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 문화지킴이회에서 시니어들을 위한 스마트 폰 활용 연수를 받은 후 시니어매일 기사로 올리기
염해일
나는 1969년 2월에 교육대학을 졸업하고 나의 고향인 예천 풍양초등학교에 첫 발령을 받았다. 첫 발령을 받자말자 중등교사 자격검정고시(국어)를 공부를 시작하였다. 지보초등을 거쳐 예천초등학교에서 검정고시 공부 6년 만에 중등교사 자격검정고시(국어)에 합격하여 중등교사 준교사 국어 자격증을 받았다. 임용고사를 거쳐 중등으로 전직을 하면서 첫 발령을 고향인 용궁종합고등학교에 받았다. 용궁종고에서 예천농업고등학교로 이동하여 고향에서 16년 동안 근무하다가 아들들 교육 때문에 대구에 가까운 영천으로 내신을 내었다. 영천 금호여고로 이동을 하여 대구에서 34년째 살고 있다. 초, 중, 고 열다섯 학교에서 42년간 근무하다가 2011년 2월 말로 영천여자중학교에서 교장으로 정년퇴직을 하였다.
1
정년퇴직을 한 달 남겨 놓고 대구금빛평생교육봉사단에 입단을 하였다. 정년퇴직을 하고 곧바로 대구서부도서관에서 정규학교교육을 받지 못하신 어르신들 30여명에게 한글교육봉사를 9년째 하고 있다. 한글교육봉사를 하면서 국립대구박물관대학을 다녔다. 박물관대학에서 6개월간 강의를 듣고 실크로드 답사를 마지막으로 수료하였다. 9월부터 새 학기가 시작되는 운경대학에 입학하여 지금은 운경대학원을 다니고 있다. 다문화 학생(베트남)의 한국어 지도도 하였고, 대경뿌리학교 교육위원으로 학교 현장에 나가 학생들에게 뿌리교육을 하고, 대구문화지킴이회 회원으로 문화재보호활동도 하고 있다.
1
2019년 3월 11일에 대구문화재 지킴이회 회장님으로부터 “시니어들에게 도움이 될 토요 연수를 안내합니다. 회원님들 많이 오시기 바랍니다.
1)날짜 : 2019년 3월 16일 토요일 오전 10시∼12시
2)장소 : 문지회 사무실
3)주제 : 시니어를 위한 스마트폰 활용 연수
4)강사: 신우섭(전직 교장선생님)”이란 문자메시지를 받았다.
1
매일신문의 자매지인 시니어매일 기자가 된 후로는 너무 바빠서 문화지킴이회 활동과 문화지킴이회 토요연수를 받지 못하고 있다. 이번에 회장님의 연수 안내를 받고 나니 아무리 바빠도 이번에는 꼭 참석해서 연수를 받아야겠다고 생각하였다. 이번 스마트 폰 연수는 내가 신문기사를 쓰는데 꼭 필요한 연수이기 때문이다.
1
오늘은 2019년 3월 16일 토요일이다. 오늘도 새벽 4시 30분 모닝콜소리에 일어나 새벽운동을 한 시간 반 동안 실시한 후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고, 양동이에 뜨거운 물을 받아 책상 아래 갖다 놓는다. 족욕을 하면서 아침 글을 쓴다. 아침식사를 하고 연수 받을 준비를 하여 문지회 사무실로 나간다. 문지회 사무실로 들어가니 벌써 많은 회원들이 나와서 연수 시간을 기다리고 있다. 연수시간을 기다리는 시간을 이용하여 명예회장님이 현대식으로 고친 기미독립선언서를 화면에 띄운다. 화면에 띄운 기미독립선언서를 돌아가면서 한 구절씩 읽는다. 그리고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영상을 감상한 후 강사를 소개한다.
1
소개받은 강사가 자기소개를 간단히 한 후 연수를 시작한다. 스마트폰은 첫째, 전화(음성, 영상, 화상회의), 문자메시지, 메일, 채팅, SNS를 할 수 있단다. 둘째는 아날로그 기기 대체 역할로 카메라, 비디오카메라, 비디오, 녹음기, MP3, TV, 라디오, 계산기, 시계, 알람시계, 스톱워치, 타이머, 손전등, 돋보기, 사전, 달력, 수첩, 음악 등의 역할도 하고 있단다. 셋째는 각종 예약 결재로 기차, 승차, 식당, 음식배달, 호텔, 극장, 파티, 택시, 전시회 등을 스마트 폰으로 예약과 결재를 할 수 있단다. 넷째는 쇼핑, 일기예보, 구인구직, 방범, 감시 통역, 길 찾기, 건강정보, 위치확인, 독서은행, 주식, 인터넷 교육(원격대학), 외국어 학습, 문서작성, 계산 등도 할 수 있단다. 다섯째 인공지능 비서, 스마트 홈 기능, 리마인더 기능도 할 수 있단다.
