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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 소유의 역사적 정당성 11:12~22
12 입다가 암몬 자손의 왕에게 사자들을 보내 이르되 네가 나와 무슨 상관이 있기에 내 땅을 치러 내게 왔느냐 하니
13 암몬 자손의 왕이 입다의 사자들에게 대답하되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올라올 때에 아르논에서부터 얍복과 요단까지 내 땅을 점령했기 때문이니 이제 그것을 평화롭게 돌려 달라 하니라
14 입다가 암몬 자손의 왕에게 다시 사자들을 보내
15 그에게 이르되 입다가 이같이 말하노라 이스라엘이 모압 땅과 암몬 자손의 땅을 점령하지 아니하였느니라
16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올라올 때에 광야로 행하여 홍해에 이르고 가데스에 이르러서는
17 이스라엘이 사자들을 에돔 왕에게 보내어 이르기를 청하건대 나를 네 땅 가운데로 지나게 하라 하였으나 에돔 왕이 이를 듣지 아니하였고 또 그와 같이 사람을 모압 왕에게도 보냈으나 그도 허락하지 아니하므로 이스라엘이 가데스에 머물렀더니
18 그 후에 광야를 지나 에돔 땅과 모압 땅을 돌아서 모압 땅의 해 뜨는 쪽으로 들어가 아르논 저쪽에 진 쳤고 아르논은 모압의 경계이므로 모압 지역 안에는 들어가지 아니하였으며
19 이스라엘이 헤스본 왕 곧 아모리 족속의 왕 시혼에게 사자들을 보내어 그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우리를 당신의 땅으로 지나 우리의 곳에 이르게 하라 하였으나
20 시혼이 이스라엘을 믿지 아니하여 그의 지역으로 지나지 못하게 할 뿐 아니라 그의 모든 백성을 모아 야하스에 진 치고 이스라엘을 치므로
21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시혼과 그의 모든 백성을 이스라엘의 손에 넘겨주시매 이스라엘이 그들을 쳐서 그 땅 주민 아모리 족속의 온 땅을 점령하되
22 아르논에서부터 얍복까지와 광야에서부터 요단까지 아모리 족속의 온 지역을 점령하였느니라
땅 소유의 신학적 정당성 11:23~28
23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아모리 족속을 자기 백성 이스라엘 앞에서 쫓아내셨거늘 네가 그 땅을 얻고자 하는 것이 옳으냐
24 네 신 그모스가 네게 주어 차지하게 한 것을 네가 차지하지 아니하겠느냐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 앞에서 어떤 사람이든지 쫓아내시면 그것을 우리가 차지하리라
25 이제 네가 모압 왕 십볼의 아들 발락보다 더 나은 것이 있느냐 그가 이스라엘과 더불어 다툰 일이 있었느냐 싸운 일이 있었느냐
26 이스라엘이 헤스본과 그 마을들과 아로엘과 그 마을들과 아르논강 가에 있는 모든 성읍에 거주한 지 삼백 년이거늘 그동안에 너희가 어찌하여 도로 찾지 아니하였느냐
27 내가 네게 죄를 짓지 아니하였거늘 네가 나를 쳐서 내게 악을 행하고자 하는도다 원하건대 심판하시는 여호와께서 오늘 이스라엘 자손과 암몬 자손 사이에 판결하시옵소서 하였으나
28 암몬 자손의 왕이 입다가 사람을 보내어 말한 것을 듣지 아니하였더라
묵상도우미
아르논(18절) 모압과 아모리 사이에서 모압의 경계가 된 곳이다. 출애굽 이후 이스라엘은 그 너머로는 진출하지 않았다(민 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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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말씀 요약]
암몬 왕은 아르논에서부터 얍복과 요단까지 점령한 그들의 땅을 이제 평화롭게 돌려 달라고 합니다. 입다가 그 땅은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올 당시 아모리 족속이 점령했고, 하나님이 그들을 쫓아내셔서 이스라엘이 300년간 거주했다고 반론합니다. 그러나 암몬 왕은 그 말을 듣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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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 소유의 역사적 정당성 11:12~22
입다는 이스라엘 역사를 잘 아는 인물입니다. 길르앗의 장로들과 흥정했던 입다가 이제 암몬 왕과 협상을 벌입니다. 길르앗 땅의 소유권을 주장하는 암몬 왕에게 입다는 과거 역사를 돌아보게 합니다. 입다는 역사적 근거를 분명하게 제시합니다. 이스라엘은 암몬이 아니라 아모리 족속으로부터 길르앗 땅을 차지했습니다(15, 21절). 그 당시 요단 동쪽은 아모리 족속의 두 왕 시혼과 옥이 다스리고 있었습니다. 모세는 선제공격하는 아모리 왕을 물리치고 길르앗 땅을 점령했던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요단 동쪽은 두 지파 반의 기업이 되었습니다(22절; 신 3:12~13). 입다는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땅 소유의 정당성을 주장합니다. 역사를 바로 알고 기억하는 것이 분쟁 해결의 열쇠입니다.
