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저장 단어장선택 1900년에 고종 황제가 반포한 칙령 제41호를 기념하고,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임을 대내외에 알리고자 제정한 날
뜻/문법
(1) 『고유명 일반』1900년에 고종 황제가 반포한 칙령 제41호를 기념하고,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임을 대내외에 알리고자 제정한 날. 2000년에 한 민간 단체가 칙령의 반포일인 10월 25일을 이날로 제정하였으며, 2010년에는 여러 단체들이 연합해 이날을 다시 선포하고 해마다 기념하고 있다.
일본이 독도의 영유권 주장과 함께 기념일 제정을 추진하는 데 맞서 ‘독도 수호대’가 10월 25일을 ‘독도의 날’로 제정키로 하고 이달부터 1천만 명 서명 운동에 나섰다. 매일신문 2004년 12월
이번 독도 사랑 나라 사랑 콘서트에는…130여 명이 참여해 독도의 날을 즈음해서 독도 수호 의지를 고취시키는 독도 교육을 실시했다. 국제뉴스 2019년 10월
---해설
2.스위스는 동물 보호법에 따라 바닷가재를 산채로 넣으면 안 됩니다.
4.오징어 꼴뚜기 대구 홍합 따개비
5.하트로 생존한 문제입니다. 왕태는 큰 명태, 더덕북어는 다른 말이며 노가리는 명태의 새끼입니다.
6.1892년에 완도에 전복 통조림 공장이 세워졌습니다.[출처] 잼라이브 2019년 7월 13일 밤 9시 문제(★235번째 우승★)|작성자 메
----[손길신의 철길 따라 26화] 해저(海底)터널의 철도 편집국 / 2021-02-15 11:25:50
[하비엔=편집국] 최근 뉴스에 등장한 해저터널이야기가 예전 철도박물관 근무시절 한일해저터널관련 상설 전시관 설치 협의차 방문했던 일본인 ‘일한턴넬연구회’ 사무국 차장 일행과 이야기를 나누었던 옛 기억을 떠올리게 했다.
기억에 남은 옛 이야기와 함께 바다 밑 터널을 달리는 철도와 관련된 이야기를 정리해본다. 우리나라에는 하저(河底) 즉 강 밑의 터널을 달리는 철도는 있지만 아직은 바다 밑의 터널을 달리는 철도는 없다. 하지만 언젠가는 기차를 타고 바다 밑 터널을 지나 여행하는 날이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세이칸 터널의 신칸센
가장 먼저 바다 밑으로 열차가 달린 해저터널은 일본의 혼슈(本州)와 홋카이도(北海道) 사이의 쓰가루해협을 관통하여 아오모리현(青森県) 히가시쓰가루군(東津軽郡) 이마베쓰정(今別町)과 홋카이도 가미이소군(上磯郡) 시리우치정(知内町)을 잇는 세이칸(青函) 터널로 1961년 3월23일 착공 후 27년만인 1988년 3월13일 터널 총길이 53.85㎞ 중 해저구간 23.3㎞가 개통되었다.
개통당시는 협궤선인 가이쿄선(海峡線) 2개 선로만 설치되었지만 신칸센(新幹線)열차도 운행할 수 있는 1,435㎜의 표준궤간 선로 추가공사를 2005년 시작하여 2016년 3월26일 완공함으로서 3개의 선로가 부설된 후 열차 교행 시 발생하는 풍압(風壓) 등의 문제로 고속열차운행을 하지 못했으나 복선선로 사이 방풍벽 설치 등으로 2019년 3월부터 시속 160㎞로 증속되었다.
2020년 9월부터 일부 편성과 시간대에 따라 210㎞/h 운행을 시작하였으며, 2021년 이후 전 열차 고속운행을 계획하고 있다
▲채널터널을 달리는 독일 ICE열차와 영·불 해저터널 약도
다음으로 대륙의 프랑스와 섬나라 영국 간 ‘유로터널’로 불리는 Channel Tunnel을 달리는 유로스타열차가 있다.
이 터널은 1802년 프랑스의 엔지니어 앨버트 파비에르(Albert Mathieu Favier)가 바다 밑으로 마차가 다니는 터널건설을 제안 후 영국 토목기술자 John Hawkshow가 South Eastern Railway와 Rothschild Family의 재정지원을 받아 1865~1866년 해저지질조사결과 터널굴착이 가능하다는 판단을 함에 따라 1872년, 프랑스는 1875년에 터널회사를 설립하고 공사를 시작한 후 영국에서 안보상 이유로 반대운동이 일어나 1883년 공사가 중단되었다.
그로부터 80여년이 지난 1966년 양국은 터널건설 원칙에 합의하였고, 1984년 영국 대처(Margaret Hilda Thatcher)총리와 프랑스 미테랑(Francois Maurice Adrien Marie Mitterrand)대통령이 조약을 체결하여 1986년 5월 영국 체리튼(Cheriton)과 프랑스 칼레(Calais)에서 공사를 시작하여 1990년10월30일 관통에 성공한 후 1994년 5월 6일 개통된 채널터널은 연장 50.45㎞ 중 해저구간 37.9㎞로 세계에서 해저구간이 가장 긴 터널이며, 철도는 여객열차전용과 화물차와 승용차를 실어 나르는 셔틀열차용이다.
좋은 자료라 퍼 온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