1
인공지능 스마트폰 비서 ‘OK구글, 어시스턴트어풀을 깔아서 실습을 한다. <전체 카테고리>로 건강/운동, 게임/오락, 교육/참고자료, 날씨, 뉴스/잡지, 비즈니스/금융, 생산성, 소셜/커뮤니케이션, 쇼핑, 스포츠, 식음료, 어린이/가족, 여행/교통수단, 영화/사진/TV, 예술/라이프스타일, 음악/오디오, 지역, 홈제어를 할 수가 있단다.
1
먼저 날짜 날씨를 비서에게 묻는 연습을 한다. “지금 몇 시야?” “11시 40분입니다.” “오늘은 무슨 요일이지?” “오늘은 토요일입니다.” “오늘 날씨 알려줘.” “오늘 대구 날씨는 바람 한 점 없는 맑은 날씨입니다.” “오늘 미세먼지는 어때?” “대구의 미세먼지는 중 정도입니다.”라고 묻는 말에 비서가 대답을 하여준다. 스마트 폰 바탕화면에 OK구글, ‘어시스턴트’어풀만 깔아 놓으면 모든 것이 해결되고 있다.
1
두 번째는 설정 알람을 연습한다. “화면을 가장 밝게 해줘.” 화면이 밝아진다. “벨소리 크기를 30으로 해줘.” 벨소리 30으로 조정된다. “알림 소리를 작게 줄여줘.” 알람 소리가 줄어진다. 세 번째는 기기- 열어줘, 켜줘, 실행해제를 연습한다. “손전등, 돋보기, 카메라, 계산기, 녹음기 열어줘.” 각각 열린다. “이종원 회장에게 전화 걸어줘.” 조금 후에 이종원 회장의 스마트 폰이 울린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다음, 네이버, 카톡, 메시지, 번역, 캘러리, 유투브- 열어줘.” 각각 열린다. 정말 인공지능 스마트폰 비서는 신통방통하다. 음성으로 모든 것이 해결된다. 시니어들에게는 꼭 필요한 어플이다.
1
스마트폰 기능 익히기를 배운다. 스마트 폰은 ‘쓰는 시대’에서 ‘치는 시대’로 ‘터치 시대로’, ‘말하는 시대’로 변하고 있단다. 모르면 즉시 물어서 배우란다. 스스로 탐구하란다. 화면 상, 하단 팝업명령버튼을 연구하란다. 각종기호와 문자를 익히란다. 스마트폰 기초 조작법을 배운다. ID와 PW를 기억하고 적어두자 ID는 인터넷상의 자기 이름이란다. 6~12자리로 만드는데 영문자와 숫자를 혼합하여 만든단다. 이때 한글 사용은 불가하단다. PW는 비밀번호로 우리의 주민등록 기능을 한단다. 이것도 10~12자리로 만들어야 하는데 영문자와 숫자, 특수 문자를 혼합하여 만든단다. 닉네임을 별명이나 필명, 대화명으로 만드는데 한글 이름 사용이 가능하단다.
1
홈 화면 공부를 한단다. 홈 화면은 상태표시줄, 앱 아이콘, 홈 화면 쪽 번호가 있단다. 먼저 상태표시줄에는 현재시각, 배터리량, 와이파이 접속상태~ 알림창 열기(두 번 내리기 하란다) 두 번째 앱 아이콘은 홈 화면에 앱 아이콘 배열은 4열 X 5행(20개의 앱스) 홈 화면에 자기에게 필요한 20개 앱스를 배열할 수 있단다. 세 번째는 홈 화면 쪽 번호는 스마트 폰 하단에서 둘째 줄에 자기가 자주 사용하는 전화, 메시지, 카카오톡, 프레이스토어, 앱스 등을 즐겨찾기 줄에 배치할 수 있단다. 홈 화면 가장 아래에 왼쪽으로부터 검색기록이 나오는 최근 앱 버튼, 메인 홈 화면인 홈버튼, 뒤로 가기 버튼이 있단다. 최근 앱(검색기록) 활용은 마지막으로 읽은 위치 이동을 할 수 있단다. 예로 전화 중 연락처 열어 전화번호를 알려준단다.
