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정엄마랑 결혼 후에도 같이 살면 편한것도 있고 절대 메꿀 수 없는 틈도 존재한다. 아침에 엄마의 쌓였던 불만이 터졌다. 본인은 생각해준다고 한 일이 남편(사위)의 볼멘소리를 들었다고...얘기를 들어보니 마음깊이 엄마는 내 걱정을, 나아가서는 자신의 평판을 걱정하고 있는것이었다. 지저분하게 해서 내보내면(엄마의 표현으로는) 결국 마누라가 얼마나 못났으면 신발이 저래 시커먼데 놔두겠노... 쯧쯔..하는소리를 들을까봐 빨래를 하고 또하고 좋은 향을 살리기 위해 피죤을 마지막순간에 부어야 한다(피죤을 말통으로 사놔도 한달을 못감).
엄마는 다른사람이 어떻게 볼까하는 걱정이 원동력인듯 하다. 하다못해 다른사람들이 마음속으로 흉보지 않을까 걱정한다. 왓더~
엄마 아무도 그리 생각안한다~
그건 니 생각이고~니가 뭘 아노~
엄마에겐 내가 아직 어린아이임이 확실하댜...
오늘의 괘는 택수곤, 으흥 귀신같너..
해석은 주역앱, YI JING Pro에서 갖고옴.
호수는 위에 있고 물은 아래에 있다; 호수는 비어 있고 말라 있다. 고갈은 또 다른 방식으로 표현된다: 위에서는 어두운 선 하나가 두 개의 밝은 선을 억누르고 있으며, 아래에서는 밝은 선 하나가 두 개의 어두운 선에 둘러싸여 있다. 위의 괘는 어둠의 원리에 속하고, 아래의 괘는 빛의 원리에 속한다. 따라서 모든 곳에서 군자는 소인에게 억압되고 제약을 받는다.
억압. 성공. 인내.
위대한 사람은 길함을 가져온다. 허물이 없다.
무언가를 말하고자 하나, 믿어지지 않는다.
역경의 시기는 성공의 시기와 반대이지만, 올바른 사람에게 닥치면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강한 사람이 역경을 만나면 모든 위험에도 불구하고 명랑함을 유지하는데, 이 명랑함이 이후 성공의 원천이 된다. 이는 운명보다 더 강한 안정성이다. 피로로 인해 영혼이 꺾이는 자는 결코 성공하지 못한다. 그러나 역경이 사람을 단지 굴복시키는 것에 그친다면, 이는 그 안에 반응할 힘을 만들어내며, 이는 결국 드러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런 역경을 이겨내는 능력은 소인에게는 불가능하다. 오직 위대한 사람만이 길함을 가져오고 허물을 남기지 않는다. 하지만 당분간 그의 외적 영향력은 부정되어 그의 말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역경의 시기에는 내적으로 강해지고 말을 아끼는 것이 중요하다.
괘상 해석
호수에 물이 없다: 고갈의 상징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자신의 뜻을 따르기 위해 목숨을 건다.
물이 아래로 흘러나가면 호수는 말라 고갈될 수밖에 없다. 이것이 운명이다. 이는 인간 삶에서 불리한 운명을 상징한다. 이러한 시기에는 사람이 자신의 운명에 순응하며 자신에게 진실된 채로 남아야 한다. 이는 그의 존재의 가장 깊은 층과 관련되며, 오직 이 부분만이 외부의 모든 운명보다 우월하다.
각효의 의미(효사 ; 육은 음, 구는 양효를 의미)
1효: 초육: 사람이 헐벗은 나무 아래에서 억압받으며 음침한 골짜기로 헤매고, 삼 년 동안 아무것도 보지 못한다.
역경이 사람에게 닥쳤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내적으로 강해져 그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이다. 만약 약해지면, 역경에 압도당하고 만다. 그는 나아가려 하지 않고 헐벗은 나무 아래에 앉아 점점 더 깊은 절망과 우울에 빠진다. 이는 상황을 점점 더 절망적으로 만들 뿐이다. 이러한 태도는 내적 착각에서 비롯되며, 반드시 극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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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효 구이: 사람이 먹고 마시며 억압받는다. 붉은 무릎띠를 찬 사람이 오고 있다. 제사를 올리는 것이 이롭다. 출발하면 불길하다. 허물은 없다.
