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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일 오전 3시, 서울 강남 신논현역 사거리에서 1백명의 대리기사들이 모여 새벽집회를 열었다. |
ⓒ 김종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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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에게 2만원 받아서 5000원을 업소비로 주고 나면 뭐가 남습니까. 높은 수수료에 벌금, 보험료에 배차 제한에, 그렇잖아도 하루하루 버텨가기 힘든 상황에서 터무니 없이 업소비오더라니요?"
지난 14일 새벽 3시, 서울 강남 한복판, 신논현역 6번 출구앞에는 중년의 대리기사들 100여명이 모였다. 대리운전업계 1위프로그램(일종의 대리운전 오더 중개 어플) 판매사의 횡포를 고발하고 대리기사들의 단결을 결의하는 자리였다.
약 20여년전부터 확대되기 시작한 대리운전시장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현재 전국의 대리기사수는 약 20만명(추정), 대리운수업체만도 1만여개(추정), 하루 대리운전 이용건수는 70-80만건(추정)으로 알려져 있다. 이미 대리운전은 시민들의 일상 생활에 친숙한 업종이 되었다. 대리운전은 음주운전을 방지하고 교통사고를 예방하면서 시민들을 안전하게 이동·귀가시키는 사회적 역할을 맡고 있다. 하지만 아직 관련법 조차 마련돼 있지 않아 행정적인 제도와 감독이 부재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을 악용한 대리업체들의 각종 과도한 수수료로 인해 대리운전사들은 울고 있다.
" ... 수수료를 20퍼센트나 떼면서도, 걸핏하면 벌금을 떼어가고, 이에 항의하면 함부로 배차제한을 걸어 일거리를 줄여버려요...."
" ... 우리들이 매달 7만원이 넘게 내는 대리운전보험료가 실제 제대로 보험사로 가는지도 알 수 없고, 누구도 알려주지 않아요. 소속회사나 보험사에 이를 물어보면 바로 잘라버리는 터무니 없는 세상, 바로 이 대리판이에요..."
높은 수수료도 모자라 지난 4월부터 대리업체가 부담해야 하는 영업비를 대리기사에게 전가 시키고 있다. 업소 소개비가 바로 그것이다. 쉽게 말해 대리운전 오더를 낸 노래방이나 술집에 2만원짜리 대리운전의 경우 3000원-5000원의 소개비를 내라는 것이다. 대리업체에 수수료까지 주면 2만원 짜리 콜을 받으면 6000원 넘게 수수료로 나가게 되는 셈.
새벽 5시, 출정식을 마친 대리기사들은 근처 식당에 모여 식사를 하고 논의를 한 후, 각기 역삼역 앞에 재집결, 대리업체 1위 회사인 로지소프트 본사로 행진했다. 30여명의 이들은 구호를 외치고 꽹과리를 두드리며 시민들에게 유인물을 나눠주며 그들의 주장을 알렸다.
로지타도 대리기사투쟁본부(본부장 임성칠)은 전국대리기사협회와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 노동조합등, 대리기사단체들과 뜻있는 기사들이 모여 만든 투쟁조직이다. 이들은 이후 집회와 1인시위를 지속적으로 벌여나가면서 자신들의 주장을 관철시키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1만명 서명운동을 벌여서 국토교통부와 관련기관에 청원을 하고 제도적 개선책을 촉구할 예정이다.
로지타도 대리기사투쟁본부 임성칠 본부장은 말한다.
