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도네시아, 식수 이용 시 상수관 이용률 10% 대에 그쳐 -
- 상수도청의 자금 및 시설 부족으로 민영기업과의 합작 불가피 -
- 오염수질 관리, 상수 유실 개선을 위한 기술설비 수요 높아 -
□ 개요
ㅇ 인도네시아는 풍부한 담수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나 강물의 심한 오염도와 수처리 시설의 부족으로 실제 사용 가능한 상수 및 식수원이 부족함. 인도네시아 전 지역의 식수 이용은 포장 생수 및 현대식 우물 이용률이 가장 높으며, 상수관 이용률은 10.9%에 불과함.
ㅇ 현재 상수도관 부족 및 시설 노후로 인해 대도시에서는 민영기업의 투자 및 합작으로 상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음. 상수도관 설비가 부족한 지방은 지방 상수도청에 의존하고 있으나, 공급량이 수요에 크게 못 미치는 실정임.
ㅇ 이에 인프라 구축 사업이 정부 및 민간차원에서도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아시안게임 개최 등 외부적인 환경 정비 필요성이 고조되면서 카리안 댐 건설 프로젝트 등 대규모 프로젝트가 다수 발주되고 있어 관련 우리 기업의 참여가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인도네시아 수자원 현황
ㅇ 인도네시아 총 담수자원은 약 2530㎦로, 이는 아시아ㆍ태평양 지역 수자원의 21%이며 세계 수자원의 6%에 해당함. 그러나 풍부한 담수자원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사용 가능한 수자원은 크게 부족한 실정임.
ㅇ 가장 큰 원인으로는 경제 급성장과 산업 발전에 준하는 인프라 개발 부족이 지목됨. 급속한 토지이용의 변화와 이에 따른 대책의 부족은 결과적으로 홍수에 의한 침수 취약지역 형성 및 수자원 부족과 오염이 증가를 초래함. 이에 식수원 부족 현상을 심화시키고 있음.
ㅇ 예로, 자바섬에는 인도네시아 총 인구의 약 60%가 거주하고 있으나, 사용 가능한 담수는 인도네시아 총 담수의 10%에 불과함. 반면, 깔리만딴섬 인구는 총 인구의 6%에 불과하나 총 담수의 30%를 보유하고 있음. 이는 섬 지역의 특성상 수자원 재분배가 원활하지 않으며, 관련 시설이 부족한 데에 따름.
ㅇ 또한, 수자원 인프라의 개발이 미흡한 지역의 경우 지하수 및 빗물을 식수원으로 사용하는 주민들의 비율이 높음. 따라서 건기 시에는 계곡 및 하천 유입량이 감소에 따른 식수원 부족과 수자원 오염이 계속 이어지고 있음.
2014 인도네시아 지역별 식수 원천
(단위: %)
지역명 | 상수관 | 양수기 | 포장 생수 | 현대식 우물 | 재래식 우물 | 급수시설 설치샘물 | 자연 샘물 | 강물 | 빗물 | 기타 | 합계 |
아체 | 6.85 | 5.42 | 34.01 | 30.81 | 9.74 | 7.52 | 2.44 | 2.66 | 0.4 | 0.15 | 100 |
수마트라북부 | 13.97 | 19.02 | 31.17 | 13.14 | 5.02 | 8.6 | 3.79 | 2.44 | 2.56 | 0.28 | 100 |
수마트라서부 | 9.63 | 5.11 | 36.66 | 19.37 | 7.5 | 11.65 | 5.64 | 2.92 | 1.3 | 0.24 | 100 |
리아우 | 1.07 | 10.86 | 45.33 | 16.56 | 7.31 | 1.52 | 0.46 | 1.13 | 15.6 | 0.14 | 100 |
잠비 | 10.6 | 4.38 | 24.18 | 27.25 | 15.88 | 1.53 | 0.98 | 5.2 | 9.97 | 0.04 | 100 |
수마트라남부 | 15.2 | 5.7 | 19.81 | 32.56 | 12.48 | 2.41 | 1.39 | 4.98 | 5.28 | 0.2 | 100 |
벙꿀루 | 8.37 | 7.17 | 18.38 | 15.7 | 39.1 | 4.73 | 4.47 | 1.99 | 0.08 | 0.01 | 100 |
람풍 | 2.44 | 6.91 | 16.24 | 37.34 | 28.42 | 4.55 | 2.73 | 0.88 | 0.48 | 0.01 | 100 |
방카벨리퉁 제도 | 0.88 | 7.76 | 54.45 | 23.53 | 11.54 | 0.4 | 0.77 | 0.45 | 0.21 | 0.02 | 100 |
리아우제도 | 6.05 | 0.44 | 70.29 | 11.57 | 5.9 | 2.27 | 2.26 | 0.02 | 1.03 | 0.17 | 100 |
