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에 좋은 음식 -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아보카도
안녕하세요. 미셸이에요^^
저는 평상시 특별히 건강에 이상이 있거나 하지는 않지만
건강검진을 할 때마다 혈압이 정상수치보다 아주 조금 낮게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저혈압에 관련된 이야기를 귀기울여 듣게 되었는데요.
아보카도가 저혈압에 좋다는 이야기를 들은 후 어떤 효능이 있는지 궁금해졌어요.
그래서 오늘은 저혈압에 좋은 음식 영양만점 아보카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저혈압이란?
말그대로 정상혈압(80~120mmHg)보다 혈압이 낮을 때를 말해요.
일반적으로 혈압계로 측정한 결과 저혈압범위(60~100mmHg)에 속한다고 해도
별다른 이상징후를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가장 일반적인 저혈압의 증상은 현기증이나 두통, 전신이 무기력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또한 불면증상과 서맥(맥박이 서서히 뛰는 것), 변비를 수반하는 경우도 있으며,
심하면 시력장애나 구역질,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해요.
심장은 하루에 약 10만번 이상을 뛰면서 몸 전체에 혈액을 공급하는데 저혈압은 이 같은 심장 기능이 원활하지 못할 때 발생해요.
펌프질을 제대로 못해 필요한 양만큼 피를 혈관으로 보내지 않으면 결국 혈압이 정상 수치 이하로 떨어지기 마련이죠.
혈관세포가 건강하지 못한 경우에도 혈관벽이 필요한 영양성분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늘어지면
적정 혈압을 유지하기 어려워진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기능들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혈관벽을 청소해 혈관건강을 지켜주고 심장기능도 강화시켜주는 불포화지방산이 필요해요.


아보카도(Avocado)
타원형 모양의 아보카도는 악어의 등처럼 울퉁불퉁한 껍질 때문에 악어배라고도 하는데요.
과육은 버터같이 부드럽고 노란색을 띠며 독특한 향기가 나구요.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 알려져 있으며, 30% 정도의 지방, 많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들어있고 비타민 함량도 높아요. 풍부한 영양소 때문에 '산속의 버터'라고 부르기도 해요.
아보카도에는 몸에 좋은 성분들이 아주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 아보카도에 다량 함유된 유지방성분의 75%가 모두 혈류 흐름을 개선시켜 주는 불포화지방산이라고 하구요.
- 아보카도 성분 중 하나인 카로티노이드는 뛰어난 항산화기능으로 인해 혈관벽을 튼튼히 보호해 줘요.
- 아보카도에는 혈관의 콜레스테롤을 정상으로 유지시켜 주는 베타 시토스테롤이 100g당 76mg나 포함되어 있어요.
- 이외에도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루테인과 제아크산틴 등의 성분은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 외에도 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한 음식으로는 아몬드, 땅콩 등이 있어요.
이러한 불포화지방산 음식은 노화와 치매 예방에 좋기로 유명하죠.
저혈압이 심하지는 않지만 조금씩 신경을 써야 한다면
이런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들을 자주 먹어줘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