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사 제목: '스마트시티' 부산… ‘에코델타시티 대성베르힐’ 4월 14일 견본주택 오픈
▷ 기사 출처: 리얼캐스트 한민숙기자
▷ 기사 링크: https://www.rca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987
▷ 내용 정리: (내용을 정리한 것을 촬영해서 올리거나 직접 작성)
스마트시티는 ICT 기술을 이용하여 도시의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어, 뉴욕은 공중전화박스를 핫스팟 스테이션으로 개조하여 공공와이파이 이용, 디지털기기 충전, 도시정보 검색, 교통정보 확인 등이 가능하게 하는 등 200여 개가 넘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스마트시티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18년 세종과 부산이 국내 첫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지정되었다.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는 부산 강서구에 조성되는 수변도시로, 공공자율혁신 클러스터, 헬스케어 로봇 클러스터, 수열에너지 클러스터, 워터에너지 사이언스 빌리지, 신한류 AR/VR 클러스터 등 총 5대 혁신산업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어디서나 5분 이내에 접근 가능한 녹지와 수변공간이 마련되며, 스마트 수질개선 시스템을 도입하여 도시 물순환 전 과정에 첨단 물관리 기술을 접목해 도시 전체를 친수도시로 조성하는 계획이다.
▷ 인상깊은 내용 및 활용 방안:
이 기사에서는 스마트 시티가 우리의 일상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 빌딩은 건물 내부의 온도, 습도, 조명 등을 조절하여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 교통 시스템은 교통 체증을 완화하고 교통 안전을 개선할 수 있다.
이러한 발전 가능성과 함께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인프라와 기술적인 개발 뿐만 아니라 정책적인 지원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이 기사는 스마트 시티의 발전 방향과 구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그에 대한 긍정적인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였다.
▼관련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