슥 2: 3 다른 천사 (2) 말씀의 목적
1-4] 말씀의 목적 :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계시의 목적은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즉 보이시기 위함이다.
‘그 종들’은 주의 사도들과 제자들을 가리킨다. 우리는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들이다.
* 롬 1: 1 -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 롬 6: 22 - 이제는 너희가 죄로부터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요한계시록은 바로 하나님의 종 된 성도 모두의 책이다.
본서의 계시는 천사를 통해 그리고 요한을 통해 주어졌다(계 22: 8). 또 그 방법은 상징으로 나타내시는 것이었다.
‘지시하신’이라는 원어(세마이노)는 본래 ‘상징으로 나타내다’(signify)(KJV)는 뜻이다. 요한계시록은 종말 사건들에 대한 상징적 예언의 책이다.
본문은 종이 아니고 종들이라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종말에 대한 비밀은 어느 한 사람에게만 보이시려고 기록한 것이 아니요, 많은 종에게 보이기 위한 목적이다.
그러므로 그 차이는 먼저 깨닫고 나중 깨닫는 것일 뿐이므로 먼저 깨달았다고 우쭐하지 말고 나중 깨달았다고 낙망하지 말자. 깨닫게 된 것을 감사하자.
* 계 7: 2-4 - 2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받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3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 하더라. 4 내가 인침을 받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침을 받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 계 22: 6 - 또 그가 내게 말하기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반드시 속히 되어질 일을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보내셨도다.
* 마 24: 31 - 그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의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1) 홍수의 비밀은 노아에게 보여주셨다.
* 창 6: 13 - 하나님이 노아에게 이르시되, '모든 혈육 있는 자의 포악함이 땅에 가득하므로 그 끝 날이 내 앞에 이르렀으니 내가 그들을 땅과 함께 멸하리라.'
(2) 소돔성의 비밀은 아브라함에게 보여주셨다.
* 창 18: 17 - 여호와께서 이르시대, '내가 하려는 것을 아브라함에게 숨기겠느냐?'
(3) 율법의 비밀은 모세에게 보여주셨다.
* 출 24: 12-18 - 1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네가 그들을 가르치려고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 13 모세가 그 부하 여호수아와 함께 일어나 모세가 하나님의 산으로 올라가며 14 장로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여기서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기까지 기다리라. 아론과 훌이 너희와 함께하리니 무릇 일이 있는 자는 그들에게로 나아갈지니라.' 하고 15 모세가 산에 오르매 구름이 산을 가리며 16 여호와의 영광이 시내 산 위에 머무르고 구름이 엿새 동안 산을 가리더니 일곱째 날에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서 모세를 부르시니라. 17 산 위의 여호와의 영광이 이스라엘 자손의 눈에 맹렬한 불 같이 보였고 18 모세는 구름 속으로 들어가서 산 위에 올랐으며 모세가 사십 일 사십 야를 산에 있으니라.
(4) 이스라엘에 대한 비밀은 사무엘에게 보여주셨다.
* 삼상 3: 10-14 – 10 여호와께서 임하여 서서 전과 같이 사무엘아 사무엘아 부르시는지라. 사무엘이 이르되,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하니 11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이스라엘 중에 한 일을 행하리니 그것을 듣는 자마다 두 귀가 울리리라. 12 내가 엘리의 집에 대하여 말한 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그 날에 그에게 다 이루리라. 13 내가 그의 집을 영원토록 심판하겠다고 그에게 말한 것은 그가 아는 죄악 때문이니 이는 그가 자기의 아들들이 저주를 자청하되 금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 14 그러므로 내가 엘리의 집에 대하여 맹세하기를 엘리 집의 죄악은 제물로나 예물로나 영원히 속죄함을 받지 못하리라. 하였노라 하셨더라.
(5) 천국의 비밀은 사도들에게 보여주셨다.
* 마 13: 11 - 대답하여 이르시대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그들에게는 아니 되었나니
(6) 그리스도의 비밀은 사도 바울에게 보여주셨다.
* 엡 3: 2-4 - 2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하나님의 그 은혜의 경륜을 너희가 들었을 터이라. 3 곧 계시로 내게 비밀을 알게 하신 것은 내가 이미 대강 기록함과 같으니 4 그것을 읽으면 내가 그리스도의 비밀을 깨달은 것을 너희가 알 수 있으리라.
(7) 마지막 때 비밀은 그 종들에게 보여주신다.
'종'이란 '묶인 자, 예속된 자, 매임을 당한 자, 붙잡힌 자'를 말한다. 하나님의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께 붙잡힌 하나님의 종들이다. 여기서 세 번이나 언급되는 '그'(*, 아우투)는 '그리스도'를 지칭한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가 본문의 주동사인 '에세마넨'(*, '지시하신 것이라')의 주어이기 때문이다.
①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의 벗(친구)이 된 자들이 그의 종이다.
친구(親舊)에게는 자기의 비밀에 대하여 숨김이 없다. 이처럼 하나님은 자기의 비밀을 그 친구와 같은 종들에게 계시(啓示)하셨다.
우리에게도 하나님의 벗이 되고 그의 종들이 되어야 예수 그리스도를 계시하여 주신다.
* 사 41: 8 – 그러나 나의 종 너 이스라엘아! 나의 택한 야곱아! 나의 벗(친구) 아브라함의 자손아!
* 대하 20: 7 - 우리 하나님이시여. 전에 이 땅 주민을 주의 백성 이스라엘 앞에서 쫓아내시고 그 땅을 주께서 사랑하시는 아브라함의 자손(친구)에게 영원히 주지 아니하셨나이까?