"지금같이 업체들의 횡포가 끝이 없고 대리운전시장이 불안하면 그 피해는 대리기사는 물론, 이를 이용하는 이용시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갑니다. 대리기사가 위험하면, 운행길이 위험합니다. 이 세상의 정의와 건강한 상식에 비춰서는 물론이고, 시민의 안전한 귀가길을 위해서도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가 절실합니다. "
한편 이 문제에 대해 로지소프트사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의 했지만 어떠한 답변도 듣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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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선일보
술집 같은 업소에 내는 '업소비' 전가 甲업체 상대 "종살이 시키냐" 철폐 시위
14일 새벽 3시 서울 강남구 신논현역에 스마트폰을 2개씩 든 대리운전기사들이 하나 둘 모여들었다. 막바지 영업을 하고 있어야 할 시각, 천막 앞에 선 이들은 "대리운전기사들 종살이시키는 업소비를 철폐하라" "대리기사 핍박하는 로지시스템과 대리운전업체 박살 내자"고 외쳤다. '로지 타도 대리기사 투쟁본부(투쟁본부)' 출정식에는 생업을 잠시 접은 대리운전기사 100여명이 참가했다.로지시스템은 대리운전 요청 전화(콜)를 받은 업체가 대리기사들에게 업무를 전달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회사다. 투쟁본부는 대리운전 시장 프로그램의 60~70%를 독점하며 갑(甲)의 위치에 선 로지시스템이 술집 등 업소에 내야 할 소개비까지 대리기사에게 사실상 떠넘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14일 오전‘로지 타도 대리기사 투쟁본부’회원들이 서울 강남구 역삼동 로지소프트사(社) 건물
앞에서 집회를 하고 있다. /로지(소프트) 타도 대리기사 투쟁본부 제공
투쟁본부의 임성칠 본부장은 "로지시스템은 지난 4월부터 대리기사를 부르는 콜을 업소비를 대리운전기사가 부담하는 콜과, 그렇지 않은 콜 2개로 나눠 띄우고 있다"며 "한 콜이라도 더 받기 위해 기사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업소비를 부담하는 콜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이상국 대외협력공보팀장은 "기사들은 콜을 받는 프로그램 사용료로 매달 1만5000원을 내는데 로지시스템에서 서버 과부화를 이유로, 원래 1개였던 프로그램을 3개로 늘려 프로그램 비용도 추가로 징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인천에서 올라온 대리운전 경력 6년차인 최모(54)씨는 "대리기사는 이 시스템에서 철저하게 을(乙)인데 회사 측이 횡포를 부리고 있다. 마른 수건을 짜도 이 정도는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투쟁본부 측은 로지시스템 측에 업소비 철회 등을 요구하는 1만명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대리기사와 대리업체 사업자가 함께 참여하는 분쟁조정위원회 설치를 국토교통부에 요구할 계획이다.이에 대해 로지시스템 측은 "프로그램 업체에 불과한 우리에게 업소비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말했다.
바로가기 -> '乙중의 乙' 대리기사들, 강남 한복판서 구호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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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에코데일리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 전국대리기사협회 등 수도권 대리운전기사 100여명이 연대한
‘로지타도 대리기사 투쟁본부’가 5월 14일(화) 새벽 03시 서울 교보타워 사거리에서 출정을 선언했다.
이번 투쟁은 대리운전 콜센타연합과 대리운전 프로그램회사 로지소프트의 일방적인 업소영업비 양성화 정책을 규탄하기 위해 수도권 대리운전기사들이 집결하여 ‘로지타도 대리기사 투쟁본부’를 발족, 교보타워 사거리에서 강남역, 역삼역, 로지소프트 본사까지 가두행진과 함께 규탄 시위가 이어졌다.
또한, 업소영업비 시스템 도입의 중심에 있는 로지소프트 본사 앞에서 14일 오후 3시반부터 투쟁본부장의 1인 시위를 필두로 투쟁본부원이 부당정책이 철회될 때까지 1인시위를 이어갈 예정이다.
대리운전산업의 구조적 특성상 프로그램회사의 정책은 제안의 형태가 아닌 일방적인 통보인 만큼 강제적이라는 것과 특히 이번 업소영업비 시스템 도입은 기존의 20~25% 콜수수료에서 약 20%의 또 다른 항목의 수수료가 추가된 것이나 다름이 없다.
이들을 지지하는 시민단체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범시민사회단체연합이 이들의 지지성명 요청을 받고 검토에 들어갔다.
