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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일본 가전시장을 견인하는 미용가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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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3-23 | 국가 | 일본 | 작성자 | 이세경(도쿄무역관) | ||||||||||||||||||||||||||||||||||||||||||||||||||||||||||||||||||||||||||||||||||||||||||||||||||||||||||||||
일본 가전시장을 견인하는 미용가전 - 남성의 미의식 고조 및 고령화 세대의 홈케어 제품 수요 증가 - - 1~3만 엔대의 비교적 저가의 휴대가 편리한 소형 사이즈 제품이 인기 -
□ 일본 미용가전 시장 동향
○ 2015년 전년대비 5.9% 시장 성장,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는 상황 - 일본 미용가전 시장규모: 2013년 1534억 엔 → 2014년 1636억 엔 → 2015년 1732억 엔
○ 주요 품목은 보습미안기(스티머), 페이셜 제모기, 아이래쉬 컬러, 이온발생기 등임.
미용가전시장 추이 자료원: 경제산업성
○ 가전시장 성장은 주춤하나 미용가전·홈케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은 고조되고 있음. - 대형 가전양판점도 미용가전 전문 코너을 운영하는 등 주력 시장으로 등극 - 중소·중견 제조업체도 연이어 시장 진출 본격화
미용가전 업계 점유율 (단위: %)
자료원: kakaku.com(가전제품 판매 전문사이트)
□ 확대되는 미용가전 시장
○ 소비자들의 셀프 뷰티케어에 대한 인식 향상 - 사이즈가 크고, 고가라는 기존 미용기기에 대한 이미지에서 기술혁신과 글로벌 생산 등으로 경량화, 소형화, 비용절감에 성공 - 파나소닉, 샤프, 히타치 등 가전 대기업을 비롯해 중견 메이커까지도 자체 미용가전 브랜드를 런칭해 다양한 제품 구성으로 소비자의 니즈에 부응 - 남성의 미의식이 높아지며 피부케어 스팀기, 두피맛사지기, 제모기 등 남성 전용 케어 미용가전도 신규 등장
○ B2B 시장에서 B2C 시장으로 비즈니스 시프트 - 기존 미용기기 주요 시장인 에스테틱 살롱, 미용실 등이 포화상태가 되면서 신시장인 B2C 시장을 본격 개척
○ 일본 제품에 대한 해외 수요 및 관광객 수요 급격히 증가
□ 다양화된 판매채널로 소비자가 더욱 친숙하게 접할 수 있게 된 미용가전
○ 가전양판점 및 홈센터 등에서의 대규모로 미용가전 전문 코너 운영으로 다양화된 제품 수요 대응이 가능해짐. - 고객 수요에 기반한 유효한 마케팅 전략이라 볼 수 있음.
○ 또한, 미용가전은 인터넷 및 TV 홈쇼핑 등 온라인을 통한 판매율도 높은 편
업종별 주요 판매 채널
주: 통신판매는 인터넷, TV 홈쇼핑을 의미 자료원: kakaku.com(가전제품판매 전문사이트)
□ 유망 품목 및 업계 전망
○ 미용가전 시장은 여성에서 남성, 고령자까지 폭넓은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보임.
○ 1~3만 엔대의 비교적 저가의 휴대가 편리한 소형 사이즈 제품이 인기
일본 미용가전 베스트 10
자료원: kakaku.com(가전제품 판매 전문사이트)
□ 시사점
○ 미용가전을 포함한 소형가전은 불황기에도 수요를 기대할 수 있음. - 다른 고가 가전제품 대비 저가이기에 꾸준한 수요 예측이 가능 - 남성의 미의식 고조 및 고령화 세대의 홈케어 제품 수요 증가 - 인바운드 관광객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
○ 판매 채널 다양화에 따라 용도, 타깃 등을 세분화한 마케팅 필요 - 저가형 제품의 경우 대형 양판점 및 홈센터 판매가 높음. - 고가형 제품(디자인 제품)의 경우 브랜드 이미지를 중시, TV 홈쇼핑 및 통신판매 선호
○ 품질, 콘텐츠 등 완성도 높은 제품력으로 승부해야 함. - ‘고품질, 아이디어 상품’이라는 이미지를 가진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므로, 국내 기업은 완성도 높은 제품으로 일본 시장 진출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임.
자료원: kakaku.com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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