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같은거 잘 안쓰는데 이 카페에서 도움 받은게 있어 저도 도움이 되고자하여 글을 써봅니다.
휘경공고에서 봤고 작동은 했습니다. 감독관분들이 정말 좋은 분들이시고 시설도 새거처럼 좋았습니다.
도면은 13번 그대로 나왔고 인출선 뽑는거나 주의 사항은 다 설명해주시고 그림도 그려주셨습니다. 개인 나사도 은색만 맞으면 자유롭게 써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경험이 거의 없어서 제어반 1시간 34분 배관 및 검사까지 2시간 40분 총 4시간 15분가량 걸렸습니다. 확실히 연습 많이 하신분들은 그런 티가 나더라고요. 근데 빨리 하는게 절대 좋은게 아닙니다. 제 뒷 분은 저보다 거의 한시간 일찍 하셨는데 오작으로 불합격하셨습니다.
제어반
부족한 실력이긴하나 하면서 느낀건 기구(릴레이, 타이머...)에 맞는 나사 길이를 미리 숙지하시는게 좋습니다. 전 안해서 시간을 많이 낭비했습니다.
단자대나 기구 조일때 전동 드릴 토크를 약하게 해서 사용하시면 시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전 혹시 부서질까 무서워서 나사 풀때만 쓰고 조일때는 드리이버로 했습니다.
단자대 자석은...필수인것 같아요...
배관
배관은 크게 어려운 부분은 아니라 그런지 손에만 익으시면 금방금방 하더라고요. 저는 옆에 바퀴 달린 책상 같은 철제 서랍이 있었습니다. 근데 종이컵에 새들을 담아서 합판에 박아 놓은게 도움이 됐습니다.
새들은 전병칠 선생님처럼 살짝 오므려서 관에 끼우시는데 진짜 도움이 됩니다. 나사는 전동 드릴에 자화기를 달아서 했습니다.
케이블 까는건 안 어려운데 한 번 쓸 길이뿐이어서 신중하게 하셔야 합니다. 생각보다 힘을 약하게 줘도 잘 까집니다.
관 길이를 넉넉히 하세요. 전 좀 짧게 잘라서 힘들었습니다. 관이나 전선 둘다 엄청 남습니다.
검사
벨 테스터 찍어보는건 두번 쓰면 손 아프죠. 회로도 핀번호 세번, 제어반 두번, 배관 한번, 전체 한번 검사했습니다. 램프는 뚜껑 벗기고 전구(?) 빼고 깊은데랑 얕은데 찍어보시면 됩니다. 전 늦게 끝나서 어쩔 수 없었지만 가능하시다면 끝까지 남아서 최대한 많이 검사 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별거 없지만..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험 앞두신 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질문은 대환영입니다!
첫댓글 고생많으셨습니다!!
지급된 나사상태는 어땠나요??? 그리고 만약에 8시 반까지 입실이면 실제로 시작하는시간은 언제인가요???
나사 상태는 몇개빼곤 뭉개진데 없이 좋았습니다. 추가 나사도 문의 없이 자유롭게 가져다 쓸 수 있게 돼있었습니다. 8시 반부터 열 측정하고 자리를 뽑았습니다. 그게 좀 오래 걸려서 시험은 9시17분이었나...정확하진 않지만 9시 넘어서부터 4시간 30분 했습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네 독학했습니다. 교육원 다니면서 배관이랑 입선은 실기와 별개로 연습했었습니다.
👍
그동안 수고많으셨습니다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합격 축하 축하 드려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전부 섞어서 줍니다. 그래서 미리 분류해서 개인적으로 가져가면 기구 박을때 편합니다.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케이블 작업할때 갈흑회 구별 잘되나요?
저는 어려움 없었습니다. 회색은 이게 회색인가 싶을 수도 있는데 갈흑녹이 뚜렷해서 구별이 어렵지 않습니다. 감독관님 말씀으론 각 전선에 색깔띠가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네 알겠습니다 24일 시험인데 걱정이돼서 질문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시험쳤을때는 주회로선은 구분은되는데 케이블작업용 케이블이 흑색 회색이 구분이 안됩니다 감독관들도 구분이 안된다고 결선할때 벨테스터기로 찍어보고 결선하라고 하더라고요
혹시 내부 접지 fls1번이랑 E3와 연결하라고 했나요? 녹색선으로요
전 13번 도면이라 fls 대신 리밋스위치가 나왔습니다만.. 확실하진 않지만 제가 알기론 fls1번과 e3는 황색선 e3에서 접지는 녹색선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잘은 몰라서 따로 찾아보시는게 좋을듯해요. 아마 감독관이 설명해주실 수도 있구요.
@가다랑어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