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잎에 반점이 생기는 병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증상만으로는 어떤 병이라고 정확하게 판단하기 힘든 경우가 많지요. 반점이 생기는 원인은 곰팡이에 의한 것으로 점무늬성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탄저병이나 녹병, 노균병 또한 반점이 생기는 증상을 보입니다.
곰팡이에 의한 점무늬성병 치료를 위한 약을 뿌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 약을 뿌려도 낫지 않는다면 세균에 의한 반점세균병일 가능성이 있지요. 이때는 반점세균병 치료에 효과적인 약을 뿌려야 합니다.
점무늬성병(흑반병, 점무늬병, 검은무늬병, 겹무늬병, 흰별무늬병) 증상
아래쪽 잎에 둥근 흑색 무늬가 생기고 결국 잎이 노랗게 되면서 떨어지게 되지요.
원인
곰팡이에 의한 병으로 흙이 습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치료
병든 잎은 제거하고 사이프로디닐, 디페노코나졸, 비터타놀, 프로피네브 등의 살균제를 뿌리면 효과가 있습니다.
피해식물
금어초, 백일홍, 해바라기, 작약, 카네이션, 무궁화, 장미, 팬지, 국화 등
탄저병 증상
주로 성숙기의 과실에서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표면에 반점이 생기는데 주변이 진하고 중심이 엷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진전되면 움푹 들어간 둥그런 병반으로 확대되지요.
원인
곰팡이가 원인으로 온도와 습도가 높은 6월~9월까지 많이 발생합니다. 질소 과다가 가장 큰 원인으로 곤충이 낸 상처나 가지치기에 의한 상처, 비바람에 의한 상처로 인해 식물에 침입하게 되지요.
치료
병든 잎은 제거하고 만코제프, 베노밀, 프로피네브, 이미녹타딘트리아세테이트 등의 살균제를 뿌려 줍니다.
녹병 증상
잎 뒤에 곰보 같은 흑색점이 생기며 그 중앙이 등황색으로 변합니다. 다음에는 이것이 세로로 갈라져 황적색 가루를 날리는데 이때 밤색의 긴 타원형이나 방추형 무늬가 생기게 됩니다.
식물의 생육이 나빠지고 심한 경우에는 식물 전체가 죽을 수 있지요.
원인
곰팡이가 원인으로 날씨가 차고 습기가 많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치료
병든 잎은 제거하고 만코제프, 비터타놀, 테부코나졸, 트리아디메폰, 유황제 등의 살균제를 뿌려 줍니다.
피해식물
해바라기, 카네이션 등
반점세균병(반점병) 증상
잎에 불규칙적인 모양의 반점이 생기는 병입니다.
원인
세균 감염이 원인으로 과습하거나 통풍이 부족하면 생기게 되지요.
치료
감염 초기에는 잎을 제거해 줍니다. 코퍼하이드록사이드, 스트렙토마이신계 등의 살균제를 뿌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해식물
카네이션, 국화, 거베라, 제라늄, 자스민, 홍콩야자, 드라세나, 디펜바키아, 안스리움, 칼라데아, 고무나무, 베고니아, 백일초, 헤데라, 필레아, 히비스커스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