한 내림길을 진행후 기지국 우측으로 짧게 이동하여 압록철교와 압록교가 가로지르는 합수점을 조망후 기지국 좌측 벌목지에서 좌측 아래의 압록마을과 유원지 방향을 조망하며 벌목지와 나란한 내리막길을 내려가 우측 아래의 보성강을 조망후 팔각정자와 전망대가 설치된 쉼터에 도착합니다 이장 묘터에 도착했습니다 ↓ 원형석곽묘1기가 조성된 묘터에서 합수점 방향을 조망했습니다 ↓ 묘터에서 이어지는 임도를 진행하여 도착했습니다 ↓ 벌목지 우측 상단부를 진행하며 좌측 아래의 압록마을을 조망했습니다 ↓ 구례방향의 섬진강을 조망했습니다 ↓ 임도에서 기지국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 기지국 우측에서 합수점을 조망했습니다 ↓ 기지국 좌측 아래의 압록마을을 조망했습니다 ↓ 팔각정으로 내려가며 우측 아래의 보성강을 조망했습니다 ↓ 졍면의 팔각정자입니다 ↓ 팔각정자 우측입니다 ↓ 17:28 팔각정자에 도착했습니다 정자와 전망데크가 설치된 쉼터에 도착하여 배낭과 옷에 쌓여있는 꽃가루와 나뭇잎을 털어내고 정리한후 팔각정자 우측에 조성된 벌목지의 내리막길을 내려가 우측 보성강과 나란히 이어지는 18번도로와 좌측 곡성방향의 섬진강과 나란히 이어지는 17번도로가 합류되며 전라선이 통과하는 압록철교와 압록교가 가로지르는 섬진강과 보성강의 합수점에 도착합니다 팔각정자에 도착했습니다 ↓ 17:49 합수점에 도착했습니다 압록교 아래 넓은 운동장과 공원이 조성된 합수점이 조망되는 압록사거리에서 그동안 진행해왔던 통명지맥을 무사히 마치고 18:00애 압록에서 곡성터미널로 운행하는 버스를 이용하기위해 우측의 예성교 앞을 지나 보건지소 옆에 자리한 정류장으로 이동하여 정시에 출발하는 버스에 승차하여 20:45에 용산역으로 운행하는 무궁화열차표를 스마트폰에서 예매후 곡성터미널에 도착하여 근천 모텔에서 운영하는 목욕탕에서 샤워를 마치고 일기예보에 맞춰 가랑비가 내리는 시간에도 세계장미축제의 행사가 진행중인 운동장을 지나 역전 근처의 식당으로 들어가 식사를 마치고 맞은편 식탁에서 식사를하시던 조선대학교의 교수님이신 “이학박사 김경수”님과 저의 부족한 상식으로 환담을 나눈뒤 교수님께서 식대를 대납해주시고 비가 내리는 길을 승용차로 곡성역까지 이동시켜 다음의 만날날을 기약하며 환송해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올리고 헤어져 정시에 출발하는 열차로 늦은 시간에 영등포역에 도착해 무사히 귀가를 했습니다. 팔각정자에서 내려와 도착했습니다 ↓ 공원이 조성된 합수점을 조망후 버스시간에 맞춰 좌측으로 이동합니다 ↓ 버스정류장 방향입니다 ↓ 정류장에 도착했습니다 ↓ (그동안 통명지맥을 진행하는 발걸음에 여러 선답자님들의 길 안내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곡성에서 많은 말씀을 전해주셨던 김경수선생님께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늘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꾸~~뻑 ) 지맥산행거리= 18.96km 27번도로(불노치)~합수점(압록교) 지맥산행시간= 11시간31분 27번도로 출발(06:18)~팔각정 도착(17:28)~합수점(압록교) 도착(17:49) 접속구간거리=0 접속구간시간= 0 산으로 갈 때 용산역~곡성역= 무궁화열차 곡성버스터미널~유풍농원정류장 = 농어촌버스 집으로 올 때 곡성역~영등포역= 무궁화열차 오곡면 압록리 압록정류장~곡성버스터미널= 농어촌버스 산으로 갈 때 대중교통 곡성버스터미널~유풍농원정류장 = 06:00(첫차) 집으로 갈 때 대중교통 압록~곡성버스터미널= 오후시간= 13:2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