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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제단의 구조와 영적의미
27: 1-8
1. 너는 조각목으로 장이 오 규빗, 광이 오 규빗의 단을 만들되 네모 반듯하게 하며 고는 삼 규빗으로 하고
2. 그 네 모퉁이 위에 뿔을 만들되 그 뿔이 그것에 연하게 하고 그 단을 놋으로 쌀찌며
3. 재를 담는 통과 부삽과 대야와 고기 갈고리와 불 옮기는 그릇을 만들되 단의 그릇을 다 놋으로 만들찌며
4. 단을 위하여 놋으로 그물을 만들고 그 위 네 모퉁이에 놋고리 넷을 만들고
5. 그물은 단 사면 가장자리 아래 곧 단 절반에 오르게 할찌며
6. 또 그 단을 위하여 채를 만들되 조각목으로 만들고 놋으로 쌀찌며
7. 단 양편 고리에 그 채를 꿰어 단을 메게 할찌며
8. 단은 널판으로 비게 만들되 산에서 네게 보인대로 그들이 만들찌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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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막의 동쪽 출입문을 열고 들어서면 첫번째 놓여 있는 것이 『번제단』입니다.
『번제』란 말은 히브리어「오라( )」라는 말로「나아간다, 올라간다」는 말이요, 『단』이란 히브리어「미쯔바하( )」라는 말로 동물을「학살하다, 죽이다」라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번제단』은「동물을 완전히 죽여서 불로 태워 향기를 하나님께 드리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번제단 위에서는 매일 향기로운 희생의 속제 제물이 하나님께 올려졌고, 하나님은 그 향기를 받으셨습니다. 이 희생의 속죄 제물은 우리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십자가에서 희생의 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을 의미합니다.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원수되었던 우리 인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대신 죽으심을 인하여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습니다. 그리스도의 은혜를 덧입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성막의 출입문, 곧 구원의 문 안으로 들어가지 아니하면 구원을 받을 수 없고,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깨달을 수가 없습니다.
성막의 출입문은 심판과 멸망의 문이 아니라 구원의 문이요, 영생의 문입니다. 성막의 문이 동쪽에 오직 하나 밖에 없었던 것같이 구원의 문도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믿음의 문 안으로 들어오는 것 외에는 구원의 다른 문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동쪽에 있는 출입문으로 들어가야만 번제단 위에서 희생 제물로 드려지는 예수 그리스도를 만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희생 제물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이 거룩하신 하나님을 만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제물을 잡아 불로 태워 그 향기 가운데서 하나님을 만났던 번제단에 대하여 생각하면서 은혜받기 원합니다.
1. 번제단의 구조입니다.
본문 1-2절에『너는 조각목으로 장이 오규빗, 광이 오규빗의 단을 만들되 네모 반듯하게 하며 고는 삼규빗으로 하고 그 네 모퉁이 위에 뿔을 만들되 그 뿔이 그것에 연하게 하고 그 단을 놋으로 쌀지며』라고 했습니다.
번제단은 조각목을 놋으로 싸서 만들었습니다. 그 크기는 가로세로가 각각 5규빗(2.5m) 정사각형이고, 높이가 3규빗(1.5m)이며, 네 모퉁이 위에는 놋으로 된 뿔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본문 4-7절에 보면 번제단 가운데는 놋으로 된 그물망이 있었으며, 놋으로 고리 넷을 만들어 채로 궤를 꿰어 이동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2. 번제단의 영적의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범죄했을 때 양이나 염소, 소나 비둘기를 잡아 피는 제단 뿔에 바르고 고기는 각을 떠서 제단에 드려 그 향연이 하늘로 올라가게 하므로 속죄함을 받았던 속죄 제단, 곧 번제단의 구조에 나타난 깊은 영적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1). 번제단은 조각목으로 만들어 놋을 입혔습니다.
본문 1-2절에 보면『너는 조각목으로 …하고 그 단을 놋으로 쌀지며』라고 했습니다. 또 38장 1-2절에 보면『조각목으로 번제단을 만들었으니 …단을 놋으로 쌌으며』라고 했습니다.
