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반 고흐(Vicent Van Gogh)의 그림「별이 빛나는 밤(Starry night)」을 주제로 한 아름다운 팝송.
돈 맥클린(Don McLean )이 노래하고, 기타의 거장 쳇 앳킨스(Chet Atkins )가 반주를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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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 : Chet Atkins & Don McLean (Vincent) - live!
Starry Night(별이 빛나는 밤)
Oil on canvas 73.0 x 92.0 cm. Saint-Rémy: June, 1889 F 612, JH 1731
New York: The Museum of Modern Art
Vicent Van Gogh (1853-1890)
Vicent
Don Mclean
Starry, starry night Paint your palette blue and gray Look out on a summer's day With eyes that know the darkness in my soul
Shadows on the hills Sketch the trees and the daffodils Catch the breeze and the winter chills In colors on the snowy linen land
{Refrain} Now I understand What you tried to say to me And how you suffered for your sanity And how you tried to set them free They would not listen, they did not know how Perhaps they'll listen now
Starry, starry night Flaming flowers that brightly blaze Swirling clouds in violet haze Reflect in Vincent's eyes of china blue
Colors changing hue Morning fields of amber grain Weathered faces lined in pain Are soothed beneath the artist's loving hand
{Refrain}
For they could not love you But still, your love was true And when no hope was left inside On that starry, starry night You took your life as lovers often do But I could've told you, Vincent This world was never meant For one as beautiful as you
Starry, Starry night Portraits hung in empty halls Frameless heads on nameless walls With eyes that watch the world and can't forget
Like the strangers that you've met The ragged men in ragged clothes The silver thorn, a bloody rose Lie crushed and broken on the virgin snow
Now I think I know What you tried to say to me And how you suffered for your sanity And how you tried to set them free They would not listen, they're not listening still Perhaps they never will
별이 많은 어느 날 밤, 팔레트를 파란색과 회색으로 칠해봐요. 그리고 내 영혼의 어두운 면조차 볼 수 있는 그런 눈으로 이 여름날을 잘 살펴보세요.
눈처럼 하얀 린넨의 세상 위에다가 언덕에 생긴 그림자들이나 나무들, 또는 수선화를 그려보고 겨울의 차가움이나 그 바람조차 유채색으로 그려봐요.
(후렴) 나 이제서야 당신이 내게 뭘 말하려 했는지 이해할 것 같아요. 그리고 당신이 온전하게 살아가기 위해 얼마나 고통받아왔는지, 사람들을 자유롭게 해주기 위해 얼마나 애썼는지도요. 사람들은 당신의 말을 들으려고 하지도 않았죠. 어떻게 듣는지도 몰랐을거에요. 하지만, 아마도, 이젠 당신의 말에 귀 기울일지도 모르겠네요.
별이 총총하게 박힌 어느 밤, 빈센트의 푸른 눈속에선 밝고 화려하게 반짝이는 선명한 색깔의 꽃들과 보라빛 안개 속에서 소용돌이치는 구름들이 비춰지죠.
황갈색의 농작물로 가득찬 아침의 들판은 그 색을 바꿔가고, 고통으로 가득찬 상한 얼굴은 화가의 그 부드러운 손에 의해 다시 곱게 변해가죠.
(후렴)
사람들이 당신을 사랑할 수는 없었지만, 당신의 사랑은 진실한 것이었죠. 그리고 그 어떤 희망도 남아있지 않았던 별이 많았던 그 밤, 당신은 연인들이 종종 그렇게 하듯, 당신의 생명도 앗아가버렸죠. 하지만요, 빈센트, 나 당신에게 해야 할 말이 있어요. 이 세상이 이처럼 아름다운 당신을 그렇게 만들어버릴 그런 의도를 가지고 있었던 것은 아니라는 말요.
별이 총총한 이 밤에, 빈 벽에 초상화들이 걸려있네요. 이름도 없는 벽에, 액자도 없이 걸려있네요. 세상을 바라보면서, 이런 것들을 절대 잊지 않으면서 말이에요.
당신이 만났던, 그 낯선 사람들, 누더기 옷을 걸쳤던 초라한 남자, 깨끗한 눈위에 던져져 부서졌던 은빛 가시를 가진 피빛 장미, 이런 것들을 잊지 않으면서요.
