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화상교육 프로그램은 장애학생들에게 다양한 정보접근의 기회 제공, 이동의 불편에서 오는 또래집단 형성의 어려움 해소, 친구들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성 향상, 대화의 창구 마련을 통한 언어·문어적 대화소통 능력 확대, 교육기회의 확대 등의 이점이 있다.
유비쿼터스 환경과 순회교육 유비쿼터스란 컴퓨터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 환경을 의식하지 않고 때와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을 의미한다. 유비쿼터스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터넷 화상교육이 자리잡고 있다. 인터넷 화상교육이란 인터넷 플랫폼이 구축되어 있는 환경 또는 모바일 환경에서 화상을 통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인터넷 화상교육 프로그램은 중증·중복 지체부자유학생들에게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다. 즉, 장애로 인해 정보공학 기기를 이용하지 못함으로써 생기는 또 다른 장애로서의 정보공학이 아닌 적극적 자세로서의 정보공학 기기의 활용이다. 인터넷 화상교육 프로그램은 장애학생들에게 다양한 정보접근의 기회 제공, 이동의 불편에서 오는 또래집단 형성의 어려움 해소, 친구들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성 향상, 대화의 창구 마련을 통한 언어·문어적 대화소통 능력 확대, 교육기회의 확대 등의 이점이 있다. 즉, 장애로 인해 또 다른 장애를 갖게 되었던 제한적인 교육활동 영역들을 제거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이상과 같은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인터넷 화상교육 프로그램이 한국우진학교의 학교혁신 과제의 일환으로 추진됨에 따라 그동안 행사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순회교육학생들과 교내학생들 간의 인터넷 화상교육을 보편화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에 순회교육학생을 위한 인터넷 화상교육 프로그램은 교육활동의 다양화, 교육기회 확대, 사회적응력 향상이라는 교육적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인터넷 화상교육 프로그램 한국우진학교에서 활용하는 있는 인터넷 화상교육 프로그램은 완전한 P2P(peer to peer;인터넷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개인 대 개인의 파일 공유 기술 및 행위) 방식의 화상통신 시스템이다. 이것은 고가의 화상통신 서버가 스트리밍을 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 아닌 개인 PC 자체가 인터넷 화상통신 서버를 대신할 수 있다. 설치 또한 간편하며 용량도 3메가 정도로 가볍기 때문에 고성능의 컴퓨터를 요구하지 않는다. 영상압축 방식 중 MPEG4 방식을 도입하여 뛰어난 압축율과 고화질의 영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앞의 그림은 인터넷 화상교육 프로그램의 스캔 화면이며 오메가화상교육 프로그램이라는 명칭을 갖고 오메가텐더(주식회사)에서 장애학생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우리학교 홈페이지에 탑재되어 있으며 인터넷과 간편한 화상통신 시스템만 갖추어져 있으면 시·공간에 구애 받지 않고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의 편의 및 실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프로그램의 질 향상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상과 같은 인터넷 화상교육 프로그램 활용의 용이성이라는 장점을 학교교육활동에 적극 도입해 보기를 권장한다.
순회교육 학생 인터넷 화상교육의 효과 순회교육 학생의 다양한 교육활동의 일환으로 추진된 인터넷 화상교육 프로그램의 흐름도와 그 교육적 효과를 보면 다음 그림과 같다. 첫째,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다. 인터넷 화상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순회교육 학생들과 담임교사 및 교내 인터넷 화상교육 전담부서와 상호유기적인 관계(연결)를 통해 교사와 학생 간의 적극적인 교육기회 확대가 마련되고 있다. 둘째,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다. 순회교육 학생과 교내 학생이 자유롭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 학생들이 언제든지 상호 약속을 통해 시공을 초월해서 인터넷 환경이 구축된 컴퓨터에서는 언제든지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셋째,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간의 상호작용이다. 인터넷 화상교육 프로그램은 장애를 갖고 있는 학생들과 비장애학생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구조를 마련하여 장애학생에게 또래집단의 범위를 확장시켜 주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우진학교에서는 장애학생이 비장애학생과 인터넷 화상교육에 참여하게 하고 참여한 비장애학생에게는 봉사활동 시간을 인정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다소 형식적이었던 비장애학생의 봉사활동을 적극적이고 다양한 방법 제공이라는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고 있다. 넷째, 각종 학교활동에 학생 참여가 가능하다. 학교에서 이루어는 교육활동 및 각종 행사활동에 학생들이 가정에서 자유롭게 접근하여 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다섯째, 일반학교와 연계한 교육활동이다. 통합교육의 확대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인터넷 화상교육 프로그램은 일반학교의 교실환경을 가정이나 특수학교에서 볼 수 있도록 구성하여 장애학생들이 일반학교 교육에 직접 참여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 여섯째, 병원과 학생을 연계한 교육활동이다. 병원시설과 연계하여 장애를 갖고 있는 학생이 질환 발생 시 화상을 통해 기초적인 진료를 할 수 있다. 장애로 인한 병원진료의 어려운 점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병원에 설치된 병원학교에도 인터넷 화상교육 프로그램 도입 및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교육인적자원부에서 2006년부터 서울, 인천, 경남을 시작으로 인터넷 화상교육을 활용한 병원학교 운영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것은 한국우진학교의 순회교육학생의 교육활동의 가능성을 뒷받침한다고 할 수 있겠다. 일곱째, 교육활동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반복교육이 가능하다. 학교에서 이루어졌던 각종 자료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순회교육학생들이 언제든지 교과 및 관심 있는 수업에 대해 반복하여 볼 수 있으며 교육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