1
다음은 스마트폰 터치스크린 조작법을 공부한단다.(터치를 할 때 오른손 검지의 지문 자리로 하란다. 검지로 누르기(가볍게 터치)하면 선택, 실행을 하고 길게(꾹)누르면 팝업창이 열린단다. 세 번째는 끌기를 하면 이동이 된단다. 네 번째 벌리기(양 손가락 엄지와 검지이용)하면 확대 축소가 된단다. 스마트 폰 화면 구조- 홈 화면과 앱스 화면 공부를 한단다. 앱(어플)은 아이콘 모양으로 화면에 위치하는데 모든 앱은 앱스 화면(창고)에 저장되고 자주 쓰이는 앱은 홈 화면에 배치시켜(주소 이동 바로가기)사용한다. 홈 화면의 앱은 삭제해도 앱스 화면(창고)에 있는 앱은 삭제가 되지 않는다. 홈 화면 앱스 배열 = 4열 x 5행, 앱스 화면 = 5열 x 6행 실습을 한다. 홈 화면 앱 위치 이동 실습~ 끌기로 한다. 앱스 화면에서 홈 화면으로 이동 실습도 한다.
1
스마트 기초 활용 공부를 한다. 먼저 홈 화면 상태표시줄을 스크롤하여(위에서 아래로 내리기) 알림창 설정 버튼을 조작하기 실습을 한다. 첫째, 자주 사용하는 버튼을 ‘바른 순서’명령으로 맨 윗줄로 옮기는 법으로 바른 배열- 5*3으로 한다. 화면 상단에서 두 번 내리기하면 ‘더 보기’ 버튼에서 버튼순서를 버튼 이동하기 하여 ‘완료’를 한다. 두 번째로 항상 켜 놓는 버튼은 와이파이버튼 등 12개의 버튼은 항상 켜둔다. 모바일 데이터 버튼, 손전등 버튼, 스마트뷰 버튼은 꺼 두되 필요할 때만 켜서 이용한다.
1
세 번째 외출할 때는 인터넷, 카톡, 동영상 재생, 삼성빅스비,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 시 데이터 버튼을 켜서 이용하고 사용 즉시 꺼서 데이터를 절약한다. 네 번째 폰 화면을 TV에서 보기는 스마트뷰 버튼을 터치하면 자동으로 TV 검색이 되면서 연결이 된단다. 다섯째 데이터 사용량 알아보기는 모바일데이터 버튼을 꾸욱(2초) 누르면 확인을 할 수가 있다. 여섯 번째 디바이스 관리는 설정을 눌러 디바이스 케어에 들어가 배터리, 성능모드, 저장 공간, RAM, 보호 등을 공부한다.
1
휴대전화 정보는 내 IMEI에 적어놓고 분실 시 대비한다. 다음으로 시니어의 시력에 맞는 화면 밝기 및 글자 크기의 설정은 설정에 들어가 디스플레이에서 밝기 최적화를 OFF를 하면 된단다. 둘째로 글자크기와 스타일을 조절할 때 글꼴은 긁은 고딕, 글자 굵게 를 체크하고, 화면 크게 최대 조절하라. 화면자동 꺼짐 시간 5분으로 설정하라고 한다. *바테리 사용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휴대전화 이용 즉시 전원 버튼 끄기를 습관화해야 한단다.
1
스마트폰에서 앱 설치하는 방법 실습을 한단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저장된 앱을 내 스마폰에 내려 받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한다. 통역/번역 앱에서 번역 설치하기- 음성번역기 비서를 첫째 홈 화면에서 프레스토 앱을 실행하여 화면 상단 입력창 또는 마이크에서 번역을 입력한 후 구글 번역을 검색하여 설치/설치 중/열기/완료/ 허용을 하여 설치한다. 둘째 신문 사설 앱– 모두의 사설 설치하기 홈 화면에서 플레이스토아 앱 실행 화면상단 입력창 또는 마이크로 ‘모두의 사설’ 자판입력 설치, 설치 중, 열기를 한다. 문서요약, 본문 듣기, 번역, 공유, 글자크기, 인쇄 설정 버튼, 메뉴버튼, 더 보기 팝업, 마이크 버튼 활용법 배운다.
