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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도, 남자의 변신도 무죄다 | ||||
작성일 | 2012-10-26 | 작성자 | 이상미 ( 712151@kotra.or.kr ) | ||
국가 | 인도 | 무역관 | 뉴델리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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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남자의 변신도 무죄다 - 인도 남성, 외모에 아낌없이 투자 중 - - 스킨케어, 미용, 성형 등 관련 부문 활성화 전망 - □ 인도 남성 그루밍시장의 시작
○ 남성전용 스킨케어 제품, 성형, 패션 등을 포함하는 남성 그루밍시장은 최근 몇 년 사이에 전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인도 역시 미백크림을 중심으로 급부상 중임. - 2005년 영화배우 샤룩칸이 힌두스탄 유니레버의 비누 브랜드 럭스(Lux) 출시 75주년 기념 광고를 촬영함. 주요 고객층이 여성인 제품에 남성 배우가 전면에 내세워지면서 인도 남성 그루밍시장의 시작을 알림. - 같은 해 에마미 그룹은 남성용 미백크림인 ‘Fair and Handsome’을 출시해 대성공을 거두었으며, 현재까지도 남성용 미백 크림시장에서 70% 가까운 높은 점유율을 보이며 순항 중임. - 샤룩칸의 럭스 광고 촬영 이전에 남성 그루밍시장은 인도에서 전무하다시피 했으나, 에마미 그룹의 미백 크림 성공 이후 스킨케어 제품뿐만 아니라 성형, 미용, 패션 등 다양한 부문에서 시장이 성장함. 샤룩칸의 비누 광고(좌), 미백크림 광고(우) 자료원: 업체별 홈페이지 □ 인도 남성 그루밍시장 현황 ○ 인도 남성 그루밍시장은 연간 11% 성장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주요 제품으로는 미백크림을 포함한 스킨케어, 젤, 데오도란트 등임. - KPMG 애널리스트 아난드 라마나탄(Anand Ramanathan)은 소득 증가, 도시화, 서구 문화에 대한 노출이 인도 남성 그루밍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이라고 분석함. - 스킨케어 제품이 가장 인기 있으며, 이 중 미백제품이 45%, 보습 제품이 22% 정도를 차지하나, 헤어 케어, 스크럽 등의 세안용 제품 등 점차 다양한 부문으로 확대됨. ○ 인도 경제일간지 이코노믹 타임즈(Eocnomic Times)는 3년 내 남성 그루밍 제품 시장이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이 중 바디쉐이빙과 같은 남성용 그루밍 전자제품은 11~12% 성장해 시장 규모가 70억 루피(약 1억3000만 달러)에 이를 것임. - 여성 스킨케어시장이 20%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데 반해 남성 스킨케어 시장은 34% 신장할 것으로 보여 남성 그루밍시장의 높은 잠재력을 짐작케 함. 인도 그루밍시장 전망치 자료원: Eocnomic Times 2012. 8. □ 인도 남성 그루밍시장 특성 ① - 미백제품 ○ 인도 화장품산업은 연간 15% 이상 성장하고, 이 중 10%는 남성 미백제품임. - 2012년 출시된 남성 화장품의 대부분이 미백제품으로, 미백 크림의 사용자들은 매달 평균 50~100루피의 적은 금액을 지출하나 기꺼이 프리미엄 제품을 구매할 의사가 있음. - 힌두스탄 유니레버, 바이어스도르프(Beiersdorf), 로레알(L’Oréal) 등 해외 화장품 업체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인도 남성 그루밍시장 특성 ② - 그루밍 전자제품 ○ 파나소닉(Panasonic)은 남성용 바디쉐이빙 등 남성 그루밍 제품에 집중하며, 대도시뿐만 아니라 지방으로 시장을 확대 중임. - 터부시되던 남성용 바디쉐이빙 제품의 잇따른 출시는 남성들의 인식 변화를 단적으로 보여준 예로, 파나소닉의 인도 법인장 마니쉬 샤르마는 다른 사람들에게 성공적으로 보이고 싶은 욕구가 남성용 그루밍시장의 성장을 부추기고 있다고 함. - 필립스(Philips)도 지난 7월 델리, 찬디가르, 암리차르, 루디아나 등의 지역에서 남성용 바디쉐이빙 제품을 출시했으며, 판매가는 2495루피임(*1루피는 약 21원). 필립스 바디쉐이빙 출시 행사(좌), 파나소닉 바디쉐이빙제품(우) 자료원: Business Line(좌), 파나소닉 홈페이지(우) □ 인도 남성 그루밍시장 특성 ③ - 미용 & 성형 ○ 로레알, 자웨드 하빕(Jawed Habib) 등 미용실 체인 관계자들에 의하면 지난 2년간 바디왁싱, 눈썹 관리, 노화관리 등을 받는 남성 손님들이 늘어남. - 델리와 뭄바이 같은 대도시에서는 손님의 50%가 남성이며, 평균 지출액이 여성은 1200루피, 남성은 1000루피로 외모에 대한 남성들의 높은 관심과 욕구를 알 수 있음. ○ 마리코(Marico) 사의 카야 스킨 클리닉(Kaya Skin Clinic) 체인은 초기 남성 이용자들은 여드름이나 점을 관리하는 것에 그쳤으나 현재는 보톡스, 필러 등의 사용도 자연스러우며, 영구 제모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함. - 카야 마케팅 팀장 수보딥 다스(Suvodeep Das)는 좋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 관리를 받는 23~28세 젊은이들과 노화 관리를 받는 30대 후반으로 소비자 그룹을 분류함. □ 인도 남성 그루밍시장 특성 ④ - 인도 남성 의상 ○ 브랜드 제품 선호도가 증가해 리바이스(Levi's), 리(Lee) 등의 청바지를 즐겨 입으나 여전히 가격은 제품 선택의 주요 요소로, 가격에 매우 민감한 모습을 보임. - 전통의상인 꾸르따(Kurta)를 위에 입고 청바지를 착용한 패션도 흔히 볼 수 있으나, 사교 모임이 많아지면서 파티웨어, 스포츠웨어 등 전문 복장을 몰에서 구매하는 경향이 늘어남. □ 시사점 및 전망 ○ 전 세계적으로 외모가 경쟁력이 된 요즘 인도 남성들에게도 이 같은 변화는 피할 수 없어 남성 그루밍시장은 점점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인도 남성 그루밍시장은 초기단계이나 시장잠재력은 충분히 높으며, 시장 활성화를 위해 더욱 다양한 남성 전용 제품과 서비스 개발이 필요함. ○ 인도 남성 그루밍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업체는 먼저 인도 남성의 성향과 선호도, 가격대를 파악해 인도 남성 맞춤 제품을 만들어야 함. 자료원: Eocnomic Times, Business Line, 각종 신문기사 및 코트라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