나 이제 당신이 내게 하고자 했던 말이 무엇이었는지 이해할 것 같아요. 당신이 온전하게 살기 위해 얼마나 고통받았었는지, 그리고 또 사람들을 자유롭게 해주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었는지. 당신 말은, 들으려 하지 않았죠. 지금도 들으려 하지 않네요. 아마.. 앞으로도 들으려 하지 않을지도 몰라요.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 1853-1890)
고흐의 삶과 작품세계
개신교 목사의 6남매 가운데 맏아들인 반 고흐는 네덜란드 남부 브라반트 지방에 있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나 자랐다. 아버지의 목사관에서 어린시절을 행복하게 보낸 그는 시골 들판을 정처없이 돌아다니기를 좋아했다. 16세 때 숙부가 일하고 있는 호우필 화랑의 헤이그 지점에 수습사원으로 들어갔다.
반 고흐의 활동시기는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1873~85년의 첫번째 시기는 잇따른 실패와 진로의 전환이 있었던 수습기로 자신의 까다로운 기질과 씨름하면서 진정한 자기표현의 수단을 찾으려 애쓴 시기였다. 1886~90년의 2번째 시기는 그림에 몰두하면서 빠른 성장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는 시기였지만, 1889년부터 정신적인 위기가 잇따랐다. 1873~75년 5월까지는 런던에서, 1876년 4월까지는 파리의 호우필 화랑에서 일했다.
날마다 예술작품과 접하면서 예술적 감수성을 일깨울 수 있었고, 곧 렘브란트와 할스를 비롯한 네덜란드 화가들을 좋아하게 되었지만, 그가 가장 좋아한 화가는 당시 작품활동을 하던 프랑스 화가 밀레와 코로였고 평생 이 두 화가의 영향을 받았다. 그는 미술품 거래를 싫어한 데다가 1874년 런던 태생의 한 아가씨에게 실연을 당하면서 인생관이 어두워졌다. 인간적 애정을 얻고 싶은 욕망이 좌절되자 점점 더 고독해졌고, 이런 상태는 평생 지속되었다.
영국에서 어학교사 겸 평신도 설교사가 되었고, 1877년 네덜란드의 도르드레흐트에서 책방점원으로 일했다. 그는 인간을 위해 헌신하고 싶은 욕망에 이끌려 성직자가 되려는 뜻을 품고 신학을 공부하기 시작했지만, 1878년에 브뤼셀에서 복음전도사로 단기연수를 받기 위해 이 계획을 포기했다. 정통교리의 접근방식에 이의를 제기하여 교회 당국과 잇따라 충돌을 일으켰고 3개월의 연수기간이 끝난 뒤 복음전도사로 임명을 받지 못하자, 벨기에 남서부의 탄광 지역인 보리나주의 가난한 주민들을 위해 선교사업을 하러 떠났다.
1879~80년 겨울 이곳에서 그는 처음으로 커다란 정신적 위기를 겪었다. 가난한 사람들과 똑같은 생활을 하던 그가 순간적인 정열에 사로잡혀 모든 재산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었는데, 이때문에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지나치게 문자 그대로 해석했다는 이유로 선교활동을 그만두어야 했다. 빈털터리에다 믿음마저 잃어버린 그는 절망 속에서 모든 사람들과 접촉을 끊고 진지하게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1880년 드디어 자신의 천직을 발견했다. 반 고흐는 예술을 통해 인류에게 위안을 주는 것이 자신의 소명이라고 생각했고, 자신의 창조력을 깨달으면서 자신감을 되찾게 되었다.
<많은 작품을 창조한 10년>
그가 예술가로 활동한 기간은 1880~90년의 10년뿐이었고, 처음 4년 동안은 기법을 익히면서 오로지 데생과 수채화에만 전념하다시피 했다. 먼저 브뤼셀 아카데미에 데생을 공부하러 갔다가 1881년 네덜란드 에텐에 있는 아버지의 목사관으로 거처를 옮긴 뒤 자연의 풍경을 그리기 시작했다. 반 고흐는 열심히 체계적으로 공부했지만, 곧 독학의 어려움을 느끼고 좀더 경험이 많은 예술가의 지도를 받고자 했다. 1881년말 그는 헤이그에 정착하여 네덜란드 풍경화가 안톤 >모베와 함께 일했다. 그는 미술관을 찾아다니고, 다른 화가들과 자주 만나 기법에 대한 지식을 넓혔으며, 1882년 여름에는 유화를 시도했다.
