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폐광지역 주민들의 자기개발 기회 제공 및 가치공유를 통해 지역성을 회복하고 지역 내 자립기반 조성에 기여 |
Ⅰ |
| 추진 방침 |
주민 참여도 제고를 위한 현장 밀착형 교육과정 개설
- 태백, 삼척, 영월, 정선 지역별 별도 교육공간 마련 운영
주민들이 몸소 겪은 일들을‘자서전 쓰기’를 통해 돌아보고
‘마을이야기 카페’와 연계 중장년 인생 2막 준비에 기여
Ⅱ |
| 사업 개요 |
사업기간 : 2020. 4월 ~ 12월
사 업 비 : 120백만원 / 공기관 등에 대한 경상적 위탁사업비(308-10)
사 업 량 : 2개 과정 75여명
-「사람책 자서전 & 마을기록 학교」 40명
-「우리마을 이야기 카페」35명
교육대상 : 폐광지역 4개 시·군 주민(태백,삼척,영월,정선)
교육방법 : 집합, 순회, 사례교육, 현장 실습 및 워크숍 등
교육내용
- 주민 화합 및 친교를 위한 합동 워크숍 개최
- 자서전 기록, 마을의 이야기 기록, 출판 기념회 등
- 지역 관광자원을 활용한 창업 아이템 도출 프로그램 운영
- 주민 창업기업 육성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추진
운영방법 : (재)한국여성수련원 위탁 운영
Ⅲ |
| 세부추진계획 |
□ 총괄
구 분 | 2020년 탄광지역 주민 한마음 교육 | |
1. 사람책 자서전&마을기록학교 | 2.「우리마을 이야기 카페」창업교육 | |
주 제 | “사람이 책이다!” 기록문화유산화 | 지역자원을 활용한 창업교육 |
기 간 | 2020. 5 ~ 6월 ※ 총12회(화~금 2회) | 2020. 9 ~ 10월 (방문교육 및 집합교육) |
대 상 | 탄광지역 4개 시·군 주민 40명 ※ 광부, 탄광관련 종사자 우선 선발 | 탄광지역 예비창업자 35명 ※ 자서전쓰기 유경험자 및 창업희망자 |
장 소 | 문화센터, 복지센터, 공공도서관 등 | 공공 강의장 활용 |
주요 프로그램 | 사람책 자서전 쓰기, 다큐옴니버스 제작, 출판기념회 | 우리마을 이야기 카페 만들기 교육 벤치마킹 선진지 견학 |
사업비 | 60,430천원 | 59,570천원 |
□ 폐광지역 사람책 자서전 & 마을기록 학교
폐광지역 사람들의 근현대사 기록을 위한 자서전 학교 운영
- 자서전 쓰기를 통한 개인사의 기록 및 인생 전반전 정산 과정
- 폐광지역 사람들의 근현대 마을 기록 수집, 정리
단순 글쓰기 과정이 아닌 인생힐링 프로그램으로 운영.
□ 마을이야기카페 아카데미
마을이야기들의 아카이브 창고역할 카페 창업과정
- 그 때 그 시절 이야기들을 수집하고 이를 콘텐츠화하여
지역주민의 창업가능 및 소득연계 교육과정으로 운영
- 교육대상자의 폭을 확대하여 청·중장년의 작은 창업 희망자,
은퇴예정자, 은퇴 후 제2의 창업희망자 등 교육
Ⅳ |
| 기대효과 |
개인사 기록 통한 개인 자존감 회복 및 탄광의 역사 재인식
탄광지역 창업기업의 자생력 확보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교육시스템 전환에 따른 받고 싶은 교육으로의 인식 전환
Ⅴ |
| 협조사항 |
시·군
- 교육 과정 홍보 및 신청서 접수, 장소 대여 등 편의 제공
- 전시회 개최(11월 예정), 시·군 직원 및 주민 참석 적극 홍보
한국여성수련원
- 2020. 교육생 모집(시군 공동) 확정 통보 및 자체 운영계획 수립
- 코로나 19 등 감염병 예방 대책 수립·시행(필요시 교육시기 조정)
- 교육회차별 출석확인 및 서명부 작성·관리 필수
- 교육계획에 따른 차질 없는 교육 추진 및 결과보고서 제출
Ⅵ |
| 행정사항 |
‘20년도 한마음교육 사업비 교부(도 →한국여성수련원) : 4월
‘20년도 한마음교육 수강생 모집(시·군, 한국여성수련원) : 4월
‘20년도 한마음교육 운영 추진(한국여성수련원) : 5 ~ 10월
폐광지역 자서전 출판물 순회 전시회 진행 : 11~12월
사업결산 및 정산 보고 : ’20. 12월말 까지
※ 붙임 1.「사람책자서전&마을기록학교」세부 과정 1부.
2.「우리 마을 이야기 카페」창업교육 세부 과정 1부.
