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의 초대
주님께서는 모든 민족들에게서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 살아남은 자들을 예루살렘으로 데려오겠다고 하신다(제1독서). 히브리서의 저자는, 주님께서는 사랑하시는 이를 훈육하신다며 시련을 견디어 내라고 한다(제2독서). 예수님께서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도록 힘쓰라고 하시며, 지금은 첫째지만 꼴찌가 되는 이들이 있을 것이라고 하신다(복음).
제1독서
<그들은 모든 민족들에게서 너희 동포들을 데려 오리라.>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66,18-21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18 “나는 모든 민족들과 언어가 다른 모든 사람들을 모으러 오리니
그들이 와서 나의 영광을 보리라.
19 나는 그들 가운데에 표징을 세우고 그들 가운데 살아남은 자들을
타르시스와 풋, 활 잘 쏘는 루드, 투발과 야완 등 뭇 민족들에게 보내고
나에 대하여 아무것도 듣지 못하고 내 영광을 본 적도 없는 먼 섬들에 보내리니
그들은 민족들에게 나의 영광을 알리리라.
20 마치 이스라엘 자손들이 깨끗한 그릇에 제물을 담아 주님의 집으로 가져오듯이
그들도 모든 민족들에게서 너희 동포들을 주님에게 올리는 제물로
말과 수레와 마차와 노새와 낙타에 태워
나의 거룩한 산 예루살렘으로 데려오리라.
─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
21 그러면 나는 그들 가운데에서 더러는 사제로 더러는 레위인으로 삼으리라.”
─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
제2독서
<주님께서는 사랑하시는 이를 훈육하신다.>
▥ 히브리서의 말씀입니다.12,5-7.11-13
형제 여러분, 5 여러분은
하느님께서 여러분을 자녀로 대하시면서 내리시는 권고를 잊어버렸습니다.
“내 아들아, 주님의 훈육을 하찮게 여기지 말고
그분께 책망을 받아도 낙심하지 마라.
6 주님께서는 사랑하시는 이를 훈육하시고
아들로 인정하시는 모든 이를 채찍질하신다.”
7 여러분의 시련을 훈육으로 여겨 견디어 내십시오.
하느님께서는 여러분을 자녀로 대하십니다.
아버지에게서 훈육을 받지 않는 아들이 어디 있습니까?
11 모든 훈육이 당장은 기쁨이 아니라 슬픔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나중에는 그것으로 훈련된 이들에게
평화와 의로움의 열매를 가져다줍니다.
12 그러므로 맥 풀린 손과 힘 빠진 무릎을 바로 세워 13 바른길을 달려가십시오.
그리하여 절름거리는 다리가 접질리지 않고 오히려 낫게 하십시오.
복음
<동쪽과 서쪽에서 사람들이 와 하느님 나라의 잔칫상에 자리 잡을 것이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3,22-30
그때에 22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으로 여행을 하시는 동안,
여러 고을과 마을을 지나며 가르치셨다.
23 그런데 어떤 사람이 예수님께 “주님, 구원받을 사람은 적습니까?” 하고 물었다.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24 “너희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도록 힘써라.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많은 사람이 그곳으로 들어가려고 하겠지만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25 집주인이 일어나 문을 닫아 버리면,
너희가 밖에 서서 ‘주님, 문을 열어 주십시오.’ 하며 문을 두드리기 시작하여도,
그는 ‘너희가 어디에서 온 사람들인지 나는 모른다.’ 하고 대답할 것이다.
26 그러면 너희는 이렇게 말하기 시작할 것이다.
‘저희는 주님 앞에서 먹고 마셨고,
주님께서는 저희가 사는 길거리에서 가르치셨습니다.’
27 그러나 집주인은 ‘너희가 어디에서 온 사람들인지 나는 모른다.
모두 내게서 물러가라, 불의를 일삼는 자들아!’ 하고 너희에게 말할 것이다.
28 너희는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과 모든 예언자가 하느님의 나라 안에 있는데
너희만 밖으로 쫓겨나 있는 것을 보게 되면, 거기에서 울며 이를 갈 것이다.
29 그러나 동쪽과 서쪽, 북쪽과 남쪽에서 사람들이 와
하느님 나라의 잔칫상에 자리 잡을 것이다.
30 보라, 지금은 꼴찌지만 첫째가 되는 이들이 있고,
지금은 첫째지만 꼴찌가 되는 이들이 있을 것이다.”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좁은 문: “오늘 어떻게 살까?”, 아니 “어떻게 죽을까!”