1883년에 '자연 속에 홀로' 있고 싶은 충동과 농부들을 그리고 싶은 충동에 사로잡혀, 모베를 비롯한 네덜란드 화가들이 자주 찾아가는 네덜란드 북부의 황량한 드렌테 지역으로 떠나 3개월을 지낸 뒤 집으로 돌아왔다. 그의 집은 이때 브라반트의 뇌넨이라는 마을에 있었다. 1884년과 1885년을 대부분 뇌넨에서 보냈으며, 이 시기에 그의 예술은 더욱 대담해지고 자신감에 가득 차 있었다. 그는 3가지 유형의 주제들인 정물·풍경·인물을 그렸는데, 이 주제들은 농부의 일상생활과 그들이 견디는 고난, 그리고 그들이 경작하는 들판을 표현했다는 점에서 일관성을 갖고 있었다. 프랑스 탄광지역을 다룬 에밀 졸라의 장편소설 〈제르미날 Germinal〉(1885)은 고흐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으며, 그의 많은 그림, 예를 들면 〈베짜는 사람들 Weavers〉과 〈감자 먹는 사람들 The Potato Eaters〉은 사회에 대한 비판을 함축하고 있었다.
점차 그는 누에넨에서 심한 고립감을 느끼게 되었다. 그림의 가능성에 대한 그의 인식은 급속히 발전하고 있었다. 할스를 연구하면서, 전통적인 끝손질기법이 시각적 인상의 참신함을 파괴한다는 것을 알았고 베로네세와 들라크루아로부터는 색채 자체가 무언가를 표현한다는 것을 배웠다. 그뒤 루벤스에 열중하게 되어, 그의 작품을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안트웨르펜으로 갑자기 떠났다. 루벤스의 단순한 표현수단, 솔직한 표현방법, 색채들을 결합하여 분위기를 표현하는 능력 등은 고흐에게 결정적인 영감을 주었다.
같은 시기에 고흐는 일본 판화와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을 발견했다. 전통적 아카데미 화풍의 원칙에 따르기를 거부했던 그는 자신이 다니고 있던 안트웨르펜 아카데미에서 비난받기 일쑤였고, 3개월 뒤 1886년에 느닷없이 안트웨르펜을 떠나 파리에 있는 동생 테오에게 갔다. 아직 습작에 전념하고 있던 반고흐는 파리에서 툴루즈 로트레크와 폴 고갱 등 근대 미술에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 화가들을 만났다. 그는 이들을 통하여 당시 프랑스 회화가 이룩한 발전에 눈을 떴다.
또한 테오는 호우필 화랑에 있는 인상파 그림들을 그에게 보여주었고 카미유 피사로와 조르주 쇠라를 비롯한 인상파 화가들을 그에게 소개했다. 이 무렵에는 고흐도 인상파의 새로운 깨달음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었고, 1886년 봄부터 1888년 2월까지 파리에서 화법의 변화를 겪으면서 그 자신의 개성적인 화풍과 붓놀림을 창조해냈다. 몽마르트르를 그린 초기 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그의 색상은 마침내 다채로워졌고, 시각도 전통적인 시각에서 더욱 많이 벗어났으며 색조도 밝아졌다.
1888년초 파리 교외를 그린 몇 점의 풍경화 및 〈탕기 영감의 초상 Portrait of Pere Tanguy〉과 〈이젤 앞에 선 자화상 Self-Portrait in Front of an Easel〉 같은 걸작에서 반 고흐의 후기인상파 양식이 마침내 결실을 보게 되었다. 2년 뒤 고흐는 도시생활에 싫증이 나고 육체적으로도 기진맥진하여, '좀더 밝은 하늘 밑에서 자연을 바라보고 싶은' 갈망을 느끼게 되었다. 그는 '일본인들이 사물을 느끼고 그리는 방식'과 '색채의 완전한 효과'에 열중해 있었고, 결국 1888년 2월 파리를 떠나 아를로 갔다.
그후 12개월 동안(첫번째 전성기)에 그린 그림에서 그는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유지하면서도 뚜렷한 윤곽과 강렬한 색채의 효과를 통하여 주제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생생하게 전달하려고 애썼다. 그림에 대한 그의 관점은 표현주의적인 동시에 상징주의적이었지만 그가 그림을 그리는 방법은 치밀한 계산에 따른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고도 본능적인 것이었다. 그는 어떤 효과나 분위기가 자기를 사로잡고 있는 동안 그것을 포착하기 위하여, 놀랄 만큼 빠른 속도로 격렬하게 일했다.
