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병한지 거의 만 8년이고 관해된지는 7년 3개월차입니다.
2016년 7월 제주대병원을 시작으로, 무조건 서울 메이저로 가라는 주치의 소견에 따라 신촌세브란스를 거쳐 삼성서울병원에서 2016.11.월초에 소포성으로 최종 진단 받은 후 바로 R-CHOP으로 항암 시작하여 집중항암 6차를 마치고 2017년 3월 하순에 완전관해 받고 12회의 유지치료 중 2018.03. 중하순경에 뇌졸중(-뇌경색)이 발병하여 좌측 편마비로 오랜기간 재활하였습니다.
상당기간 신경외과 ICU(집중치료실, 중환자실)를 거쳐 재활의학과로 전원하여 재활하다가 이후 유지치료와 뇌졸중 재활을 병행하다가 생계를 위해 복직하여 현재 근무중입니다.
어제 1년 정기검사를 갔었는데, 별 이상소견은 없다며 이제 병원엔 안와도 된다며 결별을 통보 받았습니다.
이후로도 건강 관리 잘 하시고 일상 생활 유지하시되 앞으로도 술만 드시지 말라고 조언해 주시더군요.
다른 환우분들을 보면 저보다 병력이 앞서 있음에도 아직 정기검진을 하는 분들도 계시던데, 약간 의아하긴 하지만 나름 기분 좋은 이별이네요.
생활습관 중에 아프기 전과 아픈 이후에 달라진 점은 술, 담배를 하지 않는다는 것과 운동을 조금 더 하려고 노력한다 외에 특별한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술은 2~30대엔 2~3일에 한번씩 많이 마신 편이고, 40대부터는 폭음하지 않는 선에서 성실한 자세와 마음으로 꾸준히 마셨으며,
담배는 20대때부터 반갑에서 한갑 정도를, 몇개월에서 몇년주기로 피우다 말다 하였는데 대략적으로 계산해보면 피운 기간이 배 정도 더 깁니다.
식습관에 있어서도 면역력과 장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영상이나 글을 읽고 설득 당해 유산균을 블루베리랑 같이 매일 1~2차례 먹는다 정도가 달라졌고, 병력과는 상관없이 이제 나이가 있으니 아이스크림을 비롯한 설탕류 섭취를 줄이려고 하고 있는 정도입니다.
과일과 야채는 원래 많이 먹어왔었고, 단백질 섭취가 이전보다는 좀 는 것 같습니다.
유산균은 복용제로도 먹고 집에서도 식품건조기로 1주일에 대략 6L정도의 요거트를 만들어 마님과 함께 먹고 있습니다.
요거트는 단백질 등의 섭취에도 나름 도움이 되지 않나 싶어서 제일 꾸준히 먹고 있는 듯 합니다.
참고 영상
숨김없이, 모든 것을 공개합니다. 털보의사 요거트 제조법 #수제요거트 #털보의사요거트 #다이어트요거트 - YouTube
다만 이분과 다른 점이 있다면 전 식품건조기를 이분이 사용하는 것과 다른 모델을 사용하고 있고,
주로 폴란드나 독일 등의 멸균 우유 등 다른 우유를 이용하며,
플라스틱 우유팩 대신 1L 유리병을 12개 구입해서 만드는 정도만 다릅니다.
이전에는 스타터와 요거트 제조기를 사용했었는데 위의 방법이 더 쉽고 편리하더군요.
운동은 예전엔 마라톤 등의 다소 고강도의 운동을 하였다면 이제 무릎관절을 비롯한 고생한 여러 관절들도 고려해야만 하는 상황이고, 뛰고 싶어도 뇌졸중의 후유증으로 뛸 수 없는 현실적 한계를 감안하여 걸어서 또는 자전거로 출퇴근을 한다거나 아침, 점심 때 가벼운 운동을 하는 정도입니다.
2016년 7월 발병 당시부터 2017년 3월까진 너무너무 힘들었고,
뇌졸증 발병 이후로는 정말 깊은 절망도 하였었습니다.
물론 아직도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등 여러 어려움이 있습니다만
어쩄거나 지나고 보니 정말 "이 또한 지나가리라." 가 되었네요.
