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국 왕실 보좌선과 노정 훈련 공개
태국 해군은 와치라롱꼰 국왕 생일을 축하하는 행사에 사용될 ‘왕실 행사용 배(เรือพระราชพิธี)’ 견학을 일반에게 초대하고 있다.
52척의 왕실 행사용 배 3척(쑤판나홍, 낭나라이쏭수반, 아난따나카랏)은 7월 27일부터 29일까지 국왕을 기리는 전시회와 함께 방콕 라차워라딧 부두에서 전시된다.
또한 왕실 보좌선 국립박물관에서는 4척의 왕실 행사용 배와 4척의 동물 선수상을 갖춘 배가 전시되며, 일반인들도 7월 2일까지 공식 영업일인 9시부터 16시까지 해군 수송국에서 보트 훈련을 견학할 수 있다.
태국에서 외국인이 가이드 행위를 하는 것은 불법, 한국인 가이드 2명 치앙마이에서 체포
태국 입국관리국은 북부 치앙마이에서 한국인 관광객을 안내하며 불법 가이드로 일하고 있는 한국인 남성에 대한 정보를 잡고 조사한 결과, 그들이 한국에서 폰지 사기 사건으로 지명 수배되어 있다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태국 관광 가이드는 태국인만 일할 수 있는 직업이며, 외국인이 가이드를 하는 것은 불법이다. 태국인도 관광 가이드로 일하려면 라이센스가 필요하다.
6월 27일 한국인 남성 2명(50, 41)이 한국인을 대상으로 여행 가이드로서 일하고 있었던 것이 확인되어, 치앙마이 무엉군에서 체포되었다. 경찰 조사에 한국인 남성 2명은 한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불법 여행 가이드로 일하고 있었다는 것을 인정했다.
이들은 SNS를 통해 개인 투어 가이드로 서비스를 홍보하고 있었으며, 약 2개월 동안 활동을 계속해온 것으로 확인되었다. 게다가 이들 2명에 대한 추가 조사 결과, 이들은 한국에서의 고급차 폰지 사기에 관여한 혐의로 지명 수배 중이었다. 아울러 이 사기에 60명 이상의 피해자가 있었고, 총 손실액은 1억900만 바트를 넘었다고 한다.
상원 선거 최종 결과, 여당 제 2당 부리람이 14명으로 최다
6월 26일 상원 후보자 중 최종적으로 200명을 결정하는 선거가 오후 8시에 시작되어 약 9시간 후인 27일 오전 4시 52분까지 진행되었다. 그 후 마지막에 남은 200명 및 예비 100명의 성명이 발표되었다. 당선자는 7월 2일 정식 발표될 예정이다.
최종 전형을 통과한 200명은 출신도 별로 동북부 부리람이 14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방콕이 9명, 동북부 쑤린과 중부 아유타야가 각각 7명 순으로 이어졌다.
부리람은 여당 제 2당 품짜이타이당 거점이라, 이 지역 출신자는 품짜이타이당과 연결이 있을 것으로 보이고 있다.
덧붙여 탁씬 전 총리의 처남인 쏨찬이 전 총리도 상원 선거에 입후보했지만, 최종 전형을 통과하지는 못했다.
태국 경찰위원회가 쑤라쳇 부청장 면직을 지지, 온라인 도박 참여를 이유로
태국 경찰에서는 지난해 10월 경찰청장으로 새롭게 취임한 떠싹 경찰 대장과 청장 유력 후보였던 쑤라쳇(พล.ต.อ. สุรเชษฐ์ หักพาล) 부청장 사이에 존재한다고 하는 갈등이 여러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최근 열린 경찰 최고 의사결정기관 경찰위원회에서 쑤라쳇 부청장을 온라인 도박에 관여를 이유로 면직하라는 명령을 지지하는 것으로 합의되었다.
이에 대해 쑤라쳇 부청장은 자신이 면직될 잘못이 없다며 쎗타 총리를 포함한 이 위원회 참석자 전원을 상대로 소송을 일으킬 자세를 타나냈다.
총리는 먼저 갈등 문제에 대한 실태조사를 위해 위원회를 시작하고 떠싹, 쑤라쳇 2명에 대해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한직으로 이동하는 조치를 취했으며, 이 사이에 장관을 대행하고 있던 키랏 부장관이 면직 명령을 내렸다.
위원회에서는 이 명령 결정에 대해 표결이 실시되었으며, 위원 12명 전원이 명령을 지지하는 것에 찬성했다고 한다.
전자 담배에 대한 리스크를 태국 젊은이 대부분이 오해, “궐련 담배 보다 안전” “합법” 등
태국 보건부 건강서비스 후원국은 최근 신형 담배(전자담배, 가열식 담배)에 대한 건강 리스크를 젊은이들 대부분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등의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는 건강서비스 후원국과 태국 청소년 연구소, 방콕 도청 협력으로 올해 5월 1~27일에 걸쳐 태국인 젊은이 40,164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신형 담배는 6~30세 18%가 흡연자이며, 같은 연령층 흡연률은 남성이 21%, 성소수자가 19%, 여성이 16%였다.
조사에서는 신형 담배에 대해 61.23%가 “담배를 끊는데 도움이 된다(เข้าใจว่าการสูบบุหรี่ไฟฟ้า ทำให้สามารถเลิกบุหรี่มวนได้)”, 51.19%가 “니코틴이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เข้าใจว่านิโคตินส่งผลดีต่อร่างกาย)”, 50.2%가 '전바 담배가 궐련 담배 보다 위험도가 적다(บุหรี่ไฟฟ้า อันตรายน้อยกว่าบุหรี่มวน)“, 26.28%가 “액상 전자 담배에는 니코틴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เข้าใจว่าน้ำยาของบุหรี่ไฟฟ้าไม่มีส่วนผสมของนิโคติน)” 23.28%가 “전자 담배는 불법이 아니다(เข้าใจว่าบุหรี่ไฟฟ้าไม่ใช่สิ่งผิดกฎหมาย)”, 12.53%가 “전자 담배 연기는 위해하지 않다(เข้าใจว่าบุหรี่ไฟฟ้าไม่ใช่สิ่งผิดกฎหมาย)”고 응답하고 있어, 적지 않고 오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국에서는 신형 담배는 2014년 12월부터 개인적인 소지나 이용도 금지되어 있다. 만약 적발되면 10년 이하 금고형, 50만 바트 이하 벌금형이 부과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