여기서『조각목』은 사막에서 자란 아카시아과에 속한 싯딤나무로서 기독론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상징하며, 교회론적으로는 범죄한 인간 곧 성도를 상징합니다. 그리고『놋』은 십자가를 상징하는 것으로써 저주와 심판, 그리고 강한 능력과 승리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번제단을 놋으로 쌌다는 것은 대속의 능력과 대속의 승리를 모형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 놋제단은 십자가의 모형입니다. 우리는 약하나 십자가를 통하여 죄를 이기고 죽음을 이깁니다. 이처럼 번제단은 능력의 십자가, 승리의 십자가를 계시하는 모형입니다.
그렇습니다. 조각목은 우리나라의 아카시아 나무와 비슷한 나무로서 가시가 많고, 잘 삐뜨러집니다. 사막의 모래바람을 많이 맞고 자라서 아주 딱딱합니다. 이 조각목은 우리 성도들을 뜻합니다. 우리는 가시나무처럼 쓸모가 없었고, 남을 괴롭히고 찌르는 존재였습니다. 끝없는 세상의 환란의 바람 가운데서 우리의 마음은 딱딱하게 굳어졌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쓸모없던 조각목을 성막의 재료로 삼았듯이, 세상에 많고 많은 사람들 중에 천에 하나, 만에 하나 부족한 우리를 택하시고 부르셔서 하나님 나라 백성 삼으시고 교회의 일꾼 삼아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제단 역사는 가시나무의 역사입니다.
모세시대에도 그러했거니와 신약교회에서도 가시나무와 같은 사람을 불러서 다듬어 역사를 이루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12제자가 그러했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던 일곱 귀신 들렸던 막달라 마리아, 수가성의 여인, 문둥이 시몬, 가난한 마르다와 마리아, 세리 삭개오등 모두 문제 많은 가시나무 인생들 이었습니다. 아니 저와 여러분이 가시나무 인생입니다.
그러므로 가난하다고, 병들었다고, 못배웠다고, 배경이 나쁘다고 열등의식을 갖지 말고 제단의 한 모퉁이의 사명이라도 감당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 모두는 다같은 조각목입니다. 그러나 소망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조각목을 놋으로 쌌기 때문입니다. 십자가에서 하나님의 모든 저주와 심판을 다 받으시고 승리하신 능력의 예수님이 우리를 감싸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예수님 말씀하셨습니다.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요 16:33).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허물을 인하여 찔리셨습니다. 우리의 죄악을 인하여 상하셨습니다. 우리의 평화를 위하여 징계를 받으셨습니다. 우리의 치유를 위하여 채찍을 맞으셨습니다(사 53:5). 죄의 삯은 사망이라는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셨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 십자가 위에서『다 이루었다』(요 19:30)고 선언하셨습니다. 때문에 조각목 같은 우리들도 불같은 시험에서도 소멸되지 아니하고 승리합니다. 죄에서 자유를 얻었습니다.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신 주의 능력을 덧입어 죄와 사망을 이기는 자 되었습니다.
(2). 번제단의 네 모퉁이에 뿔이 있습니다.
본문 2절에『그 네 모퉁이 위에 뿔을 만들되 그 뿔이 그것에 연하게 하고 그 단을 놋으로 쌀지며』라고 했습니다.
여기서『뿔』은「힘」과「능력」을 상징하는 것으로서「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번제단의 네 뿔은,
첫째, 구원의 뿔입니다.
시편 18편 2절에서 다윗 왕은『여호와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성령 충만함을 입은 스가랴는『찬송하리로다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그 백성을 돌아보사 속량하시며 우리를 위하여 구원의 뿔을 그 종 다윗의 집에 일으키셨으니』(눅 1:68-69)라고 노래했습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의 뿔로 노래하고 있는 것입니다. 구원의 뿔 되신 예수 그리스도 앞에 나아오는 자는 어떠한 죄를 지었다 할지라도 다 용서함(구원)을 받았습니다. 십자가 상의 강도도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힌 여인도 예수 앞에 나아와 용서(구원)를 받았습니다.
