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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가고시마본선(2)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73.4km(하카타~아라오) / 가고시마본선 전 구간은 283.6km(모지코~야츠시로, 센다이~가고시마)
궤간 : 1067mm
역수 : 29개 역(모지코~하카타)
단선/복선구분 : 전 구간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교류 20,000V/60Hz)
폐색방식 : 복선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130km/h
운전지령소 : 하카타종합지령센터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전 역 시각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28500
큐슈철도의 대 간선으로 큐슈 지역의 중심지를 두루 거치는 JR큐슈 제1의 간선 노선이다. 원래는 모지코~가고시마 구간의 398.5km 구간 모두가 가고시마본선이었지만, 현재는 큐슈신칸센의 개통으로 모지코~야츠시로 / 센다이~가고시마 이렇게 두 개의 노선으로 분리되었으며 이번 편에서는 하카타~아라오 구간만 따로 설명을 하도록 한다. 기타큐슈시, 후쿠오카시, 구마모토시 등의 대도시를 경유하며, 고쿠라~신야츠시로 구간에는 특급열차가 다수 운행하고 있으며 기타큐슈/후쿠오카 도시권 구간에서는 쾌속/보통열차가 매우 다수 설정되어 있으며 JR화물의 화물열차도 다양하게 운행되고 있다.
영업이익이 그리 많지 않은 야츠시로~센다이 구간은 제3섹터 회사인 히사츠오렌지철도에 경영권을 넘겼지만, 나머지 가고시마본선의 경우 큐슈신칸센이 개통된 이후에도 JR큐슈가 경영을 지속하고 있다. 모지코~토쓰 구간은 후쿠오카 근교구간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IC카드 SUGOCA를 사용할 수 있는 구간은 가고시마본선 전 구간이다.
하카타~아라오 구간은 후쿠오카 도시 근교권으로 하카타를 출발하여 나가사키본선 방면으로 향하는 특급열차의 경유 노선이기도 하며, 또한 큐다이본선 경유 특급열차도 이 구간을 경유한다. 큐슈신칸센과 병행노선이지만, 도시 근교 수요가 엄청나서 JR큐슈 관할로 현재까지 운용되고 있는 노선이다. 쾌속열차와 구간쾌속, 보통열차 등도 활발하게 운행되고 있다.
2. 역사
1889/12/11 - 큐슈철도로 하카타~치토세가와 가정차장 구간 개업.
1890/03/01 - 치토세가와 가정차장~구루메 구간 개업.
1891/04/01 - 구루메~세타카 구간 개업.
1891/07/01 - 세타카~구마모토 구간 개업. 야츠시로선이 됨.
1907/07/01 - 큐슈철도 국유화.
1908/06/01 - 야츠시로~히토요시 구간 개업으로 야츠시로선을 히토요시선으로 개명.
1909/10/12 - 노선명칭 제정. 모지~히토요시 구간을 히토요시본선으로 함.
1909/11/21 - 히토요시~요시마츠 구간 개업. 모지~히토요시~가고시마 구간을 가고시마본선으로 함.
1921/12/01 - 모지~토스 구간의 복선화 완성.
1961/06/01 - 모지코~구루메 구간 전철화.(교류 20,000V)
1962/02/15 - 구루메~아라키 구간 전철화.
1965/09/10 - 아라키~구마모토 구간 전철화.
1968/09/28 - 구루메~구마모토~카와지리 구간 복선화공사 완공.
1986/10/23 - 모지코~구마모토 구간 CTC화.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큐슈의 노선이 됨.
1999/10/01 - 긴쓰이~야츠시로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2004/03/13 - 큐슈신칸센 개통으로 야츠시로~센다이 구간 히사츠오렌지철도로 이관. 하코자키역 고가화 완성, 신야츠시로역 개업.
2005/03/01 - 토쓰~긴쓰이 구간 1인승무 운전 개시.
2006/03/18 - 도심형 원맨운전 시스템으로 변형.
2009/03/01 - IC카드 시스템 도입.
2011/03/12 - 후나고야역이 이전되어 치쿠고후나고야역으로 이름이 바뀌며 큐슈신칸센과의 환승역이 됨.
2014/04/01 - 서일본철도와의 연락운수제도 폐지.
2016/06/30 - ATS-DK지상자의 설치공사 종료.
2018/03/17 - 시각표 변경으로 준쾌속 폐지. 구간쾌속으로 명칭 변경.