자카르타 | 13.64 | 14.79 | 71.19 | 0.23 | 0.03 | - | - | 0.03 | 0.03 | 0.06 | 100 |
자바 서부 | 6.5 | 20.5 | 35.91 | 17.28 | 4.03 | 10.51 | 4.63 | 0.43 | 0.11 | 0.1 | 100 |
자바 중부 | 14.84 | 16.92 | 16.55 | 30.42 | 3.62 | 13.46 | 3.22 | 0.3 | 0.62 | 0.04 | 100 |
족자카르타 | 8.76 | 7.42 | 21.29 | 49.37 | 4.73 | 3.77 | 1.08 | 0.19 | 3.38 | - | 100 |
자바 동부 | 9.05 | 23.98 | 23.24 | 26.44 | 1.92 | 12.39 | 2.18 | 0.25 | 0.42 | 0.13 | 100 |
반뜬 | 4.54 | 24.18 | 49.82 | 8.09 | 5.82 | 3.49 | 2.83 | 0.74 | 0.39 | 0.09 | 100 |
발리 | 19.33 | 7.53 | 38.96 | 5.44 | 0.39 | 22.09 | 2.35 | 0.73 | 3.05 | 0.13 | 100 |
누사?가라서부 | 14.16 | 10.51 | 15.54 | 40.35 | 3.21 | 13.79 | 1.53 | 0.82 | 0.08 | 0.01 | 100 |
누사?가라동부 | 12.16 | 3.31 | 6.1 | 19.26 | 6.61 | 31.55 | 13.17 | 4.81 | 2.69 | 0.35 | 100 |
칼리만탄 서부 | 3.47 | 2.69 | 19.01 | 3.98 | 6.28 | 8.69 | 4.58 | 13.79 | 37.35 | 0.17 | 100 |
칼리만탄 중부 | 8.25 | 13.49 | 32.38 | 9.26 | 7 | 1.51 | 1.46 | 19.48 | 6.83 | 0.34 | 100 |
칼리만탄 남부 | 28.57 | 13.11 | 23.76 | 7.62 | 11.02 | 0.67 | 1.21 | 12.21 | 1.62 | 0.22 | 100 |
칼리만탄 동부 | 19.69 | 2.39 | 58.55 | 3.74 | 3.36 | 2.52 | 0.97 | 3.84 | 4.69 | 0.25 | 100 |
칼리만탄 북부 | - | - | - | - | - | - | - | - | - | - | - |
술라웨시 북부 | 7.92 | 6.2 | 40.39 | 17.6 | 4.49 | 19.9 | 1.37 | 0.61 | 1.24 | 0.28 | 100 |
술라웨시 중부 | 8.75 | 14.13 | 20.48 | 14.54 | 5.3 | 23.6 | 4.74 | 7.9 | 0.51 | 0.05 | 100 |
술라웨시 남부 | 13.62 | 17.68 | 27.47 | 18.12 | 5.65 | 10.73 | 4.16 | 1.23 | 1.27 | 0.06 | 100 |
술라웨시남동부 | 12.92 | 8.51 | 18.84 | 27.92 | 6.07 | 20.61 | 2.73 | 0.94 | 1.45 | 0 | 100 |
고론탈로 | 13.73 | 8.66 | 26.56 | 34.2 | 5.2 | 7.55 | 1.13 | 2.9 | 0.03 | 0.04 | 100 |
술라웨시 서부 | 7.48 | 7.42 | 16.53 | 24.18 | 7.72 | 12.07 | 12.85 | 10.13 | 1.63 | - | 100 |
말루쿠 | 14.43 | 9.18 | 13.65 | 27.67 | 3.39 | 26.85 | 1.41 | 1.95 | 1.46 | - | 100 |
말루쿠북부 | 16.86 | 1.63 | 14.45 | 34.28 | 10.67 | 9.06 | 2.29 | 7.1 | 3.52 | 0.14 | 100 |
파푸아서부 | 7.21 | 4.24 | 34.85 | 9.78 | 5.05 | 9.25 | 5.1 | 11.13 | 13.29 | 0.1 | 100 |
파푸아 | 4.94 | 1.91 | 18.91 | 5.07 | 2.8 | 12.72 | 30.26 | 7.56 | 15.19 | 0.63 | 100 |
전 지역 | 10.2 | 15.62 | 29.77 | 21.08 | 5.59 | 9.98 | 3.46 | 1.86 | 2.31 | 0.12 | 100 |
자료원: 인도네시아 통계청(BPS)
ㅇ 위 표에서 인도네시아 수도인 자카르타의 식수 원천으로는 포장생수의 사용비율이 71.19%로 가장 높은 반면, 상수도 이용 비율은 13.64%에 그침. 상수도 이용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칼리만탄 남부 지역이었으나, 이 또한 사용률이 28.57%로 30% 미만이었으며 따라서 아직까지 인도네시아 내에 상수도 보급이 원활하지 않음을 보임.
