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난 시 한편
충남고교 여교사
이정록 시인이 쓴
"정말"이란 시 인데,
남편과 일찍 사별(死別)한
슬픔을 역설적이고,
풍자적이고, 유머러스하게 표현했지만 읽다보면
마음이 짠~ 해지는,
전혀 외설스럽지 않고
잔잔한 감동을 주는
시입니다.
ㅡ ㅡ ㅡ
● 정 말
- 이 정 록
"참 빨랐지!
그 양반!"
신랑이라고 거드는 게 아녀
그 양반 빠른 거야
근동 사람들이 다 알았지
면내에서
오토바이도 그중 먼저 샀고
달리기를 잘해서
군수한테 송아지도 탔으니까
죽는 거까지
남보다 앞선 게 섭섭하지만
어쩔 거여
박복한 팔자 탓이지
읍내 양지다방에서
맞선 보던 날
나는 사카린도 안 넣었는데
그 뜨건 커피를
단숨에 털어 넣더라니까
그러더니 오토바이에
시동부터 걸더라고
번갯불에
도롱이 말릴 양반이었지
겨우 이름 석자
물어 본 게 단데 말이여
그래서
저 남자가 날 퇴짜 놓는구나
생각하고 있는데
어서 타라는 거여
망설이고 있으니까
번쩍 안아서 태우더라고
뱃살이며 가슴이
출렁출렁하데
처녀적에도
내가 좀 푸짐했거든
월산 뒷덜미로 몰고 가더니
밀밭에다 오토바이를
팽개치더라고
자갈길에 젖가슴이
치근대니까
피가 아랫도리로 쏠렸던가 봐
치마가 훌러덩 뒤집혀
얼굴을 덮더라고
그 순간 수욱~ 이게 이년의
운명이구나 싶었지👺
부끄러워서
두 눈을 꼭 감고 있었는데
정말 빠르더라고
외마디 비명 한번에
끝장이 났다니까! 초 조루증
꽃무늬 치마를 입은 게
다행이었지
풀물 핏물 찍어내며
훌쩍거리고 있으니까
먼 산에다 대고 그러는 거여
시집가려고 나온 거 아니였냐고💘
눈물 닦고 훔쳐보니까
불한당 같은 불곰 한 마리가
밀 이삭만 씹고 있더라니까
내 인생을 통째로 넘어뜨린
그 어마어마한 역사가
한순간에 끝장나다니
하늘이
밀밭처럼 노랗더라니까
내 매무새가
꼭 누룩에 빠진 흰 쌀밥 같았지
얼마나 빨랐던지
그때까지도
오토바이 뒷바퀴가
하늘을 향해 따그르르
돌아가고 있더라니까
죽을 때까지
그 버릇 못 고치고 갔어
덕분에
그 양반 바람 한번 안 피웠어
가정용도 안 되는 걸
어디 가서
상업적으로 써먹겠어
정말 날랜 양반이었지...
ㅡㅡㅡㅡㅡㅡㅡㅡ
<조정현 評>
[이정록(1964~) 시집
'정말' 중에서]
이 시 참 재미있습니다.
어쩌면 시인은 이토록
슬픈 이야기를 역설적으로
풀어낼 수 있었을까요?
우리 인생도 이랬으면
좋겠습니다.
“신랑이라고 거드는 게 아녀.
그 양반 빠른 거야.
근동 사람들이 다 알았지”
1연에서는 일찍 저세상으로 간
신랑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돌아가신 남편이 성격이 참
급했나 봅니다.
그러고 보니, 일찍 가시는 분들은
뭔지 모르게 급하게 서두르는
부분이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2연은 두 분이 인연을 맺게 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얼마나 급했으면 뜨거운 커피를
단숨에 털어 마시고
오토바이에 맞선녀를
번쩍 안아서 태웠을까요.
오토바이에 태웠으니
남정네의 등에 여자의 가슴이 스치면서 젊은 혈기에
확 불을 싸지른 것 같습니다.
얼마나 참기가 힘들었을까요.
그것도 바야흐로
봄날인데 말입니다.
“부끄러워서 두 눈을 꼭 감고 있었는데 후다닥 정말 빠르더라고 외마디 비명 한번에 벌써 끝장이 났다니까”
“눈물 닦고 훔쳐보니까
불한당 같은
불곰(남편) 한 마리가
밀 이삭만 씹고 있더라니까”
“내 인생을 통째로 넘어뜨린
그 어마어마한 첫역사가
한순간에 끝장나다니”
정말 한 순간에 모든 운명이
결정되고 마는 순간이
2연에서 펼쳐지는데
1연에서의 슬픔의 정조는
어디론가 다 사라지고
읽는 내내 웃음이 삐죽삐죽
새 나오게 만드는
서사시입니다.
그런데 말이지요.
마지막 3연은 더 절창입니다.
“얼마나 빨랐던지 그때까지도 오토바이 뒷바퀴가 하늘을 향해 따그르르 돌아가고 있더라니까”
얼마나 빨리 끝났으면
일이 다 끝나고 난 다음에도
오토바이 뒷바퀴가 하늘을 향해 따그르르 돌아가고
있었을까요? 그야말로
절묘한 묘사입니다.
그런데 바로 이어서
“죽을 때까지
그 버릇 못 고치고 갔어”
가 나옵니다.
분명 슬픈 이야기인데 어쩜
이렇게 슬픔을 웃음으로
단박에 바꿔칠 수 있는 걸까요?
거의 마술처럼 슬픔과 웃음이 교차되고 있습니다.
웃음 마술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덕분에 그 양반
바람 한번 안 피웠어.
가정용도 안 되는 걸
어디 가서 상업적으로
써먹겠어
정말 날랜 양반이었지”
워낙 첫 행사를 빨리 끝내신 양반이라서 바람 한 번 피울
여력이 없으셨겠지요.
그런데 가정용도 안 되었으니,
어떻게 상업용이 되었겠냐는
말에 또 한 번 웃음이 터집니다.
그리고 마무리는 정말 날랜 양반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사랑하는 남편을
빨리 보낼 수 밖에 없었는데,
이렇게 슬픔을 웃음으로
승화시키는 힘이라니,
정말 놀랍지 않습니까?
내공으로 가득찬 시인의
넉살 때문에 많이 웃었습니다.
그래서 내가 접한
최고의 시였습니다.
내 마누라 시인 아니기
천만 다행이야.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