[조재용 기자 : hkpers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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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민중언론 참세상
CJ대한통운 택배기사들의 파업에 이어, 수도권 대리운전 기사들도 ‘갑을 관계’ 종식을 위해 집단행동에 나섰다. ‘업소영업비’라는 일방적 콜 수수료 인상 제도 도입과, 부당한 패널티가 적용되고 있는 까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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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로지타도 대리기사 투쟁본부] |
앞선 14일 새벽 3시, 수도권 대리운전기사 100여 명은 강남 교보타워 사거리에서는 ‘로지 타도 대리기사 투쟁본부’ 출정식을 진행했다. 이들은 출정식 후, 로지소프트 본사 앞으로 행진을 진행하고, 로지소프트의 일방적인 업소영업비 양성화 정책을 규탄했다.
로지소프트는 대리운전 프로그램 회사로, 콜센터에 손님과 기사를 매칭하는 위치기반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로지소프트는 4월 15일부터 대리요금의 일부를 ‘업소영업비’로 책정하기 시작했다. 업소영업비는 25,000원의 대리요금으로 가정했을 때 약 5,000원 선으로 책정된다.
현재 대리운전기사들이 콜센터에 지불하는 콜 수수료는 20% 정도다. 거기에다 일방적인 ‘업소영업비’가 도입되면서, 기사들은 사실상 급격한 콜 수수료 인상이 이뤄진 것이라 보고 있다. 업소영업비 도입 명분 역시 확실치 않아 대리운전 기사들의 반발은 계속되고 있다.
이상국 로지 타도 대리기사투쟁본부 대외협력공보팀장은 16일, SBS라디오 [한수진의 SBS전망대]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대리요금이 25,000원이라면, 5,000원 정도가 업소영업비로 빠져나간다”며 “(업소영업비 도입 명분은) 모르고 있으며, 기사들이 대리운전 산업의 분명한 주체임에도, 정책에 있어서 소외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업소영업비라는 항목이 갑자기 생겼는데, 그 돈은 프로그램 업체가 지급하는 것도, 콜센터가 지급하는 것도 아닌 가장 약자인 대리기사가 지불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기사들은 프로그램 업체가 일방적으로 업소영업비를 도입해도, 이를 거부할 수 없는 분명한 ‘을’의 위치에 있다. 이상국 탐장은 “로지소프트는 서울지역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 프로그램 공급 점유율 60~80%를 기록하고 있는 시장지배적 사업자”라며 “회사 측에서는 업소영업비를 거부할 수 있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콜을 하나라도 더 타내야 하는 기사들의 입장에서 거부하기 힘든 상황”이라고 전했다.
부당한 패널티 적용도 대리기사들의 발목을 잡는다. 이 팀장은 “핸드폰 액정이 작아 정보를 다 볼 수 없어 자세한 정보를 보기 위해 터치를 했을 경우, 만약 금액이나 거리가 맞지 않아 수행하기 어려우면 패널티로 벌금 500원이 부과된다”며 “벌금은 콜센터 수입으로 잡히고, 이 같은 벌금이 모이면 큰돈이 되기 때문에 가짜 콜들을 양성하는 업체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술이 많이 취한 고객에게 전화를 걸었을 때 고객이 전화를 받지 않아 시간이 지체되고, 그 고객이 콜센터에 왜 늦었냐고 확인하게 되면 바로 배차제한에 걸린다”며 “배차제한은 몇 개의 콜센터가 연대를 해 일방적으로 그 지역의 콜 프로그램을 볼 수 없게 하는 것으로, 나도 모르게 실직이 돼 버리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콜 수수료와 업소영업비, 프로그램 사용료, 벌금, 보험료 등을 제외하면 대리 기사들에게 떨어지는 임금은 얼마 되지 않는다. 이 팀장은 “25,000원의 대리요금을 받았을 경우, 업소영업비 5,000원, 콜 수수료 4,000원을 제하고 있으며, 한 개당 15,000원 씩 3개의 프로그램 사용료를 매달 지불하고, 벌금, 보험료 등도 기사들이 부담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로지 타도 대리기사 투쟁본부는 9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시민들은 듣도 보도 못한 대리판의 슈퍼 갑, 프로그램회사 로지소프트의 일방적인 정책이 4월 15일부로 양성화돼 시행되고 있다”며 “대리운전 서비스의 실질적인 핵심 주체가 소비자와 대리운전기사임에도 불구하고, 객체인 프로그램회사와 콜센타 업체로부터 외면, 착취당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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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레프트 21
<레프트21> 104호 | online 입력 2013-05-16
5월 14일 새벽 3시 대리기사 1백여 명이 신논현역 교보빌딩 앞에서 ‘로지타도 대리기사 투쟁본부’(민주노총서울ㆍ경기ㆍ인천대리운전노동조합, 전국대리기사협회, 더불어함께대리운전노동조합,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 등) 출정식을 열었다. 노동조건 때문에 새벽에 집회를 하게 된 것이다.
