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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모로코 비타민·영양제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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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9-04 | 국가 | 모로코 | 작성자 | 조윤지(카사블랑카무역관) | ||||||||||||||||||||||||||||||||||||||||||||||||||||||||||||||||||||||||||||||||||||||||||||||||||||||||||||||||||||||||||||||||||||||||||||||||||||||||||||||||
품목 | |||||||||||||||||||||||||||||||||||||||||||||||||||||||||||||||||||||||||||||||||||||||||||||||||||||||||||||||||||||||||||||||||||||||||||||||||||||||||||||||||||||
품목코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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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비타민 및 영양제 시장 분야 상위 5개 품목 매출액 (단위: 천 달러)
자료원: 유로모니터
최근 3년간 모로코 비타민 및 영양제 분야 시장규모 추이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모로코 관세청
○ 종합 비타민은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미네랄, 어유, 오메가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음.
○ 모로코 비타민 및 영양제 시장은 2011년 13%의 증감률을 보인 후 2012년에 소폭 감소세를 보임.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 요인 - 20~35세의 젊은 세대와 여성을 중심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음. - 더 건강하게 먹고 운동함과 동시에 비타민 및 영양제를 섭취함으로써 질병을 예방하고자 함. - 2014년 한 해 7%의 매출상승을 기록한 해당 분야는 많은 의약기업의 이목을 끌고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로 프랑스 브랜드가 의약품 시장을 독점하고 있음.
○ 가격 범위는 250(24.46달러)~400디르함(39.14달러)을 상회함.
○ 유통업자는 종종 프로모션 기간을 정해 제품 가격을 정상가보다 인하해 판매함.
○ 만성적인 질병 처방에 따른 구매, 생활 스트레스 해소 목적에 따른 구매, 운동 효과 향상 및 체중 조절 보조 등의 구매 패턴을 가지고 있음. - 자양강장제, 탈모방지제, 산후영양제 등과 같은 종류의 비타민 및 영양제를 주로 선호함.
□ 소비자 구매 동기
○ 스트레스 해소, 체중 조절, 만성질병 개선,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 피부미용과 같은 구매 동기를 가짐.
□ 수입동향
○ 개관 - Laboratoires Laprophan사가 해당 분야를 선도하는 업체이며, 최근 2년 연속 1위를 선점함.(매우 많은 종류의 비타민 제품을 출시,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음.) - 해당 분야는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규모는 2019년 6,7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 주요 수입국은 프랑스, 인도, 캐나다 등이며 프랑스가 압도적인 1위를 달리고 있음.
□ 최근 2년간 비타민, 영양제 시장 분야 상위 5개 업체 점유율 (단위: %)
자료원: 유로모니터
□ 2012년 수입규모 및 상위 5개국 수입 동향
비타민 제품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004.5020.00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모로코 관세청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모로코 국립 보건성의 인증 필수 - 해당 업체는 모로코 국립 보건성에 제품 성분 분석표, CE인증, 제품 샘플 등 10가지 서류를 제출하고 1년 뒤에 인증을 획득할 수 있음. - 유럽 업체는 다른 지역 업체보다 다소 수월하게 인증을 획득할 수 있음.
○ 까다로운 인증 절차, 과도한 제출 서류 요구는 수출업자에 높은 진입장벽으로 작용함.
□ 관세율
○ 비타민 및 영양제에 대해 모로코 정부는 수입관세 2.5%, 특별세 0.25%, 부가가치세 7%를 부과함.
□ 주요 유통채널
○ 비타민 및 영양제는 주로 약국을 통해 유통되며, 대형 슈퍼마켓 등지에서도 유통됨.(La Vie Claire Maroc, Marjane, Morocco MALL 등 약국이 아닌 다수의 현지 유통 매장에서 취급)
의약품 유통 모형도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① 매우 높음 ② 높음 ③ 보통 ④ 낮음 ⑤ 매우 낮음
○ 선호 브랜드 - 모로코 영양제 시장에서 ‘인삼’과 ‘홍삼’제품의 효능이 잘 알려져 있음. - ‘인삼’과 ‘홍삼’은 아시아 제품, 특히 중국과 한국 제품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으나, 실제 한국 제품은 유통되지 않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모로코와 유럽국가 간에 체결된 FTA와 비교적 수월한 인증과정은 유럽제품의 높은 시장 점유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침.
○ 대다수의 모로코 판매업자는 유럽, 특히 프랑스에서 제품을 수입, 현지에 유통시키고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모로코인은 인공약품보다 천연약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어 천연재료를 사용한 상품을 출시해 시장을 공략할 것을 추천함.
○ 선진 유럽 국가로부터 수입된 약품에 대한 강한 선호도를 보임.
○ 홍삼, 인삼 등은 중국과 한국 제품이라는 인식이 뚜렷하므로 이를 주력제품으로 삼을 필요가 있음.
○ 해당 제품 분야는 가격에 민감하지 않은 분야이므로 '고품질 고가' 전략으로 접근해야 함.
○ 의료, 의학 상품 관련 전시회에 적극 참가해 한국산 제품을 널리 홍보해야 함.
□ 잠재적 바이어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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