그가 아를에서 다룬 주제들은 꽃이 핀 과일나무, 마을과 그 주변풍경, 자화상, 우편배달부 룰랭과 그의 가족 및 다른 친구들의 초상화, 집의 안팎, 해바라기 연작, 〈별이 빛나는 밤〉 등이다. 고흐는 그림에 대한 자신의 접근방식이 독자적인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어떤 작업은 혼자 해내기에는 너무 벅차다는 점을 깊이 인식했다. 파리 시절 그는 고갱과 툴루즈 로트레크를 비롯하여 자신과 비슷한 목표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다른 여러 화가들과 함께 독자적인 인상파 집단을 구성하고 싶어했다. 그리고는 그들이 아를에 와서 그와 함께 '남부 인상파 화가들'의 공동체를 세우기를 바라면서 그들을 설득하기 위해 '노란 집' 1채를 빌려 아름답게 장식했다.
1888년 10월 이곳에 온 고갱과 2개월 동안 함께 일하면서 어느 정도 영향을 주고받았지만, 사사건건 의견이 대립하고 성미도 전혀 맞지 않았기 때문에 사이가 급속히 나빠졌다. 1888년 크리스마스 이브에 반 고흐는 신경과민으로 발작을 일으켜 왼쪽 귀의 일부를 잘랐다. 고갱은 떠났고 그는 병원으로 실려갔다. 그리고 2주일 뒤에 '노란 집'으로 돌아와 다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여 〈파이프를 물고 귀에 붕대를 감은 자화상 Self-Portrait with Pipe and Bandaged Ear〉과 몇 점의 정물화 및 〈아기를 재우는 여인 La Berceuse〉 같은 작품을 제작했다.
몇 주일 뒤, 그는 다시 심한 정신이상 증세를 보여 병원에 입원했다. 1889년 4월말 더이상 그림을 그릴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프로방스의 생레미에 있는 정신병원에 찾아가 한동안 의사의 감독을 받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그림 그리는 능력을 잃지 않아야만 자신의 온전한 정신상태가 보장되리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고흐는 그 정신병원에 12개월 동안 갇혀 있으면서, 되풀이되는 발작에 시달리고 평온한 기분과 절망적인 기분 사이를 오락가락하면서도 이따금 그림을 그렸다. 〈정신병원의 정원 Garden of the Asylum〉·〈삼나무 Cypresses〉·〈올리브 나무 Olive Trees〉·〈알피유 가족 Les Alpilles〉, 의사들의 초상화, 렘브란트·들라크루아·밀레의 그림들을 본뜬 모작 등은 모두 이 시기에 그린 것들이다.
이 시기(1889~90)에 그의 작품을 지배한 주된 특징은 현실과 격리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과 일종의 슬픔이다. 오랫동안 정신병원의 독방이나 정원에 갇혀 있었기 때문에 주제를 마음대로 선택할 수 없는데다 자신의 영감이 직접적인 관찰에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기억을 되살려 그림을 그려야 하는 현실과 맞서 싸울 수밖에 없었다. 그는 지난 여름에 사용했던 강렬한 색채를 부드럽게 만들고, 좀더 차분한 그림을 그리려고 애썼다. 그러나 흥분을 억제할수록 상상력이 더욱 넘쳐서 구성요소들의 극적인 효과에 몰두하게 되어, 역동적인 형태와 힘찬 선(선이 색채와 동등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에 바탕을 둔 표현양식을 개발했다. 따라서 생레미 시절의 작품 가운데 가장 훌륭한 것들은 아를 시절의 작품보다 훨씬 대담하고 환상적이다.
마침내 고흐는 이 시기에 스스로 마침표를 찍었다. 네덜란드에 대한 추억을 그리면서 향수에 젖고 고독에 짓눌려 있던 그는, 동생 테오와 북부지방을 다시 한번 보고 싶어서 1890년 5월 파리에 도착했다. 나흘 뒤, 호메오파시(질병의 원인이 되는 약품을 환자에게 소량 투여하는 치료방법) 의사이자 화가이며 피사로와 폴 세잔의 친구인 폴 페르디낭 가셰와 함께 지내기 위해, 가셰가 사는 오베르쉬르우아즈로 갔다. 4년 전 뇌넨을 떠난 이후 한번도 보지 못했던 시골마을로 돌아간 그는 처음에는 열성적으로 작업에 몰두했다.