이는 내적 억압 상태를 묘사한다. 겉으로는 모든 것이 잘 되어 있어 고기와 술을 먹고 마시지만, 일상의 단조로움에 지쳐 탈출구가 보이지 않는다. 그러던 중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이 도움을 준다. 고대 중국에서는 붉은 무릎띠를 찬 사람이 왕족이나 귀족을 상징했다. 하지만 여전히 극복해야 할 장애물들이 남아 있다. 따라서 눈에 보이는 장애물을 기도와 제사를 통해 극복해야 한다. 준비 없이 나아가면 재앙이 닥치지만, 도덕적으로는 잘못이 아니다. 여기서는 인내와 정신적인 강인함으로 고통스러운 상황을 극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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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효 육삼: 사람이 돌에 눌려 억압당하며 가시나무에 기대어 있다. 그는 집으로 들어가지만 아내를 보지 못한다. 불길하다.
이는 역경 속에서 불안하고 결단력이 없는 사람을 나타낸다. 처음에는 앞으로 나아가려 하지만 장애물에 부딪힌다. 이 장애물은 무모하게 대처할 때만 억압으로 작용한다. 그는 벽에 머리를 부딪혀 벽에 눌리는 듯한 억압을 느낀다. 그 후 안정되지 않은 것에 의지하게 되는데, 이것은 그에게 위험만 가중시킨다. 결국 그는 망설이며 집으로 돌아가지만, 새로운 실망으로 아내를 만나지 못한다.
공자는 이 괘를 두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사람이 억압당하지 않아야 할 것에 억압당하게 되면 그의 이름이 반드시 더럽혀질 것이다. 기댈 수 없는 것에 의지하면 그의 생명은 반드시 위험해질 것이다. 불명예와 위험 속에 있는 사람은 죽음의 시간이 가까워질 것이다. 어떻게 그런 사람이 여전히 아내를 볼 수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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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효 구사: 그가 매우 조용히 오며, 황금 수레에서 억압받는다. 치욕스러움이 있지만 결국 끝에 도달한다.
부유한 사람은 하층민의 필요를 보고 도움을 주고 싶어 한다. 그러나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할 상황에서 그는 망설이며 조심스럽게 시작한다. 그러다 장애물을 만난다. 강력하고 부유한 사람들과의 관계로 인해 그는 그들의 방식에 끌려들어가고, 물러날 수 없다. 이로 인해 그는 큰 곤란에 처한다. 하지만 이 어려움은 일시적이다. 그의 본래 강인한 본성이 그가 저지른 실수를 보완하며, 결국 목표에 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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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효 구오: 그의 코와 발이 잘리고, 자주색 무릎띠를 찬 사람에게 억압당한다. 기쁨이 서서히 찾아온다. 제사와 술잔을 바치는 것이 이롭다.
인류의 선을 위해 헌신하는 사람은 위아래에서 억압을 받는다(이는 코와 발이 잘리는 것으로 상징된다). 그는 구조 작업을 돕는 것이 의무인 사람들(고대 중국에서 자주색 무릎띠는 대신을 상징함)로부터 도움을 받지 못한다. 그러나 조금씩 상황은 나아지기 시작한다. 그때까지 그는 내적 평정을 유지하며 신에게 의지하고, 기도와 제사를 통해 모든 사람의 복지를 위해 나아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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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효 상육: 그는 덩굴에 얽혀 억압당한다. 그는 망설이며 말한다, "움직이는 것이 후회를 가져올 것이다." 그러나 이 상황에 대해 후회하고 행동을 시작하면, 길함이 온다.
한 사람은 쉽게 끊을 수 있는 속박에 얽혀 억압당한다. 고난의 시기는 끝나가고 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결단력 없이 망설이고 있으며, 이전의 상황에 영향을 받아 움직임이 후회를 불러올까 두려워한다. 그러나 상황을 이해하고 이러한 정신적 태도를 바꾸며 확고한 결정을 내리면, 그는 억압을 극복할 수 있다.