3. 운행 형태
1) 특급열차
카모메 - 하카타~나가사키 구간을 운행하는 특급열차로, 787계, 885계, 783계가 운행에 투입된다. 하카타~나가사키 구간 24왕복, 하카타~사가 구간 2왕복 등이 운행되고 있다. 시간당 1편씩 거의 매 시간 운행되고 있으며, 임시 카모메 열차도 자주 운행되고 있다. 885계 운행열차는 6량편성, 787계는 6/7량편성이며 783계 운행 카모메는 4량 기본편성 병결로 8량편성으로 운행된다. 틸팅열차인 885계 사용열차의 경우 소요시간은 1시간 50분 가량, 787계/783계는 2시간 전후 가량이다.
미도리/하우스텐보스 - 하카타~사세보/하우스텐보스 구간을 운행하는 특급열차로, 783계가 운행에 투입되며 일부 787계 열차도 운행되고 있다. 사세보행 특급 미도리는 16왕복, 하우스텐보스는 5왕복으로 운행되며, 하우스텐보스 열차와 병결되어 운행하다가 중간에 하이키역에서 분할/병결을 하고 있다. 4량편성 기본으로 하우스텐보스와 연결되면 8량편성이 되며, 787계는 6/7량편성으로 운행된다.
유후인노모리/유후 - 규다이본선 경유 특급열차로, 하카타~구루메 구간에서 가고시마본선을 경유한다. 유후는 3왕복, 유후인노모리의 경우 3왕복(하카타~유후인 2왕복 / 하카타~벳부 1왕복)으로 운행되며, 유후인노모리 운휴시에는 유후로 변경되어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 유후는 키하185계 5량편성, 유후인노모리는 키하71/72계 4량편성으로 운행된다.
2) 일반열차
후쿠오카현 대도시권 수송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쾌속/구간쾌속 등이 설정되어 있다. 하카타~아라오 구간은 3량편성의 813계/817계 3000번대/821계와 4량편성의 415계/811계 등이 운행되며 이들이 조합되어 6량/7량/8량 편성으로 운행되며 일부 혼잡시간대에는 9량/12량편성 운행도 하고 있다. 813계 일부가 닛포본선 운행을 고정으로 맡게 되면서 가고시마본선에서의 415계 운용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415계는 주로 보통열차 중심으로, 가감속성능 및 고속성능이 좋은 811/813계는 주로 쾌속열차로 이용되고 있다.
2018년 3월 시각표 개정으로 모지코~아라오 구간을 직통운행하는 쾌속열차가 대폭 감축운행에 들어갔으며, 낮시간대의 열차는 주로 구간쾌속열차 위주로 운행된다.
쾌속/구간쾌속열차 - 주로 시간당 1편 정도 운전된다. 쾌속열차 사이에는 구간쾌속열차가 설정되는데, 구간쾌속의 쾌속구간은 열차마다 다른 것이 특징이다. 1시간당 운행되는 빈도는 하카타~후쿠마 구간쾌속이 2편, 하카타~후츠카이치 구간쾌속이 1편, 하카타~구루메까지 쾌속인 구간쾌속이 1편 운행된다. 또한 토스역을 출발해서 오오무타까지는 주요역에만 정차한 뒤 구마모토까지 각역 정차를 하는 구간쾌속도 시간당 1편 정도 운전된다. 구루메 발착의 열차는 토스/구루메역에서 야츠시로 발착의 구간쾌속과 접속되고 있다. 아침/저녁 출퇴근시간대에는 오오무타/아라오 발착의 열차도 운행된다.
보통열차 - 후쿠오카현 내부 구간은 보통열차와 각역정차를 하는 구간쾌속열차가 추가되어 실질적으로는 시간당 3~4편의 각역정차 열차가 운행된다. 토스~아라오 구간에는 구마모토/야츠시로 방면으로 직통하는 열차가 시간당 1편 운행된다. 2011년 이전에는 시간당 2편이었으나 쾌속의 증편으로 인해 감편되었다. 토스~아라오 구간에는 1인승무 운전이 행해지고 있다. 아침에는 토스역에서 출발하는 규다이본선 직통열차가 1편 설정되어 있다.(키하220계로 운행)
4. 운용 차량
885계 - 특급 카모메로 사용. 6량편성. 1호차 일부는 그린샤.
787계 - 특급 카모메/미도리로 사용. 6/7량편성. 1호차 일부는 그린샤 및 DX그린.
783계 - 특급 카모메로 사용. 4/5량편성. 1호차 일부는 그린샤.
