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KTX1은 총괄제어 자체가 불가능하고 도입할때 경부선수요만을 생각하여 기존 TGV차량에서 10량을 더 추가하여 편성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차량을 호남선에 넣은결과 수요가 적었으며 그래서 KTX산천이 10량 편성으로 된겁니다. 연결기도 KTX1은 일반 기관차에 사용되는 너클형 연결기가 사용되지만 산천은 중련연결을 쉽고 간편하고 빠르게 하기 위해 진공일체형자동연결기를 채택하였습니다. 기술적으로 몇중련까지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몇중련까지 될런지는 실험해본적이 없으니 추측으로만 말씀드리자면 일단 중련이 프로그램화된 열차의 경우 3중련이상은 애초에 지원이 안될테지요 허나 디젤기관차나 PP는 차량구조를 가만히 더듬어보면 무한중련이 됩니다. Ktx 1 즉 20량편성은 애초에 중련을 염두에 둔 차량이 아니므로 중련운행을 할 일이없급니다
KTX-산천은 KTXⅠ과 달리 전공일체형 자동연결기를 장착했죠. 도입한 초기에 서울~동대구/마산 구간을 운행했고요(동대구역에서 분리/연결). 문제점이 생겨 병결운행을 중지했다가, 지금은 호남선과 전라선에 KTX-산천을 복합열차로 편성하여 투입하고 있습니다. 익산역에서 분리/연결하고요. KTXⅠ의 동력제어차에 있는 연결기는 전공제동/총괄제어 기능이 없는 단순한 연결기입니다. 고장났을 때, 구원기관차를 연결할 수 있는 정도죠.
첫댓글 KTX1은 총괄제어 자체가 불가능하고 도입할때 경부선수요만을 생각하여 기존 TGV차량에서 10량을 더 추가하여 편성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차량을 호남선에 넣은결과 수요가 적었으며 그래서 KTX산천이 10량 편성으로 된겁니다. 연결기도 KTX1은 일반 기관차에 사용되는 너클형 연결기가 사용되지만 산천은 중련연결을 쉽고 간편하고 빠르게 하기 위해 진공일체형자동연결기를 채택하였습니다.
기술적으로 몇중련까지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KTX1이 총괄제어 기능 자체가 포함되어 있지 않군요. 산천은 진공일체열자동연결기라는 사실도 덕분에 알게되었습니다. 친절한 답변 고맙습니다. 넙죽~.
하남역님 감사합니다. 오타실겁니다. ^_^; 전공일체형이군요. 홈페이지를 찾아보니 총괄제어를 위해 전원과 통신, 그리고 브레이키를 위한 공기압을 동시에 연결하여 주는 장치인것 같네요. 또하나 배워갑니다. 즐거운 저녁되세요. ioi~
몇중련까지 될런지는 실험해본적이 없으니 추측으로만 말씀드리자면 일단 중련이 프로그램화된 열차의 경우 3중련이상은 애초에 지원이 안될테지요 허나 디젤기관차나 PP는 차량구조를 가만히 더듬어보면 무한중련이 됩니다. Ktx 1 즉 20량편성은 애초에 중련을 염두에 둔 차량이 아니므로 중련운행을 할 일이없급니다
그렇네요. 한국철도의 상황에서는 애초부터 3중련편성이상은 검토할 가치가 없었기 때문에 그 이상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래밍화 하는 것도 불필요한 일이 되겠군요. 자세한 답변 고맙습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ioi~
KTX-산천은 KTXⅠ과 달리 전공일체형 자동연결기를 장착했죠. 도입한 초기에 서울~동대구/마산 구간을 운행했고요(동대구역에서 분리/연결). 문제점이 생겨 병결운행을 중지했다가, 지금은 호남선과 전라선에 KTX-산천을 복합열차로 편성하여 투입하고 있습니다. 익산역에서 분리/연결하고요. KTXⅠ의 동력제어차에 있는 연결기는 전공제동/총괄제어 기능이 없는 단순한 연결기입니다. 고장났을 때, 구원기관차를 연결할 수 있는 정도죠.
친절한 답변, 고맙습니다. ^_^; HEMU에도 동일한 연결기를 쓸 확률이 높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