열왕기상 1장 50절이하에 보면 아도니야가 다윗의 왕위를 계승 하려다가 실패로 돌아가자 왕이 된 솔로몬을 두려워하여 용서(사죄)를 구하는 의미로 성전에 뛰어 들어가 제단 뿔을 붙잡았습니다. 그때 솔로몬 왕은 그를 용서해 주었다고 했습니다. 이것은 영적으로 사람이 죽을 죄를 지었을찌라도 제단뿔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만 붙잡으면 구원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이 뿔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한 구원을 상징합니다. 그러므로 죄인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면하기 위해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만을 믿음으로 붙잡으면 됩니다. 왜 입니까? 그것은 출애굽기 29장 12절에 제사장은 양의 피를 대야에 받아 가지고 제단에 와서 제단 네 뿔에 바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피는 속죄의 피입니다. 제단뿔을 붙잡으면 죽을 죄인이 사는 것은 그 속죄의 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그 무서운 장자죽음의 재앙에서 살 수 있었던 것은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발랐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의 재앙은 그 피를 보고 넘어(유월)갔습니다.
그렇습니다. 번제단의 뿔은 피가 있기 때문에 죽을 죄인이라도 붙잡기만 하면 구원을 받습니다. 생명을 얻습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속죄의 피를 흘린 십자가를 상징하는 번제단의 뿔은 구원의 뿔입니다.
둘째, 능력의 뿔입니다.
로마서 1장 16절에『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고 했습니다.
여기서『능력』이란 말은 헬라어로「듀나미스( s)」라고 하는데 여기에서 영어의 「다이나마이트(dynamite)」라는 단어가 나왔습니다. 이것은 바로 무제한적인 능력을 말합니다. 죄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주권적 능력을 말합니다. 우리의 죄 때문에 성경대로 죽으시고 성경대로 사흘만에 부활하신 그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자는 얼마든지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무제한적인 사랑의 능력 곧 십자가의 능력입니다. 영원에서 영원에 미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우리의 주홍같은 죄를 눈과 같이 희게하며, 진홍같이 붉은 죄를 양털같이 희게 하는 속죄의 능력입니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고전 1:18)이라고 했습니다. 때문에 십자가를 모르는 불신자들에게는 그리스도인들이 십자가 앞에서 감동하고 감격하는 것이 어리석게만 보입니다. 그러나 신자들은 십자가의 비밀을 알기에, 죄사함과 하나님의 능력이 거기에 담겨 있음을 알기에 감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신자들에게 십자가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번제단의 뿔은 하나님의 능력의 뿔입니다.
어떤 능력입니까?
①죄악으로 부터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②사망권세로 부터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③지옥형벌로 부터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④악령(마귀)으로 부터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⑤질병으로 부터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⑥걱정근심으로 부터 구원하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3). 번제단에는 항상 꺼지지 않는 불이 있습니다.
성막이 완공되어 번제단에 번제물을 올려놓자 하나님께서 불로 응답하셨습니다. 레위기 9장 24절에 보면『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단위의 번제물과 기름을 사른지라 온 백성이 이를 보고 소리지르며 엎드렸더라』고 했습니다. 제단에 제물을 올려 놓았을때 임하신 하나님의 불은 제물에 대한 하나님의 자기 응답의 상징입니다. 하나님은 아벨의 제물도, 아브라함의 제물도(창 15:17), 갈멜산상의 엘리야의 제물도(왕상 18:38) 모두 불로 응답하셨습니다. 이것이 번제단의 특색중의 하나입니다. 번제단에는 불이 있어야 합니다. 불꺼진 제단은 벌써 제단이 아닙니다. 그래서 레위기 6장 12-13절에『단 위에 불은 항상 피워 꺼지지 않게 할지니 제사장은 아침마다 나무를 그 위에 태우고 번제물을 그 위에 벌려 놓고 화목제의 기름을 그 위에 사를지며 불은 끊이지 않고 단 위에 피워 꺼지지 않게 할지니라』고 했습니다.
