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유혹 2:몬테 베르디>>
***초기 오페라는 그리스신화를 소재로 한 작품이 많고 특히 음악과 연관된 오르페우스이야기가 많다.
잠간 그리스신화중 오르페우스신화를 복습해 본다.
이 내용은 오페라에서 아주 중요한 이야기이므로 잘 알아두면좋다.
문)올림푸스의 주요 12신이 결정되고 안정되자 제우스는 그리스신들 사이에 일어나는 일들과 인간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후대에 음악과 기록으로 남기고 싶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우스는 어떻게했는가?
답)제우스는 티탄족의 신이고 우라느스와 가이아의 딸로서 기억의 여신(즉, 제우스의 고모)과 9일밤을 동침한다.
그리고 10달이 지난후 9자매가 탄생한다.
문)그 9자매를 무사이(영어로는 뮤즈Muses라고 불렀다). 이들이 살고 있는 곳을 뭐라고 하는가?
답)뮤지움(지금의 박물관이다)
문)이들의 이름과 맡은역할은 무엇인가?
1.클레이오ㅡ역사의 시신
2.우라니아 ㅡ 천문학의 시신
3.멀포메네ㅡ비극의 시신
4.탈리아ㅡ희극의 시신
5.테르프시코레 ㅡ 춤의 시신
6. 칼리오페 ㅡ서사시의 시신
7.에라토ㅡ연애시의 시신
8. 폴리휨니아ㅡ신들에게 바치는 노래의 시신
9. 에우테르페ㅡ서정시의 시신.
문)이들을 시신(시의 신)이라고 한 이유는?
답)이들은 자신들의 악기는 없지만 타의 추종을 불허할만한 아름다운 목소리로 시를 읊었다.
문)최초의 음악가는 신들이었다. 어떤 신들이 있나?
답)
1.아테나는 피리를 불지는 못했지만 피리를 발명했다.
2.헤르메스(머큐리/전령의신, 상업의신, 사기꾼의신)는 칠현금(리라)을 만들어서 아폴로(아폴론)에게 주었다.
3.아폴로가 칠현금을 연주하면 신들은 세상만사를 다 잊었다.
4.헤르메스 ㅡ목동이 부는 피리를 만들고 잘 불렀다.
5.판 ㅡ 갈대피리를 만들었다(팬플릇의 유래참조).
문)인간중에는 이들 신들과 거의 대등할 정도의 음악가중 가장 뛰어난 사람은 누구인가?
답)오르페우스
문)오르페우스의 어머니는?
답)어머니는 무사이중에 가장 중요한 서사시의 시신 칼리오페이다.
문)오르페우스의 아버지는?
답)트라키아족은 그리스민족중에 가장 음악적으로 뛰어난 족속인데 그중에서 가장음악적 재능이 뛰어난 왕자 오이아그로스이었다.
(후대에 오르페우스의 아버지가 음악의신 아폴론이었다고 바뀌었다.)
문)오르페우스가 갖고 있는 칠현금(리라)은 누가 주었나?
답)아폴론
문)오르페우스의 음악솜씨는 어떠했는가?
답)그가 리라를 연주하면 나무들이 소리나는 쪽으로 향했고 바위들이 움직였고 그를 향해 날이오던 돌덩이가 녹아내렸고 그를 향해 던진 창도 녹아내렸고 강물의 흐름도 바뀌었다.
문)세이렌(영어의 사이렌)은 무엇인가?
답)인간여성의 얼굴에 독수리의 몸을 가진 전설의 동물 로서 암초가 많고 여울목이 많은 바다절벽 근처 섬에 살면서 저항할수없는 너무나 아름다운 노랫소리로 지나는 배나 뱃사공들을 유혹하여 죽게 만든다.
문)세이렌은 두번 실패한다
어느때인가?
