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약언 11. 五行旺相休囚論 오행 왕상휴수사
명리약언 원문 五行旺相休囚論
五行旺相休囚,按四序取之,將來者進是爲相,進而當令是爲旺,成功者退是爲休,退而無氣是爲囚。
11.오행왕상휴수론
오행의 왕상휴수는 사계절을 봐서 취하는데,장래로 나아가는자를 상이라하고, 당령으로 나아가면 왕이 되고,성공자는 퇴하게 되니 휴가 되며, 퇴하면 무기하니 수가 된다.
木相於冬,旺於春,休於夏,囚於冬。
火相於春,旺於夏,休於秋,囚於冬。
金相於夏,旺於秋,休於冬,囚於春。
水相於秋,旺於冬,休於春,囚於夏。
土與火同,但春夏隨母相旺,理猶可通,
秋冬照例休囚,何以處九月之戌,十二月之醜乎,故論土只當以四季爲旺。餘月但論生克爲是。
목은 겨울에 상하고 봄에 왕하며 여름에 휴하고 가을에 수하며
화는 봄에 상하고 여름에 旺하며 가을에 휴하고 겨울에 수한다.
금은 여름에 상하고 가을에 왕하며 겨울에 휴하고 봄에 수하며
수는 가을에 상하고 겨울에 왕하며 봄에 휴하고 여름에 수하며
토는 화와 같고, 단 춘하는 어머니를 따라 상왕하고, 이치가 여전히 통한다하고, 추동은 전예에 비추어 휴수인데, 왜 9月의 술, 12月의 축 에서는 그러한가.
고로 土는 단지 四季에서 旺이 되고 나머지 月은 단지 土와의 生剋으로 논하는 것이 옳은것이라 하겠다.
(註:우리는 흔히 왕상휴수사로 알고 있는데 진소암은 왕상휴수만을 말하고 있으며 死에 해당되는 부분은 언급이 없고 휴수에 관한 부분도 약간 우리의 상식과는 다르다. 예를들어 화가 가을에는 수하는데 휴라고 하였으며 겨울에는 사가 되는데 수라고 하였으며 토는 봄에는 사하고 여름에는 상하며 가을에는 휴하고 겨울에는 수하는데 구서에 의거하자면 화토동근하여 토를 火와 같이 보아 봄과 여름은 旺相하다는 것이 이치에 맞으나 가을겨울엔 이치대로 하자면 休囚가 되어야 하는데 왜 9月, 12월 戌,丑월은 旺하느냐?하는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
凡四柱幹支,須辯旺相休囚,或日主,或喜神,欲旺相不欲休囚。
或凶煞,或忌神,欲休囚不欲旺相。
然相妙於旺,旺則極盛之物,其退反速,
相則方長之氣,其進無涯也。
休甚於囚,囚則既極之勢,必將漸生,
休則方退之神,未能遽複也。
凡所喜所忌,宜以此意消息之。
보통 사주 간지는 반드시 왕상휴수를 분별하고, 혹 일주, 혹 희신이 왕상하려 하고 휴수를 바라지 않는다.
혹 흉살, 혹 기신은 휴수하려하고 왕상을 바라지 않는다.
따라서 상이 왕보다 묘하니
왕은 극성한 물로서 그 물러남이 반대로 빠르고,
상은 방장의 기로 그 나아감에 장애가 없다.
휴는 수보다 심하고, 수는 이미 극에 달한 세로 필히 점점 생이되고,
휴는 방의 물러가는 신이고, 아직 회복할수는 없다.
보통에서 희에서 기는 마땅히 이것에 소식한다.
ㅡㅡ 오행대의 권2 내용일부
축진 미술 4土의 차이
五行書云.[五行書]에 이르기를
土雖有寄王於火鄕.
生於巳.葬於辰.
然土分王四季.各有生死之所.
土가 비록 火의 집에서 의지하여 旺이 있지만,
巳에서 나고 辰에서 장사하며
따라서 土는 四季에 왕을 나누어 각각 죽고 사는 곳이 있다.
辰土.진토는
受氣於申酉.胎於戌.養於亥.生於子.沐浴於丑.冠帶於寅.臨官於卯.旺於辰.衰病於巳.死於午.葬於未.
申. 酉에서 氣運은 받아서 戌에서 태하고 亥에서 기르며 子에서 나고 丑에서 沐浴하며 寅에서 冠帶를 하고 卯에서 臨官하고 辰에서 旺하고 巳에서 쇠약해져 病들며 午에서 죽고 未에서 장사지낸다.
未土.미토는
受氣於亥子.胎於丑.養於寅.生於卯.沐浴於辰.冠帶於巳.臨官於午.旺於未.衰病於申.死於酉.葬於戌.
亥. 子에서 氣運을 받아서 丑에서 胚胎하고 寅에서 기르며 卯에서나고 辰에서 沐浴하며 巳에서 冠帶를 하고 午에서 臨官하며 未에서 旺하고 申에서 쇠약해져 病들며 酉에서 죽고 戌에서 장사지낸다.
戌土.술토는
受氣於寅卯.胎於辰.養於巳.生於午.沐浴於未.冠帶於申.臨官於酉.王於戌.衰病於亥.死於子.葬於丑.
寅. 卯에서 氣運을 받아서 辰에서 胚胎하고 巳에서 기르며 午에서 나고 未에서 沐浴하며 申에서 冠帶를 하고 酉에서 臨官하며 戌에서 旺하고 亥에서 쇠약해져 病들고 子에서 죽고 丑에서 장사지낸다.
丑土.축토는
受氣於巳午.胎於未.養於申.生於酉.沐浴於戌.冠帶於亥.臨官於子.旺於丑.衰病於寅.死於卯.葬於辰.
巳. 午에서 氣運을 받아서 未에서 胚胎하고 申에서 기르며 酉에서 나고 戌에서 沐浴하며 亥에서 冠帶를 하고 子에서 臨官하며 丑에서 旺하고 寅에서 쇠약해져 病들며 卯에서 죽고 辰에서 장사지낸다.” 고 했다.
孝經援神契云.[효경원신계]에 이르기를
五行.土出利以給天下.
五行은 土가 이득을 내어서 天下에 공급한다.”고 했다.
龜經云.[귀경]에 이르기를
土.土는
木動為辰土.火動為未土.金動為戌土.水動為丑土.
木이 動하여 辰土가 되고,火가 動하여 未土가 되며
金이 動하여 戌土가 되고, 水가 動하여 丑土가 된다.”고 했으며
又云.또 말하기를
甲乙寅卯為辰土.丙丁巳午為未土.庚辛申酉為戌土.壬癸亥子為丑土.
“甲.乙.寅.卯는 辰土가 되고. 丙.丁.巳.午는 未土가 되며 庚.辛.申.酉는 戌土가 되며 壬.癸.亥.子는 丑土가 된다.”고 했다.
凡五行之王.各七十二日.土居四季.季十八日.並七十二日.以明土有四方.生死不同.
보통 五行의 왕은 各 72日씩이고, 土는 四季節에 살지만 계절말 18日씩 모두 72日이니
이로써 확실히 土가 四方에 있으며, 生하고 죽음이 같지 않은 것이다.
此蓋蔔筮所用.
위와 같이 나눔은 대개가 占치는데 쓰는 것이다.
첫댓글 왕상휴수사 그 해법이 다른 점을 알아야 합니다.
분명한것은 오계의 오행작용을 이해하여 활용합니다.
이것 아니하면 혼란이 많습니다.
진술축미 4고는 4계 즉 1년의 환절기에서 토의 작용 의미인데,
지장간을 알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