* 약 2: 23 -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친구)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 암 3: 7 -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아브라함만 하나님의 벗이 되어 하나님의 비밀을 받는 것이 아니다. 우리도 하나님의 벗이 되고 그 종들이 되어야 하나님의 비밀을 들을 수 있다.
벗이요 친구(親舊)라는 것은 말이 하나가 되고 마음이 서로 통하고 인격이 서로 같은 것을 말한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벗이 되어 하나님의 비밀을 받았던 것처럼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되면 예수님의 친구가 된다.
* 요 15: 15 - 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라.
우리에게도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되면 우리도 신(神)이요 하나님의 아들이다.
* 요 10: 35 -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 요 1: 12 -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② 예수님은 하나님의 종이셨다.
* 사 42: 1 - 내가 붙드는 나의 종, 내 마음에 기뻐하는 자. 곧 내가 택한 사람을 보라. 내가 나의 영을 그에게 주었은즉 그가 이방에 정의(공의)를 베풀리라.
* 행 3: 13 -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그의 종 예수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 빌 2: 6-7 -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本體)시나 하나님과 동등(同等)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예수)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③ 이마에 인(印) 침을 받은 자들이 그의 종들이다.
하나님의 인(印)이란 약속의 성령 곧 하나님의 말씀으로 만들어진 도장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印)을 맞은 사람들을 하나님의 종이라 하셨다.
사도 선지자들(144,000)이 하나님의 종들이요 사도 선지자들의 영으로 인(印)침을 받는 자들이 또한 그의 종들이다. 12(사도)×12(지파)×1,000(하나님의 수) = 144,000으로 신구약(新舊約)의 모든 하나님의 사람들이 그 종들이다. 여기서는 종말의 종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인(印)은 약속의 성령이다. 약속의 성령은 하나님의 말씀의 영(靈)을 말한다. 약속의 성령이신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마에 인(印)침을 받아 하나님의 종들이 되어야 한다.
* 요 3: 32-34 - 32 그가 그 보고 들은 것을 증언하되 그의 증언을 받는 자가 없도다. 33 그의 증언을 받는 자는 하나님이 참되시다는 것을 인쳤느니라. 34 하나님이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니 이는 하나님이 성령을 한량없이 주심이니라.
* 요 6: 27 - 썩은 양식을 위하여 일하지 말고 영생하도록 있는 양식을 위하여 하라. 이 양식은 인자가 너희에게 주리니 인자는 아버지 하나님의 인(印)치신 자니라.
* 롬 4: 11 - 그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無)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印)친 것이니 이는 무(無)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그들로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 고후 1: 21-22 - 21 우리를 너희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굳건하게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22 그가 또한 우리에게 인(印)치시고 보증으로 우리 마음에 성령을 주셨느니라.
* 엡 1: 13 -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印)치심을 받았으니
이렇게 하나님의 종으로 인 침을 받은 자들에게는 세상의 일반인과는 다른 특별한 권능을 부여하신다.
1-5] 전달하는 과정 :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하나님 ⇨ 예수 그리스도 ⇨ 천사 ⇨ 요한 ·······주의 종들
요한은 천사를 통하여 계시하여 준 말씀과 증거를 다 증언했다. 바울은 계시의 비밀을 대강 간단히 기록했다고 했으며, 베드로는 더 확실한 예언이 어두운데 비취는 등불과 같다고 했다.
* 엡 3: 3 – 곧 계시로 내게 비밀을 알게 하신 것은 내가 먼저 간단히 기록함과 같으니
* 벧후 1: 19 - 또 우리에게 더 확실한 예언이 있어 어두운데를 비추는 등불과 같으니 날이 새어 샛별이 너희 마음에 떠오르기까지 너희가 이것을 주의하는 것이 옳으니라.
근원이신 하나님께서 계시의 전달자이며 중재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주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천사를 통해 자신의 종인 요한에게 전하셨다.
요한은 수신자들에게 자신이 받은 계시를 전하였다. 따라서 본문은 모든 계시의 근원이 하나님이시지만 하나님의 계시를 전달받은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종들, 천사, 그리고 종 요한에게 전달하고 계심을 나타낸다.
'그 종 요한에게'의 헬라어 '토 둘로 아우투 요안네'(*)는 수단이나 기구를 나타내는 여격이 사용되어 요한이 계시 전달의 인간적 수단으로 사용되었음을 나타낸다.
결국 본서의 계시는 하나님의 섭리에서 기원하여 참된 중보자 되신 그리스도를 통해 천사와 인간적 도구로 말미암아 수신자들에게 전달된다(Sweet, Moffatt, Ironside).
1-6] 명령 : 지시하신 것이라.
* 벧후 1: 14 - 이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지시하신 것 같이 나도 나의 장막을 벗어날 것이 임박한 줄을 앎이라.
* 계 22: 16 -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언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 별이라 하시더라.
초림의 주가 오셨을 때는 세례 요한이 등불이 되었듯이 재림의 주가 오실 때도 사도 요한을 통해 기록한 예언의 말씀이 등불이다.
* 요 4: 34-35 - 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35 너희가 넉 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
우리는 여기서 계시에 관한 것은 간단히 기록했다든지 더 확실한 예언이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울과 베드로의 거짓 없는 인격을 본받아야 하겠다.
그들은 자신들의 사명을 바로 알았다. 다 증언한 사도 요한 같이 지금까지 감추어져 있던 선지서와 계시록의 비밀을 다 깨닫고 다 전하는 사명자가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