1. 트로이전쟁에 승리하고 돌아오는 오뒷세이는 세이렌 소리를 듣고싶어 자신의 몸을 돛대에 결박하게하고 어떤 일이 있어도 자신을 결박에서 풀지말라고 선원들에게 명령을 내린 후 모든 선원들의 귀를 밀랍으로 봉하게하였다. 지나는 길에 세이렌의 소리를 듣고 몸부림쳤으나 들을수 없는 선원들이 풀어 주지 않아 무사히 빠져 나올 수 있었다.
2. 황금양털을 찾기위해 원정대로 떠난 오르페우스는 항해도중에 세이렌의 소리를 듣고 선원들이 죽음의 암초쪽으로 향하자 세이렌보다 더 아름다운 노래를 불러 맞대응하여 선원들을 구출하자 이에 모욕감을 느낀 세이렌이 바다에 몸을 던져 바위가 되어버렸다고 한다.
문)그는 음악적으로만 유명했나?
답)아니다. 그의 사랑이야기가 더 유명하다.
문)오르페우스의 아내는 누구인가?
답)에우리디체
문)오르페우스는 결혼식에 누구에게 축복해달라고 부탁했나?
답)결혼의 신 히메나이오스(히멘<처녀 막>이란뜻)
문)히메나이오스는 결혼식을 축복했나?
답)미래를 축복하는 환한 불꽃대신 검은 연기만 나와서 신랑,신부, 하객들이 눈물만 흘렸다.
문)그들은 행복했나?
답)단지 3일간뿐이었다.
문)그들에게 어떤 일이 생겼나?
결혼 3일째 되던날 신부 친구들과 들판에서 꽃을 따던 에우리디체를 본 양치기 아리스타이오스가 그녀에게 말을 붙이려 다가오자 에우리디체는 낯선 사내에 놀라 달아나다가 풀속의 독사를 밟았다.
에우리디체의 발꿈치를 독사가 물었고 에우리디체는 죽었다.
문)에우리디체가 죽은 후 오르페우스는 어떻게 했는가?
답)하계의 세계(지옥)으로 내려가기로 했다.(그래서 오펜바하의 지옥의 오르페오라는 오페라가 생겼다)
문)하계에는 아무나 갈수 있는가?
답)절대 갈수 없다.
문)인간들이 하계로 가려면 어떤 절차를 밟아야하나?
답)우선 강을 다섯개의 강을 건너야한다.
1.아케론(슬픔/비통의강) ㅡ카이론 뱃사공에게 뱃삯을 주어야한다. 주지 않으면 이 강을 건너지 못해 명계로 들어가지 못하고 계속 이승에서 죽은자로 헤메게 된다.
2.코키투스(탄식,비탄)
3. 플레게톤(불)
4.레테(망각) - 이 강을 건너면 이승에서 있었던 모든 일을 잊는다
5. 스틱스(증오) - 이 강물에 몸을 적시면 절대 죽지 않는다(아킬레우스가 태어나자 어머니 테티스가 아킬레우스의 발꿈치 윗 부분을 잡고 이 강에 담근후 전신을 화살이 뚫지 못하는데 발꿈치 뒷쪽 윗부분은 화살이 뚫을 수 있어 아킬레스건이란 말이 생겼다)
문)이 강만 건너면 되는가?
답)아니다
하데스의 케르베로스라는 무서운 개가 있고 먼산꼭대기에서 돌을 굴리는 쉬즈프스 그리고 탄탈로스 및 불수레를 돌리는 익사이온등 겹겹이 살은 사람은 들어 갈 수 없게 되어 있다.
문)오르페오는 어떻게 하계까지 들어갔나?
답)이들에게 음악을 들려주어 자신들의 할일을 잊게 하였다.
문)오르페우스는 드디오 하데스와 그의 아네 페르세포네 잎까지 왔다.
역시 이들에게도 저항할수 없는 음악으로 설득하자 에우리디체를 다시 지상으로 데려갈수 있게 되었다.
그때 하데스는 어떤 조건을 내세웠나?
