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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월일 |
한민족사 |
세계사 |
비고 |
1919 |
3.1운동(미국대통령 윌슨의 민족자결주의 영향)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대한 애국부인회 조직, 의열단 결성
대한 애국부인회 조직, 의열단 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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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차 세계대전 종결. 제3인터내셔널 결성(코민테른, 모스크바). 바이마르 헌법 공포. 중국5?4운동. 트리스탄 짜라, 프란시스 피카비아 등이 앙드레 브루통, 폴 엘뤼아르와 합류하면서 다다의 중심이 파리로 옮겨감. 베를린독일공산당 창립, 나치당 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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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 |
봉오동전투, 청산리대첩, 조선,동아일보 창간 산미증식계획(~1934) |
베르사이유 조약, 미국 여성 참정권 획득, 국제연맹창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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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1 |
자유시 참변 |
러시아 신경제 정책(NEP) 실시. 워싱턴군축회의. 히틀러 나치 당수 취임. 상해에서 중국 공산당 결성. 손문 광동 정부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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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2 |
어린이날 제정 |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 수립. 뭇솔리니 로마 진군(파시스트 내각 성립). 오스만투르크 제국 멸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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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4 |
3부 성립(참의부,정의부,신민부) |
중국 제1차 국?공합작. 레닌 사망. 앙드레 브루통 <초현실주의 선언>. 이탈리아총선 파시스트당 승리. 영국 첫 노동당 내각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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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5 |
미쓰야 협정 |
미국 실용적 TV 발명, 소련 스탈린의 일국사회주의론 채택 - 트로츠키 실각. 아문젠 북극탐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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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6 |
6.10만세 운동 |
중국 장개석 국민혁명군 총사령관 취임 - 북벌 시작(국민당 대혁명). 영국 광부들 메이데이 총파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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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7 |
신간회 조직 |
소련 7시간 노동제. 모택동정강산 혁명근거지 건설. 수카르노 국민당 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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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8 |
국민부 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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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총선 사회민주당 승리. 영국 남녀 평등 선거법 제정. 중국 은허 유적지 발견. 소련 토지사유금지법안 발표. TV방송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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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9 |
광주 학생 항일 운동 |
세계 경제 대공황 발생. 트로츠키 국외 망명. 플레밍페니실린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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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 |
혁신의회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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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총선거(나찌당 107석 획득). 간디 무저항 운동 시작. 호치민베트남 공산당 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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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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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모라토리엄 선언. 스페인 혁명(부르봉 왕조 멸망). 만주사변. 영연방 성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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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2 |
이봉창, 윤봉길 의거 조선혁명군(영릉가전투,흥경성전투),
한국독립군(쌍성보전투,대전자령전투) |
상하이 사변. 만주국 건국. 일본, 청년장교들이 수상을 사살. 나치 총선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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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3 |
한글 맞춤법 통일안 제정 |
히틀러 독일 수상 취임. 일본 국제연맹 탈퇴. 미국 뉴딜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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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4 |
진단 학회 조직 |
스페인 왕정 부활. 소련 국제연맹 가입. 중국 홍군 대장정 시작. 인도 국민회의파 네루를 중심으로 사회당 결성. 히틀러, 뭇솔리니와 제휴. 푸이 만주국 황제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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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6 |
손기정, 베를린 올림픽대회 마라톤 우승 |
소련 소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 헌법 채택. 스페인 인민전선파 내각집권후 내란 발발. 중국 시안 사건. 루스벨트 대통령 재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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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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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일 전쟁 발발-난징대학살. 제2차 국?공 합작. 독?이?일 방공협정 체결(추축동맹). 프랑코팔랑헤당을 유일당으로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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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8 |
한글 교육 금지 |
뮌헨 회담. 독일의 오스트리아 합병. 나치 유대인 대탄압(크리스탈 나흐트.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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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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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 말살 정책 강화 한국 광복군 결성 |
프랑스 독일에 항복. 영국 처칠 거국내각 성립. 독?이?일 3국 군사동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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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2 |
조선어 학회 사건 |
미국 원자핵 분열에 의한 연쇄반응 실험 성공. 일본 미드웨이 해전 패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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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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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로 회담(미, 영, 중). 독일 스탈린그라드 전투에서 패전. 스탈린 원수 취임. 이탈리아 연합군에 무조건 항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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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5 |
8.15 광복 건국준비위원회 조직(여운형,안재홍) 조선인민공화국 선포(1945,9.6) 모스크바 3상 회의(1945,12월 신탁통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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얄타 회담(처칠, 루즈벨트, 스탈린). 미국 히로시마, 나가사키 원폭 투하. 제2차 세계대전 종전. 국공내전 시작. 모스크바 3상 회의(미, 영, 소). 베트남 독립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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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학생이라고 해서 교과서 지식의 습득에만 급급하지 말고 批判的으로 바라보는 안목으로 현실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학생은 학생으로서의 문제의식을 가지고 살아가야 합니다.
