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즙도 괜찮고 흰민들레즙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구하실 때 제대로 만들어진 식품을 드시기 바래요. 양배추는 농약을 많이 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가급적 농약 안 친 무농약이나 유기농 양배추로 만든 즙이 좋겠네요.
흰민들레는 재배산보다는 자연산이 효과가 더 좋을 것입니다. 민들레즙은 쓴맛이 강한데 환으로 만들어 드시면 더욱 좋겠네요.
암튼 둘 다 좋은 식품이긴 하오나 제 개인적 생각은 흰민들레로 만든 가루나 환(위염에 좋은 밭마늘, 죽염 등을 넣어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이 좋을 것입니다. 쓴맛을 잘 드신다면 즙도 좋겠구요.
위장병은 다른 병에 비해 걸리기도 쉽고 또한 충분히 낫을 수 있는 병입니다.
무엇보다 신경 스트레스성 위장병이 가장 많거든요. 맘 편히 가지시고 걱정을 너무 안하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그리고 운동입니다.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 해소도 되고 소화력도 증강되거든요.
그 다음으로 소식과 함께 꼭꼭 씹어드시는 습관이랍니다.(한번 숟가락으로 입에 넣으신 후 보통 30-40회는 씹어드셔야 합니다. 입에서 충분히 침하고 섞여서 효소로 되면 위장에 들어가서 약이 되고, 대충 씹고 넘기면 음식물이 위장에 가서 독성가스를 생기게 해서 해롭답니다^^)
상기 세가지 상황 꼭 기억하시고요, 이제 제가 알고 있고 또한 경험을 한 위장질환에 좋은 음식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에 좋은 음식은 많이 있겠지만 몇가지만 말씀드린다면 국산야생삽주, 국산야생민들레, 국산야생유근피, (유황)밭마늘, 죽염 등이 대표적일 것입니다.(가정에서 쉽게 드실 수 있는 양배추, 감자 등도 위장병에 좋습니다.)
대표적인 위장에 좋은 식품 몇가지에 대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국산야생 민들레
요즘 민들레를 찾는 분들이 많다. 그만큼 민들레가 우리 몸에 좋다는 것이 널리 알려지면서 웰빙식품으로 자리매김한 대표적인 식품이라 할 수 있다.
위염을 다스리고 암세포를 죽이며 간은 보호하고 머리카락 은 검게하는 민들레,우리 나라 천지에 깔려 있는것이 민들레이지만 사람들은 민들레가 그리 중요한 약재 인줄을 모르고 지낸다.민들레는 우리나라에서뿐 아니라 중국,일본,인도,유럽 아메리카의 인디언들 까지도 중요한 약으로 썼다. 옛 의서를 대강 찾아봐도 민들레에 대한 기록이 적지 않을 만큼 여러 질병에 효과가 뛰어난 약초이다.
민들레는 갖가지 질병에 두루 효과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유방암, 유종의 고름을 없애는 힘이 매우 강하다. 또 산모의 젖을 나오게 하는데에도 효과가 크다. 민들레는 맛이 쓰다
민들레는 옛부터 동서양 어디에서나 먹을 거리나 민간약으로 널리 다양하게 써 왔다.민들레는 세계 도처에 2~4백 종류가 있으나 국내에서 자라는 흰 민들레가 가장 약성이 뛰어난데, 우리나라의 도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민들레는 서양에서 건너온 서양민들레가 대부분이다. 서양민들레보다는 토종민들레가 더욱 약효가 좋다. (노란민들레는 주로 서양민들레인데 토종 노란 민들레도 시골에서는 찾아볼 수 있다.. 이는 하얀민들레만큼 좋을 것이다.)
[약성 및 활용법]
민들레는 맛이 조금 쓰고 달며 약성은 차다. 독이 없으며 간, 위에 들어간다. 열을 내리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염증을 없애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독을 풀고 피를 맑게 하는 등의 작용이 있다.또한 민들레는 맛이 짜다. 그런 까닭에 병충해의 피해를 거의 받지 않고 생명력이 몹시 강하여 도시의 시멘트 벽 틈에서도 잘 자란다. 맛이 짠 식물은 어느 것이나 뛰어난 약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민들레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질환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소변불통에 좋고 호흡기질환 일체, 해열제, 건위제
• 여성의 유방에 종기 멍울이 생겨 염증이 된 것과 종기가 나서 쓰시고 아픈 것에 효과
• 산모의 젖을 잘 나오게 하는 데에도 효과가 크다.
• 종기를 치료하고 열로 인한 독을 풀어 주며 땀을 잘 나게 하고 변비, 만성장염 등에 좋음
• 흰머리를 검게 하고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갖가지 눈병에도 효과
• 각기, 수종, 천식, 기침, 기관지염, 임파선염, 늑막염, 위염, 간염, 담낭염, 식도가 좁아 음식을 먹지 못하는 것, 요로감염, 결핵, 소화불량에도 좋은 효험
민들레를 일상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방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이용할 수 있다.
• 이른 봄 풋풋한 어린 잎은 국거리로도 쓰고 나물로 무쳐서 먹는다. 쓴맛이 나는데 이 쓴맛이 위와 심장을 튼튼하게 하며 위염이나 위궤양도 치료한다.
• 뿌리는 가을이나 봄에 캐서 된장에 박아 두었다가 장아찌로도 먹고 김치를 담가서도 먹는다.우엉과 함께 조려 먹어도 맛이 있고 기름에 튀겨 먹어도 일품이다.
• 민들레 꽃이나 뿌리는 술을 담...
첫댓글 이렇게 상세하게 올려 주시니 , 감사 감사합니다.
몸에 좋은 것은 왜 입에 쓸까요? 언니가 뜯어온 민들레를 다 먹어내지 못했다는......
쓴것은 일반적으로 다몸에 좋지요 고생은 개인에게 내성과 경쟁력을 키워주는 원리와 같다고나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