1
세 번째 구글 어시스턴트 음성 비서 앱, 설치하기는 홈 화면에서 프레 스토아 앱 실행하여 화면 상단 입력창 터치하여 assistant 입력 후 assistant터치 후 구글 어시스턴트/ 설치/ 설치중/ 열기를 한다. 네 번째 음력 달력- 일정관리 앱 설치하기(일정, 기념일, 메모) <설치하기>는 홈 화면에서 프레스토어, 앱 실행, 화면 상단 입력창 터치한 후 음력 달력 입력 후 음력달력-일정관리 앱 터치하여 설치, 설치 중, 열기, 우상단 x /닫기 *달력(위젯)에서 상하좌우로 밀거나, 화면 상단의 “<2019. 3. 기해년>버튼을 누르기 하면 달력 화면을 이동시킬 수 있단다. <설정하기> 메뉴(좌 상단)/ 환경설정/ 1)알림 방법- 소리- 사용/ 확인 2) 입력 방식- 일정 음력사용 체크/ 확인
1
<일정 관리 실습>을 한다. 기념일 일정 메모 1)날짜: 달력- 2019년 3월 16일/ 터치 2)기념일, 일정, 메모 중 일정 선택 3) 행사제목: 문지회 강의? 4)알람시각: 당일 오전 7시/ 확인 5)시간: 오전 10시/ 조정/ 확인 6) 반복: 달마다, 3주, 토요일 확인/ 확인. <기념일 관리> 결혼기념일, 생일, 기일 등 입력 관리 <메모 관리> 메뉴/ 연도별 일정보기.
1
다섯 번째 TS 한글키보드(한자 입력) 알약, 한자필기사전, 돋보기, 삼성노트, 음성녹음. 스마트폰 인공지능 비서- 삼성 빅스비 실습~ 첫 번째 인공지능 개발 영역 1)빅스비 voice 2) 빅스비 비젼(카메라) 3)빅스비 홈 4)빅스비 리마인드 두 번째 Galaxy S8, s9, s10 음성인식 인공지능비서 ‘Bixsy’ 대화법 (1)비서 이름: Bixby (2)비서 호출법 ~ 1)비서 이름을 부른다. “하이빅스비라.”고 부르면 프롬프트(비서)가 나타난다. 2)빅스 전용버튼(휴대폰 왼쪽 면 위에서 2번째 버튼)을 길게 눌러도 나타난다. 3)빅스비 전용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명령한 뒤 버튼에서 손을 땐다.
1
세 번째 대화구조(명령형식)~ 1)비서호-하이 빅스비! 2)실행 앱 지정-연락처에서 3)누구에게 무엇을-홍길동에게 스피커폰으로 4)어떻게(동작명령)- 전화 걸어줘. 네 번째 단순 명령~ 1)앱 이름- 카카오톡 2)실행해줘! 열어줘!- 열어줘! *앱 이름을 말하고 열어줘 하면 실행된단다. 다섯 번째 다단계 명령 예시(5,000가지 이상)이다. 그 중에서 캘러리에게 명령하는 예시를 보면 1)비서를 호출 한다-빅스비! 2)앱 이름-캘러리에서 3)누구에게 무엇을-날짜 장소 최근에 찍은 사진을 4)어떻게(동작명령)- 보여줘. 전화 명령예시~ 1)비서 호출- 빅스비! 2)앱이름- 전화에서 3)누구에게 무엇을- 마지막으로 연락한 전화번호를 4)어떻게(동작명령)- 기존연락처에 추가 해줘
1
2019년 출시- 최신 기종 스마트 폰 싸게 사는 꿀팀(36개월 할부)
1)구입처: 통신사는 KT, LGU 선택~ 스마트폰 기종 선택
2)제휴카드(우리카드) 가입: 월 30만원 사용 조건~ 기기 할부대금 월 13,000원 공제
3)스마트폰 가격 구조 월 납부액= 통신료+휴대전화 할부금(36개월)~ 선약 할인
(1)LTE 시니어 16.5 요금제~ 통화 70분(음성 40, 영상 30) 문자 100건 데이터 300MB
(2)LTE 시니어 29.7 요금제~ 통화 150분(음성50, 영상100) 문자250건, 데이터 1.2GB
1
월 데이터 300MB 사용시~ 데이터 아껴 쓰기
1)데이터 끄기, 가족결합상품 가입 충전 받기, 디바이스 관리- 절전모드 사용, 바이러스 검사(알약, V3), 휴대폰 사용 후 전원 버튼 끄기, 동영상, 음악, 파일은 가급적 집에서 와이파이를 열 되, 삼성 빅스비,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 외에는 모바일데이터 버튼을 켜야 이용할 수 있다.
1
연수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 오늘 연수 받은 내용을 시니어매일 기사로 작성을 하여 시니어매일 기사로 올린다.
제목: 대구문화지킴이회에서 시니어를 위한 스마트폰 활용 연수
<시니어들의 스마트폰 연수하는 사진 삽입>
(사)대구문화지킴이회(회장 황영희)가 2019년 3월 16일 대구문화지킴이회 연수실에서 시니어들을 위한 스마트폰 인공지능과 스마트 폰 활용법에 대한 연수회를 개최하였다.