옥수수밭, 강이 흐르는 골짜기, 농부들의 오두막, 교회, 읍사무소 같은 주제들을 선택한 것을 보면 그가 정신적으로 위안을 얻었음을 알 수 있다. 화풍도 달라졌다. 북부의 햇빛 속에서, 그는 옅으면서도 산뜻한 색조를 택했다. 붓놀림은 더욱 폭넓어지고 한결 풍부한 표현력을 갖게 되었으며, 자연에 대한 시각은 보다 서정적으로 되었다. 그러나 가셰와 벌인 말다툼, 어쩔 수 없이 동생 테오(그는 결혼하여 아들 1명을 낳았음)에게 생계를 의존하는 데서 오는 죄의식, 그리고 성공하지 못한 데 따른 열등감 때문에 이 시기는 금방 끝이 나고 말았다.
고독을 이겨내거나 병이 나을 수 있다는 희망을 포기한 그는 스스로 총을 쏘아 자살을 시도했고, 이틀 뒤에 세상을 떠났다. 공교롭게 동생 테오도 그로부터 6개월 뒤(1891. 1. 25) 만성신장염으로 형의 뒤를 따랐다.
<미술사적 영향>
렘브란트 이후 가장 위대한 네덜란드 화가로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현대미술사의 표현주의 흐름에 강한 영향을 미쳤다. 불과 10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제작된 그의 작품들은 강렬한 색채, 거친 붓놀림, 뚜렷한 윤곽을 지닌 형태를 통하여 그를 자살까지 몰고간 정신병의 고통을 인상깊게 전달하고 있다. 그의 걸작으로는 수많은 자화상과 〈별이 빛나는 밤 The Starry Night〉(1889)이 있다. 생애의 마지막 3년 동안 제작한 작품들로 반 고흐는 네덜란드에서 가장 위대한 화가의 한 사람으로 평가된다.
그의 그림에서는 모든 것이 살아 꿈틀거리는 것처럼 보인다. 그의 작품은 많은 현대회화의 발전, 특히 수틴과 독일 표현주의 화가들에게 강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그가 평생 동안 그린 800점 이상의 유화와 700점 이상의 데생 가운데, 그가 살아 있는 동안 팔린 작품은 데생 1점뿐이었다. 항상 가난했던 그는 그림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무언가를 시급히 전달해야 한다는 확신과 형을 무조건 믿었던 테오의 도움으로 간신히 생활을 유지했다.
1872년부터 테오와 친구들에게 쓴 편지들은 그의 목표와 믿음, 희망과 절망, 수시로 달라지는 건강상태와 정신상태를 생생하게 담고 있어서, 위대한 인간기록이라 할 수 있는 독특하고 감동적인 전기자료이다. 그가 자살했을 때, 반 고흐라는 이름은 세상에 전혀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는 1888~90년에 파리의 앵데팡당 미술전람회에, 그리고 1890년 브뤼셀에서 그림 몇 점을 출품했다. 그가 죽은 뒤 1891년에는 파리와 브뤼셀에서 그를 기념하여 몇 점 안되는 그의 작품을 전시했을 뿐이다. 그의 개인전은 1892년에야 열렸고 그가 살아 있는 동안, 그에 대한 비평은 단 1번밖에 나오지 않았다. 20세기초부터 주로 다른 화가들에 의해 명성을 얻기 시작한 뒤 그에 대한 평가는 끝없이 높아져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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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나 요즘바빠서 오랬만에 들렀는데 흰머리.. 반가워 ......너 없으니 카페 썰렁한거 봤지??? 일본 출장갔던 일은 잘 되었구? 몇번 전화 했는데 안왔드니 이제 왔구나 내일 통화하자
예술가는 고독하고 힘들게 살아야 좋은작품이 나오는것이고 남들이 경험하지않은 세계에서 살아야 된다면 너무가혹하지??????? 눈 감고 조용히 노래들으며 가사를 음미하니 기타 선율이 오늘따라 가슴울리네........
흰머리 할머엄~~반갑다 반가워....죽지 않고 살아 있으니 다시만나는구나.....여러번 전화해도 안받드니만 일본 갔었구나.옛애인이라도? 만나서 세월 감을 잊었었니......
어찌하여 내 핸드폰 컬러링 음악을 허가도 없이 여기에...
니 핸드폰 소리 감질나서 왕창 올려 버렸다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