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화방지 음식 ]
달콤한 대추가 노화방지 음식 이라니~~
요즘 마트에 가보니 대추가 많이 나와 있었습니다.
어떤 대추, 왕대추라고 불리는 것, 와~~ 대추가 정말 크고 맛도 답니다.
오늘은 노화방지음식 대추효능 및 대추칼로리 등 관련이야기 좀 정리해 봅니다.
[ 생 대추 ]
대추 사다가 물에 살짝 씻어 그냥 먹으면 맛있더군요.
[ 건조 대추 ]
잘라서 말려놓은 대추 칩 입니다. 이런 거 사다 먹어도 맛있었습니다.
[ 왕대추 ]
정말 크지요? 왕대추라 불려도 손색이 없습니다.
[ 대추 ]
대추는 물론 대추나무에서 열리지요. 그 색깔이 붉다고 해서 홍조라고도 한답니다. 홍조는 찬 이슬을 맞고서 건조한 것이라야만 양질의 대추가 된답니다. 과육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 있으며 능금산 점액질 주석산 등도 들어 있답니다. 대추 씨에는 베투릭산, 베툴린, 지방 등이 들어 있어서 한방에서 이뇨강장 건위자양 건위진정의 약재로 널리 쓰이고 있답니다. 또한 식용으로 널리 쓰이며 관혼상제 때 음식 마련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과실이랍니다. 제사상이나 잔칫상에도 과실을 그대로 놓거나 과정류로 만들어서 놓기도 하며, 떡이나 음식의 고명으로도 이용된답니다.
대추는 남자아이를 상징한답니다. 따라서 혼인식에서 새 며느리의 첫 절을 받을 때에 시어머니가 폐백상에서 대추를 며느리의 치마폭에다 던져주는 풍속이 있답니다.
[ 대추 칼로리 ]
대추칼로리
100g 당 104kcal
이랍니다.
[ 대추 효능 ]
대추효능 -1
( 노화방지 음식 )
대추에 베타카로틴이란 성분이 함유돼 있어 노화방지에 좋답니다.
이 베타카로틴이라 성분은 활성산소를 없애준답니다.
대추 효능 -2
( 불면증 )
대추씨에 수면을 유발하는 물질이 들어 있답니다.
대추효능 -3
( 항암 )
대추에 함유된 식이성섬유가 발암물질을 흡착해 내서 항암작용을 한답니다.
대추 효능 -4
( 냉증 )
대추가 따뜻한 성질의 식품이라 냉증에 좋다네요.
대추 효능 -5
( 혈액순환 )
대추가 손발이 찬 사람에게 좋답니다.
대추 효능 -6
( 부종)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켜 주어서 몸이 붓는 부종에 좋답니다.
대추효능 -7
( 식욕증진 )
소화계를 튼튼하게 해주며 내장의 기능을 회복시켜 준다네요.
따라서 식욕증진을 시켜 준답니다.
[ 노화 현상 ]
나이가 들어가면서 일어나며 쇠퇴해가는 변화의 현상을 노화라고 한답니다. 각종의 생리기능은 성성숙기 전후 부터는 서서히 저하되지만, 그것이 반드시 같지만은 않답니다. 사람의 경우에 80세가 되어지면 고음역의 청각은 생에 최대치의 30% 심장이 안정적일 때의 1회 혈액박출약은 45% 폐활량은 50~60% 정도로 저하 되지만, 저음역 청각 악력 후각은 70% 신경의 전달 속도는 85% 유지 한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신체 구조와 기능이 점진적으로 저하되고 질병과 사망에 대해서 감수성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쇠약해 지는 과정이랍니다. 노화에 관한 이론으로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네요. 첫번째는 우리의 몸 안 어딘가에 생체 시계가 있으며 사람마다 미리 정해져 있는 시간표에 따라서 태어나서 부터 죽을 때까지의 신체 성장 및 발달 그리고 노화의 과정이 조절되어 노화가 진행 된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살아가면서, 외부 도는 주위의 환경 영향에 의해서 세포나 신체 기관이 마모되어 손상을 입고 몸이 점진적으로 제 기능을 잃어가게 되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 노화는 질벙이 아닌 생리적인 기능의 저하 ]
나이가 들어가면서 동맥경화 치매 암 등의 각종 질병이 걸리는데 이들 성인병이나 노인성 질환의 발생은 순수한 의미에서의 노화와는 별개의 것이랍니다. 엄격한 의미에서의 노화란 이같은 질병과는 무관하게도 나이가 들어가면서 신체의 전반적인 활력이 떨어지고 또한 모든 생리적인 기능이 저하되는 과정을 말한답니다. 예를 들어서 세포의 단백질 합성 능력이 떨어지고, 면역기능도 저하되면서 근육은 작아지고 따라서 근력은 감소한답니다. 체내 지방 성분은 증가하면서 골밀도는 점점 감소하여 뼈가 약해지는 것 등 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