대리기사들은 고객과 대리기사를 이어주는 이른바 ‘프로그램사’로 불리는 “대리운전 오더 중계 어플 판매사”인 로지소프트가 자신의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대리기사 위에 ‘갑’으로 군림하며 패널티(벌금)와 배차 제한(대리기사가 업무를 부여받지 못하게 하는 것), 프로그램 쪼개기(대리기사들에게 업무를 부여하는 중계 프로그램을 일부러 세 개로 나눠 놓고 대리기사들에게 삼중으로 사용료를 받는 것) 등으로 대리기사를 갈취해 온 것에 분노를 쏟아냈다.
여기에 더해 로지소프트는 대리기사가 손님에게 받는 대리비에서 업소 소개비 명목으로 추가수수료를 더 뜯어가려 한다. 밤 8시부터 새벽 4시까지 심야노동을 하면서 보험료ㆍ수수료ㆍ프로그램비ㆍ통신비ㆍ교통비를 제외하면 하루 평균 5~6만 원을 겨우 버는 대리기사들의 삶을 더 황폐화게 하려는 것이다.
“우리 노동자와 고객이 ‘갑’이고 로지소프트는 ‘을’이 돼야 하는데 거꾸로 됐다. 중계자에 불과한 로지소프트에 더 이상 당하지 않겠다!”
“고객이 낸 돈은 대리기사의 노동에 대한 대가다. 수수료를 부당하게 부과해 갈취한다면 고객을 속이는 일이며 대리운전 노동자의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강도질 하는 일이다!”
“20퍼센트가 넘는 수수료에 오더 한번 잘못 봤다고 벌금을 부과하고 콜센터에 항의하면 배차제한을 걸고 프로그램 쪼개 사용료 갈취하고 더 이상 못 참겠다. 악덕 프로그램사 로지소프트 박살내자!”
대리기사들의 울분은 새벽 4시의 대기 속으로 울려 퍼졌다.
연대 발언에 나선 퀵서비스 노동자는 “대리기사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이 퀵서비스 노동자들에게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싸움은 퀵서비스 노동자들의 싸움이기도 하다. 적극적으로 연대해 함께 투쟁하겠다”고 해 많은 박수를 받았다.
이 집회에는 20만 명이 넘는다고 알려진 대리운전 노동자들 중 1백여 명이 모인 것에 지나지 않았지만, 참가자들에게서 더는 못 참겠다는 공분이 끓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갑’의 횡포에 대한 ‘을’의 분노가 대리운전 노동자들에게도 번지고 있다. 이러한 분노를 한데 결집시키고 조직을 확대해 나가며 비슷한 처지에 있는 택배와 퀵서비스 노동자의 투쟁이 연결돼야 한다.
‘로지타도 대리기사 투쟁본부’는 집회와 1인 시위를 지속하고 업소 소개비 철회를 요구하는 1만 명 서명운동을 진행하는 한편, 국토교통부에 대리기사와 대리업체 사업자가 함께 참여하는 분쟁조정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요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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