이 불은 대략 B. C 1445년에 받아 B. C 586년 바벨론 침공때까지 약 1천년 가깝게 간직했습니다. 이 불이 꺼지므로 이스라엘 민족은 영적 암흑기를 맞이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제단의 불은 항상 피워져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죄인들을 위한 구속사역의 영속성을 나타내 주는 것입니다. 번제단에서 범죄한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전가 받은 제불들이 하나님의 불에 태워지듯이 우리들도 주의 부르심을 받고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나왔으나 자신이 죽을 죄인임을 깨닫고 제단 뿔을 붙잡았습니다. 그러므로 그 죄가 하나님의 불에 타야 합니다. 그래야 삽니다. 나 뿐만 아니라 범죄한 모든 영혼은 다 이곳에 와서 죄없이함을 받아야 합니다. 때문에 번제단의 불은 계속 유지되어야 합니다. 항상 피워서 꺼뜨리지 말아야 합니다.
3. 번제단의 부속 기구들이 있습니다.
본문 3절에『재를 담는 통과 부삽과 대야와 고기 갈고리와 불 옮기는 그릇을 만들되 단의 그릇을 다 놋으로 만들지며』라고 했습니다.
번제단에서는 날마다 하나님 앞에 ① 번제 ② 소제 ③ 화목제 ④ 속죄제 ⑤ 속건제등 많은 제사가 드려지고 있었습니다. 이와같은 많은 제사를 드리기 위해서는 이 제사에 필요한 기구들이 필요했습니다.
그것이 ① 재 담는 통 ② 부삽 ③ 고기 대야 ④ 고기 갈고리 ⑤ 불 옮기는 그릇이었습니다. 이 다섯가지 기구들은 하나님께 제사(예배)하는데 꼭 필요한 것들이었습니다. 이 번제단의 부속 기구들은 교회적으로 적용하면서 은혜받기 원합니다.
(1). 대야가 있습니다.
대야는 번제단에 드려질 희생의 고기와 피를 담아 운반하는 도구로서 제단에 희생 제물의 피를 붓기 위하여 사용된 그릇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제물은 영적으로 성도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순간 성도는 제물이 됩니다. 때문에 대야는 제물을 나르는 도구 곧 전도하는 신자입니다. 대야와 같은 성도가 교회에 있어야 합니다. 교회에는 그리스도의 십자가 앞에 새신자를 담아 나르는 신자가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대야의 역할은 전도를 의미합니다. 교회에 대야와 같은 신자가 많을때 교회는 부흥합니다. 성도들은 때를 얻든지 못얻든지 전도해야 합니다. 노방에서 전도하고, 구제하며, 전도하여 하나님의 번제단에 받칠 제물을 많이 가져와야 합니다. 제물이 없으면 번제단이 필요없습니다. 교회에서는 날마다 신자 한사람 한사람이 육신의 생각과 정욕을 죽여서 참다운 제물이 되어지며, 또 다른 사람을 주의 제단 앞으로 인도하여 제물되게 하는 일이 반복해서 계속되어져야 합니다.
(2). 고기 갈고리가 있습니다.
고기 갈고리는 대야로 옮겨온 고기를 번제단 위에 올려 놓기 위해 사용된 기구입니다. 갈고리에 고기가 꿰이면 빠져나가지 못합니다. 교회 안에서는 고기 갈고리와 같은 역활을 하는 성도가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 들어오기도 하며 나가기도 합니다. 나가는 이유는 갈고리 같은 역활을 하는 신자가 없기 때문입니다. 갈고리의 역활은 하나님과 연결시켜 주는 것으로 자기 자신이 먼저 하나님과 연결되고, 다른 사람도 하나님과 연결 시켜 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사랑의 갈고리, 봉사의 갈고리, 섬김의 갈고리가 되도록 힘써야 합니다. 이러한 갈고리가 많을 수록 교회는 자연적으로 부흥되는 것입니다.
(3). 불 옮기는 그릇이 있습니다.
제단에 불 옮기는 그릇에 의해서 어디에나 불을 붙일 수 있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제단에 많은 제물을 올려 놓아도 불이 없으면 아무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제물을 태워서 그 향기를 하나님께 올려드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불은 성령의 불입니다. 교회에는 불 옮기는 신자, 곧 성령 충만한 성도가 꼭 필요합니다. 성령의 역사로 말미암아 기도가 뜨거운 교회, 찬송이 뜨거운 교회, 말씀이 뜨거운 교회, 봉사가 뜨거운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불 옮기는 그릇(화로)신자가 많이 있어야 합니다. 냉냉한 신자도 처음 온 새신자도 그를 만나면 뜨거워집니다. 우리 알곡교회도 성령이 충만하여 말씀의 불, 기도의 불, 찬송의 불, 전도의 불, 헌신의 불이 더 크게 일어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성령의 불 옮기는 그릇이 되어야 합니다.
