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학 이론에 따르면 사람의 신태를 관찰하는 데 다음 중점을 관찰합니다.
依照相學理論,看人神態可從以下幾方面進行重點觀察:
神藏:
“藏者如美玉明珠,其光蘊蓄靜中,坐久乃見。”
如此神態自若之人,多數性格穩重、辦事周密、遇事較有主見,獨立生活能力強,平生少為外界所惑。
但中年以後可因窮智心機、思慮過度,易致重病、急病,中年起須注意身體健康。
1.숨은 신:
"장은 아름다운 옥 진주와 같아서 그 빛은 고요함 속에 저장되어 오랫동안 앉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차분한 태도를 가진 사람들은 대부분 성격이 안정되어 있고, 생각이 깊고, 자기주장이 강하고,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이 강하고, 생활 속에서 외부 세계에 대한 혼란이 적다.
그러나 중년 이후에는 지적인 계획과 과도한 사고로 인해 중병과 급성 질환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중년부터는 신체 건강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神露:
“露而不藏、其睛凸不怒,似怒無神”,
或“虎之視物,其睛挺而久不回顧(不靈活之意)”。
此種人多外強中乾,貌似強大,外實內虛,千萬不可被其假像所迷惑。
2.드러난 신:
"드러나며 숨지 않고, 그 눈이 볼록하고 성내지 않고, 성난것같으면 신이 없다",
혹 "호랑이의 보는 사물은, 그 눈이 똑바로며 오랫동안 돌아보지 않는다(융통성 없는 의미)".
이런 사람은 대개 겉은 강하고 중은 건하며, 힘이 센 것 같지만 겉은 실이고 속은 텅 비어 있으니, 그 환상에 속지 말아야 한다.
神靜: 고요한 신
“靜者,目光清靜,明如秋月”,
“一見恬然,再見寂然,愈久視之,淡泊自如。”
此多為仁慈安靜之人,然性格較脆弱,易患慢性病。
3."고요함은, 눈빛은 맑고 고요함, 가을 달처럼 밝다",
"첫눈에 고요, 다시 숙연함을 보고, 오래 볼수록 더 차분해진다."
이 대부분 자애롭고 안정적 사람들이지만, 성격이 비교적 취약하고 만성질환에 걸리기 쉽다.
神急: 급한 신
“急者,言語急,行步急,飲食急、喜怒急者是也。”
這種人多瘦少肥,眉毛粗重(肝氣不足膽氣有餘),
常常是多斷少謀,事簡則成,事繁則敗,並始終不悔悟。
然“神急者,性情若猴,目深圓而得金光閃動(雙目特別有神且轉動靈活者)可以成器。”
4. " 급은, 말하기가 급하고, 걷기가 급하고, 먹기가 급하고, 기쁨과 노여움이 급한것이다."
이런 사람은 대부분 외소하고 뚱뚱이가 적으며, 눈썹이 거칠어 두껍고(간기가 없고 담기가 많으며),
항상 대부분 단호하고 책략이 적으며, 단순한 일은 성공하고, 일은 복잡하면 패배하며, 결코 회개가 없다. "
그러나" 신급은 원숭이와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눈은 깊고 둥글고 금빛의 번쩍임 (특히 신성한 눈과 유연하게 회전하는 눈)이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
神威:신위엄
“威者,不怒而威,眼相廣長,開合有勢。”
這種人大喜不變媚,大怒不強發,驚而不瞬,
視之有威,望之有懼,頗有風度,少受七情所擾,少病壽長。
5."위엄은, 노하지 아니하며 위엄이고, 눈이 넓고 길고, 열고 닫는 힘이 있다."
이런 사람은 아첨하지 않고, 크게 화를 내지만 강요하지 않으며, 충격을 받지만 즉각적이지 않고,
보는것에 위엄이 있고, 희망의 두려움이고, 얼굴에 풍도가 있고,칠정에도 덜 동요하고, 덜 아프고 오래 산다.
神昏:신혼
“昏者,雙眸雖大而茫然無光。”
多為先天不足,或精神恍惚、毫無主見之人。
6."혼은, 희미하지만 눈은 크고 텅 비어 있습니다."
대부분은 선천이 부족되거나 무아지경에 빠져, 의견이 없는 사람이다.
神和:신화
“和者,目靜自明,其神和惠而恬淡,不喜似喜,雖有怒色,其喜長存。”
這種人遠望之已見其和,實為胸襟坦蕩、不妒嫉、不孤僻之相。
7."화는, 눈은 조용하고 자명하며, 그 신화는 친절하고 평온하며, 그것을 좋아하지 않고, 기쁜것같고,
비록 화가 나지만, 그 기쁨은 영원하다."
이런 사람은 멀리서 그 조화를 보았고, 정말 개방적이고, 질투하지 않고, 위축되지 않는다.
神驚:신경
“驚者,神怯而如驚,其色屢變,茫然如失。”
這種人眼常露白,眼睛偏視,或上或下,或左或右,為神氣不足,多疑少斷。
8." 경은, 신겁이며 놀란것 같고, 그 색이 거듭 변하고, 잃는것 처럼 망연한다."
이런 사람은 눈이 흰 경우가 많고, 눈이 편시이고, 위나 아래, 좌나 우로 치우쳐 있어 신기가 부족하고 의심이 많고 결단력이 떨어진다.
神醉:신취
“醉者,眼若醉人,其睛轉盼猜倦,猶久病未愈,此乃愚而無悟性之人。”
此種人常癡頑不醒,狂眼高視,或兩目遠離,
多為先天愚型,或遭受重大精神創傷的人。
주정뱅이 신:
9." 취는, 눈이 술에 취한 사람같고, 그 눈알이 취하여 지친 사람, 여전히 오랫동안 병을 고치지 않은것 같고,이는 어리석고 깨우치지 못한 사람이다."
이런 사람들은 항상 집착하고 깨어 있지 않으며, 미친 눈과 높은 시야를 가지고 있거나 두 눈이 멀리 떨어져 있으며, 대부분은 선천적으로 어리석은 사람이거나 심각한 정신적 트라우마를 겪은 사람들입니다.
神脫:신탈
“脫者,脫如無氣,狀如土木偶人。”
此種人目中神氣時有時無,為五臟精氣已竭,故又名之曰“行屍”。
10."탈은, 기가 없는 것 같이 벗어나고, 꼭두각시 인형과 같은 사람이다."
이런 사람의 눈에 신기는 왔다 갔다 하고, 오장의 정기가 이미 고갈되어, 이름이 '걸어 다니는 시체'라고도 불린다.
첫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