답)에으리디체는 오르페우스의 그림자만 밟고 따라 갈것(즉, 앞서지 말라는 뜻)
그리고 완전히 지상으로 벗어나기전까지 뒤돌아서 에우리디체를 보거나 말을 해서는 안된다는것 두가지였다.
문)오르페우스는 이 두 조건에 다 순종했는가?
답)아니다. 말도 없이 뒤도 돌아보지 않는 오르페우스에게 에우리디체는
"아니 왜 말도 안하는거에요. 저를 쳐다보지도 않네요. 이제 사랑이 식었나 보군요."
그래도 오르페우스는 대꾸도 안하고 쳐다보지도 않고 꾹 참았다. 이제 동굴의 마지막 지상의 불빛이 들어오고 한 발자욱만 지나면 하계와의 경계선을 넘는 것이다. 오르페우스는 참다참다 뒤돌아 에우리디체를 쳐다보는 순간 에우리디체는 다시 지하의세계로 떨어지고말았다.
문)에우리디체를 다시 잃은 오르페오는 어떻게 지냈는가?
답)밥도 안 먹고 에우리디체를 생각하는 노래를 불렀다(굴룩의 오페라'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에서 오르페오가 부르는 che faro senza Euridice<에으리디체 없이 난 어떡하란 말이오>를 들어 보세요)
문)에우리디체를 사모하는 오르페오에게 구애하던 디오니소스(바쿠스/술의 신)의 여사도들이 자신들의 구애에 반응이없자 오르페오에게 돌을 던지자 돌이 오르페오의 구슬픈 노래에 날아오던 돌이 녹아버렸고 창을 던지자 창이 녹아버렸다. 그 여사제들은 오르페오를 죽이기 위해 어떻게 했나?
답) 창이 오르페오의 노래를 듣지 못하게 일제히 소리를 질렀고 결국 오르페오는 죽었다.
문)죽은 오르페오를 그 여사제들은 어떻게 하였나?
답)갈기갈기 찢고 떼어낸 머리를 리라에 실어 헤브로스강에 던져버렸다.
문)찢어지고 떨어진 오르페오의 시신은 어떻게 되었나?
답)머리에 있는 입에서는 계속해서 에우리디체를 사모하는 노래를 불렀다.
찢어진 사체를 무사이들이 수습하여 장례를 치렀고 제우스는 오르페우스의 리라를 거두어 하늘의 별자리 거문고 자리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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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초창기 오페라는 매우흥미롭기는하지만 음악적으로는 대단한 것이 아니었다.
음악적으로 오페라다운 오페라를 처음 작곡한 작곡자는?
ㅡ몬테 베르디(1567~1643)
이탈리아 크레모나 태생의 만토바주를 통치하던 이탈리아 역사의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 왕조 곤차가 가문의 사람이다.
12)야코포 페리가 최초의 오페라 <다프네>를 작곡했지만 음악적으로 오페라다운 것은 그 후 10년이 지난 몬테 베르디의 <오르페우스>이고 이것을 최초의 오페라로 인정한다.
13)몬테 베르디의 오페라 <오르페우스>는 신화와 일치하는가?
ㅡ대본가 스트리조는 신화 오비디우스의 원작에 충실했지만
굉분한 디오니소 여신도들이 오르페우스의 시신의 사지를 찢어발기는 것을 반대하고 신이 구름을 타고 내려와 오르페우스를 구하는 것으로 바꾼다.
14)몬테 베르디의 다음 해에 '아리안나<Arianna>'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지만 <아리안나의 탄식>만 남아 있다.
이 아리아는 매우 애달픈데 작곡시 무슨 일이 있었나?
ㅡ몬테 베르디가 아내를 잃었다.
https://youtu.be/ojDcpfd4Z3Q
https://youtu.be/b7aMcqdsf64
계속됩니다.
제공:세실내과 홍관수
첫댓글 https://youtu.be/ojDcpfd4Z3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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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b7aMcqdsf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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