ㅇ 한편,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식수원은 포장생수로, 전체 인구의 약 29.77%가 포장 생수로 식수를 해결하고 있으며, 뒤이어 현대식 콘크리트 우물(21.08%) 및 양수기(15.62%)로 식수를 공급받고 있음.
□ 열악한 수처리 환경
ㅇ 현재 인도네시아 대도시의 경우 민영 상수도 회사와 협업해 상수가 공급되며, 자카르타의 경우 서부지역은 PALYJA 사, 동부지역은 Aetra 사가 상수도를 공급함. 두 기업은 지난 1998년부터 시영 상수도회사인 PAM Jaya 측과 25년 계약을 체결해 자카르타 지역에 상수를 공급 중에 있음.
자카르타의 상수처리장
|
|
Aetra
| Palyja
|
ㅇ 한편, 민영기업과 협업이 이루어지지 않은 지역에서는 지방 상수도청(PDAM)을 통해 상수가 공급되고 있으나, 운영이 매우 어려운 실정임. 지방의 경우 상수도관 설치 비율이 대도시에 비해 현저히 낮아 잠재고객이 적고, 이미 구축된 상수도관마저 노후 및 불법 양수기 사용 등으로 인한 물 유실률이 높기 때문임.
ㅇ 또한, 인도네시아 폐기물은 무단투기 비율이 높아 고체 폐기물로부터 발생된 침출수, 무단 방류되는 공장 폐수 등으로 인한 강 오염상태도 심각한 수준임. 하지만 이를 처리할 시설에 대한 적합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ㅇ 그러나, 아직까지 정부에서 투자되는 자금이 부족해 운영이 어려운 실정이며, 원활한 상수 공급을 위해 민영기업과의 협업이 필요하나, 민영기업 측에서도 현재의 부실한 상수도 인프라를 개선할 막대한 투자비용 지출을 우려해 지방 상수도청과 협력이 어려운 상황임.
□ 주요 인도네시아 수처리 프로젝트
ㅇ 조코위(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유수프 칼라 부통령이 2014년 집권한 후 다양한 인프라 구축사업이 진행되고 있음. 이에 관련한 다양한 상수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입찰이 다가오는 주요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음.
인도네시아 주요 수처리 프로젝트 현황
순서 | 프로젝트명 | 기업명 | 규모(USD$) | 입찰방식 | 투자방식 | 상태 | 입찰일 |
1 | 카리안 수공급 프로젝트 | 공공사업 및 공공주택부 | 5억 5500만 | 공개입찰 | 민관협력제도(PPP) | 입찰 준비 | 2017 |
2 | 반다르람풍 수공급 프로젝트 | PT Sarana Multi Infrastruktur | 8천만 ~ 1억 | 공개입찰 | 민관협력제도(PPP) | 입찰 준비 완료 | 2017 |
3 | 뽄독 게데 및 자띠 아시 수공급 프로젝트 | 브카시(Bekasi) 시 당국 | 2470만 | 공개입찰 | 지방정부예산(APBD) 지방수도청(PDAM) 시중은행 및 투자자(PPP) | 2017년 공고 예정 | 하반기 공고 예정 |
4 | 동 세랑 산업 수처리 프로젝트 | PT Nusantara Infrastructure | 1100만 | 내부협의 | 30% 기업자본 70% 은행 | 계획 중 | 2017 |
자료원: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ㅇ 카리안 수공급 프로젝트
- 정부 부처에서 시행하는 가장 큰 프로젝트 중 하나로 공공사업 및 공공주택부에서 시행 중인 프로젝트임. 댐 건설 및 수자원 수송 및 공급시스템 구축에 따라 Serpong, Solear, Parung Panjang, Rangkas Bitung, Petir 5개 지역이 혜택을 받게 됨. 본 사업 시행에 따라 위 지역에 초당 14.3㎥의 물이 공급될 예정이며, 이 중 10.6㎥/s가 산업 및 가정용, 4.0㎥/s이 관개용으로 쓰일 예정임.