요한계시록에 보면 소아시아 7교회 중에 그 교회만 칭찬을 받고, 5교회는 주님으로 부터 책망을 받았습니다. 왜 입니까? 에베소교회는 처음 사랑의 불이 식어서 책망을 받았고, 버가모교회와 두아디라교회는 믿음의 불이 식어져 이단을 용납하여 책망을 받았습니다. 또 사데교회는 살아 있다는 이름은 가졌으나 실제로는 죽은 믿음을 가졌으므로 책망을 받았고, 라오디게아교회는 행위가 차지도 더웁지도 아니하는 신앙 때문에 책망을 받았습니다. 그렇습니다. 뜨겁지 아니한 개인의 신앙과 교회는 생명력이 없습니다. 주님으로부터 책망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알곡교회는 주님으로 부터 받은 그 성령의 불로 인하여 뜨거운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4). 부삽이 있습니다.
부삽은 재를 긁어 모으는 기구입니다. 부삽은 제가 쌓이게 되어 번제단의 불이 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재를 긁어 모으는 도구로 사용되며 또 불이 꺼지지 않도록 제단의 불을 관리하는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교회에서는 부삽과 같은 성도가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교회는 제 각기 다른 배경에서 성장한 사람들이 모여서 이룬 단체이기 때문입니다.
더우기 여러가지 복잡한 문제를 가지고 모였습니다. 때문에 그 모든 문제가 하나, 둘 해결되면서 생기는 재가 있습니다. 또 교회가 성장해가면서 불완전한 지상교회이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시험꺼리가 생기고, 좋지 못한 재들이 쌓일 수가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부족 때문이요, 또한 사탄의 역사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런 문제가 생기면 온 교회에 날려 성도들의 마음에 상처가 되기 전에 시험에 듣기 전에 부삽과 같이 조용히 긁어내는 성도가 있어야 합니다. 이런 성도가 없다면 교회는 재 다 싸여 불은 꺼지고 재는 날려 큰 어려움을 당하게 된 것입니다. 때문에 교회에는 부삽과 같은 사명을 다하는 성숙한 성도가 있어야 합니다.
(5). 재를 담는 통이 있습니다.
재 담는 통은 매일 번제단으로 부터 드려지는 제물로 인해 생기는 재를 부삽으로 모은 것을 담는 통입니다. 그리고 그 재는 제단 동편 진 밖에 재버리는 곳에 버렸습니다. 재통과 같은 성도는 교회의 희생의 통이요, 봉사의 통이며, 화목의 통입니다. 교회에는 재통과 같은 성도가 많이 있어야 합니다. 부삽으로 긁어 모은 모든 재를 담았으면 뚜껑을 닫아 재가 날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정된 장소에 버려야 합니다. 그것을 아무데서나 뚜껑을 열고 쏟아 놓으면 더욱 큰 문제가 됩니다. 입 뚜껑을 꼭 닫아야 합니다. 그리고 주님께 나아와 기도로 쏟아 놓아야 합니다. 십자가 곁에 쏟아 놓아야 합니다. 오직 성령의 불이 더욱 활활타오르도록 해야 합니다.
성도 여러분!
제단을 통하지 않고는 아무도 거룩하신 하나님이 계신 지성소를 향하여 나갈 수 없습니다. 번제단의 교훈의 핵심은 바로 십자가의 사건입니다. 우리는 십자가를 통하여 죄에 대하여 죽고 하나님의 의에 대하여 사는 분명한 확신을 가지고 거룩하신 하나님을 향하여 나아갑시다.
그리고 주의 교회를 섬기는 가운데 나에게 주신 은사를 따라서 고기 대야로, 혹은 고기 갈고리로, 혹은 불 옮기는 그릇으로, 혹은 부삽으로 또는 제 담는 통으로서 충성을 다하시기를 바랍니다.
- 아 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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