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송화초등학교 / 프로독서심리지도사 엄지원 & 독서심리지도사 최지인
장소 : 송화초등학교 5학년 교실
강사 : 엄지원(1,2,3반) 최지인(4,5,6반)
날짜 : 2023.06.12 ~ 2023.06.23.
"엄마 아빠~ 할 말 있어요!"
5학년 수업의 주제는 부모님과의 소통입니다.
나는 부모님에 대해 얼마나 알고있을까?
먼저 부모님의 나이, 띠, 좋아하시는 것과 싫어하시는 것, 취미생활에 대한 발문을 해봤습니다. 아이들은 손들기 바빴습니다. 얼마나 표현하고 싶은게 많은지 어떤 친구는 부모님의 말투를 흉내내기도 하고, 부모님의 성격을 말하는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또 어떤 친구는 부모님을 흉보기도 하였는데요. 그러면서 더욱더 친구들이 공감도 많이 하고 즐거워 하였습니다.
부모님에 대해 많이 알고 부모님의 감정의 변화를 잘 읽는 것 또한 독서입니다.
부모님과 나 이럴 때 부딪힌다!
부모님과 아이들은 어떤 것으로 많이 의견이 다를까요?
내가 부모님께 자주 듣는 말의 대부분이 “학원은?”“핸드폰 그만해라!”“돈 그만써”
“너도 너같은 자식 낳아봐야 알지~”
“간식 좀 그만먹어! 그러니까 밥을 안먹지.”
“너와 동생(형제)이 같아?”
반대로 내가 부모님께 자주하는 말의 대부분 “알았어” “있다가...” “알아서 할께”
등 아이들과 부모 사이의 갈등이 대부분 모두 공감하는 것을 한번 더 알게 되었습니다.
2교시는 독후활동입니다.
대화가 필요해~~
인사이드 아웃의 한 장면을 본 후〈영화 한 장면 만들기>를 진행하였습니다.
4~6명 정도 모둠으로 조장을 정하고 주제를 선정하고 대본을 씁니다. 녹음1명과 촬영1명의 역할까지 주어져서 모두가 참여하도록 하였습니다.
부모와 갈등상황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하는 해결방법까지 역할극을 보여 달라고 교사가 요청하였는데요. 아이들끼리 함께 협동해 이끌어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모둠끼리 대본 쓰는 시간과 연습하는 시간을 교사가 각각 알려주니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자신들이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소품도 자유롭게 활용하는 친구들도 있네요.
주제 선정에 있어서 아이들이 각자 하고 싶어 하는게 많아 의견차이도 있었지만 결국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에 있어서 토론하는 모습과 해결방법에 대한 대본 준비에서 아이들이 고민하는 모습 또한 멋진 5학년 친구들이였습니다.
아이들이 발표를 시작하면서 자신이 속한 모둠에서 역할극을 보여줄 때 실수를 해도 열심을 다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소감나누기
아이들은 나와 다른 부모님이 원하는 것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아가면서 내 마음을 잘 표현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에 대해 “자신의 진실한 속마음을 표현한다.”에 말하고 많은 친구들이 공감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