지금 이 시간 이제 막 투병을 시작하고 계시거나 고생중에 계신 환우분들이나 그 보호자님들, 아무쪼록 잘 극복하셔서 쾌유되시길 간절히 기원하겠습니다.
치료 잘 받으시고 건강 관리만 잘 하시면 반드시 쾌유될 것입니다.
첫댓글 결별 축하드립니다..^^
쭉~~건강하시길요
와~ 아모르파티님이다!!!
건강하시지요?
앞으로도 쭈욱~~~~~~~~~~~~~~~ 건강하고 행복하게 강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완치하자님도 건강&행복하세요. ^^
축하드립니다~
잘 드시고 행복하세요
같은 아형이시네요.
힘들 수 밖에 없는 시기지만 꼭 치유되시리라 믿습니다. 힘 내세요.
잘 하고 계시겠지만 운동 열심히 하시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시면 더 좋겠습니다.
기분좋은 결별, 축하드리며 생환습관 공유도 감사드립니다.
언제나프르게님도 곧 이별 당하실 것입니다. ^^
이미 암은 떠나갔으니 남은 흔적도 다 사라지겠지요.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긴 여정 고생하셨습니다.좋은음식 드시고 행복하세요~
소소하게님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항암후유증도 점차 조금씩 없어집니다.
저는 항암 후에 이런저런 수치들이 그다지 나쁜편은 아니었고 미달하더라도 조금씩 미달하는 정도였으나
호중구수치가 바닥을 치다가 아주 느리게 올라오다가 3년도 더 지난 2021년도인가 2002년도인가에야 비로소 정상 수치로 올라오더라고요.
점점 더 좋아질 겁니다.
건강&행복하세요. ^^
좋은 결별이네요~!! 앞으로 건강가득, 행복가득하세요~~^^
올 봄에 관해 되셨군요. 축하 드립니다.
그래도 당분간은 방사선 하신다니 아직 번거로움은 좀 남았지만 그래도 그건 만약을 대비한 거니까...
마무리까지 잘 마치시고 건강 관리 잘하셔서 빠른 결별을 통보 받으시기 바라겠습니다. ^^
@벽이란 네네 정상스런 댓글 감사드립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
저희신랑도 소포성으로 6회 항암 마치고 28일 결과 기다리고 있습니다.
좋은결과 받으셔서 너무 너무 축하드립니다
신랑도 마라톤을 하는데 요즘도 천천히 뛴다고는 하지만 6~10킬로 뛰고 있습니다
발병전에도 매일 10키로 이상씩 뛰던사람이라 하지말라고 하면 더 스트레스 받을것 같아서 살살 하라고만 하고 있네요
관리 잘해서 님처럼 좋은 소식드릴수 있으면 좋겠네요
달리기가 정말 좋은 운동임은 부인하기 어려울 듯 합니다.
저는 2002년부터 뛰기 시작했는데 처음 뛸 때는 당시 목동 근린공원 1바퀴를 못돌았었습니다. 그러다 점차...
30km를 넘어서면서부터는 내가 왜 돈 내고 이 짓을 하나 싶다가도 막상 완주하고 나면 집에 와서는 다음 대회는 어디를 가나를 조회하는 저를 보면서 아, 이것도 중독이구나 싶더라고요.
개인적으로, 정신건강엔 달리기만큼 좋은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카멜리야힐님 배우자께서도 당연히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뭐 일단 소포성은 소위 약빨이 잘 받으니까요. (저도 같은 아형이었습니다.)
힘든 시간 잘 이겨내셨으니 이후 더 좋은 시간들이 있기를 바랍니다.
두분 행복하세요. 좋은 소식 기대하겠습니다. ^^
병원과의 이별을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저도 이런 이별이 빨리 오기를 기다려 지네요
완관 후 1년이 지나셨네요. 축하드립니니다.
1년 지나셨으니 이미 큰 산은 다 넘으신 것 같아요.
수면이 중요한 것 같아요, 잘 자고 운동하고 ...
앞으로 꽃길만 걸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정말 축하드립니다 좋은 기운 받아갑니다! 평생 건강길만 걸으세요🥰
안녕하세요?
콩콩이12님도 환우분도 모두 건강하시기만 바라겠습니다.
소중한 내용 감사합니다. 항상 응원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