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이(伱,你nǐ)자는 너 이(爾)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너 이(爾)자는 화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상대방 즉 과녁을 형해 날아가는 화살을 그린 글자지요. 화살을 그려서 내가 아니 상대방을 표시했습니다. 너 이(爾)자에서 'X'표가 있는 것은 화살의 날개를 그린 것입니다. 이호(你好) 이일개인마(你一个人嗎) 이아(你我) 이일언(你一言) 이불회(你不會) 이불방(你不妨)
중 니(尼)자는 주검 시(尸)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그래서 자비를 공부하고 수련하시는 스님께서 무슨 주검 시(尸)자나 비수 비(匕)자와 관련이 있나? 의심이 갔습니다. 혹시 주검을 무릅쓰고, 가슴에 비수를 품은 채 독한 마음으로 수련을 한다는 말인가? 그런데, 옛 글자를 보니 주검 시(尸)자도 주검이 아니라, 사람 인(人)자의 변형이고, 비수 비(匕)자도 사람 인(人)자의 변형이었습니다. 가만히 생각 해보니 사람이 사람을 업고 있는 형상(形象)이 바로 중 니(尼)자였습니다. 단체 생활을 한다는 뜻임을 깨달았습니다. 사람끼리 이해하고 보듬어 주며 밥 먹고 잠자는 단체 생활을 통하여 스님의 도(道)를 익혀 간다는 글자였습니다. 니고(尼姑) 비구니(比丘尼) 니파(尼婆) 니군(尼君) 니자(尼子) 중니(仲尼) 석가모니(釋迦牟尼)
진흙 니(泥)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중 니(尼)자를 했습니다. 중 니(尼)자는 사람이 사람을 업고 있는 모양입니다. 단체 생활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니(雲泥) 니불(泥佛) 이토(泥土) 오니(汚泥) 니수(泥水) 니전투구(泥田鬪狗)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