영화 ‘죽어야 사는 여자’(1992) 줄거리입니다. 매들린은 아주 잘 나가는 브로드웨이 뮤지컬 배우입니다. 하지만 세월은 속일 수 없는 법. 매들린은 늘어가는 주름이 걱정입니다. 이때 어릴 적 친구 헬렌이 남자친구 멘빌 박사를 소개하겠다고 옵니다. 멘빌은 유망한 성형외과 의사입니다.
매들린은 헬렌의 남자친구에게 치근댑니다. 멘빌도 매들린이 싫지 않습니다. 헬렌은 매들린이 항상 자기 남자친구를 빼앗았다며 당하면 안 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멘빌은 그렇지 않겠다고 해놓고는 매들린과 결혼해버립니다. 헬렌은 상심한 나머지 폭식하여 살이 찌고 정신병원에 갇힐 정도로 피폐해집니다.
몇 년이 지난 후 헬렌이 파티를 한다고 매들린과 멘빌을 초대합니다. 매들린은 헬렌이 얼마나 망가져 있는지 보려고 갔지만 헬렌은 훨씬 젊어 있고 아름다워져 있었습니다. 이번엔 헬렌이 멘빌을 다시 꼬십니다. 멘빌도 자신을 자기 주름보다 못하게 여기는 매들린이 지겹습니다. 그래서 매들린을 죽이기로 합니다.
계단에서 밀어서 매들린을 떨어뜨린 멘빌은 헬렌에게 전화합니다. 그런데 매들린이 목이 꺾인 채로 멘빌에게 다가옵니다. 멘빌은 기겁합니다. 매들린은 헬렌에게 질 수 없어서 영원히 죽지 않는 약을 먹은 것입니다. 그 약을 먹으면 몸은 좀 망가져도 죽지는 않습니다. 누가 좀 고쳐주면 됩니다. 하지만 의사들은 이 모습을 보고 기겁하고 심지어 심장마비로 죽기까지 합니다.
이때 매들린이 죽은 줄 알고 헬렌이 들어옵니다. 매들린은 자기를 죽이려 했다며 헬렌을 총으로 쏴서 배를 뚫어버립니다. 하지만 헬렌도 죽지 않습니다. 헬렌도 그 약을 먹었던 것입니다. 이들은 죽도록 싸우다가 그럴 필요가 없음을 깨닫게 됩니다. 영원히 살려면 자기 몸들을 고쳐 줄 의사가 있어야 하는데 멘빌이 가장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둘은 서로 화해하고 멘빌에게도 영생의 약을 먹도록 권합니다. 멘빌은 괴물이 되어 버린 두 여자를 두고 도망을 칩니다. 그리고 영생의 약을 버립니다. 그는 죽기를 택한 것입니다.
37년 뒤 멘빌의 장례식이 열립니다. 멘빌은 다시 결혼하여 자녀도 많이 낳고 모험도 즐기다 세상을 떠났습니다. 많은 이들이 슬퍼합니다. 하지만 뒤에서 두 명의 여인은 비웃습니다. 바로 매들린과 헬렌입니다. 이들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으면 뭐 하냐, 살아있는 게 낫지!”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눈은 슬픕니다. 아무 의미 없는 하루를 또 살기 위해 나갑니다. 그들의 몸은 이미 망가질 대로 망가져 있습니다. 아무도 고쳐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영화가 끝납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고 권하십니다. 좁은 문은 한 마디로 “십자가의 삶”입니다. 예수님은 그 십자가의 삶을 택하는 이들이 많지 않을 것이라고 하십니다. 비록 미사에 와서 강론을 듣고 성체를 영하더라도 이 길을 통해 오지 않으면 구원이 없다고 하십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십자가의 삶을 살고 있다는 증거는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아침에 일어나 우리 입에서 나오는 첫 마디로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어떻게 살지?”
이것은 영원히 살 것 같은 착각으로 사는 사람의 질문입니다. 매들린과 헬렌이 영생의 약을 먹고는 매일 아침 그렇게 물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죽음을 택한 멘빌 박사는 다릅니다. 영원히 살 것처럼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질문하지 못하는 것이 이것입니다.
“오늘 어떻게 죽을 수 있을까?”
어차피 죽는 인생, 어떻게 잘 죽을 수 있는지를 생각하며 사는 것입니다. 이것이 십자가의 삶입니다. 어디 그렇게 사는 사람이 있느냐고 할 수 있지만, 실제로 적지 않습니다.
이순신 장군도 명량해전을 앞두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살고자 하는 자는 죽을 것이요, 죽고자 하는 자는 살 것이다.”
그는 죽고자 했던 것입니다. ‘오늘 어떻게 죽을 수 있을까? 나의 죽음이 두려움을 용기로 바꿀 수 있다면!’ 그리고 실제로 혼자서 330척과 대적해 싸웠습니다. 이것은 죽음으로 가는 길이었습니다. 이 모습을 본 나머지 11척도 죽자고 덤벼서 결국엔 말도 안 되는 승리를 거둘 수 있었던 것입니다. 오늘을 의미 있게 죽으려고 하는 삶, 이것이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삶입니다.
