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식에 대한 프리미엄 이미지 구축 및 한국 식재료의 적절한 사용방식에 대해 전파 -
- 과거에 비해 한식에 대해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 확대 확인 -
ㅁ K-푸드 로드쇼 추진 배경
ㅇ 대유럽 한국식품 수출이 증가 중이나 일본대비 브랜드 이미지 부족
- 식품수출 증가율(‘17): 유럽(+17%), 북미(+7.2%), 아시아(+5.1%)
ㅇ 스페인, 세계 2위 관광국으로 부상, 요식업 산업 호황으로 한식품 수요 증가
- ‘17년 세계 관광객 순위: 프랑스(87백만명), 스페인(82백만명), 미국(77백만명) 순
- 대스페인 식품수출 증가율: (’16) +62.3%, (’17) +42.8%
ㅇ KOTRA는 스페인 내 한국 식자재 확산을 위해 2018년 11월 27일 K-푸드 로드쇼 개최
- 장소: 스페인 마드리드 키친 클럽 오렌세(Kitchen Club Orense)
- 국내 기업 총 16개사가 직간접적으로 참가
* 참가기업: 대상, 명인명촌, 문경 오미자밸리, 영풍, 샘표, 인터불고, DH씨푸드, 큐케이씨, 스낵피버, 라비퀸, OKF, 팔도, 미와미, 휴먼웰, 천해무, 굿모닝 코리아
- 약 30여 개의 현지 유력 식품관련업체 참가
* 스페인 최대 슈퍼마켓 체인기업인 Mercadona, 스페인 최대 아시아 식자재 수입유통기업 Iberochina 등 현재 한국 식자재를 취급하거나 취급을 희망하는 대형 바이어 다수 참가
- 그 밖에, 약 20여 개의 언론사와 50여 명의 현지 인플루언서 방문
ㅁ 행사 개요
ㅇ K-푸드 로드쇼 일정
일시 | 행사내용 | 비고 |
11.27(화) | 09:30-10:00 | 참가자 등록 및 입장 | Kitchen Club Orense |
10:00-14:00 | K-Food 세미나 및 시연회 | 사회자: Usun Yoon(배우, MC) |
10:00-10:02 | 환영사 |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류재원 관장 |
10:02-10:10 | 발표(1): 한식 전문가 한식 관련 특징 설명 | Usun Yoon(윤우선) |
10:10-10:20 | 발표(2): 한식 수입 유통 성공 사례 발표 | Olmo Mazcuñan사 |
10:20-10:30 | 발표(3): 유럽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한국 스낵 | Snack Fever 소개 |
10:30-11:00 | 시연회(1): 한식 퓨전 요리 시연회 | Chef Luke Jang |
11:00-11:30 | 시연회(2): 한국장인들이 추천한 전통적 식재료 | Chef Jason Roh(명인명촌) |
11:30-12:00 | (3-1) 한식재료를 활용한 양식 시연회 (3-2) 한식재료를 활용한 스페인식 시연회 | 3-1: Chef Giovanni Mauro Seu(대상, 인터불고) 3-2: Chef Adriá Baruteli Gaspar(샘표) |
12:00-13:30 | 한식 시음회 | 한식 퓨전 케이터링 |
13:30-14:00 | 매운 한식 먹기 챌린지 | 떡볶이, 불닭볶음면, 핵불닭볶음면 |
10:00-17:00 | 한국식품 샘플전시 및 B2B 상담회 | 전시장 내 참가업체 부스 |
ㅇ 현지에서 활동 중인 한인 및 유럽 셰프와 문화계 유명인사를 초빙해 한식에 대한 차별화된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한편 한식재료의 적절한 활용 방법에 대해 전파
- 스페인 방송계에서 활동 중인 한국계 MC 및 배우 Usun Yoon(윤우선)씨가 동 이벤트의 사회자로 참석
- 또한, 루크장(Luke Jang), 제이슨로(Jason Roh)와 같은 한국 셰프와 지오바니 마우로(Giovanni Mauro), 아드리아 바루텔리(Adriá Baruteli) 등과 같은 유럽 셰프들이 한식을 기반으로 한 퓨전요리와 한국 전통 식재료 등을 소개하는 시연회를 가짐
ㅇ 또한, 국산 식재료 및 한국 스낵 등을 취급 중인 업체들도 한국 제품에 대해 적극 홍보
- 현재 한국서 각종 버섯류를 수입 및 유통 중인 올모 마스쿠냔(Olmo Mazcuñan)사는 한국서 해당 제품을 수입하는 사업을 시작한 덕분에 사업이 네 배 이상 성장하였으며, 앞으로도 버섯류 외에도 다른 여려 한국 제품을 수입할 계획이 있음을 밝힘
- 한국과자 유통 스타트업인 스낵피버는 유럽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한국 스낵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
ㅇ 그 밖에, 행사 기간 중 한국식품 샘플전시 및 B2B 비즈니스 상담회 개최
- 동 행사에 직접적으로 참여한 10여 개의 국내기업과 30여 개의 현지기업들은 개별 비즈니스 상담을 통해 네트워킹을 구축하는 한편 향후 사업 추진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음
2018년 스페인 마드리드 K-푸드 로드쇼 현장
출처: KOTRA 마드리드 무역관
ㅁ 시사점 및 전망
ㅇ 일반 방문객 및 참가업체 모두 금번 K-푸드 로드쇼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임
- 일반 방문객의 경우, 이번 기회를 통해 한국 식품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얻을 수 있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음을 밝히며, 한식 퓨전 음식이 생각보다 입맛에 잘 맞았다고 평함. 또한, 매운 음식 먹기 챌린지와 같은 독특한 이벤트 덕분에 한식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고 답변함
- 현지 참가업체의 경우, 비즈니스 상담을 통해 앞으로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좋은 파트너를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함. 또한, 오미자와 같은 건강식 또는 다이어트 제품과 떡볶이 양념 및 불고기 양념 등과 같은 소스류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큼을 확인
ㅇ 시사점: 과거에 비해 한식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반응 우호적, 젊은 층을 중심으로 매운 맛에 대한 거부감 완화
- 금번 K-푸드 로드쇼를 통해 현지 소비자들이 과거와는 달리 한식과 한국 식재료에 대해 상당한 궁금증을 갖고 있으며, 다소 생소한 음식이라도 적극 맛보려는 의지가 커졌음을 확인
- 또한, 현지인들은 매운 맛과 떡과 같은 식감을 싫어한다는 기존 선입관과는 달리, 최근 젊은 소비자들은 매운 라면이나 떡볶이와 같은 식품에도 별다른 거부감을 보이지 않았음
- 따라서, 향후 현지 진출 전략 구상 시, 불고기 양념과 같이 폭넓은 소비층이 좋아할 만한 제품 외에도 특정 연령층(주로 젊은 소비층)을 대상으로 한 핀포인트 마케팅도 적극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 KITA, UNWTO, 마드리드무역관 자체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