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인 변호사님 안녕하십니까.
지난번 부탁하신 법률 사무소 새 이름을 아래와 갈이 지어봤습니다. 임 변호사님 뜻하시는 일이 모두 잘되고 세상을 위해서도 좋은 일이 많이 일어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여러분과 의논했습니다. 님의 마음에 드실지 걱정입니다.
의논한 분 - 이봉원 [서울대 국어운동학생회 초대회장 - 방송극작가]
남영신 [국어문화운동 본부장]
이오덕 , 김경희 [우리 말 살리는 모임 공동대표]
김슬옹 ,김뿔꾼 [한글이름짓기 사전 지은이]
지은 기준과 방향 - 많은 국민들이 법률과 변호사에 대해 가까이 하기가 껄끄럽고 딱딱한 느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친근감을 주고 부드럽고 쉬운 이름이 좋겠다는 생각과 님이 하시는 일이 잘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지었음.
님의 밝고 따뜻한 마음과 뜨거운 나라사랑 겨레사랑 정신을 담고,민주 인권 변호사로서 이 나라를 이끄는 분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지었음.
새 이름 후보 -
1. "다해냄" 법률사무소 :
어떤 사건이든지 모두 잘 해결해내는 변호사 사무소 라는 뜻. 해냄 출판사도 있기 때문에 [해냄]이란 말이 낯설지 않아서 그 말에 [다 = 모두] 라는 말을 더함 것임.
성실하고 열심히 맡은 사건을 잘 해결해준다는 느낌을 주어서 사건 의뢰자들이 믿고 일을 맡기고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는 뜻.
2."열린누리" 법률사무소:
누구나 부담느끼지 않고 찾는 법률사무소. 무료 법률상담도 해주는 변호사 . [누리]는 [세상,사회]라는 뜻을 가진 옛 토박이 말로서 열린사회을 만들겠다는 민주 변호사를 뜻함.
통제된 독재사회가 아닌 평등하고 평화로운 민주사회를 만들겠다는 뜻을 담음.
3."밝은나라" 법률사무소 :
모든이에게 기쁨을 주는 법률사무소. 법이 바로 서고 민권이 보장받는 나라를 만드는 민주 변호사. 어두운 세상을 밝게 해주는 법률사무소. 누구나 웃으며 맞이하는 밝은 변호사. 무지와 혼란이 판치는 나라가 아닌 밝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담긴 이름임.
그 밖에 [다이긴 법률사무소] [뜻대로 법률사무소] [기쁨찬 법률사무소] [으뜸빛 법률사무소] [열린마당 법률사무소] [아름나라 법률사무소]들이 있었습니다만 위 세 이름을 찍은 분이 많았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다시 의논해보겠습니다.
새 이름이 님의 바람과 뜻을 살리고 나라와 겨레의 앞날을 밝게 해주길 두 손모아 빕니다. 님이 좋다고 믿으시고 마음에 새긴다면 그렇게 될 것이라 굳게 믿습니다. 어린 백성들을 위해 좋은 일 많이 하셔서 많은 국민들이 믿고 따르는 훌륭한 지도자가 되실 것입니다.
1999년 10 월 28일 이대로 드림
첫댓글 가끔 내게 회사나 사람 이를을 지어달라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럼 먼저 스스로 이름을 몇 개 지어달라고 한 뒤에 내 생각을 말하고, 내가 몇 개를 지어주고 마음에 들면 쓰라고 합니다. 평소에 잘 알고 지내던 임종인 변호사께서 부탁해서 지어보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