대구 문화재지킴이회는 문화재지킴이 회원들의 기본 소양을 높이고 문화재 보호 활동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사단법인으로 조직하여 올해 12년째를 맞이하는 봉사단체이다.
대구문화지킴이회에서는 팀별로, 각 요일마다 두 팀씩 문화재 보호활동을 하고 있다. 그 외에도 사회공헌 활동, 토요강좌, 심화학습을 실시하여 회원들에게 문화재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넓혀나가고 있다.
<시니어 스마트폰 인공지능 연수하는 모습 사진 삽입>
오늘 스마트폰 연수내용은 스마트폰은 나의 비서, 스마트폰 기능 익히는 법, 스마트폰의 기초 조작법, 스마트폰의 기초 활용법, 스마트폰 인공지능 비서(삼성 빅스비 실습), 2019년 출시 최신 스마트폰 싸게 사는 꿀팁 등의 연수가 있었다.
시니어들이 스마트 폰에 대한 새로운 지식에 매우 만족해하면서도 어려운 용어에 대하여 어려워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었다. 그러나 연수를 받는 시니어들의 모습이 매우 진지하였다.
Tag#시니어 연수#스마트 폰 연수#인공지능연수
기사를 쓰고 난 후 오늘 찍어온 사진을 바탕화면으로 옮긴다. 작성한 기사를 시니어매일 신문에 올리기 위하여 시니어매일에 들어가 ‘로그인’을 한다. ‘기사 쓰기’로 들어가 ‘1차 섹션’에 ‘리빙’으로 들어간다. 2차 섹션에 들어가 확인을 하고 본문에 ‘텍스트 붙여넣기’를 클릭하여 위에 써 놓은 기사를 복사하여 붙여 넣는다. 붙여 놓은 기사에서 제목과 부제목을 잘라내어 제목과 부제목 란에 붙여 넣는다.
1
카메라에 찍어 온 사진을 컴퓨터 바탕화면으로 옮기기 위하여 카메라와 컴퓨터를 잭으로 연결한다. 컴퓨터 화면에 뜬 ‘DCIM’을 클릭하여 ‘카메라’를 연다. 카메라에 찍어 놓은 사진들 중에 기사에 들어갈 사진을 골라 바탕화면으로 옮긴다. ‘글쓰기 도구’에 들어가 사진을 클릭하여 바탕화면으로 옮겨 놓은 사진들을 기사에 넣는다. 그리고 사진 설명을 쓴다. 그리고 키워드를 쓴다. 마지막으로 확인을 하고 ‘저장’을 누른다. 저장한 후 다시 한 번 더 기사의 수정하기를 눌러 한 번 더 수정을 하고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고 ‘확인’을 누른다. 마지막으로 ‘승인신청’을 한다.
1
승인 신청까지 하면 기사는 내 손을 떠나 부장님에게 넘어간다. 부장님이 통과시키면 단장님께 넘어가서 시니어매일 신문에 뜨게 된다.
첫댓글 와~우~~, 2019년 3월 16일 '토요강좌": 이 날 수업은 Smart Phone Handle (조작법) 을 배운 하루 였네요..
아주 소상히 적어 놓아 주셔서, 생판 스마트폰 만질 줄 모르는 분 들도 여기 들어와서 한 번 아니 두 서너번만
읽어 보시면 '자기 실력화" 되겠습니다.. 전 인공 지능 스마트폰 비서 "OK구글" 이 부분은 실습해 보지 않았습니다.
염 샘!,
5G (Generation) 시대에, AI (인공지능 - Artificial Intelligence) 시대에, X,Y,Z 세대에 New Normal시대로
접어들었고, 울 7080세대들이 이 세대들과 共存 해서 살아가자면, 배울것이 알아야 할 것이 너무 많습니다 그죠?
염 샘 같으신 분의 문지회 활약을 기대 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더불어 공부 많이 했습니다.
이미선-산토끼님, 저의 글을 읽어주어 행복합니다.
저의 글을 읽고 칭찬과 격려까지 해주어 감사하고 행복합니다.
저도 그날 스마트 폰 연수를 듣고 많은 것을 배웠답니다.
그 연수를 듣고 저도 스마트 폰을 삼성 갤럭시 노트 10 5G로 바꾸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나이 든 세대들도 정보화 사회에 발맞추어 나가기 위하여 공부를 많이 해야 할 것 같아요.
이미선- 산토끼님, 행복한 나날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