●더 깊은 묵상
1,암몬 왕의 주장은 어떤 점에서 역사적 사실에 위배되나요?(16~22절)
A.암몬이 아닌 아모리 족속으로부터 땅을 차지했음.
2,무력이나 위협이 아닌 정당성을 갖춘 대화로 해결할 일은 무엇인가요?
A.분쟁이나 의견충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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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 소유의 신학적 정당성 11:23~28
모든 주장에는 뒷받침할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입다는 땅 소유에 대한 역사적 정당성에 이어 신학적 정당성 면에서 암몬 왕의 주장을 반박합니다. 그는 온 땅의 주권자이신 하나님이 길르앗 땅을 이스라엘의 소유로 주셨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30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땅 소유를 문제 삼는 것은 부당함을 항변합니다. 역사적 관점과 신학적 관점에서 길르앗 땅의 소유권을 논증한 입다는 최종 판결을 하나님께 맡깁니다. 두 나라 사이의 영토 문제에 하나님의 개입을 요청한 것입니다. ‘심판하시는(히, 하쇼페트) 여호와’(27절)는 ‘사사(재판관)이신 여호와’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사사이시며 온 세상의 재판관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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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입다가 하나님께 판결을 요청하는 근거는 무엇인가요?(27절)
A.온 땅의 주권자이신 하나님이 이스라엘 소유로 땅을 주었다는 것,
또한 30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땅 소유를 문제 삼는 것은 부당하다는 것.
2.역사를 바라보는 입다의 시각에서 내가 얻는 교훈은 무엇인가요?
A.판결을 내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에 맡기는 것
한절묵상
사사기11장21절 / 이스라엘이 얻은 약속의 땅은 세상나라가 힘으로 정복한 땅과 같지 않습니다. 아모리 족속의 온 땅은 하나님이 이스라엘에 넘겨주신 기업입니다. 그 기업을 누리고 즐거워할 특권은 온전히 이스라엘 백성에게 있습니다. 우리에게 주신 구원도 마찬 가지입니다.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얻은 구원의 은혜는 성도만이 누리는 은혜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것은 누구도 빼앗 을수 없습니다. 성도는 이러한 확신 안에서 살아야 합니다.
주님의 선하신 주권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그로인해 가혹한 보응을 받게 될 것이다.
-요한 크리소스토무스
오늘의 기도
하나님의 기업을 빼앗기 위해 거짓 주장으로 위협하는 원수의 전략을 깨뜨리는 지혜를 말씀 속에서 배웁니다. 심판주 하나님께 판결을 맡기며 간구합니다. 세상이 주장하는 힘의 논리에 굴복하지 않고, 역사의 주관자요 만왕의 왕이신 주님을 향한 믿음으로 세상을 압도하게 하소서.
아버지 주 나의 기업 되시네 주님은 내 소망 내 기쁨
https://youtu.be/80X8J5OKt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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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상
잠16:9.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 렘10:23
벧전5:6. 그러므로 하나님의 능하신 손 아래서 겸손하라 때가 되면 너희를 높이시리라
7.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 이는 저가 너희를 권고하심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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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다의 정확한 역사인식을 보면서,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께서 어떻게 생각하시는가를 아는 것이 역사인식의 근본임을 깨닫습니다.
1. 암몬 왕이 이스라엘에게 땅의 반환을 요구함(12~13절)/입다의 사자 파견
입다는 암몬에 사자를 보내 왜 자신들을 공격하느냐 묻습니다. 이에 암몬은 이스라엘이 출애굽 당시 애굽에서 올라오면서 자신들의 땅을 점령했기에 이제는 다시 자신들의 땅을 돌려달라는 것이라 말합니다.
2. 입다가 이스라엘의 땅의 소유의 정당성을 주장함(14~26절)
입다는 다시 사자를 보내 암몬 왕의 부당성을 설명했습니다. 그 땅은 암몬 땅이 아니며, 원래 아모리 사람의 땅인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것이고, 이스라엘이 그 땅을 차지했을 때에도 모압 왕 발락도 그 땅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지 않았으니, 그 땅의 이스라엘의 소유라고 주장했습니다.