783계 - 특급 미도리로 사용. 4량편성. 1호차 일부는 그린샤.
783계 - 특급 하우스텐보스로 사용. 4량편성. 1호차 일부는 그린샤.
키하71계 - 특급 유후인노모리로 사용. 4량편성.
키하72계 - 특급 유후인노모리로 사용. 4량편성.
키하185계 - 특급 유후로 사용. 5량편성.
811계 - 쾌속/구간쾌속/보통열차로 사용. 4량편성.
811계 1500번대 - 쾌속/구간쾌속/보통열차로 사용. 4량편성.
813계 0/100/200/300/400번대 - 쾌속/구간쾌속/보통열차로 사용. 3량편성.
813계 1000번대 - 쾌속/구간쾌속/보통열차로 사용. 3량편성.
813계 1100번대 - 쾌속/구간쾌속/보통열차로 사용. 3량편성.
815계 - 토스~아라오 구간 보통열차로 사용. 2량편성.
817계 0번대 - 토스~아라오 구간 보통열차로 사용. 2량편성.
817계 3000번대 - 보통/구간쾌속/쾌속열차로 사용. 3량편성.
821계 - 보통/구간쾌속/쾌속열차로 사용. 3량편성.
415계 - 보통열차로 사용. 4량편성.
415계 1500번대 - 보통열차로 사용. 4량편성.
키하220계 200번대 - 큐다이본선 직통열차로 사용(토스역 출발). 1/2량편성.
5. 역 일람
km정표 | 역번호 | 역 이름 | 한자명 | 1일정차회수(정규) | 행정구역 | 유인/무인 | 역 구조 | 플랫폼구조 | 개업일 | 승차인원 | |||||||
특급 | 특급 | 특급 | 특급 | 특급 | 쾌속 | 구간 | 보통 | ||||||||||
78.2km | 00 | 하카타 | 博多 | 28 | 16 | 5 | 3 | 3 | 25 | 35 | 52 | 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 하카타구 | 유인역 | 4면 8선 | |1 2||3 4||5 6||7 8ㅗ | 1889/12/21 | 124,436 |
80.9km | JB01 | 다케시타 | 竹下 | | | | | | | | | | | | | 14 | 52 | 업무위탁역 | 1면 2선 | |1 2| | 1913/09/21 | 8,350 | |
83.3km | JB02 | 사사바루 | 笹原 | | | | | | | | | | | | | 14 | 52 | 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 미나미구 | 업무위탁역 | 2면 2선 | 1||2 | 1987/03/09 | 5,210 |
84.9km | JB03 | 미나미후쿠오카 | 南福岡 | | | | | | | | | | | 25 | 35 | 52 | 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 하카타구 | 유인역 | 3면 5선 | 5||4 3||2 1| | 1890/01/20 | 10,145 |
86.1km | JB04 | 카스가 | 春日 | | | | | | | | | | | | | 10 | 47 | 후쿠오카현 카스가시 | 업무위탁역 | 2면 2선 | 2||1 | 1989/03/11 | 4,722 |
87.4km | JB05 | 오오노죠 | 大野城 | | | | | | | | | | | 23 | 32 | 47 | 후쿠오카현 오오노죠시 | 업무위탁역 | 2면 2선 | 2||1 | 1961/10/01 | 8,277 |
88.8km | JB06 | 미즈키 | 水城 | | | | | | | | | | | | | 10 | 47 | 업무위탁역 | 2면 2선 | 2||1 | 1913/09/21 | 2,082 | |
91.0km | JB07 | 도후로미나미 | 都府楼南 | | | | | | | | | | | | | 10 | 47 | 후쿠오카현 다자이후시 | 업무위탁역 | 2면 2선 | 2||1 | 1989/03/11 | 1,169 |
92.4km | JB08 | 후츠카이치 | 二日市 | 11 | 15 | 5 | | | 3 | 23 | 32 | 47 | 후쿠오카현 치쿠시노시 | 유인역 | 2면 4선 | |4 3||2 1| | 1889/12/11 | 7,550 |
94.3km | JB09 | 텐파이잔 | 天拝山 | | | | | | | | | | | | | 13 | 35 | 업무위탁역 | 2면 2선 | 2||1 | 1989/03/11 | 2,707 | |
97.9km | JB10 | 하루다 | 原田 | | | | | | | | | | | 23 | 28 | 35 | 업무위탁역 | 3면 5선 | 4||3 2||1 0ㅗ | 1889/12/11 | 4,086 | |
99.9km | JB11 | 케야키다이 | けやき台 | | | | | | | | | | | | | 13 | 33 | 사가현 미야키군 | 업무위탁역 | 2면 2선 | 1||2 | 1990/03/10 | 1,351 |
101.4km | JB12 | 키야마 | 基山 | | | | | | | | | | | 23 | 28 | 33 | 업무위탁역 | 3면 4선 | 1||2 3||아마기 | 1921/08/05 | 3,783 | |
103.5km | JB13 | 야요이가오카 | 弥生が丘 | | | | | | | | | | | | | 13 | 33 | 사가현 토스시 | 업무위탁역 | 2면 4선 | |1 2||3 4| | 2001/03/03 | 1,075 |
105.6km | JB14 | 타시로 | 田代 | | | | | | | | | | | | | 13 | 33 | 무인역 | 2면 2선 | 1||2 | 1889/12/11 | 525 | |
106.8km | JB15 | 토스 | 鳥栖 | 28 | 16 | 5 | 3 | 3 | 23 | 28 | 35 | 유인역 | 3면 6선 | |1 2||3 4||5 6| | 1889/12/11 | 7,145 | |
110.4km | JB16 | 히젠아사히 | 肥前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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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10 | 35 | 무인역 | 2면 2선 | 2||1 | 1934/06/07 | 676 | |
113.9km | JB17 | 구루메 | 久留米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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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 3 | 23 | 28 | 35 | 후쿠오카현 구루메시 | 유인역 | 3면 5선 | |5 4||3 ㅜ2 1| | 1890/03/01 | 7,920 |