- 본 사업계획에 따르면 건설 진행은 2개 기간으로 나뉘어짐. 첫 단계는 2017-2020 계획으로 총 36km의 수자원 운송시스템이 지어질 예정이며, 두 번째 단계는 2023-2026년에 시행될 예정이며 총 11.6km을 건설할 계획에 있음.
ㅇ 반다르 람풍 수공급 프로젝트
- 본 프로젝트는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Bandar Lampung 내 6개 지역의 상수도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함에 목적이 있음. 본 사업 시행으로 약 28km, 4만4400개의 새 상수도관이 설치돼 22만 인구가 깨끗한 물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됨.
ㅇ 동 세랑 산업 수처리 프로젝트
- PT Nusantara Infrastructure 사는 자회사인 PT Sarana Catur Tirta Kelola(SCTK)를 통해 현재 Serang 지역의 수처리 운영을 담당하고 있음. 현재 SCTK는 Ciujung 강을 원천으로 두며 근처 산업 지구에 상수를 공급하나, 필요량의 20%만 공급이 가능한 상황임. 본 프로젝트 시행 후 초당 375L의 물이 공급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200개 이상의 공장에 수자원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함.
□ 인도네시아 바이어가 말하는 수처리 산업
ㅇ 반둥 지방 상수도청 기획부서 Agus 씨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수처리 산업은 이전에 비해 점차 나아지고 있는 상황임. 그러나 큰 문제점으로, 가정용 및 산업용 폐기물로 인한 오염으로 계속 악화되고 있는 수질 및 운송과정에서의 높은 수자원 유실률을 언급함.
ㅇ 따라서 현재 높은 오염도의 원 수질을 관리 및 가공할 수 있는 설비와 수자원의 유실지점 탐색이 가능해 유실률을 줄일 수 있는 기술 도입을 원했음.
ㅇ 이와 함께 설비 및 기술 수입 시 고려사항으로는, 설비 운용의 용이성과 저렴한 비용 외에도 인도네시아 내에서 설비의 적절한 관리 및 유지보수 가능 여부가 중요하다고 언급함. 이 외에도 한국 기업 진출 시 인도네시아 환경에 대한 이해 및 상생 발전을 언급하며 대인도네시아 투자 증대를 기대함.
ㅇ 또한, 자카르타 민영 상수도회사인 PALYJA 조달부처 Adi 씨의 의견 또한 다르지 않음. 현재 수처리에 사용되는 설비가 노후돼 교체가 필요한 상황이나, 이에 앞서 현재 공급 중인 상수 유실을 가장 큰 문제로 언급함. 따라서 수송설비인 계량기 및 파이프 등의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음.
□ 시사점 및 유의점
ㅇ 조코위 정부 출범 이후 상수 및 식수 관련 인프라 사업은 계속 진행돼 왔으나, 아직까지 다수의 이해관계 대립 및 투자자 부족으로 인해 계획 단계에 머물러 있음.
ㅇ 최근에는 식수 부족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고, 2018년 아시안게임 개최 등 외부 환경적 필요성이 고조됨에 따라 사업 추진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음. 분야별로는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수질 관리, 가공 설비나 수자원 유실률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제품 또는 기술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ㅇ 또, 인도네시아에는 현재 프랑스, 영국 등의 기술을 차용한 정수처리 시설을 중심으로 다양한 설비들이 활용되고 있으나, 제품 노후화에 따른 잦은 고장과 이를 수리하기 위한 부품 조달과 기술 확보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음.
ㅇ 이에 따라 현지 사업 참여를 목표로 하는 우리 기업은 바이어 접촉 단계에서 설비 운용의 용이성, 유지보수 가능 여부에 대해 어필할 경우, 바이어측의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자료, 인도네시아 공공사업 및 공공주택부 산하 부처 자료(Cipta Karya), 인도네시아 통계청, 현지 언론, 인터뷰 및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