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속신선(천안-익산)이 운행된다면 대전-익산 호남선은 여객보단 화물로 역활을 하므로 대규모 선형개량의 가치가 없다는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002년 1월29일
호남고속철도건설 기본계획 조사연구 용역 중간연구결과 설명 및 토론회가 있었는데요.
그때 발표자료가 건교부산하 고속철도기획단 웹사이트에 올라있습니다.
그 자료엔 천안-익산(97.28km) 고속신선의 건설비가 18000-19000억 정도 소요된다고 나왔있더군요.
이걸 참고한다면 천안-논산(70km)는 1조5천억원으로 추측될수 있겠져
그리고 경부신선 350억/km는 순수노반공사비가 아닙니다.
고속철도노반공사 뿐만아니라 차량기지 2군데 건설, 차량도입비, 기존선전철화사업비(1조6천억 가량) 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는것 입니다.
과연 5500억(분명 8000억 이상 소요되리라 추측) 들여서 서대전-논산을 선형개량 한만큼의 효과가 있을지 걱정입니다. 고속신선(천안-익산)이 추진이 중단된다면.
그리고 이것은 선형개량을 아닌 신선건설로 파악되며 호남고속철도가 논의된느 상황을 감안한다면 분명 중복투자가 확실하며 KDI의 타당성 조사 심의 자체가 기각될 사항이란 추측이 듭니다.
운행시간의 경우
1. 천안 논산 완전 고속신선건설시 서울 논산간 약 50~55분 소요
->고속신선(서울-천안-익산): 서울-천안:34분 + 천안-익산:30분(언급한 자료 참조) => 64분
서울-천안-논산이라면 이것보다 더 빠르겠죠 (52-53분 정도 추측)
*고속신선은 논산이 아니라 익산까지 건설되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서울 대전은 고속선을 경유 대전 논산간 개량선 경유 약 59~62분
-> 1)서울-서대전 48분 + 서대전-논산 14분(주장대로..) 약 62-64분 소요더는군요
하지만 서대전-논산을 선형개량으로 14분 이내에 주파는 상당한 무리가 있습니다.
직선화된 37km정도의 구간을 14분에 표정속도 160km로 주파하려면 200km이 아닌 최소한 300km 신선으로 되어야 합니다.
예를들면 300km급인 KTX가 서울-천안 95.3km 정도의 거리를 34분에 주파하는데 표정속도가 170km 정도이라는 사실을 감안해야 합니다.
( 믈론 기존선에서 저속운행을 피할수 있다면 더 빨라 질수도 있겠지만요..)
제생각엔
서대전-논산은 10분단축 이상은 힘들다고 봅니다.
고속신선(서울-천안-익산) 추진되는한 대규모의 선형 개량은 기대하기 정말 힘듭니다.
만약에 선형이 개량된다해도 계룡산 통과구관에만 한정될것입니다.
서울-서대전 48분 + 서대전-논산 22분 = 약 70-72분 소요
14분 주파가 가능하려면 선형개량 수준이 아닌 고속신선을 건설해야 되겠져
서대전-익산 선형개량과 속도향상과 관련된 자료들중
철기연 발표자료를 보면 서대전-익산을 선형개량하고 틸팅차량을 투입하면 지금보다 18분정도 단축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