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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홍콩 현지인들이 좋아하는 간식거리는? | ||||
작성일 | 2012-10-26 | 작성자 | 장수영 ( syjang@kotra.or.kr ) | ||
국가 | 홍콩 | 무역관 | 홍콩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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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현지인들이 좋아하는 간식거리는? - 자극적이지 않고 식사 대용 성격 강해 – - 버터구이 오징어 등 진출 성공, 시장성 엿보여 - □ 홍콩의 간식문화 ○ 홍콩은 기본적으로 간식문화가 보편화돼 있으며, 노점상 형태의 상점이 발달해 있음. 또한 협소한 주거공간으로 외식이 보편화돼 있어 면류와 어묵 등 식사대용 상품은 늘 인기임. ○ 대부분의 소우까이는 불법임. 홍콩 정부의 부지런한 단속으로 최근에는 소우까이가 자취를 감출 위기에 처해 있음. 이를 대신해 요즘에는 이런저런 군것질거리들을 한데 모아 파는 포장마차가 여기저기에서 출현하고 있음. ○ 홍콩의 길거리 간식은 50여 종류이며, 주로 어묵, 면, 닭고기(다리, 날개, 내장 꼬치), 육류내장(순대), 해산물 등이 주를 이룸. 홍콩 내 길거리 음식
자료원: 직접 촬영 □ 홍콩 간식시장 동향 ○ 일반 동향 - 2012년(1~8월) 홍콩의 소비는 10.8% 증가한 2923억3000만 홍콩달러를 기록했으나 홍콩 정부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을 금융위기 후 최저수준으로 하향 조정함. - 이는 무역의존도가 높은 홍콩경제도 글로벌 경기둔화에 따른 경기둔화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임. 이에 홍콩의 소비심리는 더욱 위축될 전망이며, 유럽 금융위기와 세계 경제침체가 홍콩시장과 가계에 직접적으로 반영됨. ○ 간식시장 동향 - 물가상승, 최저임금 인상에 기인해 홍콩 대중음식점인 Tsui Wah Restaurant, Fairwood, Tai Hing Restaurant, Lan Fong Yuen 등은 지난 4월 또는 5월 모두 가격을 3~10% 올렸음. 특히 Tsui Wah에서 판매하는 아이스티 한 잔 가격이 19홍콩달러(2750원)에 달해 보통 시장에서 판매하는 도시락보다 가격이 비싼 것으로 나타남. - 이에 따라 길거리에서 판매하는 저렴한 간식은 인기를 더하고 있으며 최근 가격에 민감해지는 중국 본토 관광객들 또한 고급 식당을 찾기보다는 길거리에서 간단하게 해결 가능한 홍콩의 길거리 식품을 점점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홍콩의 대표 간식거리 ○ 홍콩 간식거리는 자극적이지 않고 식사 대용 성격이 강함. - 내장류 어묵 완자 등은 카레국물에 끓이는 것이 일반적이고, 닭이나 해산물은 꼬치형태로 판매함. - 계절에 따라 홍콩 사람들이 즐겨 먹는 간식이 달라지는데 겨울에는 설탕을 조금 넣어 볶은 군밤과 군고구마 등이 인기가 좋고 여름에는 갈증 해소가 가능한 야채, 생과일주스, 버블티 등의 시원한 음료수가 높은 인기를 구가함. ○ 현지인들에게 인기 있는 길거리 간식
자료원: 직접 조사 ○ 현지인들에게 인기 있는 디저트
자료원: 직접 조사 □ 대량 상품화 사례 ○ 냉동식품 - 위단과 씨우마이의 경우 Park N Shop, Wellcome과 같은 대형 슈퍼마켓뿐만 아니라 세븐일레븐, K-Circle과 같은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게 함. - 대부분 냉동식품형태로 판매 중이고 구매자가 쉽게 쪄먹거나 전자레인지에 조리해 먹을 수 있도록 반제품 상태로 가공해 판매함. - 어묵, 완자, 맛살, 튀긴 두부 등도 인기가 좋은 냉동 가공식품임.
자료원: 직접 촬영 ○ 인스턴트 식품 - 홍콩 사람들은 다양한 종류의 볶음면을 좋아함. 국물이 있는 제품의 경우 매운국물보다는 칼칼한 해물국물, 소고기 육수가 인기가 좋은 것으로 나타남. - 인스턴트 볶음면, 컵라면 등도 인기가 많아 편의점, 슈퍼마켓, 자판기에서 판매함.
