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8일 토요일 10:00 ~18: 00 천안종합운동장 오륜문광장 일대에서 2017년 나눔축제
소비자시민모임 충남 천안.아산
천안시 시내버스 서비스 만족도 시민 설문조사를 실시
시민의 발인 대중교통의 서비스 개선 향상과 시내버스 이용불편 민원을 해소해 만족도를 높이고, 시내버스 불법운행 근절을 방지 선진 대중교통 문화 형성의 목적으로 2017년 3월 - 11월까지 시내버스 374대 156개 노선에 대한 운행실태 점검을 천안시 교통과와 소비자시민모임 천안과 암행으로 실시하고 있다.
시내버스 불친절, 난폭운전, 노인경로우대 양보(배려)문화형성등 10개항목으로 점검 평가를 실시하여 점수가 낮은 승무원에 대해서는 특별관리와 함께 각사별 보조금 차등 지급의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며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시민들의 시내버스 서비스 만족도와
시민들의 불편에 대해 조사하며 대중교통 품질향상과 점검에 최선을 다해 시민신뢰를 높힐수 있도록 노력할것이다.
아울러, 지속적인 시내버스 운행 실태점검을 통해 이용자 불편민원을 근절하고, 운행서비스 품질향상, 이동편의증진등 시민신뢰를 제고하기로 하였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시민들에게 1.귀하는 버스 정류장에 승객이 없을시에도 의무정차를 원하십니까? 라는 질문에 가장 많은 관심을 주었다.
시민들 “정류장에 있는데도 그냥 지나치는 경우 많아”
“근본적이고 고질적인 시내버스 문제해결 위해 노력”
또한 이번조사는 근본적으로 버스운전기사가 지녀야 할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한 교육이 확실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등 버스업체와 운전자의 자발적인 개선 노력이 절실해 보이며 시내버스가 손님을 태우지 않고 무정차로 지나가거나 노선이탈 등으로 인해 시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으면서 근절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 다시한번 설문조사에 참여해준 천안 많은 시민분들께 감사 인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