118.8km | JB18 | 아라키 | 荒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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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 27 | 29 | 업무위탁역 | 2면 4선 | |1 2||3 4| | 1910/04/20 | 1,419 | |
122.6km | JB19 | 니시무타 | 西牟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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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2 | 23 | 후쿠오카현 치쿠고시 | 무인역 | 2면 2선 | 1||2 | 1937/05/17 | 427 |
126.1km | JB20 | 하이누즈카 | 羽犬塚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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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17 | 23 | 업무위탁역 | 2면 3선 | |3 2||1 | 1891/04/01 | 3,073 | |
129.7km | JB21 | 치쿠고후나고야 | 筑後船小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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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17 | 21 | 업무위탁역 | 2면 2선 | 2||1 | 1928/07/20 | 1,120 | |
132.2km | JB22 | 세타카 | 瀬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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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17 | 21 | 후쿠오카현 미야마시 | 업무위탁역 | 2면 3선 | 1|| 3| | 1891/04/01 | 1,228 |
135.2km | JB23 | 미나미세타카 | 南瀬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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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7 | 21 | 무인역 | 2면 2선 | 1||2 | 1935/03/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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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9.1km | JB24 | 와타제 | 渡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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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7 | 21 | 간이위탁역 | 2면 2선 | 1| 2| | 1891/06/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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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9km | JB25 | 요시노 | 吉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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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7 | 21 | 후쿠오카현 오오무타시 | 간이위탁역 | 2면 2선 | 2||1 | 1991/03/16 | 546 |
144.3km | JB26 | 긴스이 | 銀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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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7 | 30 | 간이위탁역 | 2면 3선 | |3 2||1 | 1926/04/01 | 678 | |
147.5km | JB27 | 오오무타 | 大牟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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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17 | 30 | 유인역 | 2면 3선 | |3 2||1 | 1891/04/01 | 3,006 | |
151.6km | JB28 | 아라오 | 荒尾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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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12 | 28 | 구마모토현 아라오시 | 유인역 | 2면 4선 | |1 2||3 4| | 1912/11/01 | 1,054 |
6. 역사진 컬렉션
하카타역 환승안내 - JR큐슈신칸센 / JR가고시마본선(고쿠라 방면/00) / JR하카타미나미선 / JR산요신칸센 / 후쿠오카시지하철 공항선(K11)
하루다역 환승안내 - JR치쿠호본선(하루다선/JG05)
키야마역 환승안내 - 아마기철도 아마기선
토스역 환승안내 - JR나가사키본선(JH01)
구루메역 환승안내 - JR큐슈신칸센 / JR규다이본선(유후코겐선)
치쿠고후나고야역 환승안내 - JR큐슈신칸센
오오무타역 환승안내 - 니시테츠 텐진오오무타선(T50)
아라오역 환승안내 - JR가고시마본선(구마모토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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