3.하나님께 의지하는 입다 (11:23∼28)
그리고 300년간 이스라엘이 그 땅에 살아 왔는데, 이제와서 암몬이 주장하는 것은 잘못 되었다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암몬 왕은 입다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았으며, 이에 입다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암몬 사이를 판가름해 주실 것이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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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스라엘에게 땅의 반환을 요구하는 암몬 왕
암몬 왕이 반환을 요구하는 땅은 길르앗이라 부르는 요단 동편 땅으로, 본래 모압 땅이었습니다. 그런데 아모리인의 두 왕인 시혼과 옥이 탈취하였고, 그것을 다시 모세가 탈취하여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 지파가 지난 300년 동안 거주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사실 암몬은 그 땅과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땅의 반환을 요구한다면 모압이 했어야 했는데, 암몬 왕이 자기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땅을 자기 땅이라 우기면서 반환하라고 억지를 부리고 있는 것입니다.
2. 입다의 반박 입다는 암몬 왕의 억지 반환 요구를 다음과 같이 조목조목 반박합니다.
A) 이스라엘이 침략하여 점령한 것이 아니다
입다는 요단 동편 땅을 이스라엘이 침략하여 빼앗은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때 이스라엘은 모압과 암몬 왕에게 우리는 가나안 땅으로 가려 하니 그 땅을 지나가게만 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허락하지 않아 그들을 침략하지 않고 그냥 먼 길을 돌아서 갔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아모리의 두 왕 시혼과 옥이 점령하고 있는 요단 동편 땅을 지나게 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아모리 왕은 이를 허락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군대를 모아 이스라엘을 먼저 공격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힘을 주셔서 그들과 싸워 이겨 그 땅을 차지하게 된 것이라는 점을 지적합니다. 이스라엘이 먼지 침략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공격하여 싸우게 된 것이었다는 것입니다.
B) 하나님께서 주신 땅
C) 모압 왕 발락도 문제 삼지 않았다
D) 암묵적 동의
더구나 이스라엘이 살고 있던 지난 300년 동안 아무런 말도 하지 않은 것은 이스라엘이 그 땅에서 살아도 좋다는 암묵적 동의를 한 것이 아니냐고 따져 묻습니다. 그러므로 입다는 절대로 그 땅을 넘겨줄 수 없다고 말합니다.
3. 자신의 지혜를 과시하는 입다
사실 암몬의 왕에게 이스라엘의 역사를 이렇게 자세하게 알릴 필요가 없었습니다. 암몬 왕이 이스라엘의 역사에 관심이나 있겠습니까? 그저 짧게 그 땅을 반환할 생각이 없다고 말하면 그만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입다가 이렇게 자세하게 모세 때에 그 땅을 차지하게 된 역사를 장황하게 알리는 것은, 자신의 지혜를 길르앗의 장로들에게 과시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입다는 창녀의 아들이고, 잡류들과 어울려 지낸 자입니다. 그러므로 길르앗의 장로들은 입다가 싸움이나 할 줄 알지 이런 자에게 무슨 지혜를 기대할 수 있겠느냐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그에게 장군이 되어달라고 요청했던 것입니다. 그러다 입다가 거절하자 할 수 없이 입다에게 길르앗의 머리가 되게 해 주겠다고 약속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입다는 그런 길르앗의 장로들에게 보란 듯이 과거 이스라엘의 역사를 자세히 알리도록 암몬에 보낼 사신들에게 말하여 자기가 이런 사람이라고 과시한 것입니다.
4. 자기를 드러내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위험
입다는 처음에 길르앗 장로들이 민족이 당한 위기를 구해줄 것을 요청하였을 때, 자기를 길르앗의 머리(통치자)가 되게 하겠다고 약속한 후에야 비로소 그 요청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암몬 왕에게 알릴 때에도 자기의 지혜와 지식을 과시하게 위한 것으로 이용합니다.
이렇게 매사에 자기를 드러내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하나님께 버림받는 자가 되기 쉽습니다. 그 마음에 자기애(自己愛)가 가득하여 하나님께서 계실 자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입다가 싸움에 능한 큰 용사이니 암몬과의 전쟁은 잘 치를 것입니다. 그러나 그 후에 그는 오직 자기만 아는 아주 이기적이고 폭력적인 사람이 됩니다. 자기를 드러내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입다처럼 교만하고 이기적인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사랑의하나님 새날을 허락하신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기업을 빼앗기 위해 거짓 주장으로 위협하는 원수의 전략을
지혜의 말씀 속에서 배웁니다.
세상을 심판하시는 진정한 사사되신 여호와
하나님께 모든 판결을 맡기며 간구하는 은혜의 믿음을 허락하옵소서
세상이 주장하는 힘의 논리에 굴복하지 않고,
역사의 주관자요 만왕의 왕이신 주님을 향한 믿음으로
세상을 압도하게 하시며.
오직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살아가는 복된날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산상수훈 마6장
주기도문
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0.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1.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12.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13.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14.너희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면 너희 천부께서도 너희 과실을 용서하시려니와
15.너희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