영원히 살게 되면 더 완전한 모습으로 살려고 더 욕심을 부립니다. 하지만 죽으려 하면 생명 유지를 위해 간직한 아주 작은 것까지 이웃을 위해 내어줄 수 있게 됩니다. 내 힘으로 영원히 살려고 하는 것이 하느님처럼 되려는 마음입니다. 그러나 하느님의 도우심으로 자신을 맡김은 하느님의 자녀됨으로 하느님처럼 됨입니다. 우리에겐 이 두 길밖에 없습니다.
우린 지금 살아있습니다. 죽으려 하며 이웃을 살리는 사람이 될 것인지, 살려고 하며 이웃을 죽이는 사람이 될 것인지. 선택은 우리에게 달려있고 예수님은 어차피 한 번은 죽는 것, 죽으려는 삶으로 나아가보라고 권하십니다.
이태석 신부님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분도 하루를 어떻게 죽을 것인지 생각하며 살았습니다. 그래서 더 의미 있는 죽음으로 나아갔습니다. 그리고 많은 이들의 가슴에 희망의 씨를 뿌렸습니다. 그리스도를 닮은 삶을 산 것입니다. 구원받을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어떻게 죽으려 하기보다는 어떻게 살려고만 하기 때문입니다.
https://youtu.be/8t0iGGL7oTA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신부님! 이 제품은 콜라젠을 주성분으로 한 건데요. 열심히 드시면 피부에 탄력이 생기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어느 자매님께서 건강보조제를 주시며 하신 말씀이었습니다. 저 역시 피부 노화를 많이 느끼고 있었기에 열심히 먹기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피부가 좋아지는 느낌이었고, 저를 향해 피부가 좋아졌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많이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책을 읽다가 이런 문장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시중에서는 먹거나 얼굴에 바르면 피부에 탄력이 생겨 주름이 없어지고 더욱 젊어 보인다며 콜라젠을 판다. 하지만 아무리 비싼 콜라젠이라도 먹거나 발라서 얼굴 피부에 탄력을 줄 수는 없다. 콜라젠은 매우 큰 분자라 발라도 피부에 흡수되지 못한다. 먹으면 위와 장을 거치는 동안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온몸으로 운반되므로 얼굴로 고스란히 가지 않는다.”
제가 느낀 피부 탄력은 그냥 느낌뿐이었을까요? 어쩌면 좋아지고 있다는 마음이 실제로 좋아지게 만든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짜 양이 명약이 될 수도 있다는 플라세보 효과도 있지 않습니까? 결국 어떤 마음을 품고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주님을 따르는 마음도 중요합니다. 예수님 시대, 당시 유다인들은 하느님 나라에 당연히 들어간다고 생각했습니다. 자신들은 하느님의 특별한 선택을 받았다는 선민의식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지요. 그러나 이런 안일한 마음을 가지고 있어서는 안 된다며 그 나라에 들어가는 길이 ‘좁은 문’이라고 하십니다.
주님께서 세우시는 하느님 나라는 시련과 유혹과의 치열한 싸움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어려운 길입니다. 하지만 그 길은 영원한 생명으로 들어가는 가치 있는 길이기에 어려워도 이 길을 향해 가야 합니다. 그런데 생명에 이르는 이 문은 좁고 또 그 길은 험해서 그리고 찾아드는 사람이 없다고 하십니다. 그러면 대부분 멸망하지 않을까요?
좁은 문으로 들어가도록 힘쓰라는 주님 말씀은 ‘옳은 길로 가라는 것’입니다. 옳은 길을 통해 주님의 뜻을 실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쉽지 않습니다. 크고 넓은 길이라고 불리는 쉽고 안일한 생활이 더 눈에 뜨일 것입니다. 이런 생활을 했던 사람이 선민의 자부심이 있었던 유다인들이었고, 십자가의 어리석음을 비웃으며 안락을 추구했던 사람들입니다.
구원받기 위해서는 인고의 노력이 필요하며, 마음으로부터 회개하고 예수님을 따라 십자가의 길을 따라가는 사람만이 구원받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마음을 어떻게 바꿔야 할까요? 편하고 쉬운 길이 아닌, 어렵고 힘든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을 간직해야 합니다.
사랑은 오직 사랑 이외에는 아무것도 주지 않으며 어떤 것도 구하지 않는다. 사랑은 사랑으로 충분하며 완전하다(칼릴 지브란).
동쪽과 서쪽에서 사람들이 와 하느님 나라의 잔칫상에 자리 잡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