1) 우리는 -> 우리가 2) 교과서적인 지식만을 가지고 사는 것이 아니라 -> 교과서 지식의 습득에만 급급하지 말고 3) 현재를 批判的으로 바라보는 안목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합니다. -> 批判的 안목으로 현실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4) 살아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 살아가야 합니다.
5) 批判的으로 바라보는 안목으로 -> 批判的 眼目으로 6) 살아가야 합니다. -> 생활하여야겠습니다.
우리는 앞서 革命이 성공할 수 있는 要因에 대해 배운 바 있습니다. 민중의 이해와 요구가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 민족 力量을 결집시킬 求心點이 필요하다는 것, 또 오랜 準備와 節次를 통해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 등이 그것이지요. 光州 學生 抗日 運動은 이 모든 要件을 충족시켰다고 보입니다. 일제의 逼迫 아래 만인이 저항정신에 共感하여 나섰고, 지식인층이라고 할 수 있는 학생들이 集結, 團合하여 운동을 주도하였습니다. 또한 3.1운동 이후 각 도시에 支部를 설립하고 靑年 同盟을 결성하는 등 언제든 革命을 터뜨릴 수 있는 만발의 준비를 갖추었던 것입니다.
비록 抗日 運動 직후에 ‘民族 解放’이라는 목적에서의 성공은 이루지 못했지만, 일제에 蠶食당할 뻔한 민족정신을 지켜내고 꺾이지 않는 氣槪를 보여줬다는 점에서 충분히 ‘성공했다’는 평가를 내릴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발표 잘 들었습니다. 광주학생항일운동을 통해, 진정한 知性人으로서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학생은 純粹해야 합니다. 원리, 원칙, 본질적 측면의 사고를 해야 하며, 眞實이 아닌 것에 대해서는 ‘아니오’라고 분명하게 말 할 수 있어야 합니다. 歷史的 主體로서 늘 현실을 자각하고 있는 자만이 진실에 대한 억압과 폭력에 정의롭고 현명하게 맞설 수 있습니다. 날마다 번민 속에서 치열하게 살아야만 하는 것입니다. 또한 敎師 지망생인 우리가 장차 교단에 섰을 때, 우리의 학생들이 바른 지식을 갖고 곧은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그들을 지도해야 하겠습니다.
1) 純水해야 -> *** "純水"의 의미를 설명해 보세요.
純粹하다는 것은 삶의 본질적 의미, 근원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자를 잘못 썼습니다. 수정했습니다.)
식민지지배하의 朝鮮學生은 國家가 자신을 지켜줄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지배하고 있는 일본의 학생과 상대하자면 일방적으로 불리했고 힘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젊음이 있었고 아직 사회의 世俗的인 면에 물들여지지 않는 앎이 있었다. 그렇기에 光州學生抗日運動과 같은 학생운동이 일어날 수 있었습니다. 우리 역시 光州學生抗日運動의 정신을 이어받아 지금이 아니면 안 될 우리의 젊음과 순수한 앎을 價値 있는 일에 써야 할 것입니다.
1) 世俗적인 -> 世俗的인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