붙임 1 |
| 「사람책자서전 & 마을 기록 학교」과정 |
운영기간 : 2020년 5월 ~ 6월
운영방법 : 매주 화~금, 2개팀(영월·정선 / 태백·삼척)
- 1주에 2회(화~금)씩 6주에 걸쳐 총 12회 교육(1회 2시간)
운영장소 : 영월·정선, 태백·삼척 각 지역 공공 강의장
구 분 | 대상/인원 | 장소(예정) | 기간 |
태백·삼척 교육과정 | 태백, 삼척(도계) (20명) | 태백산소드림도서관 도계광산복지센터 | 총12회 (화, 목 2회) |
영월·정선 교육과정 | 영월, 정선 (20명) | 정선 사북공공도서관 영월문화원 | 총12회 (수, 금 2회) |
강의내용
구 분 | 주 제 | 내 용 | |
차수 | 요일 | ||
1주차 | 화,수 | 자기소개 | 몸으로 표현하기, 자기소개하기 |
영상미학의 이해 | 프레임과 영상의 이해 | ||
목,금 | 보통사람의 자서전 | 자서전 읽기와 이야기 나누기 | |
좋은 사진 맛보기 | 좋은 사진은 어떻게 유명해졌을까? | ||
2주차 | 화,수 | 나의 유년시절 | 10살 이전의 나 찾아보기 |
청소년기 | 질풍노도의 시기 나의 10대 회상하기 | ||
목,금 | 그 시대의 가족 | 20대 이전의 가족 이야기 | |
내 인생 사진분류-1 | 내 인생의 갈림길에 찍은 사진들 | ||
3주차 | 화,수 | 유년시절 친구들 | 내 유년시절의 짝꿍과 친구 이야기 |
내 인생 사진분류-2 | 내 인생의 주요 장면 선별하기 | ||
목,금 | 성년이 되는 날 | 20대 청춘을 이야기하다! | |
나의 첫 직장 | 첫 직장, 내게 도움을 준 사람 이야기 | ||
4주차 | 화,수 | 직장과 인생의 기억남는 한 페이지 | 30대 나의 직장과 인생 이야기 |
내 인생 사진분류-3 | 내 인생의 주요 장면 선별하기 | ||
목,금 | 나의 화려한 날들 | 30대 그 화려한 날들과 가족과 관계 | |
그 시절의 나에게 쓰는 편지 | 그 시절 나에게 고생했다 토닥여주는 편지글쓰기 | ||
5주차 | 화,수 | 나의 미래 | 나는 이런 삶을 살고 싶다! |
자기 인터뷰 | 인생 후반기 어떻게 살 것인가 인터뷰 | ||
목,금 | 책 만들기1 | 책의 구성과 편집1 | |
동반자 인터뷰 | 가족과 이웃 인터뷰로 같이 살기 | ||
6주차 | 화,수 | 책만들기2 | 책의 구성과 편집2 |
영상물 편집1 | 다큐멘터리 영상물 편집1 | ||
목,금 | 전시회 목록1 | 전시사진/이야기 구성 | |
영상물편집2 | 다큐멘터리 영상물 편집2(음악, 자막 등) |
※ 전시회 일정 : 별도계획 수립 후 안내예정
붙임 2 |
| 「우리 마을 이야기 카페」창업교육 과정 |
운영기간 : 2020. 9월 ~ 10월
운영방법 : 매주 화~금, 각2팀(영월, 정선, 태백, 삼척)
- 영월(화요일), 정선(수요일), 태백(목요일), 삼척(금요일)
※ 9월 30일 ~ 10월 4일은 추석 연휴, 10월 9일 한글날 관계로 제외함
운영장소 : 영월, 정선, 태백·삼척 각 지역 공공 강의장소
교육시간 : 42시간(집체 18시간, 지역별 학습 24시간)
- 4개팀, 총 6주 12회 진행(집합교육 2회 포함)
강의내용
구분 | 주제 | 학습방법 | 비고 |
집체1 | OT / 마을+이야기카페 창업스쿨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킹 | 강의+사례 | 집체교육 10시간 |
1주차 | 맞춤형 기획 컨설팅1-자기역량상담 | 문제기반학습 | 4시간 |
맞춤형 컨설팅2-지역별 역량 상담 | |||
2주차 | 맞춤형 마케팅- 지역브랜드 | 문제기반학습 | 4시간 |
마을특성기반 마을굿즈 만들기 | |||
3주차 | 사업 아이템 발굴 컨설팅 | 사업모델 작성 실습 | 4시간 |
사업기획서 작성기법 사례분석 | |||
4주차 | 분야별 사업 아이템 컨설팅 장신구/주얼리, 프랑스자수, 디저트카페, 마을큐레이터, 예술목수 | 선호도 조사 통한 팀볓 맞춤형 컨설팅 | 각 4시간 |
집체2 | 창업아이디어 수립 선진지 견학 양평 두물머리 리버마켓/소나기마을 | 탐방 | 집체교육 8시간 |
5주차 | 1인 창조기업 홍보/마케팅 기법 | 강의 + 토의 | 4시간 |
장사의 기술/스피치 노하우 | 강의 + 토의 | ||
6주차 | 주민 개별 심화 컨설팅-1 | 심화컨설팅 | 8시간 |
- 주민 개별 심화 컨설팅-2 | 심화컨설팅 | ||
수료식 | 사업계획서 발표 및 수료식 | 발표 + 피드백 |
|
※ 상기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출처 : 영월군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