이어지는 조언은 풍화가인, 가족
결론은 뇌지예
문제해결~
뇌지예 해설
네 번째 자리에 있는 강한 선(지도자의 자리)은 나머지 모든 약한 선들로부터 응답과 순종을 받는다. 위의 괘(震, 진)의 속성은 움직임이고, 아래 괘(坤, 곤)의 속성은 순종과 헌신이다. 이것은 헌신을 동반한 움직임을 시작하며, 따라서 모두를 고무시키고 함께 이끈다.
또한, 매우 중요한 것은 저항이 가장 적은 경로를 따라 움직이는 법칙이다. 이 괘에서는 자연 현상과 인간 삶에 적용되는 법칙으로 이를 명시하고 있다.
열광(ENTHUSIASM)의 시기는, 한 뛰어난 인물이 민중의 정신과 공감하며 이에 따라 행동하는 데서 비롯된다. 따라서 그는 모두의 자발적이고 보편적인 순종을 얻는다. 열광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지도자가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의 성격과 특성에 맞추고 그에 따라 규율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연법칙의 불가침성은 저항이 가장 적은 경로를 따라 움직이는 원칙에 기초한다. 이러한 법칙은 사물 외부의 힘이 아니라, 사물 내부에 내재된 움직임의 조화로움을 나타낸다. 그렇기 때문에 천체는 궤도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자연의 모든 사건이 일정한 규칙성을 가지고 발생하는 것이다.
인간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민중의 감정에 뿌리를 둔 법만이 시행될 수 있으며, 이러한 감정을 위배하는 법은 반감을 일으킬 뿐이다.
또한, 열광은 비밀스러운 반대를 두려워하지 않고 사업을 완성할 조력자를 배치하게 한다. 열광은 또한 전쟁과 같은 대규모 운동을 통합시켜 승리를 이루도록 한다.
괘상해석
땅에서 천둥이 울려 퍼진다: 열광(ENTHUSIASM)의 상징이다.
고대의 왕들은 공로를 기리기 위해 음악을 만들고,
이를 찬란히 장식하여 최고신에게 바치며,
조상들을 초대하여 함께 하도록 했다.
여름의 시작에 천둥(전기 에너지)이 다시 땅에서 솟구쳐 나오고, 첫 번째 천둥폭풍이 자연을 새롭게 할 때, 오랜 긴장 상태가 해소된다. 기쁨과 안도가 느껴진다. 이와 마찬가지로, 음악은 마음속의 긴장을 완화하고 불분명한 감정의 억압을 풀어주는 힘이 있다. 마음의 열광은 본능적으로 노래와 춤, 그리고 신체의 리드미컬한 움직임으로 표현된다.
태곳적부터, 보이지 않는 소리가 모든 마음을 움직이고 그것들을 하나로 모으는 영감을 주는 힘은 인류를 매혹시켜 왔다. 통치자들은 음악에 대한 이러한 자연스러운 취향을 이용했으며, 이를 고양시키고 규율화했다. 음악은 진지하고 신성한 것으로 간주되었으며, 인간의 감정을 정화하고 영웅들의 미덕을 찬양하며 보이지 않는 세계로 가는 다리를 건설하는 역할을 했다.
사람들은 신전에서 음악과 몸짓(이후 연극으로 발전함)을 통해 신에게 다가갔다. 세상을 창조한 신에 대한 종교적 감정은 가장 신성한 인간의 감정, 즉 조상에 대한 경외심과 결합되었다. 조상들은 하늘의 통치자인 신의 손님이자 높은 영역에서 인류를 대표하는 존재로서 이러한 신성한 의식에 초대되었다.
인간의 과거와 신성을 종교적 영감의 엄숙한 순간에 결합시키는 것은 신과 인간 간의 유대를 확립했다. 조상을 공경하며 신성을 경외한 통치자는 하늘과 지상이 신비롭게 접촉하는 존재인 **천자(天子)**가 되었다. 이러한 개념은 중국 문화의 궁극적인 요약이다.
공자는 이 의식에서 행해진 대제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제사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자는 세상을 손 안에서 돌리는 것처럼 다스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