자료원: 직접 촬영 □ 홍콩 주요 프랜차이즈 간식 기업 소개 ○ 허류산(許留山) - 홍콩의 대표적인 디저트 전문점으로 60년대에 창업한 이래로 명성을 이어오고 있음. 주로 망고를 이용한 디저트를 판매하며 생과일주스, 푸딩, 망고떡, 망고 생크림케익 등이 주 메뉴임. 홍콩 내에서 지점이 가장 많은 디저트 전문 체인점이기도 함. - 가장 인기있는 메뉴는 A1~A4(망고 과즙, 젤리라인)이며, 그 중 A1 망고주스가 가장 인기 있음. 과일 메뉴는 22~45홍콩달러, 각종 주스는 15~30홍콩달러이며, 최근 '사고'라는 경단이 새롭게 메뉴에 추가됨. 코즈웨이베이 허류산 자료원: 직접 촬영 □ 외국 디저트·간식 홍콩 진출 성공사례 ○ 공차 貢茶 (대만) - 홍콩 내 가장 인기 있는 버블티 전문 프랜차이즈로 2009년도에 대만으로부터 들어옴. 버블티, 우롱티, 밀크티, 블랙티 등이 주 메뉴임. - 신선한 차 뿐만 아니라 크림을 섞어 퓨전 느낌으로 즐길 수 있어 많은 현지인들과 관광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음. - 또한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공차는 'Health Mix'라는 신선한 과즙을 이용해 주스, 주스와 티(tea)를 접목시킨 메뉴를 개발하는 등 노력을 구가함. - 소비자 취향에 따라 단맛도 단계별로 조정 가능한 것이 특징임. ○ 비첸향 美珍香 (싱가포르) - 비첸향은 직접 개발한 전통적인 방식의 바비큐 육포로 큰 인기를 얻게 돼 싱가포르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 매김을 했고, 현재 아시아권 8개국(싱가포르, 홍콩, 한국 등)에 200여 개 매장이 있음. - 제품은 크게 박과(바베큐육포), 플로스, 스낵으로 나뉘며 박과가 가장 인기리에 판매됨. 박과는 원육을 절단, 분쇄해 양념첨가와 혼합한 후 훈제, 건조, 바비큐 과정을 통해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는데 비첸향만의 독특한 향과 소스가 인기의 비결임. - 시식도 가능하고 소비자가 원하면 진공포장도 해주어 관광객들에게는 필수 방문 상점임. 코즈웨이베이 비첸향
자료원: 직접 촬영 □ 시사점 ○ 한국 간식 홍콩진출 가능성 엿보여 - 한국의 유명 간식인 버터구이 오징어는 홍콩 내 유명 관광명소인 오션파크, 디즈니랜드, 스타의 거리에서 판매 중인데, 버터와 부드러운 오징어를 접목한 독특한 맛과 향으로 홍콩인들과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좋음. - 홍콩 내 대형 슈퍼마켓인 Park N Shop, Wellcome에서는 떡볶이 떡과 간편 조리 가능한 소스를 판매 중인데, 판매 관계자에 따르면 인기가 점점 높아지는 추세라고 함. ○ 일본 간식 벤치마킹 - 홍콩 간식시장 내 해외 간식 중 일본 간식은 홍콩 간식시장에서 자리를 잡고 있음. 특히 다꼬야끼는 맛과 영양가가 좋아 젊은 층을 위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음. - 일본 제품은 타 간식에 비해 고가이지만, 깔끔한 맛과 특색 있는 디자인으로 홍콩인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음. - 이에 한국기업도 맛을 최대한 현지화하고 디자인도 트렌디하게 제작한다면 홍콩시장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길거리에서 판매 중인 다꼬야끼 자료원: 직접 촬영 ○ 임대료 세계 최고수준, 판매수익 잘 계산해야 - 코즈웨이베이, 침사추이 등 홍콩 내 번화가 임대료는 세계 최고 수준임. 이에 따라 번화가에 있는 상점들은 한 평에서 한 평반 남짓의 공간을 사용하므로 설비 크기가 작아야 유리하며, 장비가 크면 프랜차이징을 유도할 수 없음. - 위단, 씨우마이, 볶음면은 조리가 간단하므로 세븐일레븐이나 K-Circle 내에서 점원들이 직접 조리를 해 판매하고 있음. 임대료가 높은 만큼 여러 유통 채널과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한 진출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직접 촬영 자료원: 현지 언론, 코트라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